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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통3사, 갤럭시 S20 예약판매 기간 7일로 단축…배경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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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February 11, 2020, 16:02:53

작년 5G 마케팅 비용 증가로 하반기 실적 악화로 이어져..SKT, 어닝 쇼크 기록
과도한 불법보조금 살포에 방통위 신고도..예약판매·보조금 변경 불가 등 운영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이동통신사가 오는 3월에 출시 예정인 삼성전자 갤럭시 S20 예약판매 기간을 기존 2주일에서 일주일로 단축하는데 합의했습니다. 작년 4월 5G 상용화 이후 이통3사가 과도한 마케팅 비용을 쏟아 부은 후 실적 악화 부작용을 다시 겪지 않겠다는 각오로 분석됩니다.

 

11일 이통3사는 방송통신위원회에 갤럭시 S20 예약판매 기간 축소에 대한 합의 결정을 통보했습니다.

 

신형 스마트폰이 출시될 경우 이통3사는 보통 2주간 사전예약을 받습니다. 갤럭시 S20의 경우도 오는 14일부터 2주 동안 사전예약 판매를 계획했지만, 오는 28일까지로 예약 판매를 기간을 줄였습니다.

 

이 기간 이통사는 경쟁사의 고객을 유입하고, 갤럭시 S20로 기기변경하는 자사 고객을 지키기 위해 기기 보조금과 통신 요금 인하 등 마케팅 경쟁이 치열합니다.

 

◇ 작년 LG유플러스, 방통위에 SKT·KT 불법보조금 신고

 

4월 5G 상용화 이후 이통3사는 5G 가입자 늘리기에 총력전을 펼쳤습니다. 삼성전자와 LG전자에서 5G 스마트폰을 출시하자 130만원이 넘는 단말기 가격을 거의 공짜 수준으로 지원하는 불법보조금이 난무했는데요.

 

휴대폰 매장이 모여있는 서울 신도림, 용산 지역뿐만 아니라 온라인에서도 이른바 ‘5G 공짜폰’을 판매했습니다. 이통3사는 가입자를 늘리기 위해 대리점에 보조금 출혈 경쟁을 벌인겁니다. 뒤늦게 LG유플러스가 SK텔레콤과 KT의 불법보조금 살포 혐의를 방송통신위원회에 신고하면서 출혈 마케팅은 한풀 꺾였습니다.

 

◇ 어닝쇼크·5G 순증 가입자 축소..5G 출혈경쟁 여파

 

이통사의 과도한 마케팅 비용 부담은 하반기 실적에 고스란히 반영됐는데요. 이통사 1위인 SK텔레콤은 작년 4분기 연결기준 매출액이 시장 예상치보다 큰 폭으로 하회하는 어닝쇼크를 기록했습니다. 시장에서는 매출이 늘었지만, 비용이 더 많이 증가했기 때문으로 분석했습니다.

 

4분기 마케팅 비용은 전 분기보다 8.2% 증가한 8255억원을 기록했는데요. 작년 9월~12월까지 5G 단말기 신제품이 없어 마케팅 출혈 경쟁이 덜했지만, 2,3분기 대규모 마케팅 비용 지출의 이연효과가 실적 부진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입니다.

 

이 영향은 올해 상반기까지 이어질 것이란 전망입니다. 유진투자증권 연구원은 “SKT의 마케팅비 상각기간을 감안하면 비용 증가가 축소되는 2020년 하반기 영업이익이 전년 동기보다 개선세를 기록할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KT의 상황도 비슷합니다. 5G 가입자가 점차 늘어났지만, 마케팅 비용 증가로 실적은 오히려 악화됐습니다. 특히 신제품 출시 부재로 마케팅 비용을 덜 쓴 4분기엔 5G 가입자는(36만 4000명) 전 분기(63만 6000명) 보다 절반 가량 줄었습니다.

 

4분기 영업 비용은 상반기 지출한 이연효과로 증가했습니다. 연간 조정 마케팅비용(멤버십비용 회계처리 조정) 지출 규모는 지난 2018년 2조 3100억원에서 2019년 2조 7700억원으로 상승했습니다.

 

반대로 LG유플러스는 통신3사 중 유일하게 마케팅 통제 전략 효과를 봤습니다. 출혈 경쟁을 자제하면서 5G 가입자 순증 규모(116만 5000명)는 줄었지만, 영업이익(1851억원)은 이통3사 중 유일하게 시장 기대치를 상회했습니다.

 

업계는 작년 5G 불법보조금 유탄을 맞지 않기 위해 일찌감치 사전예약과 지원금에 대한 운영기준을 정했습니다. 이통3사는 “갤럭시 S20 사전예약을 앞두고 단통법 위반행위 재발에 대한 지역별 판매현장 점검과 적극적인 계도활동을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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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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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리온, 글로벌 생산량 확대에 8300억원 투자…매출 5조 가속화

오리온, 글로벌 생산량 확대에 8300억원 투자…매출 5조 가속화

2025.04.15 12:34:53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오리온[271560]이 총 8300억원을 투자해 매출 5조원, 영업이익 1조원 달성을 위한 글로벌 중장기 성장기반 구축에 나선다고 15일 밝혔습니다. 오리온은 15일 이사회를 열고 충청북도 진천군 테크노폴리스 산업단지 내 생산∙포장∙물류 통합센터 구축에 4600억원을 투자하는 안건을 통과시켰습니다. 최근 5년 내 식품기업의 국내 투자로는 최대 규모입니다. 진천 통합센터는 축구장 26개 크기인 18만8000㎡(약 5만7000평) 부지에 연면적 14만9000㎡(약 4만5000평) 규모로 건설되며 생산, 포장, 물류까지 연결된 원스톱 생산기지입니다. 2027년 완공을 목표로 올해 중순에 착공하며, 국내는 물론 해외 수출 물량에 대한 제품 공급을 담당할 예정입니다. 진천 생산공장이 완공되면 국내 생산능력은 최대 2조3000억원 수준까지 확대됩니다. 진천 통합센터 조성에는 중국과 베트남 법인으로부터 받은 배당금을 사용할 방침입니다. 오리온은 2023년부터 해외 법인의 국내 배당을 하고 있습니다. 올해 2900여억원을 수령할 예정이며, 3년간 누적 배당금액은 약 6400억원입니다. 오리온은 해외 배당금을 식품사업 투자 및 주주환원 확대를 위한 배당 재원으로 사용한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오리온은 러시아와 베트남 등 고성장하고 있는 해외 법인에 대한 투자도 늘릴 계획입니다. 러시아 법인은 현지 판매물량이 최근 6년 연속 두 자릿수 성장을 이어가고 있다. 현재 공장가동률이 120%를 넘어서는 상황에서도 초코파이 공급량이 부족함에 따라 트베리 공장 내 새로운 공장동을 건설하기로 결정했다. 2022년 트베리 신공장을 가동한 이래 3년 만입니다. 총 투자 금액은 2400억원 규모이며 파이, 비스킷, 스낵, 젤리 등 16개 생산라인을 증설합니다. 투자가 마무리되면 연간 총 생산량은 현재의 2배인 7500억원 수준까지 확대되어 러시아 법인의 성장세는 더욱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베트남은 성장잠재력이 큰 시장인 만큼 총 1300억원을 투자해 베트남 1등 식품기업으로서의 위상을 더욱 확고히 한다는 계획입니다. 먼저 올 하반기에는 하노이 옌퐁공장 내 신공장동을 완공하고, 쌀스낵 라인 증설로 공격적인 시장 확대에 나섭니다. 기존 제품의 추가 생산라인도 순차적으로 확대해 향후 9000억원 수준까지 생산능력을 키울 계획입니다. 물류센터와 포장공장이 들어서는 하노이 3공장은 올해 착공해 2026년 완공이 목표입니다. 오리온 관계자는 "1993년 첫 해외 진출 이래 지난 30년간 '성장-투자-성장'의 선순환 체계를 완성하며 해외 매출 비중이 65%를 넘어서는 명실상부한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했다"며 "국내를 비롯해 해외 전 법인이 매년 성장세를 거듭하고 있어 생산능력 확대를 통해 중장기 성장기반을 더욱 공고히 해나갈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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