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카카오가 카카오톡 기반 사업구조 안착과 신규 사업 수익 모델 확대로역대 최고 매출을 기록했습니다.
카카오는 13일 지난해 연간 매출이 전년 대비 28% 상승한 3조 898억 원을 기록했다고 밝혔습니다. 지난해 4분기 연결 매출은 전 분기 대비 11%, 전년 동기 대비 29% 증가한 8673억 원입니다.
지난해 4분기 영업이익은 전 분기 대비 34%, 전년 동기 대비 1750% 성장한 794억 원이며 영업이익률은 9.2%로 집계됐습니다. 지난해 연간 영업이익은 전년 대비 183% 성장한 2066억 원으로 영업이익률은 6.7%입니다.
지난해 4분기 플랫폼 부문 매출은 전 분기 대비 27%, 전년 동기 대비 47% 성장한 4440억 원을 기록했습니다. 톡비즈 매출은 전 분기 대비 36%, 전년동기 대비 73% 증가한 2216억 원입니다. 카카오는 “톡보드의 성공적 안착과 커머스의 역대 최고 거래액 달성에 따른 성과”라고 설명했습니다.
포털비즈 매출은 계절적 광고 성수기 영향으로 전 분기 대비 6% 증가했으며 전년 동기 대비로는 광고 플랫폼 고도화를 통해 3% 성장한 1342억 원을 올렸습니다. 신사업 매출은 전 분기 대비 42%, 전년 동기 대비 95% 증가한 882억 원입니다.
콘텐츠 부문 매출은 전 분기 대비 2% 감소했으나, 전년 동기 대비로는 14% 성장한 4233억 원입니다. 게임 콘텐츠 부문은 지난해 10월 출시한 ‘달빛조각사’가 전체 게임 매출 성장을 견인하며 전 분기 대비 7%, 전년 동기 대비 6% 성장한 1059억 원을 기록했습니다.
이어 뮤직 콘텐츠 부문은 전 분기 대비 1% 증가, 전년 동기 대비 9% 증가한 1533억 원을 달성했습니다. 유료콘텐츠 매출은 픽코마 매출 회계 기준 변경에 따라 전 분기 대비 48% 감소, 전년 동기 대비 25% 감소한 478억 원으로 집계됐습니다.
거래액 기준으로는 카카오페이지와 픽코마 모두 분기 최대치를 기록했습니다. 전 분기 대비 13%, 전년 동기 대비 52% 성장한 거래액 1247억 원을 달성했습니다. 지식재산권(IP) 비즈니스 기타 매출은 전 분기 대비 29% 성장, 전년 동기 대비 75% 증가한 1163억 원입니다.
카카오는 “톡보드를 통해 카카오 전체 광고에 대한 주목도가 높아진 만큼 2020년에는 톡비즈 매출 성장세를 높여나갈 예정”이라며 “테크핀(Techfin) 분야의 모바일 혁신도 가속화 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