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Electronics 전기/전자

중국 반도체 업계, 전염병 진원지 우한에서도 ‘정상 가동’

URL복사

Tuesday, February 04, 2020, 17:02:38

디램익스체인지 보고서..가동 연기나 중단 없이 생산 지속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진원지인 중국 후베이성 우한에 본사를 둔 현지 반도체 회사들이 전염병 확산에도 공장 가동을 이어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지난 3일 반도체 시장조사업체 디램익스체인지는 “전염병 발병 이후에도 중국에 있는 D램과 낸드 플래시 공장들은 가동 연기나 중단을 하지 않았다”고 보고서를 통해 밝혔습니다. 이에 따라 현재까지는 차질없이 생산을 지속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중국 안후이성 허페이에 공장이 있는 주요 D램 제조사인 창신메모리테크놀로지스(CXMT)는차질 없이 정상 가동하는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이 회사는 당초 계획된 공장 증설 계획도 그대로 추진 중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또 다른 D램 제조사 푸젠진화(JHICC) 또한 가동에 문제가 없는 것으로 파악됩니다.

 

 

칭화유니그룹 산하 낸드플래시 제조사 양쯔메모리테크놀로지스(YMTC)와 우한신신(XMC)은 본사와 공장이 우한에 있습니다. 이 기업들은 이달 9일로 연기된 춘절 연휴에 정해진 근무 일정에 맞춰 공정 운영에 필요한 인력을 동원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전염병이 연휴 이후에도 소강상태로 접어들지 않으면 최악의 경우 생산라인이 멈추는 사태가 벌어질 수 있습니다. 반도체 업계 관계자는 “각종 첨단 소재와 장비가 투입되고 미세한 공정 특성상 가동이 멈출 경우 막대한 피해를 입을 수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보고서에 따르면 YMTC의 우한 팹(FAB)의 용량은 낸드플래시 업계에서 전 세계 웨이퍼 투입량 1% 수준에 불과해 시장에 영향을 끼칠 가능성은 적습니다. 다만 올해 공장 증설을 통해 월평균 웨이퍼 투입량을 7만 장 규모까지 확대하려던 당초 계획에는 차질이 불가피해 보입니다.

 

삼성전자는 우한에서 북쪽으로 약 700km 떨어진 산시성 시안에 반도체 공장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현재 최소한의 인력을 투입해 가동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인텔은 랴오닝성 대련에 낸드플래시 공장이 있습니다.

 

디램익스체인지는 “두 지역은 전염병 영향권에서 상대적으로 벗어나 있어 가동에 큰 문제는 없을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배너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