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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스피 마감] 미중 무역합의 서명 기대감에 나흘째 상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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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January 14, 2020, 16:01:04

인더뉴스 김현우 기자ㅣ코스피가 나흘째 연속 강세다. 미중 무역합의 서명에 대한 기대감이 높아진 데 따른 결과로 풀이된다.

 

14일 코스피 지수는 전 거래일보다 9.62포인트(0.43%) 올라 2238.88에 거래를 마쳤다. 한 때 이란의 이라크 미군기지 공격 등 중동발 리스크 확대로 1%대 급락세를 보였던 지수는 미국이 전면전보다는 경제제재를 선택하면서 그 불확실성을 해소하며 반등세를 이어가고 있다.

 

미국과 중국 간 무역합의 서명식은 15일 백악관에서 열릴 예정이다. 중국에서는 류허 부총리가 1단계 합의 서명을 위해 중국 대표단과 워싱턴을 방문한다. 서명 후 합의문이 공개된다.

 

스티븐 므누신 미 재무장관은 12일(현지시간) 폭스뉴스 인터뷰에서 1단계 합의 내용이 번역문 작성 과정에서 달라졌다는 일각의 관측과 관련해 “그것은 번역(과정)에서 변하지 않았다”며 “어디서 그 루머가 시작됐는지 모르겠다. 서명하는 날에 영문본이 발표될 것”이라고 말했다.

 

또 중국이 약속을 이행하지 않을 경우 미국이 관세를 이전 수준으로 되돌리도록 하는 ‘스냅백’ 조항도 남아있다고 전했다.

 

간밤 미국은 반기 환율보고서를 통해 중국에 대한 환율조작국 지정도 해제하고 관찰대상국에 포함시켰다. 환율조작국 지정 해제는 지난해 8월 조작국으로 전격 지정한 지 5개월여만이다.

 

재무부는 지난해 8월 중국을 환율조작국으로 지정한 이후 중국과의 무역협상을 통해 1단계 합의에 이르렀고 중국이 경쟁적 절하를 삼가고 환율을 경쟁의 목적으로 삼지 않는 것을 약속했다고 설명했다. 또 중국이 환율과 관련한 정보들을 공개하는 데 동의했다는 점도 환율조작국 지정 해제의 근거로 들었다.

 

김동완 유진투자증권 연구원은 “코스피는 오랜만에 악재보다 호재에 더욱 민감하게 반응하는 모습”이라며 “이란 사태에 따른 변동성 상승폭보다 사태진정에 따른 변동성 하락폭이 더 컸기 때문”이라고 평가했다.

 

이어 “이는 한국시장에 대한 투자심리가 타 시장보다 양호한 것으로 해석된다”고 덧붙였다.

 

수급적으로는 외국인과 개인이 각 2630억원, 1319억원 가량의 주식을 사들이며 지수 상승을 이끌었다. 기관은 홀로 4258억원을 팔아치웠다.

 

시가총액 상위 10개사는 혼조세였다. 이 중 NAVER(035420), 현대차(005380), 현대모비스(012330)가 1% 내외로 올랐고 삼성전자우, LG화학, LG생활건강 등이 강세였다. 반면 삼성바이오로직스와 셀트리온은 1% 내외로 떨어졌다.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는 보합으로 마쳤다.

 

업종별로는 상승 우위 흐름을 나타냈다. 특히 증권, 의료정밀 등은 2% 이상 올랐고 보험, 금융업, 철강금속, 음식료품 등은 1% 이상 상승률을 나타냈다. 이밖에 건설업, 전기가스업, 화학, 서비스업, 운수장비 등이 오름세였다.

 

반대로 섬유의복, 의약품이 1% 내외로 떨어진 것을 비롯해 운수창고, 종이목재, 유통업, 비금속광물 등이 약세였다.

 

이날 거래량은 8억 2304만주, 거래대금은 7조 1230억원 가량을 기록했다. 상-하한가 없이 426종목이 상승했고 390종목이 하락했다. 보합과 기세에 머무른 종목은 각 92개, 1개였다.

 

한편 코스닥은 0.51포인트(0.08%) 떨어져 678.71을 기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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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현우 기자 sapience@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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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아, 전기차 대중화 선봉 ‘EV3’ 공개…보조금 적용시 3000만원대 중반

기아, 전기차 대중화 선봉 ‘EV3’ 공개…보조금 적용시 3000만원대 중반

2024.05.23 22:17:17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기아가 본격적인 대중 전기차 시대를 열겠다는 각오로 EV6, EV9에 이은 세 번째 전용 전기차 EV3를 23일 온라인 월드프리미어를 통해 공개했습니다. EV3는 81.4kWh 배터리를 탑재한 롱레인지 모델과 58.3kWh 배터리를 탑재한 스탠다드 모델 두 가지로 나옵니다. 이 중 롱레인지 모델은 1회 충전 최대 주행거리가 501㎞(17인치 휠, 산업통상자원부 인증 기준)에 달합니다. 충전 시간은 배터리 충전량 10%에서 350kW급 충전기로 급속 충전하면 80% 충전에 31분(기아 연구소 자체 측정 기준)이 걸립니다. EV3에 탑재된 전륜 모터는 최고출력 150kW 최대토크 283Nm를 발휘합니다. 전체 제원은 전장은 4300㎜, 전폭은 1850㎜, 전고(루프랙 기준) 1560㎜, 축거 2680㎜로 기아의 소형급 SUV인 셀토스보다 전장은 90㎜ 짧고 전폭은 50㎜ 넓고 전고는 40㎜ 정도 낮은 크기 입니다. 트렁크 크기는 460L로 앞부분에도 25L 크기의 프론트 트렁크를 갖췄습니다. 실내에는 운전석과 동승석 사이에 120㎜까지 확장할 수 있는 슬라이딩 콘솔 테이블을 세계 최초로 적용했습니다. 야외활동 시 외부로 전력을 공급할 수 있는 V2L기능도 적용했습니다. 기아 전기차 최초로 생성형 AI 기술을 접목한 기아 AI 어시스턴트를 탑재한 것도 특징입니다. 이 외에도 EV3에는 17인치 공력 휠, 휠 갭 리듀서를 적용해 휠아치 후방 곡률 형상을 다듬어 휠 주변의 공기흐름을 최적화했습니다. 또한 냉각 유동을 능동적으로 제어할 수 있는 범퍼 일체형 액티브 에어 플랩을 탑재해 냉각 저항을 개선했습니다. 가장 관심을 모은 가격은 3000만원대 중반에서 기본모델 가격이 책정될 전망입니다. 송호성 기아 사장이 "국내 시장은 (전기차에) 인센티브가 있어서 이를 고려할 때 3000만원 중반대 정도에서 (차량 가격을) 시작하려고 준비하고 있다"고 밝혔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기본사양 모델일 경우 지자체 보조금 등에 따라 3000만원 중반대에서 구매할 수 있는 가능성이 커졌습니다. 현재 국내 전기차 시장을 주도하고 있는 현대의 아이오닉 5와 아이오닉 6, 기아의 EV6 등의 기본모델이 지자체 보조금까지 합쳐도 대략 4000만원 중후반대에서 구매할 수 있는 상황에서 EV3는 국내 중형차 내지 중형 SUV 차량 가격으로 살 수 있는 확률이 높아졌습니다. 송호성 사장은 "EV3는 기아의 차별화된 상품성과 고객경험을 더 많은 고객에게 제공하기 위해 개발된 콤팩트 SUV EV"라며 "EV3는 산업부 인증 기준 1회 충전 시 501km 주행할 수 있어 전기차 구매를 망설이던 고객들의 공통된 우려를 해소해 전기차 대중화를 선도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기아는 다음 달 초 국내 고객을 대상으로 계약을 받습니다. 이후 정부 주요 부처 인증이 완료될 것으로 예상하는 7월 중 본격적인 판매에 돌입할 예정입니다. 또 오는 4분기 유럽 시장, 내년에는 나머지 글로벌 지역에도 EV3를 출시할 방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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