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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터 UP] 혁신센터의 허브, 서울창조경제혁신센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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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March 11, 2020, 14:03:00

전국적인 협력망을 구축한 인큐베이터
대기업과 1:1 매칭으로 연결된 협업 센터

 

인더뉴스 김영욱·권지영 기자ㅣ2015년 설립된 창조경제혁신센터(Center for Creative Economy & Innovation)는 전국에 19개가 개설되어 지금까지 운영중 입니다.

 

특히 각 센터와 대기업과의 1:1 매칭으로 스타트업 기업들에 대한 지원과 협업이 활발하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이며, 정권이 바뀌면서 존폐의 위기가 있었지만 오히려 그런 상황을 통해 체질개선을 이루어냈고 현재는 가장 익숙한 스타트업 인큐베이팅 기관 중 하나로 자리매김 되고 있습니다.

 

서울창조경제혁신센터(Seoul Center for Creative Economy & Innovation)는 서울시 용산구 한강대로에 위치한 메인센터(Main Center)와 광화문에 위치한 스타트업 빌리지(Startup-Village)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서울센터는 전국의 센터중에서 스타트업 생태계를 연결하는 ‘창업·혁신 네트워크 허브(Network hub)’로의 역할을 맡고 있고, 특히 민간 창업에 있어서 네트워크의 자발적 협력모델을 구축하는데 그 초점이 맞춰져 있습니다.

 

서울센터는 이외에도 스타트업뿐만 아니라 중장년층과 시니어의 창업지원, 전국 혁신센터와의 협력을 통한 창업문화 확산, 서울시 및 CJ 등과의 협력을 바탕으로 도시 생활 스타일의 사업화를 지원하고 있는데요. 이를 활성화 하기 위해 크라우드펀딩/K-컬쳐/푸드테크/패션사업 등 다양한 분야로 그 영역을 넓히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4차산업혁명 핵심기술에 기반을 둔 오픈 이노베이션(Open Innovation) 행사를 통해 대기업/중견기업과 스타트업의 사업제휴 촉진, 글로벌 진출 모색, 투자유치, 사내스타트업 (IT, Mobility, Internet Platform, AI, Digital Healthcare) 관련 업무와, 유통부분의 이커머스(E-Commerce) 판로 개척도 추진중입니다.

 

오픈 이노베이션Open Innovation 문화의 확산

 

서울센터가 추진하는 사업중 한 축을 담당하고 있는 것이 바로 오픈 이노베이션 문화의 확산입니다. 현재 전국 19개의 혁신센터는 대기업과 연결되어 있는데, 모든 센터와 대기업 담당자가 한 자리에 모이는 포럼을 준비 중입니다.

 

과거에 기업의 혁신이 내부로부터 진행되었다면, 지금은 기업의 외부에서 필요한 자원을 활용하는 형태로 발전했고 그러한 개념이 오픈 이노베이션입니다. — 오픈 이노베이션(Open Innovation)은 미국 버클리 대학의 헬리 체스브로(Henry Chesbrough) 교수가 처음 제시한 개념으로, 기업의 혁신을 위해 필요한 기술과 아이디어 개발에 외부 자원을 활용하는 것을 뜻합니다. 편집자주 —

 

이 포럼을 통해 각 센터와 대기업이 추진하고 있는 사업에 대한 정보와 지식을 공유하고, 향후 협업 가능한 사항들을 논의하여 해당 스타트업 기업들을 연결하고 발전시키는 것이 주 목적이라고 합니다. 

 

외연을 확장중인 민간기업과의 협업

 

2018년을 기점으로 창조경제혁신센터는 센터별 1개의 대기업과 매칭하던 방식에서 벗어나 중소⋅중견기업, 대학, 공공기관, 액셀러레이터등 다양한 민간 기관 및 기업들과 협업을 하고 있습니다.

 

엑셀러레이터(Accelerator), 스타트업 엑셀러레이터(Startup accelerators) 혹은 시드 엑셀러레이터(seed accelerators)는 성장을 위한 시드 투자, 연결, 판매, 멘토쉽, 교육, 그리고 성장을 가속화하기 위한 공개 피칭 이벤트나 데모데이까지 아우르는 집단 기반 프로그램 등을 의미합니다.

 

서울센터는 기존의 CJ뿐만 아니라 삼성넥스트, 아마존, 오뚜기, 페이스북, 오비맥주, 존슨앤존슨, 스타벅스 등 다양한 기업은 물론 창업진흥원, K-스타트업 등과 지속적인 협력으로 외연을 확장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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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영욱 기자 leo_kim@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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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호석유화학, 소외된 우등생…세가지 포인트”-신한

“금호석유화학, 소외된 우등생…세가지 포인트”-신한

2025.08.21 09:26:18

인더뉴스 박호식 기자ㅣ신한투자증권은 "금호석유화학이 소외된 업종내 우등생"이라며 "주가 재평가가 필요한 시점"이라고 제시했습니다. 투자의견 매수와 목표가 16만원을 유지했습니다. 이진명 수석연구원과 김명주 연구원은 21일 "업종내 가장 견고한 펀더멘탈로 하반기 차별화된 수익성이 지속될 것"이라며 "합성고무 업사이클 및 국내 화학산업 구조개편 기대감 등을 감안하면 재평가가 가능할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들은 금호석유화학에 대해 눈여겨봐야 할 3가지 포인트를 제시했습니다. 우선, 올 상반기 기준 합성고무 매출의 24%를 차지하는 NB라텍스(니트릴부타디엔라텍스)에서 대규모 적자가 매분기 축소되면서 전사 실적을 견인할 전망이라고 꼽았습니다. 이와 관련 "8월 NB 라텍스 수출가격이 6월 대비 2% 상승하며 회복 추세"라고 전했습니다. 이와 관련 북미는 (NB라텍스를 핵심원료로 하는) 니트릴장갑 수요가 글로벌 수요의 37%를 차지하는데, 올해 미국의 중국산 고율관세(50%, 26년 100%) 부과 이후 중국산 수입비중이 지난해 32%에서 올해 6월 2.8%로 하락했다는 설명입니다. 반면 올해 6월 미국의 니트릴장갑 수입량은 전월대비 9% 증가하며 재고소진이 일단락됐고, 금호석유화학의 주요 고객사인 동남아산 비중은 작년 68%에서 96%로 확대되며 턴어라운드 기대감이 유효하다고 평가했습니다. 두번째 포인트는 금호석유화학 제품인 SBR(합성고무) 원재료인 부타디엔(원재료) 가격이 2분기 급락 이후 안정화된 반면 8월 천연고무(합성고무 대체재) 가격은 공급이 타이트해 6월 대비 6% 상승했다고 전했습니다. SBR(합성고무)은 이같은 우호적인 수급 밸런스로 스프레드가 상승하며 3분기 기대감도 높아졌다는 설명입니다. 세번째 포인트는 업종내 가장 우수한 주주환원 정책(별도 순이익의 20~25% 현금배당, 10~15% 자사주 매입 및 소각)을 꼽았습니다. 금호석유화학은 2024년과 올해 매년 87만5000주의 자사주를 소각했고, 내년에도 같은 규모 자사주소각을 할 예정입니다. 매년 3% 수준의 자사주 소각과 3% 내외의 배당수익률을 감안할 경우 총 6% 주주환원률을 기대할 수 있다는 설명입니다. 신한투자증권은 금호석유화학의 NB라텍스부문이 올해 적자에서 내년 75억원 흑자(680억원 이익개선)로 전환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이에따라 영업이익은 작년 2728억원, 올해 3540억원, 내년 4685억원으로 증가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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