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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터 UP] 혁신센터의 허브, 서울창조경제혁신센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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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March 11, 2020, 14:03:00

전국적인 협력망을 구축한 인큐베이터
대기업과 1:1 매칭으로 연결된 협업 센터

 

인더뉴스 김영욱·권지영 기자ㅣ2015년 설립된 창조경제혁신센터(Center for Creative Economy & Innovation)는 전국에 19개가 개설되어 지금까지 운영중 입니다.

 

특히 각 센터와 대기업과의 1:1 매칭으로 스타트업 기업들에 대한 지원과 협업이 활발하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이며, 정권이 바뀌면서 존폐의 위기가 있었지만 오히려 그런 상황을 통해 체질개선을 이루어냈고 현재는 가장 익숙한 스타트업 인큐베이팅 기관 중 하나로 자리매김 되고 있습니다.

 

서울창조경제혁신센터(Seoul Center for Creative Economy & Innovation)는 서울시 용산구 한강대로에 위치한 메인센터(Main Center)와 광화문에 위치한 스타트업 빌리지(Startup-Village)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서울센터는 전국의 센터중에서 스타트업 생태계를 연결하는 ‘창업·혁신 네트워크 허브(Network hub)’로의 역할을 맡고 있고, 특히 민간 창업에 있어서 네트워크의 자발적 협력모델을 구축하는데 그 초점이 맞춰져 있습니다.

 

서울센터는 이외에도 스타트업뿐만 아니라 중장년층과 시니어의 창업지원, 전국 혁신센터와의 협력을 통한 창업문화 확산, 서울시 및 CJ 등과의 협력을 바탕으로 도시 생활 스타일의 사업화를 지원하고 있는데요. 이를 활성화 하기 위해 크라우드펀딩/K-컬쳐/푸드테크/패션사업 등 다양한 분야로 그 영역을 넓히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4차산업혁명 핵심기술에 기반을 둔 오픈 이노베이션(Open Innovation) 행사를 통해 대기업/중견기업과 스타트업의 사업제휴 촉진, 글로벌 진출 모색, 투자유치, 사내스타트업 (IT, Mobility, Internet Platform, AI, Digital Healthcare) 관련 업무와, 유통부분의 이커머스(E-Commerce) 판로 개척도 추진중입니다.

 

오픈 이노베이션Open Innovation 문화의 확산

 

서울센터가 추진하는 사업중 한 축을 담당하고 있는 것이 바로 오픈 이노베이션 문화의 확산입니다. 현재 전국 19개의 혁신센터는 대기업과 연결되어 있는데, 모든 센터와 대기업 담당자가 한 자리에 모이는 포럼을 준비 중입니다.

 

과거에 기업의 혁신이 내부로부터 진행되었다면, 지금은 기업의 외부에서 필요한 자원을 활용하는 형태로 발전했고 그러한 개념이 오픈 이노베이션입니다. — 오픈 이노베이션(Open Innovation)은 미국 버클리 대학의 헬리 체스브로(Henry Chesbrough) 교수가 처음 제시한 개념으로, 기업의 혁신을 위해 필요한 기술과 아이디어 개발에 외부 자원을 활용하는 것을 뜻합니다. 편집자주 —

 

이 포럼을 통해 각 센터와 대기업이 추진하고 있는 사업에 대한 정보와 지식을 공유하고, 향후 협업 가능한 사항들을 논의하여 해당 스타트업 기업들을 연결하고 발전시키는 것이 주 목적이라고 합니다. 

 

외연을 확장중인 민간기업과의 협업

 

2018년을 기점으로 창조경제혁신센터는 센터별 1개의 대기업과 매칭하던 방식에서 벗어나 중소⋅중견기업, 대학, 공공기관, 액셀러레이터등 다양한 민간 기관 및 기업들과 협업을 하고 있습니다.

 

엑셀러레이터(Accelerator), 스타트업 엑셀러레이터(Startup accelerators) 혹은 시드 엑셀러레이터(seed accelerators)는 성장을 위한 시드 투자, 연결, 판매, 멘토쉽, 교육, 그리고 성장을 가속화하기 위한 공개 피칭 이벤트나 데모데이까지 아우르는 집단 기반 프로그램 등을 의미합니다.

 

서울센터는 기존의 CJ뿐만 아니라 삼성넥스트, 아마존, 오뚜기, 페이스북, 오비맥주, 존슨앤존슨, 스타벅스 등 다양한 기업은 물론 창업진흥원, K-스타트업 등과 지속적인 협력으로 외연을 확장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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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영욱 기자 leo_kim@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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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신3사, 추석 연휴 기간 통신 품질 ‘집중 관리’ 돌입

통신3사, 추석 연휴 기간 통신 품질 ‘집중 관리’ 돌입

2025.10.02 14:28:32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추석 연휴가 다가오는 가운데 이동통신 3사가 추석 연휴 특별 소통 대책을 마련하고 이동통신 품질 집중 관리에 들어갑니다. 최근 연이은 해킹 사고로 보안에 대한 국민적 관심이 높은 상황인 만큼 3사는 신뢰 회복을 위해 트래픽과 보안 관리에 더욱 힘쓸 예정입니다. SK텔레콤[017670]은 추석 연휴 전날인 2일부터 마지막 날인 9일까지 특별 소통 상황실을 운영하고 SK브로드밴드, SK오앤에스, 홈앤서비스 등 자회사와 SK AX 등 관계사와 협력해 대응 체계를 강화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대응 인력도 강화해 연휴 기간동안 총 1만2000여명을 투입해 전국 통신망을 24시간 모니터링합니다. SKT는 추석 당일인 6일에는 데이터 트래픽이 평시 대비 약 19% 증가해 연휴 기간 중 최대치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해외여행객들이 이용하는 국제 로밍 트래픽도 추석 연휴 기간 평시 대비 최대 30%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에 SKT는 전국 주요 기차역, 버스 터미널, 휴게소, 공항, 주요 관광지, 숙박시설, 번화가, 성묘지 등을 중심으로 5G 및 LTE 기지국 용량 증설을 완료했습니다. 또 국지적 데이터 트래픽 증가가 예상되는 고속도로 상습 정체구간의 이동통신 품질 점검은 물론 고객들이 귀성·귀경길에 자주 이용하는 에이닷 등의 서비스 관리에도 집중할 예정입니다. 보안 측면에서도 통합보안관제센터를 중심으로 디도스 공격·해킹 시도 등을 실시간 모니터링하고, 상황 발생 시 즉각 대응할 수 있도록 네트워크를 24시간 집중 분석할 방침입니다. KT[030200]는 추석연휴 기간 네트워크 집중 관제 체계를 가동하고 4000여명의 네트워크 전문가를 전국에 배치한다고 밝혔습니다. 과천 네트워크 관제센터를 중심으로 종합상황실을 운영해 유무선 통신 서비스 이상 유무를 24시간 상시 모니터링할 예정입니다. 또 교통 정체가 예상되는 주요 고속도로, 휴게소 및 인파 밀집 지역인 터미널, KTX/SRT 역사, 공항, 쇼핑몰 등 전국 총 665곳을 네트워크 집중관리 지역으로 선정하고, 이동통신 기지국 증설 및 서비스 품질 점검을 완료했습니다. KT는 'AI 클린메시징 시스템'을 통해 스팸을 실시간으로 대응하고 차단할 방침입니다. 또한, 악성파일 분석 특화 AI모델 'AI 디도스 스캐너'로 통신망 디도스(DDoS) 공격에 대비하겠다고도 밝혔습니다. LG유플러스[032640]는 서울 마곡사옥에 종합상황실을 열고 24시간 집중 모니터링에 돌입합니다. 또 전국 고속도로, 휴게소, KTX/SRT 역사, 버스터미널, 공항 등에 있는 5G 및 LTE 기지국의 사전 점검 등을 통해 품질을 측정하고 이를 기반으로 최적화 작업도 진행한다고 밝혔습니다. 아울러 명절 통화량 및 데이터 사용량 추이를 분석해 주요 고속도로 요금소 및 휴게소 상습 정체구간등 중요 거점지역에 현장요원을 배치하고 상시 출동 준비태세를 갖추는 등 돌발 상황에 대비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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