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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전자, 캐딜락에 ‘디지털 콕핏’ 세계 최초 공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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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February 06, 2020, 11:02:00

신형 에스컬레이드 차량에 탑재..디스플레이와 인포테인먼트로 구성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LG전자가 미국 자동차 업체 제너럴 모터스(GM)의 고급형 브랜드 캐딜락(Cadiliiac)에 플라스틱 올레드(P-OLED) 기반 ‘디지털 콕핏(Digital Cockpit)’ 시스템을 세계 최초로 공급합니다.

 

LG전자는 2021년형 캐딜락 ‘에스컬레이드(Escalade)’에 디지털 콕핏 시스템을 공급한다고 6일 밝혔습니다. 운전석과 조수석 전방 영역을 가리키는 디지털 콕핏은 P-OLED 디스플레이와 자체 개발한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으로 구성했습니다.

 

38인치 P-OLED 디스플레이는 계기판, 인포테인먼트 화면 등 화면 3개를 하나로 합친 형태입니다. 해상도는 4K(3840×2160)가 넘는 넓은 시야각을 제공합니다.

 

 

LG전자는 “차량용 디스플레이 시야각이 넓으면 운전자가 필요한 정보를 확인하기가 더 편리하다”며 “프리미엄 자동차를 찾는 소비자는 고급 인테리어 선호도가 높은데 이를 고려하면 차량용 P-OLED 디스플레이 수요는 늘어날 것으로 전망한다”고 말했습니다.

 

통합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은 계기판, ‘AVN(Audio·Video·Navigation)’, ‘뒷좌석 인포테인먼트 시스템(RSI)’으로 구성했습니다. 12.6인치 화면 두 개로 설계된 뒷좌석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은 ▲뒷좌석 좌우 탑승객 간 화면 공유 ▲외부 기기와 연동 ▲뒷좌석 화면에서 차량 오디오 시스템 조작 등 기능을 지원합니다.

 

통합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을 구현하는 소프트웨어(SW)는 LG전자가 개발했습니다. 해당 소프트웨어는 자동차 기능 안전성 국제표준인 ‘ASIL(Automotive Safety Integrated Level)’을 충족합니다. LG전자는 향후 GM에서 출시될 신차에도 뒷좌석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을 추가 공급할 계획입니다.

 

시장조사업체 IHS마킷은 전 세계 차량용 디스플레이 시장이 지난해 9조 8000억 원 규모에서 오는 2023년에는 12조 원 규모를 넘길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캐딜락은 지난 4일(현지시간) 미국 로스앤젤레스에서 2021년형 에스컬레이드를 공개했습니다. 연내 미국을 시작으로 해외 출시를 확대할 예정입니다.

 

팀 헤릭(Tim Herrick) GM 글로벌 제품담당 부사장은 “업계 최초로 적용한 P-OLED 디지털 콕핏이 컨셉 디자인을 양산 차에 구현할 수 있도록 했다”며 “차량 인테리어 중 차별화된 핵심 기능 가운데 하나”라고 말했습니다.

 

김진용 LG전자 VS사업본부장 부사장은 “차별화된 기술력을 기반으로 고객과 함께 성장할 수 있는 미래 자동차 산업을 위해 차세대 제품들을 지속 선보일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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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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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산에너빌리티, 올해 261 상승…파티는 끝났을까?

두산에너빌리티, 올해 261% 상승…파티는 끝났을까?

2025.07.24 08:50:26

인더뉴스 박호식 기자ㅣ올해들어 두산에너빌리티 주가는 지난 23일까지 종가기준 261% 상승했습니다. 지난연말 1만7550원으로 마무리한 주가는 23일 6만3400원을 기록했습니다. 주가를 끌어올린것은 핵심사업에 대한 기대감입니다. 두산에너빌리티는 대형원전, SMR(소형모듈원전), 가스터빈 3대 사업을 축으로 사업포트폴리오 조정하며 체질을 개선했습니다. 하지만 올들어 주가가 급등하면서 주가상승에 대한 부담이 커졌습니다. 지난달 30일 장중 7만2200원으로 52주 신고가를 찍은 후 방향성을 탐색하는 분위기입니다. 두산에너빌리티 주가는 파티가 끝난걸까요? 증권사 애널리스트들은 두산에너빌리티 주가 방향성을 어떻게 보고 있을까요? 최규헌 신한투자증권 연구원은 "역사의 시작을 알리는 시세분출 후 잠시 쿨링타임을 가지는 중"이라고 표현합니다. '잠시 쉬어가는 중'이라는 겁니다. 주가상승에 따른 부담이 있지만, 향후 사업전망에 대한 기대감이 크다는 뜻으로 해석됩니다. 증권사들은 대체로 이런 분위기 입니다. 두산에너빌리티 주요사업이 성장할 것이라는 방향성은 동의합니다. 다만 이 과정에서 성장사업의 구체적인 수주들이 확인돼야 하고, 투자자들은 다소 '긴호흡'이 필요하다고 제시합니다. 최규헌 연구원은 "두산에너빌리티 관련 산업의 구조적인 성장과 산업내 두산에너빌리티 입지에 대한 시장의 기대감은 견고하다"며 "성장사업, 특히 SMR과 가스터빈 관련 신규수주가 나와야 보다 정교한 손익개선폭을 계산하고 높은 밸류에이션을 정당화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제시했습니다. 최 연구원은 지난 23일 목표주가를 10만원으로 상향조정했습니다. 정혜정 KB증권 연구원은 23일 목표주가를 8만9000원으로 상향조정하면서 "대형 및 소형원전 밸류체인에서 대안을 쉽게 찾기 어려운 핵심적인 역할을 맡고 있는 가운데 올해 하반기에서 내년초 주요 고객들로부터 수주가 가시화될 것으로 예상한다"고 제시했습니다. 그는 "팀코리아의 체코원전 계약이 6월 체결되면서 약 4조원의 두산에너빌리티 수주 또한 올해 중에 체결될 전망"이라며 "두산에너빌리티는 한국형 원전에서 원전 주기기 뿐만 아니라 터빈 및 기타 부품 등 기자재 제작과 시공까지 참여하고 있어 기여도가 크다"고 전했습니다. 또 "아직 체코원전 이후 신규 해외원전 수주는 나오지 않은 상태이나 2028년에는 국내 원전 2기 건설이 예정되어 있으며, LOI를 체결한 폴란드 원전(2기)과 UAE 원전 (2기) 수주 가능성도 남아 있다"며 "웨스팅하우스향 원전 주기기 계약도 2026년을 시작으로 꾸준히 늘어날 것으로 예상한다"고 덧붙였습니다. 또 "NuScale Power이 진행중인 루마니아 SMR 프로젝트도 진척이 가시화되고 있다"며 " 올해말~내년초 중으로 Pre-FID 체결이 예상되며 하반기중 1~2개의 신규고객 발주도 예측하고 있다"고 전했습니다. 문경원 메리츠증권 연구원은 다소 낯선 접근을 합니다. 그는 "두산에너빌리티 주식은 10년 후를 봐야한다"며 긴호흡을 주문했습니다. 문 연구원은 지난 10일 "대형 원전, SMR, 가스터빈사업의 진정한 이익 회수기는 2030년대이지만, 주가는 기다리지 않고 미리 상승하고 있다"며 "당사는 성숙기로 예상되는 2035년을 기준으로 동사의 적정가치 계산을 시도했다. 불확실성이 크지만 그래도 어떤 주식은 10년 후를 봐야 한다"고 제시했습니다. 문 연구원은 2030년 두산에너빌리티(자회사 제외) 영업이익을 2조6000억원, 2035년은 5조8000억원을 전망했습니다. 그 근거가 되는 정량적 가정으로 ▲팀코리아가 중동, 아시아 등지에서 매년 1건(2기)의 대형원전 수주, ▲웨스팅하우스향으로 연간 4~8기 분량의 대형 단조부품 납품 ▲글로벌 SMR 시장 20GW 내외로 성장 및 이 중 30% 점유율 차지 ▲가스터빈 2030년 이후 매년 10기 수주 등을 제시했습니다. 문 연구원은 적정주가를 9만2000원으로 제시하면서 "올 하반기에는 한미정상회담, 7월 23일 ‘AI Action Day’, SMR 및 가스터빈 수주 등 모멘텀이 풍부하다"며 "이 모멘텀들은 높은 밸류에이션을 정당화시킬 수 있는 근거가 될 것이다. 아직 파티는 끝나지 않았다"고 설명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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