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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뀌는 통신사 멤버십...포인트 제한 없앴지만 ‘알짜 혜택’ 줄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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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day, January 19, 2020, 17:01:19

멤버십 포인트 무제한 개편하며 우량 가입자 혜택 확대
영화·커피 무료 제공 등 사라져..제과점 할인 폭 축소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이동통신사 멤버십 제도가 멤버십 포인트 할인을 무제한으로 늘리는 대신 혜택을 우량 가입자에게 집중시키는 방향으로 개편되는 추세입니다.

 

하지만 일반 가입자에게 제공되던 ‘알짜’ 혜택은 줄어들었는데요. 이통사들은 “5세대(5G) 이동통신 투자와 마케팅에 들어간 비용 때문에 선택과 집중을 할 수밖에 없다”는 입장입니다.

 

◇ 멤버십 포인트 무제한 개편..우량 가입자에 혜택 집중

 

 

LG유플러스는 지난 9일부터 모든 등급에 멤버십 포인트를 무제한으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동시에 최고 등급인 VVIP+를 신설했습니다. 납부액을 기준으로 포인트를 차등 지급해왔던 기존 방식을 바꾼 겁니다.

 

모바일로 한정했던 등급 산정 기준도 인터넷, 인터넷 전화, 인터넷TV(IPTV), 홈 사물인터넷(IoT) 등으로까지 확대했습니다. 묶음 상품을 포함해 자사 서비스 우량 가입자 대상으로 혜택을 강화한 셈입니다.

 

VVIP+와 VIP+ 등급을 받으려면 연간 납부액이 각각 200만 원, 100만 원을 넘어야 합니다. 이들은 ‘나만의 콕’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기본 멤버십과 별도로 월 1회, 연간 12회에 한해 쓸 수 있는 특별 혜택입니다. CGV, 메가박스 영화 무료 예매나 커피전문점 음료 무료 등을 제공합니다.

 

SK텔레콤은 지난 2018년 4월부터 무제한 포인트를 제공해왔습니다. 올해에는 최고 등급인 VIP 전용 ‘VIP Pick’ 제휴처가 기존 6개에서 9개로 늘었습니다. 11번가, 스타벅스 등이 추가됐습니다.

 

◇ 기간한정 ‘단발성’ 혜택 늘어..구독형 멤버십 출시

 

SK텔레콤은 올해 멤버십 T데이를 강화했습니다. 이는 등급과 상관없이 매월 정해진 기간에 특정 제휴처 할인을 제공하는 혜택입니다. 매달 첫째 주 월요일부터 금요일과 매주 수요일에 정해진 제휴처에서 할인받을 수 있는 혜택입니다.

 

또한 지난달 월 9900원에 디지털 콘텐츠와 모바일, 온라인 쇼핑 혜택을 주는 구독형 멤버십 ‘올프라임’을 선보였습니다. 웨이브, 플로, 원스토어 북스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 정작 인기 있는 ‘알짜’ 혜택은 줄어

 

SK텔레콤은 음원 서비스 플로(FLO) 무료듣기 횟수를 축소했습니다. 또한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옥수수가 웨이브(wavve)로 바뀌면서 유료 콘텐츠 50% 할인 혜택도 사라졌습니다. 실버 등급 이상일 때 제공되던 뚜레쥬르 1000원당 150원 할인 혜택은 지난해 5월부터 할인액이 50원으로 줄었습니다.

 

KT는 파리바게뜨와 파리크라상에서 골드 회원 이상일 때 1000원당 100원 씩 할인해주다 지난해 9월부터 이를 50원으로 줄였습니다. 일주일 1회 제공되는 스타벅스 무료 사이즈업도 월 1회로 축소했습니다.

 

LG유플러스는 티머니 3000원 무료 충전 서비스와 월 1회 롯데시네마 무료 예매 혜택을 종료했습니다. 또한 지난해 7월부터 주1회 스타벅스 사이즈업을 제공하지 않습니다. 파리바게뜨에서 1000원당 100원 할인을 50원으로 줄였습니다.

 

한 통신사 관계자는 “커피전문점이나 영화관처럼 고객에게 인기가 많은 멤버십 혜택은 대체로 통신사들이 비용을 감수하고 제휴하는 경우가 많다”며 “최근 들어 마케팅과 망 투자에 비용이 쏠리면서 혜택을 특정 가입자나 기간한정으로 제공하는 방식으로 바꾸는 것이 사실”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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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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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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