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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 준법감시위, 7개 계열사 후원금 지원 등 사전 검토...다음 회의는 13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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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February 06, 2020, 09:02:48

5일 삼성생명 서초타워서 6시간 릴레이 첫 회의..준법감시위 운영 규제 등 논의
7개 계열사 준법경영체제 운영현황 보고..상시기구로 운영·위원들 임기는 2년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삼성그룹의 윤리와 준법경영을 감시하는 준법감시위원회가 공식 출범 이후 첫 만남에서 장장 6시간의 릴레이 회의를 이어갔습니다. 이번 회의에서 각사별 준법경영체제 운영현황을 보고하고, 위원회 운영 규제 등을 논의했습니다.

 

삼성 준법감시위원회(이하 위원회)는 지난 5일 서울 서초구 삼성생명 서초타워에서 마련된 준법 감시위 사무실에서 위원회 1차 정기회의를 열었습니다.

 

앞서 삼성 준법감시위원회 위원장인 김지형 전 대법관은 “삼성그룹 7개 계열사들이 삼성 준법감시위원회를 설치, 운영하기로 합의하고 공동으로 체결한 협약에 대해 각 계열사 이사회 의결 절차가 합의·종료됐다”고 밝혔습니다.

 

삼성 7개 계열사는 삼성전자, 삼성물산, 삼성생명, 삼성화재, 삼성SDI, 삼성SDS, 삼성전기입니다.

 

이날 준법 감시위 첫 회의는 7명의 위원들이 상견례하는 자리기도 했는데요. 삼성 준법감시위는 위원장인 김지형 전 대법관을 비롯해 고계현 소비자주권시민회의 사무총장, 권태선 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 공동대표, 김우진 서울대 경영대학원 교수, 봉욱 변호사(전 대검 차장), 심인숙 중앙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 등 외부 의원과 이인용 삼성전자 대외협력담당 사장이 참석했습니다.

 

오후 3시부터 시작한 회의는 밤 9시가 넘어서야 끝났는데요. 김지형 위원장은 “협약을 맺은 7개 계열사의 준법프로그램 현황과 내용을 듣고, 위원들이 궁금한 점을 질문하는 방식으로 회의가 진행됐다”며 “앞으로 활동 방향을 보완하고 개선할 점은 추후에 논의하기로 했다”고 말했습니다.

 

이날 회의에 따르면 준법위원회는 관계사의 ▲대외 후원금 ▲내부거래 ▲기업공개 ▲조직변경 ▲삼성의 노조 ▲경영권 승계 ▲부정청탁 등에 대한 관리·감독을 하게 됩니다. 관계사와 별도로 익명성을 보장하는 준법감시 신고시스템도 도입키로 했습니다.

 

사무국도 설치합니다. 사무국장은 법무법인 지평 소속의 심희정 파트너변호사가 맡습니다. 사무국 직원 중 일부는 삼성 계열사 준법감시인으로 활동 중인 4명이 파견될 예정이며, 외부 인사로는 변호사 2명, 회계사 1명, 소통업무 전문가 1인을 선정해 총 9명이 사무국을 꾸리게 됩니다.

 

삼성 준법감사위는 활동을 지속적으로 이어갈 수 있는 ‘상시기구’로 운영합니다. 김지형 위원장을 비롯해 7명의 위원들의 임기는 2년이며, 연임이 가능하도록 정했습니다. 매월 1회씩 정기회의가 진행되며, 제2차 정기회의는 이달 13일로 정했습니다.

 

한편, 김지형 준법위 위원장과 함께 법조 출신인 봉욱 전 대검 차장은 기자들과 만나 “삼성의 준법경영을 제대로 감시할 수 있도록 역할 범위 내에서 최선을 다하겠다”며 “구체적인 내용은 오늘 첫 회의를 마쳐보고 이야기할 수 있을 것 같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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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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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중공업, 3411억 규모 원유운반선 3척 수주

삼성중공업, 3411억 규모 원유운반선 3척 수주

2025.10.24 11:42:06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삼성중공업[010140]은 라이베리아 지역 선주로부터 원유운반선 3척을 3411억원에 수주했다고 24일 공시했습니다. 이번 계약으로 삼성중공업은 올해 총 52억달러 규모의 수주를 기록했습니다. 상선 부문은 수주목표 58억달러 중 45억달러(78%)를 수주했고, 해양 부문은 7억달러 규모의 예비 작업 수주에 이어 코랄 FLNG와 델핀 FLNG 수주로 목표액 40억달러 수주를 예상하고 있습니다. 연간 수주 현황은 선종 별로 LNG운반선 7척, 셔틀탱커 9척, 컨테이너운반선 2척, 에탄운반선 2척, 원유운반선 9척, 해양생산설비(1기) 예비 계약 등 30척입니다. 다양한 선종으로 수주 포트폴리오를 넓혀 나가고 있습니다. 특히 이번에 수주한 원유운반선 3척은 베트남 조선소에서 건조할 예정으로 알려저 업계의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삼성중공업은 거제조선소를 기술개발 허브로 육성하는 한편 LNG운반선, 친환경 컨테이너선, FLNG 등 고부가 가치 선박 건조 중심으로 특화하고 있습니다. 반면 원유운반선의 경우 설계, 주요 장비 구매 조달은 삼성중공업이 수행하고, 전선(全船) 건조는 중국은 물론 동남아시아 및 국내 조선소에 맡기는 방식으로 글로벌 오퍼레이션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삼성중공업은 지난해 7월 그리스 센트로핀과 11월 다이나콤 탱커스에서 수주한 원유운반선 총 8척을 싱가폴 팍스오션 그룹 산하 중국 주산 조선소에서 전선 건조하고 있습니다. 올해 9월 그리스 뉴쉬핑에서 수주한 원유운반선 2척은 국내에서 건조할 예정으로 이러한 협업 모델을 통해 국내 중소형 조선소와 상생 협력을 확대해 나갈 방침입니다. 삼성중공업 관계자는 "최근 삼성중공업은 '인도 스완조선소' 와 조선사업 협력을, 미국 '비거마린그룹'과도 MRO를 포함한 전략적 협력 관계를 구축하는 등 글로벌네트워크를 확장하고 있다"며 "급변하는 시장 환경에 대응해 지속 가능하고 경쟁력 있는 유연 생산 체계 구축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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