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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터 UP] “스타트업 발굴, 핵심은 창업자...열린 귀가 가장 중요하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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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March 11, 2020, 14:03:00

한정수 서울창조경제혁신센터장, 삼성전자·인텔 출신 스타트업 육성 전문가
벤처부터 스타트업 붐까지 지켜봐..“좋은 기업 발굴 위해 전문적인 식견·지식 필요”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스타트업 지원 기관 중 가장 먼저 떠오르는 곳은 어디입니까?

 

질문을 받은 사람들은 어떤 답을 가장 많이 내놨을까요? ‘서울창조경제혁신센터’가 답입니다.

 

스타트업 창업자들에 설문 조사한 결과, 서울에 있는 스타트업 지원기관 44곳 중 서울창조경제혁신센터가 1위를 차지했습니다. 이 곳은 스타트업을 시작하는 창업자들에게 기회를 주는 곳입니다. 목이 타 들어가는 사막에서 오아시스 같은 존재인 거죠.

 

서울창조경제혁신센터는 스타트업 지원을 위한 전문가들로 구성됐습니다. 창조경제혁신센터를 이끌고 있는 한정수 센터장은 지난 30년 동안 스타트업 발굴과 육성에 몸을 담은 전문가입니다.

 

지난 1987년 삼성전자에 입사해 삼성벤처투자 팀장을 거쳐 미국 인텔캐피탈(인텔 벤처투자사업부) 한국대표를 역임했습니다. 이러한 경력을 바탕으로 2018년 서울창조경제혁신센터로 자리를 옮겨 예비 창업자와 혁신 스타트업을 발굴하고, 유니콘 기업을 육성하는 데 힘쓰고 있습니다.

 

올해 서울창조경제혁신센터는 대기업과 스타트업의 협업을 강화한 오픈 이노베이션 확장에 주력할 계획인데요. 봄이 시작할 무렵 한정수 센터장을 만나 자세한 이야기를 들어봤습니다.

 

Q- 서울창조경제혁신센터의 스타트업 지원 가치는 무엇인가요?

 

스타트업의 생태계는 보통 중소기업과는 다릅니다. 성장하는데 리스크도 있지만, 고속 성장할 수 있는 잠재력도 매우 크죠. 30대 젊은 창업자가 주를 이루고 있다는 점도 다릅니다. 벤처캐피탈에서 일한 18년 동안 우수기업을 발굴해 투자하고, 키우는 역할에 집중했습니다.

 

그런데, 창조경제혁신센터의 역할은 조금 다릅니다. 예비창업자를 지원하고, 그들이 성장하는 데 어떤 영양제를 필요로하는지 전반적으로 컨설팅합니다. 민간기업과 스타트업과의 연결하는 역할도 혁신센터의 중요한 일입니다.

 

Q-창조경제혁신센터에서 스타트업을 선정하는 기준은 무엇인가요?

 

결론부터 말하면 ‘창업자’가 제일 중요합니다. 창업자의 경력, 마인드, 기업가 정신, 문제해결 능력, 매니지먼트 등을 보는데요. 투자기관도 결국 회사를 이끌어갈 창업자의 비전을 보고 투자를 결정합니다.

 

회사의 성장 잠재력도 중요한 조건입니다. 굳(Good)컴퍼니가 엑설런트(Excellent)컴퍼니가 되도록 하는게 우선입니다. 사업 아이템은 하다 보면 자주 바뀔 수 있어서 창업자가 시장 트렌드를 읽고, 빠르게 변화하는 것도 필요합니다.

 

 

Q-이제 스타트업을 시작한 창업자들이 갖춰야 할 역량이 있다면요?

 

스타트업 아이템이 IT분야에 쏠려 있습니다. IT는 굉장히 변화무쌍한 곳이죠. 그러다보니, 창업자가 시장 트렌드에 맞게 사업 아이템 방향을 잡는 것이 중요합니다. 변화를 예의주시하고, 때론 과감하게 사업 방향을 바꾸기도 해야 하는데요.

 

경험상 어떤 창업자는 사랑에 빠지듯이 한 가지 아이템에만 빠져서 주변 이야기를 듣지 않고, 앞만 보고 달리기도 합니다. 결국 몇 년을 허비하는 경우도 생겼죠. 창업자가 물론 분명한 소신이 있어야 하지만 귀를 열고, 밖을 내다보고 필요하면 과감하게 턴하는 오픈마인드와 탄력적인 마인드가 중요합니다. 역시 스마트한 사람은 학습 능력이 뛰어나더라고요.

 

나머지 창업 관련 투자, 교육, 마케팅, 경영, 인력관리 등은 지원 기업에서 컨설팅을 해주기 때문에 처음부터 갖출 필요는 없습니다. 준비가 덜 됐더라도 용기를 내서 창업해볼 필요가 있는거죠. 창조혁신센터도 예비창업자 100명 이상 지원해주고 있습니다.

 

Q- 지금까지 발굴한 스타트업 중 가장 기억에 남는 기업이 있으신지?

 

인텔 캐피탈에 있을 때 직접 발굴하고, 투자했던 회사 ‘올라웍스’라는 곳인데요. 얼굴인식 기술을 개발한 회사였는데, 2007년 인텔 VC(벤처캐피탈)에 투자해 5년 만에 인텔에 인수(올라웍스는 2012년에 인텔에 350억원에 인수됐다)됐습니다.

 

스타트업 중 글로벌 기업에 기술을 인증받아 인수되는 첫번째 케이스였죠. 당시 언론에서도 관심이 많았습니다. 투자를 결정하고 5년 동안 같이 고생했는데 잘 버텼고, 결과가 좋아서 참 보람이 있었습니다. 덕분에 제 트랙 레코드(경력)에도 도움이 돼서 이 자리에 있게 됐습니다.

 

Q- 스타트업을 발굴하고 육성하는 기관으로 가장 중요한 역할은 뭘까요?

 

국내 스타트업 붐이 일어나면서 지원하는 기관이 많이 생겼습니다. 경험상 스타트업은 초등학생, 아마추어인데요. 이들이 올바른 방향으로 찾아가도록 어떤 영양분이 필요한지 알고, 비타민이든 칼슘이든 필요한 영양제를 줘야 성장합니다.

 

전문가로 조언해주기 때문에 센터가 훨씬 많이 알아야 하는데, 한 마디로 전문가적인 식견과 지식이 필요한거죠. 이를 돕는 것이 센터장인 제 일이기도 합니다.

 

Q- 2년 동안 창조경제혁신센터장으로 역임한 소회를 말씀해 주세요.

 

대구혁신센터를 시작으로 전국에 창조경제혁신센터를 운영하고 있는데요. 서울의 경우 전국 센터의 허브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올해는 대기업 스타트업 관계자들과 센터를 전부 초청해 스타트업 포럼도 준비 중입니다.

 

장기적으로는 창조경제혁신센터가 국가 예산 의존도가 높다보니, 수익사업을 해야 하는 과제도 있습니다. 조직이 계속 존속하기 위해서는 수익을 내서 자생력을 키워야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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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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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종원, 더본코리아 논란 돌파구는 ‘K소스’…유럽 공략 본격화

백종원, 더본코리아 논란 돌파구는 ‘K소스’…유럽 공략 본격화

2025.07.04 08:52:34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백종원 대표가 이끄는 더본코리아가 유럽 시장 진출에 시동을 걸었습니다. 한식 메뉴와 소스를 묶은 협업 모델로 독일 유통 채널에 입점하며 새로운 방식의 확장 가능성을 시험합니다. 각종 구설과 실적 부담을 안고 있는 상황에서 이번 행보가 반전의 전환점이 될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4일 외식 프렌차이즈업계에 따르면, 더본코리아는 독일 유통업체 ‘글로버스’와 손잡고 유럽 진출을 본격화합니다. 이달 초부터 글로버스 본사가 위치한 상트벤델 지역의 하이퍼 마켓 매장 내 푸드코트에서 신규 비빔밥 브랜드 ‘코리안 백스 비빔밥’를 정식 론칭하고 판매에 나섭니다. 양사의 만남은 글로버스가 더본코리아에 비빔밥 브랜드와 메뉴 제작을 먼저 요청해 이뤄졌습니다. 글로버스는 독일 내 60여개 하이퍼 마켓을 포함해 유럽 각지에 170개 이상의 매장을 보유하고 있는 대형 리테일 그룹입니다. 유럽 내 연매출 규모가 10조원에 이릅니다. 협업에 따라 더본코리아는 코리안 백스 비빔밥을 통해 독자 개발한 핵심 소스가 현지에서 그대로 구현되도록 메뉴 개발 및 조리 가이드를 제공합니다. 글로버스 푸드코트의 현지 조리사가 독일산 식재료를 활용해 비빔밥을 직접 조리할 예정이며 더본코리아는 현지 직원 교육 및 한식 소스 공급을 맡습니다. 더본코리아 관계자는 “소스를 중심으로 한 이번 유럽 진출은 기존 마스터 프렌차이즈(MF) 방식과 달리 점포 및 인력을 최소화하면서 동시에 일관된 맛의 품질을 보장할 수 있는 새로운 방식”이라고 말했습니다. 글로버스 푸드코트에서 한식 메뉴를 판매하는 건 더본코리아가 처음입니다. 더본코리아는 이번 독일 론칭을 통해 유럽 내 한식 확산을 위한 교두보를 확보했다고 평가했습니다. 독일 시장을 유럽 시장 확대를 위한 테스트 베드로 삼고 향후 성과를 바탕으로 체코, 러시아, 프랑스, 영국 등으로 확장한다는 전략입니다. 현재 유럽 각국 주요 유통사들과 전략적 협의를 진행하고 있는 단계입니다. 비빔밥 같은 한식 메뉴를 선보이거나 한식 소스를 수출하는 방식으로 이뤄질 전망입니다. K소스 수출 사업도 확대합니다. 더본코리아는 K푸드 열풍을 바탕으로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한식 소스 개발에 열중하고 있습니다. 현재 더본코리아는 48종의 수출용 소스를 운영 중인데 조만간 8종의 수출용 소스를 추가로 선보일 예정입니다. 신규 소스 중 6종은 이미 개발을 완료했고 나머지 2종도 개발 막바지 단계에 있습니다. 신규 수출용 소스는 B2B(기업 간 거래)와 B2C(기업과 소비자 간 거래)에서 상시 활용 가능한 소스를 출시하며 온라인에서 먼저 판매될 예정입니다. 수출용 소스는 글로버스 푸드코트에 납품하는 소스와는 별개라는 설명입니다. 현재 더본코리아 산하의 프렌차이즈들은 브랜드명이나 상품 패키지에 백종원 대표의 사진이나 캐리커처를 활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런 만큼 향후 대형마트 등 유럽 주요 유통 채널에서 백 대표의 이미지가 담긴 K소스가 등장할 가능성도 있습니다. 해외 소스 수출은 단순한 글로벌 진출의 의미를 넘어 주가 반등을 노리는 더본코리아의 핵심 전략입니다. 지난해 11월 상장한 더본코리아는 한때 주가가 6만4500원까지 오르며 기대감이 실적으로 나타나는 듯했으나 이후 내리 하락세를 걷고 있습니다. 최저점을 기록한 5월 27일(2만5300원)과 비교하면 주가가 60% 넘게 하락했습니다. 빽햄 논란을 시작으로 농약용 분무기 사용, 농지법 위반 의혹, 일부 제품 원산지 표기 오류 등 각종 논란과 구설수가 끊이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이에 백 대표는 각종 논란과 관련해 공식 사과문을 게재하고 300억원 규모의 가맹점주 지원책 발표, 본사 지원 통합 할인전, 상생위원회 출범 등을 통해 점주와 주주 달래기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백 대표는 지난 5월 미디어 간담회에서 “더본코리아는 유통 사업에서 소스 개발 노하우와 관련해 대한민국 최고라고 자부한다”며 “스리라차, 타바스코, 굴소스처럼 전 세계인이 어디서나 한식 풍미를 느낄 수 있는 소스를 만드는 것이 궁극적인 목표”라고 강조했습니다. 한국 문화에 대한 관심과 음식과 소스까지 퍼지고 있는 기류는 해외에서 활로를 찾고자 하는 국내 기업에 분명 긍정적입니다. 이미 CJ제일제당, 대상 등 대표 식품 기업들을 중심으로 해외 주요 유통 채널 입점을 위한 협상이 한창입니다. K컬쳐 인기에 힘입어 고추장, 쌈장, 불고기 소스 등을 베이스로 한 소스 수출에도 탄력이 붙고 있습니다. 한 프렌차이즈업계 관계자는 "지금 K소스가 각광을 받는 건 한식 자체가 유명해진 영향이 크다"며 "'이것만 넣으면 떡볶이 맛을 구현할 수 있다'는 식으로 높아진 한식의 인기에 덩달아 한국 소스도 인기를 끌고 있는 것이지 단순히 매운맛, 감칠맛 같은 개념과는 다른 접근이 필요하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해외에서도 한국 음식을 경험해 보고 싶은 사람이 많은데 한식을 접하기에는 식당이 많지 않다 보니 소스에 대한 관심이 더 클 수밖에 없을 것"이라며 "국내에서도 소스를 개발하고 납품하는 게 훨씬 외국 소비자들에 대한 접근성이 편하기 때문에 기업들이 소스를 수출하려고 하는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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