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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예방 초강수 둔 이커머스…위메프 “전 직원 재택 근무” 지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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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February 24, 2020, 16:02:02

코로나19 전국 확산 우려로 재택 근무 장려..위메프·이베이코리아, 오후부터 재택 근무 안내
쿠팡, 재택 근무 신청 주1회→주5회로 확대 등 유연근무 강화..티몬·11번가, 개인 위생 강조

 

인더뉴스 남궁경 기자·권지영 기자ㅣ위메프가 코로나19 감염 확산 방지를 위해 오는 28일까지 전 직원 재택 근무를 결정했습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19 확진자가 전국으로 확산된 가운데, 위메프가 선제적인 조치로 재택 근무라는 초강수를 뒀습니다.

 

위메프는 24일 임직원들을 대상으로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19 상황의 심각성을 고려해 오늘 4시부터 금요일까지 임직원 보호차원의 오는 28일까지 재택근무를 실시한다”고 안내했습니다.

 

이날 오후부터 전 직원이 재택 근무를 기본으로 결정했는데요. 업무상 재택 근무가 불가한 경우 사무실 출근 인력을 최소화하고, 교대 근무, 출퇴근 시간을 조정하기로 했습니다.

 

앞서 위메프는 지난 주말 대구와 경북 지역에 다녀온 경우 자가 격리 조치를 하라고 공지했는데요. 임직원 중 코로나19 확진자가 나온건 아니지만, 대구·경북 지역 중심으로 확진자가 퍼지면서 사전 예방 조치에 나선 것으로 보입니다.

 

회사 관계자는 “정부에서 코로나 19 위기단계를 최고 단계인 심각으로 격상시켜 재택 근무를 결정한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쿠팡도 코로나19 감염 예방을 위해 ‘유연 재택 근무 제도’를 더 확대합니다. 그 동안 쿠팡 직원은 주1회 재택 근무를 신청할 수 있었는데, 오늘(24일)부터 주5일 재택 근무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 또 쿠팡은 전 직원을 대상으로 사무실 내 마스크 착용을 의무화하고 있습니다.

 

쿠팡 관계자는 “코로나19 감염 예방 조치로 직원 중 재택 근무를 원하면 신청할 수 있고, 기한을 따로 두진 않았다”면서 “최근 14일 이내 대구나 경북 지역을 다녀온 직원은 자가 격리하도록 공지했다”고 말했습니다.

 

재택 근무는 주로 자녀를 둔 임직원들 중심으로 신청할 것으로 보입니다. 전국적으로 3월 개학이 일주일 늦춰진 데 이어 상당수의 어린이집이나 유치원 등이 휴원 조치를 했기 때문입니다.

 

옥션과 G마켓을 운영 중인 이베이코리아 역시 이날부터 본격적인 재택근무에 돌입했습니다. 직원들이 자율적으로 재택근무 여부를 택할 수 있으며, 불가피한 경우에만 출근하도록 했습니다.

 

11번가와 티몬은 재택 근무 조치를 내리진 않았지만 임직원에 개인 위생 관리를 강화할 것을 주문했습니다. 최근 14일 이내 대구와 경북 지역 방문 이력자는 재택 근무를 하도록 조치했고, 외부 미팅과 대면 접촉 자제 등의 지침을 내렸습니다.

 

티몬의 경우 내부 조사 결과 임직원 1명이 최근 대구와 경북 지역 방문 이력이 있지만, 검사 결과 이상 없는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티몬 관계자는 “회사 전체에 손 세정제와 온도계, 온도체크 등을 비치하고, 개인 위생을 철저히 할 것을 공지했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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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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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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