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ICT 정보통신

카카오, 작년 영업익 2066억 원...전년比 183% 증가

URL복사

Thursday, February 13, 2020, 08:02:57

연간 매출 3조 898억…전년 대비 28% 상승
“카카오톡 기반 사업구조 안착하며 수익 개선”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카카오가 카카오톡 기반 사업구조 안착과 신규 사업 수익 모델 확대로역대 최고 매출을 기록했습니다.

 

카카오는 13일 지난해 연간 매출이 전년 대비 28% 상승한 3조 898억 원을 기록했다고 밝혔습니다. 지난해 4분기 연결 매출은 전 분기 대비 11%, 전년 동기 대비 29% 증가한 8673억 원입니다.

 

지난해 4분기 영업이익은 전 분기 대비 34%, 전년 동기 대비 1750% 성장한 794억 원이며 영업이익률은 9.2%로 집계됐습니다. 지난해 연간 영업이익은 전년 대비 183% 성장한 2066억 원으로 영업이익률은 6.7%입니다.

 

 

지난해 4분기 플랫폼 부문 매출은 전 분기 대비 27%, 전년 동기 대비 47% 성장한 4440억 원을 기록했습니다. 톡비즈 매출은 전 분기 대비 36%, 전년동기 대비 73% 증가한 2216억 원입니다. 카카오는 “톡보드의 성공적 안착과 커머스의 역대 최고 거래액 달성에 따른 성과”라고 설명했습니다.

 

포털비즈 매출은 계절적 광고 성수기 영향으로 전 분기 대비 6% 증가했으며 전년 동기 대비로는 광고 플랫폼 고도화를 통해 3% 성장한 1342억 원을 올렸습니다. 신사업 매출은 전 분기 대비 42%, 전년 동기 대비 95% 증가한 882억 원입니다.

 

콘텐츠 부문 매출은 전 분기 대비 2% 감소했으나, 전년 동기 대비로는 14% 성장한 4233억 원입니다. 게임 콘텐츠 부문은 지난해 10월 출시한 ‘달빛조각사’가 전체 게임 매출 성장을 견인하며 전 분기 대비 7%, 전년 동기 대비 6% 성장한 1059억 원을 기록했습니다.

 

이어 뮤직 콘텐츠 부문은 전 분기 대비 1% 증가, 전년 동기 대비 9% 증가한 1533억 원을 달성했습니다. 유료콘텐츠 매출은 픽코마 매출 회계 기준 변경에 따라 전 분기 대비 48% 감소, 전년 동기 대비 25% 감소한 478억 원으로 집계됐습니다.

 

거래액 기준으로는 카카오페이지와 픽코마 모두 분기 최대치를 기록했습니다. 전 분기 대비 13%, 전년 동기 대비 52% 성장한 거래액 1247억 원을 달성했습니다. 지식재산권(IP) 비즈니스 기타 매출은 전 분기 대비 29% 성장, 전년 동기 대비 75% 증가한 1163억 원입니다.

 

카카오는 “톡보드를 통해 카카오 전체 광고에 대한 주목도가 높아진 만큼 2020년에는 톡비즈 매출 성장세를 높여나갈 예정”이라며 “테크핀(Techfin) 분야의 모바일 혁신도 가속화 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배너

네이버·컬리 뭉쳤다, ‘컬리N마트’ 출범…프리미엄 장보기 새벽배송

네이버·컬리 뭉쳤다, ‘컬리N마트’ 출범…프리미엄 장보기 새벽배송

2025.09.05 00:08: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네이버[035420]와 컬리가 네이버플러스 스토어에서 온라인 프리미엄 장보기 서비스인 '컬리N마트'를 새롭게 출시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앞으로 네이버플러스 스토어 사용자는 컬리N마트에서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와 컬리에서 판매하는 신선식품과 생필품을 배송 시간에 관계없이 새벽배송을 통해 받을 수 있습니다. 지난 4일에 서비스를 시작한 '컬리N마트'에서는 네이버와 컬리에서 각각 사용자들의 구매빈도와 선호도가 높은 장보기 상품을 엄선해 판매합니다. 컬리의 프리미엄 및 PB 상품과 신선식품 및 생필품은 물론, 기존의 장보기 플랫폼에서는 찾아보기 어려웠던 '유혜광 돈까스', '송쭈집' 등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의 인기 상품을 컬리N마트에서 함께 구매할 수 있도록 순차적으로 입점을 확대할 예정입니다. 컬리 샛별배송도 동일하게 운영됩니다. 사용자가 컬리N마트를 통해 오후 11시 이전에 상품을 주문하면 컬리와 동일한 콜드체인 기반 새벽배송망을 통해 다음날 아침에 빠르고 안정적으로 받을 수 있습니다. 네이버플러스 멤버십 사용자는 추가 과금 없이 컬리N마트에서 2만원 이상 구매 시 무료로 상품을 배송받을 수 있습니다. 매일 자주 상품을 구매하는 장보기 특성을 반영해, 신선한 상품을 필요할 때마다 구매할 수 있도록 배송비 부담을 낮췄습니다. 여기에 컬리N마트에서 처음 구매하는 사용자에게는 3000원 쿠폰을 제공합니다. 네이버와 컬리는 컬리N마트가 독보적이고 차별화된 장보기 상품 셀렉션을 갖출 수 있도록 역량 있는 브랜드 및 장보기 특화 상품을 지속적으로 발굴하고 질 좋은 상품을 합리적인 가격대로 구매할 수 있도록 여러 프로모션을 전개합니다. 오는 15일부터 컬리 인기 PB상품인 무항생제 특란을 100원에 구매할 수 있는 '100원딜' 프로모션을 비롯해 '컬리온리'의 인기 제품인 '애플하우스 즉석떡볶이', '마마리 나주식 한우곰탕' 등도 50% 할인된 가격에 선보입니다. 또한, 휴지, 물티슈 같이 장보기 단골 생필품도 반값 특가로 판매할 예정입니다. 여기에 브랜드와의 3자 협력을 통해 컬리N마트에서만 구매할 수 있는 단독 특가 및 상품 구성을 지속 개발할 예정입니다. 양사는 컬리N마트 뿐 아니라 풀필먼트와도 협럭합니다. 지난 1일에 컬리의 물류 자회사 '컬리넥스트마일'이 네이버 풀필먼트 얼라이언스(NFA)에 합류하면서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상품의 새벽배송 경쟁력을 강화합니다. 최수연 네이버 대표이사는 "네이버의 검색, 개인화 추천기술 및 대규모 마케팅 효과와 컬리가 보유한 상품 소싱, 장보기 특화 큐레이션, 배송 역량 등 양 사가 보유한 경쟁력이 결합해 새로운 장보기 경험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라며 "'컬리N마트'를 시작으로 양 사가 물류, 사업, 마케팅 등 다양한 방면에서 협력을 고도화해 사용자들에게 더욱 차별화된 경험을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습니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