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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터 UP] “스타트업 발굴, 핵심은 창업자...열린 귀가 가장 중요하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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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March 11, 2020, 14:03:00

한정수 서울창조경제혁신센터장, 삼성전자·인텔 출신 스타트업 육성 전문가
벤처부터 스타트업 붐까지 지켜봐..“좋은 기업 발굴 위해 전문적인 식견·지식 필요”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스타트업 지원 기관 중 가장 먼저 떠오르는 곳은 어디입니까?

 

질문을 받은 사람들은 어떤 답을 가장 많이 내놨을까요? ‘서울창조경제혁신센터’가 답입니다.

 

스타트업 창업자들에 설문 조사한 결과, 서울에 있는 스타트업 지원기관 44곳 중 서울창조경제혁신센터가 1위를 차지했습니다. 이 곳은 스타트업을 시작하는 창업자들에게 기회를 주는 곳입니다. 목이 타 들어가는 사막에서 오아시스 같은 존재인 거죠.

 

서울창조경제혁신센터는 스타트업 지원을 위한 전문가들로 구성됐습니다. 창조경제혁신센터를 이끌고 있는 한정수 센터장은 지난 30년 동안 스타트업 발굴과 육성에 몸을 담은 전문가입니다.

 

지난 1987년 삼성전자에 입사해 삼성벤처투자 팀장을 거쳐 미국 인텔캐피탈(인텔 벤처투자사업부) 한국대표를 역임했습니다. 이러한 경력을 바탕으로 2018년 서울창조경제혁신센터로 자리를 옮겨 예비 창업자와 혁신 스타트업을 발굴하고, 유니콘 기업을 육성하는 데 힘쓰고 있습니다.

 

올해 서울창조경제혁신센터는 대기업과 스타트업의 협업을 강화한 오픈 이노베이션 확장에 주력할 계획인데요. 봄이 시작할 무렵 한정수 센터장을 만나 자세한 이야기를 들어봤습니다.

 

Q- 서울창조경제혁신센터의 스타트업 지원 가치는 무엇인가요?

 

스타트업의 생태계는 보통 중소기업과는 다릅니다. 성장하는데 리스크도 있지만, 고속 성장할 수 있는 잠재력도 매우 크죠. 30대 젊은 창업자가 주를 이루고 있다는 점도 다릅니다. 벤처캐피탈에서 일한 18년 동안 우수기업을 발굴해 투자하고, 키우는 역할에 집중했습니다.

 

그런데, 창조경제혁신센터의 역할은 조금 다릅니다. 예비창업자를 지원하고, 그들이 성장하는 데 어떤 영양제를 필요로하는지 전반적으로 컨설팅합니다. 민간기업과 스타트업과의 연결하는 역할도 혁신센터의 중요한 일입니다.

 

Q-창조경제혁신센터에서 스타트업을 선정하는 기준은 무엇인가요?

 

결론부터 말하면 ‘창업자’가 제일 중요합니다. 창업자의 경력, 마인드, 기업가 정신, 문제해결 능력, 매니지먼트 등을 보는데요. 투자기관도 결국 회사를 이끌어갈 창업자의 비전을 보고 투자를 결정합니다.

 

회사의 성장 잠재력도 중요한 조건입니다. 굳(Good)컴퍼니가 엑설런트(Excellent)컴퍼니가 되도록 하는게 우선입니다. 사업 아이템은 하다 보면 자주 바뀔 수 있어서 창업자가 시장 트렌드를 읽고, 빠르게 변화하는 것도 필요합니다.

 

 

Q-이제 스타트업을 시작한 창업자들이 갖춰야 할 역량이 있다면요?

 

스타트업 아이템이 IT분야에 쏠려 있습니다. IT는 굉장히 변화무쌍한 곳이죠. 그러다보니, 창업자가 시장 트렌드에 맞게 사업 아이템 방향을 잡는 것이 중요합니다. 변화를 예의주시하고, 때론 과감하게 사업 방향을 바꾸기도 해야 하는데요.

 

경험상 어떤 창업자는 사랑에 빠지듯이 한 가지 아이템에만 빠져서 주변 이야기를 듣지 않고, 앞만 보고 달리기도 합니다. 결국 몇 년을 허비하는 경우도 생겼죠. 창업자가 물론 분명한 소신이 있어야 하지만 귀를 열고, 밖을 내다보고 필요하면 과감하게 턴하는 오픈마인드와 탄력적인 마인드가 중요합니다. 역시 스마트한 사람은 학습 능력이 뛰어나더라고요.

 

나머지 창업 관련 투자, 교육, 마케팅, 경영, 인력관리 등은 지원 기업에서 컨설팅을 해주기 때문에 처음부터 갖출 필요는 없습니다. 준비가 덜 됐더라도 용기를 내서 창업해볼 필요가 있는거죠. 창조혁신센터도 예비창업자 100명 이상 지원해주고 있습니다.

 

Q- 지금까지 발굴한 스타트업 중 가장 기억에 남는 기업이 있으신지?

 

인텔 캐피탈에 있을 때 직접 발굴하고, 투자했던 회사 ‘올라웍스’라는 곳인데요. 얼굴인식 기술을 개발한 회사였는데, 2007년 인텔 VC(벤처캐피탈)에 투자해 5년 만에 인텔에 인수(올라웍스는 2012년에 인텔에 350억원에 인수됐다)됐습니다.

 

스타트업 중 글로벌 기업에 기술을 인증받아 인수되는 첫번째 케이스였죠. 당시 언론에서도 관심이 많았습니다. 투자를 결정하고 5년 동안 같이 고생했는데 잘 버텼고, 결과가 좋아서 참 보람이 있었습니다. 덕분에 제 트랙 레코드(경력)에도 도움이 돼서 이 자리에 있게 됐습니다.

 

Q- 스타트업을 발굴하고 육성하는 기관으로 가장 중요한 역할은 뭘까요?

 

국내 스타트업 붐이 일어나면서 지원하는 기관이 많이 생겼습니다. 경험상 스타트업은 초등학생, 아마추어인데요. 이들이 올바른 방향으로 찾아가도록 어떤 영양분이 필요한지 알고, 비타민이든 칼슘이든 필요한 영양제를 줘야 성장합니다.

 

전문가로 조언해주기 때문에 센터가 훨씬 많이 알아야 하는데, 한 마디로 전문가적인 식견과 지식이 필요한거죠. 이를 돕는 것이 센터장인 제 일이기도 합니다.

 

Q- 2년 동안 창조경제혁신센터장으로 역임한 소회를 말씀해 주세요.

 

대구혁신센터를 시작으로 전국에 창조경제혁신센터를 운영하고 있는데요. 서울의 경우 전국 센터의 허브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올해는 대기업 스타트업 관계자들과 센터를 전부 초청해 스타트업 포럼도 준비 중입니다.

 

장기적으로는 창조경제혁신센터가 국가 예산 의존도가 높다보니, 수익사업을 해야 하는 과제도 있습니다. 조직이 계속 존속하기 위해서는 수익을 내서 자생력을 키워야하기 때문입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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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삼성전자, 1분기 영업익 6.61조…지난해 동기 대비 931 증가

삼성전자, 1분기 영업익 6.61조…지난해 동기 대비 931% 증가

2024.04.30 15:11:43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가 스마트폰 판매 호조와 메모리 시장 개선에 힘입어 1분기 기준 역대 두 번째 매출 기록을 세웠습니다. 삼성전자는 30일 컨퍼런스콜을 열고 1분기 매출이 전분기 대비 6% 증가한 71조9156억원이라 밝혔습니다. 2022년 4분기 매출 70조4646억원을 기록한 이후 처음으로 70조원대 매출을 회복한 것입니다. 1분기 기준으로는 2022년 1분기에 77조7800억원을 기록한 이후 역대 두 번째로 높은 매출입니다. 영업이익의 경우 6조606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이는 전분기 영업이익보다 931.87% 높은 수치이며 작년 한 해 동안의 영업이익 총합인 6조5700억원보다도 많은 수치입니다. 반도체를 담당하는 DS(Device Solutions)부문은 매출 23조1400억원, 영업이익 1조91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메모리의 지속적 가격 상승에 대한 시장 기대감으로 구매 수요가 강세를 보였으며 DDR5 및 고용량 SSD 수요 강세가 이어짐에 따라 흑자 전환이 이루어진 것으로 분석됩니다. 삼성전자의 DS부문이 흑자를 기록한 것은 2022년 4분기 이후 5분기 만입니다. 파운드리의 경우 재고 조정으로 인해 매출 개선이 지연되었으나 효율적 팹 운영을 통해 적자폭은 소폭 축소됐습니다. DX(Device eXperience)부문은 매출 47조2900억원, 영업이익 4조7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삼성전자의 첫 AI폰인 갤럭시 S24 시리즈의 판매 호조로 인한 수치라 삼성전자는 설명했습니다. TV 시장은 비수기 진입으로 인해 전분기 대비 실적이 감소했으나 Neo QLED 및 OLED, 75형 이상 대형 수요는 견조했습니다. 생활가전은 비스포크 AI 등 프리미엄 AI 가전의 매출 비중이 증가함에 따라 수익성이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하만은 매출 3조2000억원, 영업이익 2400억원을 기록했으며 계절적 비수기 진입으로 소비자 오디오 판매 둔화 속 실적이 소폭 하락했습니다. 디스플레이(SDC)는 매출 5조3900억원, 영업이익은 34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중소형 패널의 경우 판매 경쟁 심화로 전분기 대비 실적이 하락했습니다. 한편, 삼성전자의 1분기 시설투자는 11조3000억원으로 이중 DS는 9조7000억원, 디스플레이 1조1000억원 수준이며 전년 동기 대비 6000억원 증가했습니다. AI 탑재한 갤럭시Z, 새로운 폼팩터 갤럭시링…하반기 출격 삼성전자는 이날 컨퍼런스콜에서 향후 부문별 사업 방향성에 대해서도 밝혔습니다. 삼성전자는 생성형 AI 관련 수요 견조세가 지속되는 가운데 수요 대응을 위해 HBM3E 8단 양산을 4월에 시작했으며 12단 제품도 2분기 내 양산할 계획입니다. D램은 1b나노 32기가비트 DDR5 기반 128기가바이트 제품의 2분기 양산 및 고객 출하를 통해 서버 시장 내 경쟁력을 강화할 방침입니다. 낸드는 2분기 중 초고용량 64TB SSD 개발 및 샘플 제공을 통해 AI용 수요에 적기 대응하고 업계 최초로 V9 양산을 개시한다는 예정입니다. DX부문에서는 2분기 비수기에 진입하며 스마트폰 출하량이 감소하고 평균판매가격이 인하되지만 태블릿 출하량은 유지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업계에서는 삼성전자가 하반기에 매출 증대 폭이 클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폴더블 대세화'의 핵심으로 AI 기능을 탑재한 신제품 '갤럭시Z폴드6', '갤럭시Z플립6' 등의 출시가 예정돼있으며 새로운 폼팩터 '갤럭시링'이 출시됨에 따라 시장에 큰 변화가 일어날 것으로 확률이 높기 때문입니다. 이날 컨퍼런스콜에서 다니엘 아라우조 삼성전자 MX사업부 상무는 "태블릿은 탭S9 시리즈에 갤럭시AI 기능을 제공하고 웨어러블의 경우 하반기 신모델을 중심으로 갤럭시 에코시스템 경험을 강화해나갈 계획"이라며 "갤럭시링을 통해서는 수면을 비롯한 고객들이 체험할 수 있는 전반적인 헬스케어 경험을 높일 것"이라 말했습니다. 한편, 삼성전자가 글로벌 홍보 효과를 위해 오는 7월 2024 하계 올림픽이 개최되는 프랑스 파리에서 갤럭시 언팩 행사를 개최할 가능성이 제기됩니다. 구체적인 행사 일정은 6월 중에 공개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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