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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업계 “코로나19로 공멸 위기”...정부에 자금지원 ‘SO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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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February 28, 2020, 10:02:35

국내 6개 LCC사 공동 긴급 건의문 발표..“생존위한 조건없는 지원 필요”
“항공은 공공성 짙은 기간산업..각종 자구책에도 스스로 위기극복 어려워”

 

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코로나 19의 확산으로 여행 수요가 급감하면서 항공산업이 벼랑 끝에 내몰렸습니다. 각 항공사들은 임금 삭감 등 자구책을 내놓았지만 이렇다 할 돌파구가 보이지 않고 있는데요. 이에 저비용 항공사(LCC)들은 생존을 위한 긴급 금융지원을 정부에 요청했습니다.

 

국내 LCC 사장단은 28일 이 같은 내용을 담은 공동 긴급 건의문을 발표했습니다. 에어부산, 에어서울, 이스타항공, 제주항공, 진에어, 티웨이항공 등 총 6개 항공사가 뜻을 모았는데요. 항공산업은 이윤추구보다 공공성을 우선하는 국가 기간산업인 만큼, 경제에 미치는 파급효과를 고려한 정부 지원이 절실하다는 게 핵심입니다.

 

사장단은 건의문에서 “저비용 항공사들은 지난해 일본 불매운동에 이은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절체절명의 위기에 놓여있다”며 “항공산업이 공멸할 수 있는 중대한 기로에 놓여 있다는 절박한 인식 하에 공동의 뜻을 모아 정부 차원의 즉각적이고 실질적인 지원을 강력히 요청한다”고 호소했습니다.

 

이에 사장단은 무담보, 장기 저리 조건으로 긴급 경영안정자금을 지원해달라고 요구했는데요. 부채비율이 높은 항공사들은 시중은행 상품을 통한 자금조달이 사실상 불가능하므로 조건을 대폭 완화한 자금 지원이 필요하다는 겁니다.

 

또, 현재 정부가 제시한 공항사용료 등 각종 비용지원은 감면이 아닌 납부유예이기 때문에 실질적인 지원책이 아니라고 지적했습니다. 따라서 공항사용료를 비롯해 항공기 재산세, 항공유 수입관세 등의 투가적인 감면이 필요하다는 입장입니다.

 

이와 더불어 고용유지지원금 비율을 한시적으로 인상해 달라는 요구도 있었는데요. 운항 노선 축소로 인한 휴직 인원이 발생했기 때문에, 근로자의 휴업수당에 지원되는 고용유지지원금 비율을 한시적으로 현행 1/2에서 2/3으로 인상해달라는 겁니다.

 

끝으로 사장단은 이 같은 지원 요구에 앞서 스스로 허리띠를 졸라매고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노선 운휴, 자산 매각, 임직원 임금 반납, 유(무)급 휴직 등을 단행했지만 위기상황은 개선되지 않았다는 메시지입니다.

 

이에 대해 사장단은 “지금의 국가적 재난은 항공사만의 자체 노력만으로 극복하기에는 너무나 역부족”이라며 “현재의 위기를 슬기롭게 극복해 미래 일류 항공선진국으로 도약할 수 있도록 다시 한 번 정부 차원의 전향적인 지원을 간곡히 요청드린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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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경보 기자 kyung2332@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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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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