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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통3사, 갤럭시 S20 예약판매 기간 7일로 단축…배경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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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February 11, 2020, 16:02:53

작년 5G 마케팅 비용 증가로 하반기 실적 악화로 이어져..SKT, 어닝 쇼크 기록
과도한 불법보조금 살포에 방통위 신고도..예약판매·보조금 변경 불가 등 운영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이동통신사가 오는 3월에 출시 예정인 삼성전자 갤럭시 S20 예약판매 기간을 기존 2주일에서 일주일로 단축하는데 합의했습니다. 작년 4월 5G 상용화 이후 이통3사가 과도한 마케팅 비용을 쏟아 부은 후 실적 악화 부작용을 다시 겪지 않겠다는 각오로 분석됩니다.

 

11일 이통3사는 방송통신위원회에 갤럭시 S20 예약판매 기간 축소에 대한 합의 결정을 통보했습니다.

 

신형 스마트폰이 출시될 경우 이통3사는 보통 2주간 사전예약을 받습니다. 갤럭시 S20의 경우도 오는 14일부터 2주 동안 사전예약 판매를 계획했지만, 오는 28일까지로 예약 판매를 기간을 줄였습니다.

 

이 기간 이통사는 경쟁사의 고객을 유입하고, 갤럭시 S20로 기기변경하는 자사 고객을 지키기 위해 기기 보조금과 통신 요금 인하 등 마케팅 경쟁이 치열합니다.

 

◇ 작년 LG유플러스, 방통위에 SKT·KT 불법보조금 신고

 

4월 5G 상용화 이후 이통3사는 5G 가입자 늘리기에 총력전을 펼쳤습니다. 삼성전자와 LG전자에서 5G 스마트폰을 출시하자 130만원이 넘는 단말기 가격을 거의 공짜 수준으로 지원하는 불법보조금이 난무했는데요.

 

휴대폰 매장이 모여있는 서울 신도림, 용산 지역뿐만 아니라 온라인에서도 이른바 ‘5G 공짜폰’을 판매했습니다. 이통3사는 가입자를 늘리기 위해 대리점에 보조금 출혈 경쟁을 벌인겁니다. 뒤늦게 LG유플러스가 SK텔레콤과 KT의 불법보조금 살포 혐의를 방송통신위원회에 신고하면서 출혈 마케팅은 한풀 꺾였습니다.

 

◇ 어닝쇼크·5G 순증 가입자 축소..5G 출혈경쟁 여파

 

이통사의 과도한 마케팅 비용 부담은 하반기 실적에 고스란히 반영됐는데요. 이통사 1위인 SK텔레콤은 작년 4분기 연결기준 매출액이 시장 예상치보다 큰 폭으로 하회하는 어닝쇼크를 기록했습니다. 시장에서는 매출이 늘었지만, 비용이 더 많이 증가했기 때문으로 분석했습니다.

 

4분기 마케팅 비용은 전 분기보다 8.2% 증가한 8255억원을 기록했는데요. 작년 9월~12월까지 5G 단말기 신제품이 없어 마케팅 출혈 경쟁이 덜했지만, 2,3분기 대규모 마케팅 비용 지출의 이연효과가 실적 부진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입니다.

 

이 영향은 올해 상반기까지 이어질 것이란 전망입니다. 유진투자증권 연구원은 “SKT의 마케팅비 상각기간을 감안하면 비용 증가가 축소되는 2020년 하반기 영업이익이 전년 동기보다 개선세를 기록할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KT의 상황도 비슷합니다. 5G 가입자가 점차 늘어났지만, 마케팅 비용 증가로 실적은 오히려 악화됐습니다. 특히 신제품 출시 부재로 마케팅 비용을 덜 쓴 4분기엔 5G 가입자는(36만 4000명) 전 분기(63만 6000명) 보다 절반 가량 줄었습니다.

 

4분기 영업 비용은 상반기 지출한 이연효과로 증가했습니다. 연간 조정 마케팅비용(멤버십비용 회계처리 조정) 지출 규모는 지난 2018년 2조 3100억원에서 2019년 2조 7700억원으로 상승했습니다.

 

반대로 LG유플러스는 통신3사 중 유일하게 마케팅 통제 전략 효과를 봤습니다. 출혈 경쟁을 자제하면서 5G 가입자 순증 규모(116만 5000명)는 줄었지만, 영업이익(1851억원)은 이통3사 중 유일하게 시장 기대치를 상회했습니다.

 

업계는 작년 5G 불법보조금 유탄을 맞지 않기 위해 일찌감치 사전예약과 지원금에 대한 운영기준을 정했습니다. 이통3사는 “갤럭시 S20 사전예약을 앞두고 단통법 위반행위 재발에 대한 지역별 판매현장 점검과 적극적인 계도활동을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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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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쿠팡, 업계 최초로 다회용 배송용기 ‘에코백’ 도입…친환경 배송 주도

쿠팡, 업계 최초로 다회용 배송용기 ‘에코백’ 도입…친환경 배송 주도

2025.07.22 15:29:01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쿠팡이 신선식품 다회용 배송용기인 프레시백에 이어 일반 제품에 대해서도 업계 최초로 다회용 배송용기인 '에코백'(가칭)을 도입한다고 22일 밝혔습니다. 프레시백의 재질 등을 개선한 원터치 방식의 프레시백 테스트도 함께 진행합니다. 쿠팡로지스틱스서비스(CLS)는 인천, 부산, 제주 일부 캠프 지역에서 에코백 배송을 시범 운영하고 인천, 경기 시흥 일부 지역에서는 새로운 프레시백을 테스트합니다. '에코백'은 장보기 가방 등에 많이 사용되는 타포린 소재를 사용한 다회용 용기로 쿠팡의 박스리스(Boxless) 포장으로 대표되는 PB(Plastic bag)포장을 진화시켰다는 평가를 받습니다. PB는 얇은 두께(0.05㎛)의 배송용 봉투로서 100% 재활용이 가능한 소재로 제작됐습니다. 에코백은 친환경 효과뿐만 아니라 최소 80g의 초경량 재질로 배송 송장을 떼지 않아도 되고 지퍼 형태로 상품을 쉽게 꺼낼 수 있습니다. 특히, 에코백은 회수돼 재사용되기 때문에 소비자들이 배송 포장을 분리 배출하지 않아도 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위생적이면서 열고 닫기 편해진 '뉴 프레시백' 테스트도 주목받고 있습니다. 뉴 프레시백은 '발포 폴리프로필렌'(EPP) 등 가벼운 재질을 사용하면서도 보냉성을 더욱 높였습니다. 쿠팡은 수차례 테스트를 통해 보냉성은 높이면서 기존 프레시백 무게와 큰 차이가 없는 뉴 프레시백을 개발할 수 있었다고 설명했습니다. 테스트 지역의 소비자들은 친환경과 위생, 편익 등에 대해 90% 이상이 만족한다고 답했습니다. 특히, 기존에 프레시백이 아닌 종이 박스로 신선 식품을 주문하던 고객들도 뉴 프레시백을 선택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뉴 프레시백은 수거 시 기존 프레시백처럼 펼치지 않아도 되기에 배송기사들의 작업도 보다 수월해질 것으로 기대됩니다. 고용노동부는 지난해 근로감독 이후 "프레시백을 펼치는 작업이 업무 부담을 가중시킬 수 있는 측면이 있다"라며 업무 경감 방안을 마련할 것을 권고한 바 있습니다. 프레시백은 국내 유일 다회용 보냉 배송용기로 스티로폼 등 배송 포장 사용을 줄인 쿠팡의 대표적인 친환경 배송입니다. 프레시백 사용을 통해 하루 평균 약 31만개의 스티로폼 상자 사용을 줄여 연간 여의도 면적의 6.5배에 달하는 토지에 연간 900만그루의 나무를 심는 효과를 보고 있습니다. CLS는 시범 운영을 진행하면서 개선 사항들을 확인한 후 전국 확대 여부 등을 검토할 예정입니다. CLS 관계자는 "지구 곳곳에서 이상기온으로 폭염이 발생하고 있다. 이제 친환경 정책은 선택이 아니라 필수이며 어떤 정책보다 우선되어야 한다"라며 "'에코백'과 '뉴 프레시백' 시범 운영은 친환경 정책의 일환으로 연구 개발 등 상당한 투자를 통해 이뤄낸 성과"라고 설명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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