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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 국토·교통 계획 ①] 산·학·연 클러스터 키우고 인바운드 시범공항 유치...‘지역 경제 거점’ 조성 박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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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February 27, 2020, 15:02:37

혁신도시의 기업유치 적극 지원
예타면제사업 통한 지역경제 고양
공항 인프라 확충하고 해외 개발 지원

 

인더뉴스 이재형 기자ㅣ국토교통부(장관 김현미)는 27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확실한 변화, 대한민국 2020! 삶의 터전이 바뀝니다! - 경제 활력을 이끄는 국토교통’을 주제로 2020년도 업무계획을 발표했습니다.

 

‘활력 넘치는 경제, 편안한 일상’를 주제로 ‘3대 목표 8대 전략’, ‘2대 민생현안’에 부처 역량을 집중하겠다는 건데요. 《인더뉴스》에서 주요내용을 정리해봤습니다.

 

균형발전 거점·잠재 거점 지역 개발 확대

 

 

먼저 혁신도시에는 산·학·연 클러스터를 활성화하고 복합혁신센터 등 생활 인프라를 확충해 지역의 경제거점으로 발전시키기로 했습니다.

 

클러스터에는 입주비가 저렴한 공공지원건축물을 확충하고 입주업종 제한도 완화해 기업 유치에 적극 나섭니다. 클러스터 분양‧착공을 늘리기 위한 장기저리임대도 도입합니다.

 

새만금은 투자진흥지구가 도입되고 오는 12월에 태양광 선도사업과 수변도시를 착공하는 등 ‘재생 에너지사업의 메카’로 거듭날 계획입니다. 행복도시는 자족기능을 강화하는 바이오·메디컬 플랫폼 조성 전략을 오는 9월 수립합니다.

 

대학가, 철도역세권 등 성장 잠재력이 높은 지방 거점은 ‘지방도심형 기업혁신특구(가칭)’로 지정하고 산업·주거·문화 환경을 복합 조성하기로 했습니다. 캠퍼스 혁신파크, 창업・스케일업 지원 등 부처별 지원사업과 규제 완화, 세제・금융지원을 집중 연계해 제2, 제3의 판교를 만들겠다는 겁니다.

 

‘스마트시티’ 부문은 세종 국가시범도시를 오는 7월 착공합니다. 기존 도시에는 스마트챌린지 공모사업을 18개 추진하기로 했습니다.

 

◇ 노후지역 재생 혁신 및 국토 균형 발전

 

 

국가균형발전을 위한 예타면제사업은 ‘동해선 단선 전철화 사업(200억원)’, ‘국도20호선 신안-생비량 사업(113억원)’을 확정, 연내 착공합니다. 예타면제사업은 지역 업체의 참여를 의무화해 지역 경제에 보탬이 되게 했습니다.

 

산업단지 내 휴·폐업부지는 첨단산업, 창업지원시설, 문화·레저, 행복주택 등을 도입해 지역의 일자리 거점으로 발전시킵니다.

 

도심 내 방치됐던 공업지역은 공기업이 복합개발을 추진합니다. 현재 5곳(경기 군포시, 경북 영천시, 부산 영도구·사상구, 인천 동구)이 지정됐으며, 오는 9월부터 개발에 나설 예정입니다.

 

올해 추진하는 ‘도시재생혁신지구’ 사업은 지역밀착형 생활 SOC를 300개 내외 공급합니다.

 

항공·관광 기반 확대 및 해외 개발 사업 강화

 

 

항공·관광 융복합사업도 투자를 확대합니다. 청주·양양·무안 공항을 ‘인바운드(외국인의 국내여행) 유치 시범공항’으로 지정해 지원합니다. 지역 특화 산업과 도시개발을 연계한 공항주변 개발계획도 추진하기로 했습니다.

 

이외에도 인천공항 제2터미널 확장, 제4활주로 건설 등을 추진(2024 완료)하고, 김해신공항·제주 제2공항도 본격화할 방침입니다.

 

인도네시아 수도 이전 등 해외 사업도 적극 진출합니다. 민・관・공공기관이 협력하는 ‘팀코리아’를 본격 가동해 해외 5개 도시의 스마트시티 마스터플랜 수립을 지원할 계획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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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재형 기자 silentrock@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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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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