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SK텔레콤, KT, LG유플러스 등 이동통신 3사가 삼성전자 갤럭시 S20 공식 출시를 앞두고 사전 예약 절차를 개편했습니다.
10일 이동통신 3사는 ‘신규출시 단말기 예약가입절차 개선 방안’을 발표했습니다. 이용자 피해예방과 유통망 혼선 및 업무 처리 부담 완화를 위한 방안입니다.
지난해 5세대(5G) 이동통신 상용화 이후 우량 가입자 확대에 혈안이 된 이동통신 3사는 막대한 마케팅 비용을 지출하며 보조금 경쟁을 벌였습니다. 소비자 단체는 이에 따라 단통법이 유명무실해지며 소비자들이 피해를 보게 될 것을 우려했습니다. 이동통신 사업자들은 비용에 발목 잡혀 저조한 실적을 내놨습니다.
이동통신 3사는 플래그십 단말기 출시 때마다 가입자 모집경쟁 과열 양상이 나타나는 원인으로 무분별하게 운영되는 사전예약 절차를 지목했습니다.
이날 제시한 주요개선 내용은 신규출시 단말 지원금 예고 기준, 신분증스캐너 운영기준에 따른 신규단말 예약기간 단일화, 신규출시 단말기 사전 예약기간 장려금 운영기준 등입니다.
이번 개편에 따라 사전예약 기간 예고한 지원금은 공식 출시일 전까지 변경 없이 유지하도록 했습니다. 다만 출시 당일 확정 공시 시 지원금 변경이 있으면 이용자 피해 예방을 위해 상향 조정만 가능합니다.
이어 사전예약 기간을 신분증스캐너 운영기준에 따라 신규단말 예약기간을 출시 전 1주로 단일화했습니다. 지난해 사전예약기간은 삼성전자 갤럭시노트10이 11일, LG전자 V50S와 애플 아이폰11이 1주 운영한 전례가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유통점에 지급하는 판매 수수료는 사전예약 기간에 공지하지 않기로 했습니다. 신규 단말 출시 시점에 불법지원금 지급유도와 페이백 미지급 등 사기판매가 빈발한다는 점을 고려한 조치입니다.
이동통신 3사는 “‘갤럭시 S20’ 사전예약을 앞두고 단통법 위반행위 재발에 대한 지역별 판매현장 점검과 적극적인 계도활동을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