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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법대부광고하다 걸린 전화번호 1만 3244개 퇴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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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day, February 23, 2020, 12:02:00

지난해 금감원에 들어온 불법광고 제보 22만건
“금융사·공공기관 사칭 많아 반드시 확인 필요”

 

인더뉴스 김현우 기자ㅣ 금융감독원은 지난해 모두 22만 399건의 불법대부광고 제보를 받아 이 중 위법혐의가 확인된 1만 3244건에 대해 전화번호 이용중지를 요청했습니다.

 

21일 금감원에 따르면 그동안 지속적인 전화번호 이용중지와 예방(홍보)노력 등에 힘입어 2017년 이후 불법대부광고 제보는 감소세를 보였습니다.

 

금감원 관계자는 “전화번호 이용중지 건수는 2018년까지 지속 증가하다 지난해 감소했다”며 “이용중지 기간을 90일에서 1년으로 확대하면서 불법대부광고에 이용된 전화번호의 재사용이 사실상 어려워진데 따른 것”이라고 풀이했습니다.

 

전화형태별 중지 건수를 살펴보면 휴대폰이 1만 2366건(93.4%)으로 가장 많았고, 유선전화·개인번호서비스(050)가 775건(5.8%)으로 뒤를 이었습니다. 휴대폰과 인터넷·유선전화 모두 전년보다 감소했습니다.

 

광고매체별로는 전단지가 1만 1054건으로 가장 많았습니다. 뒤를 이어 팩스(1032건), 문자(593건), 인터넷·SNS(565건) 순이었습니다. 팩스를 제외한 불법대부광고는 전년보다 감소했습니다.

 

금감원은 불법대부업체가 금융회사나 공공기관을 사칭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휴대폰 문자로 대출을 권유받았을 때는 불법대부광고를 의심하고 해당 금융사에 확인하는 등 각별히 유의할 것을 당부했습니다.

 

 

금감원 관계자는 “연 이자는 관련법상 24%를 초과할 수 없으며 연체 때 가산이자도 대출이자의 3%를 초과할 수 없으므로 이를 초과한 대부광고는 불법”이라며 “전단지 등을 통한 대출광고는 금감원 또는 서민금융진흥원 홈페이지에서 정상적인 대출업체인지 여부를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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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현우 기자 sapience@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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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신3사, 추석 연휴 기간 통신 품질 ‘집중 관리’ 돌입

통신3사, 추석 연휴 기간 통신 품질 ‘집중 관리’ 돌입

2025.10.02 14:28:32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추석 연휴가 다가오는 가운데 이동통신 3사가 추석 연휴 특별 소통 대책을 마련하고 이동통신 품질 집중 관리에 들어갑니다. 최근 연이은 해킹 사고로 보안에 대한 국민적 관심이 높은 상황인 만큼 3사는 신뢰 회복을 위해 트래픽과 보안 관리에 더욱 힘쓸 예정입니다. SK텔레콤[017670]은 추석 연휴 전날인 2일부터 마지막 날인 9일까지 특별 소통 상황실을 운영하고 SK브로드밴드, SK오앤에스, 홈앤서비스 등 자회사와 SK AX 등 관계사와 협력해 대응 체계를 강화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대응 인력도 강화해 연휴 기간동안 총 1만2000여명을 투입해 전국 통신망을 24시간 모니터링합니다. SKT는 추석 당일인 6일에는 데이터 트래픽이 평시 대비 약 19% 증가해 연휴 기간 중 최대치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해외여행객들이 이용하는 국제 로밍 트래픽도 추석 연휴 기간 평시 대비 최대 30%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에 SKT는 전국 주요 기차역, 버스 터미널, 휴게소, 공항, 주요 관광지, 숙박시설, 번화가, 성묘지 등을 중심으로 5G 및 LTE 기지국 용량 증설을 완료했습니다. 또 국지적 데이터 트래픽 증가가 예상되는 고속도로 상습 정체구간의 이동통신 품질 점검은 물론 고객들이 귀성·귀경길에 자주 이용하는 에이닷 등의 서비스 관리에도 집중할 예정입니다. 보안 측면에서도 통합보안관제센터를 중심으로 디도스 공격·해킹 시도 등을 실시간 모니터링하고, 상황 발생 시 즉각 대응할 수 있도록 네트워크를 24시간 집중 분석할 방침입니다. KT[030200]는 추석연휴 기간 네트워크 집중 관제 체계를 가동하고 4000여명의 네트워크 전문가를 전국에 배치한다고 밝혔습니다. 과천 네트워크 관제센터를 중심으로 종합상황실을 운영해 유무선 통신 서비스 이상 유무를 24시간 상시 모니터링할 예정입니다. 또 교통 정체가 예상되는 주요 고속도로, 휴게소 및 인파 밀집 지역인 터미널, KTX/SRT 역사, 공항, 쇼핑몰 등 전국 총 665곳을 네트워크 집중관리 지역으로 선정하고, 이동통신 기지국 증설 및 서비스 품질 점검을 완료했습니다. KT는 'AI 클린메시징 시스템'을 통해 스팸을 실시간으로 대응하고 차단할 방침입니다. 또한, 악성파일 분석 특화 AI모델 'AI 디도스 스캐너'로 통신망 디도스(DDoS) 공격에 대비하겠다고도 밝혔습니다. LG유플러스[032640]는 서울 마곡사옥에 종합상황실을 열고 24시간 집중 모니터링에 돌입합니다. 또 전국 고속도로, 휴게소, KTX/SRT 역사, 버스터미널, 공항 등에 있는 5G 및 LTE 기지국의 사전 점검 등을 통해 품질을 측정하고 이를 기반으로 최적화 작업도 진행한다고 밝혔습니다. 아울러 명절 통화량 및 데이터 사용량 추이를 분석해 주요 고속도로 요금소 및 휴게소 상습 정체구간등 중요 거점지역에 현장요원을 배치하고 상시 출동 준비태세를 갖추는 등 돌발 상황에 대비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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