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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통3사, 갤럭시 S20 예약판매 기간 7일로 단축…배경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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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February 11, 2020, 16:02:53

작년 5G 마케팅 비용 증가로 하반기 실적 악화로 이어져..SKT, 어닝 쇼크 기록
과도한 불법보조금 살포에 방통위 신고도..예약판매·보조금 변경 불가 등 운영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이동통신사가 오는 3월에 출시 예정인 삼성전자 갤럭시 S20 예약판매 기간을 기존 2주일에서 일주일로 단축하는데 합의했습니다. 작년 4월 5G 상용화 이후 이통3사가 과도한 마케팅 비용을 쏟아 부은 후 실적 악화 부작용을 다시 겪지 않겠다는 각오로 분석됩니다.

 

11일 이통3사는 방송통신위원회에 갤럭시 S20 예약판매 기간 축소에 대한 합의 결정을 통보했습니다.

 

신형 스마트폰이 출시될 경우 이통3사는 보통 2주간 사전예약을 받습니다. 갤럭시 S20의 경우도 오는 14일부터 2주 동안 사전예약 판매를 계획했지만, 오는 28일까지로 예약 판매를 기간을 줄였습니다.

 

이 기간 이통사는 경쟁사의 고객을 유입하고, 갤럭시 S20로 기기변경하는 자사 고객을 지키기 위해 기기 보조금과 통신 요금 인하 등 마케팅 경쟁이 치열합니다.

 

◇ 작년 LG유플러스, 방통위에 SKT·KT 불법보조금 신고

 

4월 5G 상용화 이후 이통3사는 5G 가입자 늘리기에 총력전을 펼쳤습니다. 삼성전자와 LG전자에서 5G 스마트폰을 출시하자 130만원이 넘는 단말기 가격을 거의 공짜 수준으로 지원하는 불법보조금이 난무했는데요.

 

휴대폰 매장이 모여있는 서울 신도림, 용산 지역뿐만 아니라 온라인에서도 이른바 ‘5G 공짜폰’을 판매했습니다. 이통3사는 가입자를 늘리기 위해 대리점에 보조금 출혈 경쟁을 벌인겁니다. 뒤늦게 LG유플러스가 SK텔레콤과 KT의 불법보조금 살포 혐의를 방송통신위원회에 신고하면서 출혈 마케팅은 한풀 꺾였습니다.

 

◇ 어닝쇼크·5G 순증 가입자 축소..5G 출혈경쟁 여파

 

이통사의 과도한 마케팅 비용 부담은 하반기 실적에 고스란히 반영됐는데요. 이통사 1위인 SK텔레콤은 작년 4분기 연결기준 매출액이 시장 예상치보다 큰 폭으로 하회하는 어닝쇼크를 기록했습니다. 시장에서는 매출이 늘었지만, 비용이 더 많이 증가했기 때문으로 분석했습니다.

 

4분기 마케팅 비용은 전 분기보다 8.2% 증가한 8255억원을 기록했는데요. 작년 9월~12월까지 5G 단말기 신제품이 없어 마케팅 출혈 경쟁이 덜했지만, 2,3분기 대규모 마케팅 비용 지출의 이연효과가 실적 부진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입니다.

 

이 영향은 올해 상반기까지 이어질 것이란 전망입니다. 유진투자증권 연구원은 “SKT의 마케팅비 상각기간을 감안하면 비용 증가가 축소되는 2020년 하반기 영업이익이 전년 동기보다 개선세를 기록할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KT의 상황도 비슷합니다. 5G 가입자가 점차 늘어났지만, 마케팅 비용 증가로 실적은 오히려 악화됐습니다. 특히 신제품 출시 부재로 마케팅 비용을 덜 쓴 4분기엔 5G 가입자는(36만 4000명) 전 분기(63만 6000명) 보다 절반 가량 줄었습니다.

 

4분기 영업 비용은 상반기 지출한 이연효과로 증가했습니다. 연간 조정 마케팅비용(멤버십비용 회계처리 조정) 지출 규모는 지난 2018년 2조 3100억원에서 2019년 2조 7700억원으로 상승했습니다.

 

반대로 LG유플러스는 통신3사 중 유일하게 마케팅 통제 전략 효과를 봤습니다. 출혈 경쟁을 자제하면서 5G 가입자 순증 규모(116만 5000명)는 줄었지만, 영업이익(1851억원)은 이통3사 중 유일하게 시장 기대치를 상회했습니다.

 

업계는 작년 5G 불법보조금 유탄을 맞지 않기 위해 일찌감치 사전예약과 지원금에 대한 운영기준을 정했습니다. 이통3사는 “갤럭시 S20 사전예약을 앞두고 단통법 위반행위 재발에 대한 지역별 판매현장 점검과 적극적인 계도활동을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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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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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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