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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하이닉스, 작년 영업익 2조 7127억...전년比 87% 감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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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January 31, 2020, 08:01:42

지난해 연간 매출 26조 9907억..4분기 매출 6조 9271억·영업익 2360억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글로벌 반도체 시장이 얼어붙으면서 SK하이닉스가 1년만에 87% 감소한 실적을 냈습니다.

 

SK하이닉스는 지난해 매출 26조 9907억 원과 영업이익 2조 7127억 원을 달성했다고 31일 공시했습니다. 매출액과 영업이익이 전년 대비 각각 33%, 87% 줄어든 수치입니다.

 

SK하이닉스는 “지난해 시장 변동에 대응하기 위해 선제적으로 투자와 생산량을 조정하는 등 경영 효율화에 나섰으나 글로벌 무역 갈등으로 세계 경제 불확실성이 확대됐다”며 “이에 더해 고객들의 재고 증가와 보수적인 구매 정책으로 수요 둔화와 가격 하락이 이어져 경영실적은 전년 대비 감소했다”고 말했습니다.

 

 

지난해 4분기 매출과 영업이익은 각각 6조 9271억 원, 2360억 원을 기록했습니다. 매출액은 작년 같은 기간보다 30.3%, 영업이익은 94.7%로 급감했습니다. 전분기와 비교하면 매출은 1% 증가했으나 영업이익은 50% 감소했습니다.

 

SK하이닉스는 “4분기는 달러화 약세 전환에도 불구하고 수요 회복에 적극 대응한 결과 매출은 전 분기 대비 소폭 상승했다”며 “하지만 수요 증가에 대응하기 위해 비중을 확대한 제품군 수익성이 상대적으로 낮았고, 신규 공정 전환에 따른 초기 원가 부담 등으로 영업이익이 50% 감소했다”고 설명했습니다.

 

제품별로는 D램 출하량이 전분기 대비 8% 증가했고, 평균판매가격은 7% 하락했습니다. 낸드플래시는 출하량이 10% 증가했고, 평균판매가격은 전 분기 수준을 유지했습니다.

 

◇ 서버·5G폰으로 D램 수요 반등..낸드는 고용량 솔루션 판매 확대

 

SK하이닉스는 “서버 D램 수요 회복, 5세대(5G) 이동통신 스마트폰 확산에 따른 판매량 증가로 전형적인 상저하고 흐름을 보일 것”이라며 “낸드플래시 시장 역시 PC와 데이터센터향 솔리드 스테이트 드라이브(SSD) 수요가 증가하는 한편 고용량화 추세가 확대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D램은 10나노급 2세대 제품(1y나노) 비중을 확대하고, 시장 확대가 본격화될 것으로 보이는 LPDDR5 시장을 공략할 계획입니다. 또한 차세대 제품인 10나노급 3세대 제품(1z나노)도 연내 본격 양산을 시작할 예정입니다.

 

낸드 플래시는 96단 제품과 SSD향 매출 비중을 늘리겠다는 방침입니다. 128단 제품도 연내에 양산을 시작하고 고용량 솔루션 시장으로 판매를 확대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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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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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컬처 헤리티지 공간으로 재탄생”…신세계百, 본점 아카데미 리뉴얼

“K-컬처 헤리티지 공간으로 재탄생”…신세계百, 본점 아카데미 리뉴얼

2025.10.26 06:00:00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신세계백화점이 본점 아카데미를 전면 리뉴얼해 교육과 라이프스타일을 결합한 ‘K-컬처 헤리티지’ 배움터로 새롭게 선보인다고 24일 밝혔습니다. 신세계백화점은 오는 27일 본점 인근 메사(MESA) 빌딩 9층에 약 300평 규모의 ‘신세계백화점 아카데미 본점’을 새로 열 예정입니다. 기존보다 50% 넓어진 공간은 한 층 전체를 아카데미 전용으로 꾸며, 역사와 전통이 결합된 신세계 헤리티지를 반영했습니다. 이번 리뉴얼은 학습과 문화, 쇼핑을 아우르는 복합문화공간으로의 도약을 목표로 했습니다. 특히 외국인 관광객과 직장인, 시니어 고객층을 고려해 K-컬처 강좌를 30% 확대하고, 맞춤형 프로그램을 대폭 강화했습니다. 아카데미는 일반 고객 대상 ‘스튜디오’와 VIP 고객 전용 ‘신세계 살롱’으로 구성됐습니다. 스튜디오는 퍼포먼스, 아트앤뮤직, 쿠킹앤매너스, 아뜰리에, 웰니스 등 9개 공간으로 나뉘며, 쿠킹 실습과 명상·요가·다도 등 체험형 콘텐츠를 제공합니다. VIP(레드 등급 이상) 고객을 위한 ‘신세계 살롱’은 업계 최초로 마련된 프리미엄 문화공간입니다. 명사 강연과 아티스트 공연이 열리는 ‘살롱 홀’, 자유로운 교류가 가능한 ‘살롱 스위트’, 바(Bar)형 오픈 스튜디오 ‘살롱 테이블’, 1대1 개인 레슨이 가능한 ‘살롱 프라이빗’ 등으로 구성돼 있습니다. 겨울학기에는 약 400여 개 강좌가 개설됩니다. 구체적으로 ▲‘로열 헤리티지 티 세레모니’ ▲‘모던 민화: 호작도’ ▲‘K-쿠킹: 궁중식 한우떡갈비’ 등 K-컬처 프로그램이 준비돼 있습니다. 이와 함께 직장인을 위한 ‘워킹우먼의 런치타임 요가’, ‘캔바 AI 활용법’ 강의와 시니어를 위한 ‘디톡스 디너박스 & 베이직 요가’, ‘시니어 스트레칭 발레’ 등 웰니스 프로그램도 포함됩니다. 신세계백화점 관계자는 “본점 아카데미를 통해 신세계 헤리티지와 K-컬처를 결합한 문화 확산의 장을 마련했다”며 “외국인, 직장인, 시니어 등 다양한 고객층의 여가와 배움의 기회를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겨울학기 강좌는 지난달 23일부터 접수를 시작했으며, 기존 회원은 오는 29일부터, 신규 회원은 30일부터 신청 가능합니다. 강좌는 신세계백화점 홈페이지와 모바일 앱을 통해 신청할 수 있으며, 2026년 2월 28일까지 진행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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