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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광석 차기 우리은행장, DLF사태 수습 등 과제 산적...구원투수 될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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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February 20, 2020, 16:02:46

감독당국과의 관계 개선·비밀번호 도용 등 현안 산더미
주요 발탁 배경인 ‘위기돌파 능력’ 통해 문제 해결 기대

 

인더뉴스 박민지 기자ㅣ우리은행의 차기 은행장으로 내정된 권광석 새마을금고중앙회 신용공제대표에게 은행업계의 이목이 쏠리고 있습니다. DLF사태로 인한 금융감독원과의 대립각 등 어려운 현안을 앞으로 어떻게 풀어갈지 궁금하기 때문입니다.

 

20일 은행권에 따르면 권 내정자는 본격적인 업무에 들어갔습니다. 서울 중구 우리은행 서울연수원으로 출근하며 인수인계를 하고 있습니다. 권 내정자는 이사회와 다음 달 24일 예정된 주주총회를 통해 우리은행장에 정식 선임될 예정입니다.

 

공식적인 임기 시작은 아직 한 달 정도 남았지만 새마을금고 측의 협조를 통해 일찌감치 은행 업무 파악에 나선 겁니다.

 

당초 우리은행 차기 행장 구도는 김정기 영업지원부문 겸 HR그룹 집행부행장과 권 내정자의 2파전 양상이었습니다. 금융권은 이 중에서 김 부행장을 유력한 후보로 꼽았습니다. 은행의 내부 살림을 도맡아온 만큼 경영에 대한 이해도가 높고 손태승 우리금융그룹 회장과 호흡을 맞춘 기간이 길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권 내정자는 이같은 예상을 깨고 차기 행장에 낙점됐습니다. 특유의 위기 돌파 능력이 주요하게 작용한 것으로 풀이되고 있습니다. 권 내정자는 지난 2016년 대외협력단 상무를 맡아 여러 주주를 만나고, IR 업무를 수행하는 등 우리은행의 민영화 과정에서 중추적인 역할을 했습니다. 이같은 능력을 바탕으로 현재 우리은행이 처한 어려운 상황을 풀어가 달라는 희망이 내포돼 있다는 겁니다.

 

우리은행은 현재 해외금리 연계 파생결합펀드(DLF) 손실 사태, 라임펀드 환매 연기 등 풀어야 할 현안이 산적한 상황입니다. 권 내정자가 조직 밖에 있는 동안 발생한 일들인 만큼 현안 파악과 함께 조직 재정비 등으로 조기에 사태를 수습하는 게 최대 과제입니다.

 

또 금융감독원이 고객 휴면계좌 비밀번호 무단도용 건을 제재심의위원회에 올리기로 한 것도 풀어야 할 숙제입니다. 손 회장이 행장으로 재직하던 2018년 7월 우리은행 일부 영업점 직원들은 고객의 인터넷·모바일뱅킹 휴면계좌 2만 3000여개의 비밀번호를 고객 동의 없이 무단으로 변경해 자신들의 실적을 부풀렸습니다.

 

금감원은 최근 DLF 제재심을 마무리한 뒤 곧바로 비밀번호 도용 건을 제재심에 올리기로 했습니다. 이처럼 불편해진 감독당국과의 관계 개선에도 힘을 실어야 하는 상황입니다.

 

아울러 무너진 소비자 신뢰 구축도 이뤄내야 합니다. 우리은행은 DLF 사태 이후 ‘실적 올리기에 급급해 소비자보호를 소홀히 했다’는 비판을 받고 있습니다.

 

우리금융은 우선 권 내정자의 임기를 1년으로 하되, 추후 성과를 지켜본 뒤 2년을 추가할 계획입니다. 우리금융은 지난 2018년 손 회장이 그룹 회장으로 선임됐을 때에도 1년의 임기를 부여했습니다. 그 이후 성과를 인정, 지난해 말 임기를 추가했습니다.

 

우리금융 관계자는 “우리금융그룹은 설립 후 처음으로 회장과 은행장을 분리해 운영하게 된다”며 “권광석 내정자가 지주와 은행 간 원활한 소통을 통해 시너지를 창출하고, 은행의 조직안정과 고객 중심 영업을 바탕으로 뛰어난 성과를 창출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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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민지 기자 freshmj@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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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어디까지 써봤니?…일상 스민 ‘인공지능’ 통화부터 업무·이메일까지 다재다능

AI 어디까지 써봤니?…일상 스민 ‘인공지능’ 통화부터 업무·이메일까지 다재다능

2024.11.25 00:42:49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미국의 인공지능(AI) 기업 오픈AI의 챗GPT가 세상에 나온지 2년이 지난 현재, AI 서비스는 더 이상 먼 미래가 아닌 현실이 되었습니다. AI 서비스를 이용하는 사용자 역시 꾸준히 상승 중입니다. 지난 8월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오픈AI 측은 챗GPT의 주간 활성 이용자수(WAU)가 2억명 이상으로 지난해 가을보다 2배 가량 많은 것으로 집계됐다고 밝혔습니다. 국내의 경우도 챗GPT가 생성형 AI 앱 월간 활성 이용자수(MAU)1위를 기록하고 있으며 가파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앱·리테일 분석 서비스 '와이즈앱·리테일·굿즈'가 지난 7월 국내 스마트폰 사용자를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챗GPT 사용자가 월간 396만 명으로 최대치를 기록했으며 지난 6개월 사이 234만명 증가했다고 발표한 바 있습니다. 한편, 챗GPT에 이어 사용자 수 2위를 기록 중인 SK텔레콤[017670]의 AI 서비스 MAU 206만명을 기록했습니다. 지난해 9월 정식 출시한 이후 누적 가입자 수가 꾸준히 증가했으며 8월 말에는 500만명을 돌파하는 저력을 보여줬습니다. 이렇듯 AI 서비스를 이용하는 사용자가 가파르게 증가하면서 AI 서비스 역시 다양해지고 있습니다. 이동통신 3사는 각자만의 AI 서비스를 론칭해 고객 유치에 나섰으며 네이버, 카카오 등 플랫폼도 자사의 서비스에 AI를 적용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적용하겠다고 선언한 바 있습니다. 통신 넘어 AI로…이동통신 3사의 'AI' 변신 국내 AI 서비스 시장에서 가장 활발한 행보를 보이는 것은 이동통신 3사입니다. SKT는 AI 개인 비서 에이닷을 필두로 검색 엔진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지난 8월 대대적인 서비스 개편을 진행을 통해 챗GPT를 비롯한 7개 언어 모델을 지원하고 있으며 지난달에는 에이닷 서비스의 PC 버전 ‘멀티 LLM 에이전트’를 공개하며 웹으로의 확장까지 염두에 두고 있습니다. 또한, 기존 통화 기능에도 에이닷을 적용해 '에이닷 전화'로 서비스를 개편하며 통화 서비스의 AI 전환도 진행했습니다. 이를 통해 에이닷이 통화 내용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최근 상대방과의 대화 내용을 요약해주는 등 기능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LG유플러스[032640]는 지난 7일 AI 통화 에이전트 '익시오(ixi-O)'를 출시하고 AI 서비스 시장에 뛰어들었습니다. 익시오는 ▲전화 대신 받기 ▲보이는 전화 ▲실시간 보이스피싱 감지 ▲통화 녹음 및 요약 기능 등을 온디바이스 환경에서 제공한다는 점을 강점으로 내세웠습니다. KT[030200]는 지난 10월 마이크로소프트와 향후 5년간 협업 계약을 맺고 한국형 AI 개발에 나서겠다고 밝혔습니다. 이를 위해 대한민국의 교과서, 백과사전, 신문, 문학 등 데이터를 확보해 학습 단계부터 적용시키며 MS의 대화형 AI '코파일럿'를 바탕으로 한국형 AI를 만들어 서비스하겠다는 포부입니다. 또한, 클라우드의 경우 국내의 규제와 보안 등 기술 외적의 요소들까지 고려해 공공·금융 부문 대상 클라우드 서비스도 공동 개발해 내년 1분기 상용화할 계획입니다. 향후 이동통신 3사는 출시한 AI 서비스를 바탕으로 사용자를 확보한 이후에는 본격적인 수익 모델에 대해 고민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유영상 SKT CEO는 지난 7월 구성원들을 대상으로 미팅을 열고 "이제는 AI로 수익을 내는 방법에 대해 고민할 때"라고 말한 바 있습니다. 메일 써주고 대화 요약해준다…플랫폼도 AI 시대 일상 전반에서 가장 많이 활용되는 '협업 플랫폼'도 AI를 적용한 기능을 매일같이 추가하고 있습니다. 글로벌 협업툴의 대표격인 '노션'은 지난 5일 AI를 접목시킨 '노션 메일' 기능을 공개했습니다. AI를 통해 이용자의 작업 흐름에 맞춰 답장을 대신해주며 수신함 정리도 AI가 자동으로 진행해주는 기능입니다. 네이트는 챗GPT를 기반으로 한 'AI챗' 기능으로 AI 메일 기능을 적용했습니다. 이를 이용하면 메일 내용에 대한 문장만 입력해도 AI가 목적에 맞게 문장의 내용을 메일로 변환해주며 메일의 어투, 언어도 변경 가능합니다. 네이버클라우드는 AI 기능을 활용해 번역, 문서 작성 및 요약 기능을 제공합니다. 메신저를 통해 나눈 대화 내용을 AI가 분석해 업무 계획서를 만들어주는 것도 가능합니다. 카카오[035720]의 카카오톡은 현재 AI 기능 이용하기를 활성화하면 사용자가 입력한 문장을 정중체, 상냥체, 임금체 등 다양한 어투로 변환할 수 있습니다. 또한, 오랜 시간 읽지 않은 대화방에 쌓인 대화들을 요약해주는 기능도 탑재했습니다. 글로벌 시장조사기관 포천 비즈니스 인사이트는 글로벌 협업 플랫폼 시장이 올해 246억3000만달러에서 2032년에는 603억8000만달러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현재와 같이 시장이 확대됨에 따라 향후에도 AI 서비스 도입을 통한 플랫폼 간의 경쟁은 더욱 치열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카카오 관계자는 "다양한 AI 기능들을 지속적으로 시험해볼 예정이다"며 "AI 서비스를 통해 편의나 혜택을 체감돼 이용자들이 늘어난다면 이것이 비즈니스로 이어지는 선순환 구조로 만들어나가는 것이 목표"라고 향후 AI 서비스의 방향성에 대해 설명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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