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學硏과 ‘한팀’ 된 현대중공업·KT...“AI 일류국가 만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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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February 20, 2020, 12:02:07

산·학·연 AI 협의체 결성..오픈 생태계 및 인재양성 플랫폼 구축
디지털 국가 경쟁력 3위 목표..구체적 계획 수립 및 실행 추진

 

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현대중공업그룹과 KT가 국내 인공지능(AI) 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산학연 협의체를 결성했습니다. 두 회사는 대학교·연구기관과 함께 AI 오픈 생태계 및 인재양성 플랫폼을 구축할 계획인데요. 이 협의체는 정부의 ‘AI 국가전략’을 위한 구체적인 계획을 수립하고 실행에 나설 방침입니다.

 

현대중공업과 KT는 20일 대전 카이스트(KAIST) 본관에서 국내 AI 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공동 양해각서(MOU)를 체결하고 이를 위한 협의체인 ‘AI One Team(원 팀)’을 구성했습니다. 이 협의체는 현대중공업그룹과 KT를 비롯해 카이스트, 한양대학교,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 등 총 5개 기관으로 이뤄졌습니다.

 

이날 체결식에는 정기선 현대중공업지주 부사장과 구현모 KT 대표이사 내정자, 신성철 카이스트 총장, 김우승 한양대 총장, 김명준 한국전자통신연구원 원장, 장석영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제2차관 등이 참석했습니다.

 

이번 MOU 체결에 따라 각 기관은 AI 오픈 생태계 조성, AI 적용 혁신사례 발굴 및 확산, AI 인재양성 플랫폼 구축, 얼라이언스 사무국 설치 등을 통해 국내 AI 기술 역량을 높여 나가는 데 힘을 모으기로 합의했습니다.

 

먼저 현대중공업그룹은 이번 협의체의 ‘산업’ 대표기업으로 참여해 ‘AI+사업 생태계’ 확장에 나섭니다. 세계 1위 조선사이자 국내 1위 로봇 기업으로서 산업 현장에 AI를 적용하고, 그룹사들과 공동으로 맞춤형 기술개발에 나선다는 계획입니다.

 

현대중공업그룹은 스마트조선소와 스마트팩토리에 로봇 및 AI 기술을 도입하고 이를 통해 발굴한 우수 혁신 사례와 관련 기술을 중소·중견·벤처기업들과 공유할 예정인데요. 한국형 AI 기술이 우리나라 산업 전반에 확산되도록 노력한다는 방침입니다.

 

 

KT는 AI 실습과 개발을 위한 교육 플랫폼을 구축해 AI 관련 인재를 적극 양성합니다. IT 기업답게 그래픽처리장치(GPU) 기반의 고성능 컴퓨팅 자원과 학습용 데이터, 온·오프라인 교육 프로그램 등을 제공할 예정인데요. 중소기업과 벤처, 학생들이 새로운 AI 카테고리에 대한 경험을 쌓을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또한 누구나 쉽게 참여하고 접할 수 있는 ‘산업 실무형 AI 교육 과정’을 개설해 각 산업 영역 별 특성에 따른 기술인력 양성에도 앞장섭니다. 이를 통해 AI 인력확보에 큰 애로사항인 실무형 기술인력 부족 문제를 해소한다는 계획입니다.

 

AI 인재의 수요와 공급을 연결하는 플랫폼도 구축됩니다. 현재 AI 인재들은 학위, 엘리트 중심으로 양성되고 있어 대기업에만 집중 배치돼 있는데요. KT는 중소기업 등 산업 전반에 AI 인재가 골고루 활용될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하기로 했습니다.

 

이날 정기선 현대중공업지주 부사장은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하는 국내 최고 기관들과 함께 ‘AI 원팀’의 일원으로 참여하게 돼 기쁘다”며, “AI 산업의 발전을 바탕으로 조선, 로봇을 포함한 대한민국 제조업이 새롭게 도약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구현모 KT 대표이사 내정자는 “AI와 5G 시대에 KT가 대한민국에 기여하는 방법은 우리가 갖고 있는 통신망과 ICT기술, AI 기술을 바탕으로 국민들의 삶과 타 산업의 혁신을 도와주는 것”이라며 “AI 원 팀을 통해 대한민국이 4차 산업혁명을 주도하는 AI 1등 국가가 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강조했습니다.

 

한편, 지난해 12월 ‘AI 국가 전략’을 발표한 정부는 AI 기술 개발 및 투자를 통해 현재 10위인 국가 디지털 경쟁력 순위를 2030년까지 3위로 끌어올릴 방침입니다. 올해 1월 대통령 업무보고에서는 1270명의 인공지능 분야 전문 인력을 양성하고 데이터 산업의 시장 규모를 10조 원 규모로 성장시키겠다는 발표도 나왔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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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경보 기자 kyung2332@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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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중공업, 3411억 규모 원유운반선 3척 수주

삼성중공업, 3411억 규모 원유운반선 3척 수주

2025.10.24 11:42:06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삼성중공업[010140]은 라이베리아 지역 선주로부터 원유운반선 3척을 3411억원에 수주했다고 24일 공시했습니다. 이번 계약으로 삼성중공업은 올해 총 52억달러 규모의 수주를 기록했습니다. 상선 부문은 수주목표 58억달러 중 45억달러(78%)를 수주했고, 해양 부문은 7억달러 규모의 예비 작업 수주에 이어 코랄 FLNG와 델핀 FLNG 수주로 목표액 40억달러 수주를 예상하고 있습니다. 연간 수주 현황은 선종 별로 LNG운반선 7척, 셔틀탱커 9척, 컨테이너운반선 2척, 에탄운반선 2척, 원유운반선 9척, 해양생산설비(1기) 예비 계약 등 30척입니다. 다양한 선종으로 수주 포트폴리오를 넓혀 나가고 있습니다. 특히 이번에 수주한 원유운반선 3척은 베트남 조선소에서 건조할 예정으로 알려저 업계의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삼성중공업은 거제조선소를 기술개발 허브로 육성하는 한편 LNG운반선, 친환경 컨테이너선, FLNG 등 고부가 가치 선박 건조 중심으로 특화하고 있습니다. 반면 원유운반선의 경우 설계, 주요 장비 구매 조달은 삼성중공업이 수행하고, 전선(全船) 건조는 중국은 물론 동남아시아 및 국내 조선소에 맡기는 방식으로 글로벌 오퍼레이션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삼성중공업은 지난해 7월 그리스 센트로핀과 11월 다이나콤 탱커스에서 수주한 원유운반선 총 8척을 싱가폴 팍스오션 그룹 산하 중국 주산 조선소에서 전선 건조하고 있습니다. 올해 9월 그리스 뉴쉬핑에서 수주한 원유운반선 2척은 국내에서 건조할 예정으로 이러한 협업 모델을 통해 국내 중소형 조선소와 상생 협력을 확대해 나갈 방침입니다. 삼성중공업 관계자는 "최근 삼성중공업은 '인도 스완조선소' 와 조선사업 협력을, 미국 '비거마린그룹'과도 MRO를 포함한 전략적 협력 관계를 구축하는 등 글로벌네트워크를 확장하고 있다"며 "급변하는 시장 환경에 대응해 지속 가능하고 경쟁력 있는 유연 생산 체계 구축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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