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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터 UP] ‘투자는 민간이, 지원은 정부가’...팁스TIPS 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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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March 18, 2020, 06:03:00

기술력에 지원 초점.. 사업화 가능성이 큰 경우에는 예외적 경우도

 

인더뉴스 김영욱 기자ㅣ팁스(TIPS, Tech Incubator Program for startup Korea)는 투자유치가 어려운 초기 스타트업에 정부자금을 지원하는 사업입니다. 다른 사업과 가장 큰 차이점은 민간이 투자를 주도하고 정부가 지원하는 모델이라는 점입니다. 

 

2012년 중소기업벤처부의 전신인 당시 중소기업청은 이스라엘의 모델인 TI프로그램(Technological Incubators Program)이 1993년부터 시행된 국내 인큐베이터 프로그램(Business Incubator: BI)과는 조금 다른 계기를 만들수 있겠다는 판단으로 1년간 연구용역을 주게 됩니다.

 

2013년 5월 중소기업청은 팁스TIPS사업을 발표한 이후 지금까지 이 사업을 유지하고 있으며, 중소기업벤처부로부터 운영을 맡은 (사)한국엔젤투자협회는 현재 팁스 프로그램과 팁스 타운을 관리하고 있습니다. 

 

팁스 사업은 크게 팁스 프로그램과 팁스 타운 운영으로 구분됩니다. 프로그램은 일종의 소프르웨어로 기업선발, 투자관리, 자금지원, 자금관리 등을 맡고 있고, 타운은 하드웨어로 투자자, 엔젤협회, 창업진흥원, 유관기관, 스타트업 등을 연결해 일종의 생태계를 만들어보자는 취지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즉 프로그램은 평가와 자금지원, 타운은 육성과 공간제공 및 상호 연결의 역할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팁스가 지금껏 지속성장해온 배경을 살펴보면 과거 창업지원이 가진 한계를 어떤 식으로 해결하려 했는지를 알 수 있을 듯합니다. 

 

민간이 투자하고 정부가 지원하는 모델 

 

정부는 팁스 프로그램을 수행할 파트너로서 운영사 즉 인큐베이터(Incubator)를 공개경쟁 입찰방식으로 선정합니다. 운영사업자는 2013년 초기 2개이던 것이 매년 5~10개가 추가 선발되어 2019년도에는 총 56개의 운영사 컨소시엄이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 운영사는 엔젤투자회사와 초기전문VC, 대기업, 엑셀러레이터 등 다양합니다.  — 

 

팁스 프로그램에 참여하게 된 운영사는 먼저 자기자본을 가지고 스타트업 기업을 발굴해 투자하고 이를 정부쪽에 추천하여 정부가 다시 심사하여 정부지원금의 지급를 결정하게 됩니다. 다시 말해 1차적으로 민간인 운영사가 스타트업에 먼저 투자를 하고, 그 이후 운영사가 정부에 추천을 하면 2차로 정부가 심사해 다시 투자를 하는 형태입니다.

 

이러한 시스템의 장점은 아무래도 민간이 먼저 스타트업에 대한 심사와 투자를 진행하다보니 정부나 기관의 심사 보다는 엄격하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운영사 스스로가 투자를 하고 정부에 심사를 올려야 하는 구조이다보니 기본적으로 자신이 책임져야 하는 투자금과 리스크, 책임을 스타트업과 함께 하게 됩니다.

 

스타트업을 육성하는 측면에서 보자면 투자자가 회사에 참여(주주의 위치)하고 있기때문에 이 회사가 성공해야 자신이 돈을 버는 구조이고, 따라서 동기부여와 기업의 성공확률이 올라가는 장점이 존재합니다.

 

규모가 작은 초기 스타트업 기업이 외부 투자를 받기는 사실 힘듭니다. 운영사가 팁스 프로그램에 선정되면 정부가 함께 투자금을 대는 형태가 되어 리스크를 감당하고 공격적인 투자의 여력도 생깁니다.

 

일반창업에서 특화된 기술창업, 팁스의 지원 대상

 

2013년부터 2019년도 까지의 팁스 사업 성과를 살펴보면 총 934개의 창업팀이 선정 됐는데요. 전체 창업팀 대표 및 공동대표 2752명 중 석박사 출신이 58% (교수 255명,  의사 38명, 변호사 및 변리사 8명 등)에 달합니다.

 

국내외 유수의 대학출신이 56% (서울대 404명, KAIST 287명, 스탠포드 24명, MIT 15명 등), 국내외 대기업 출신이 30% (삼성 314명, 애플⋅구글 18명, 네이버⋅다음 81명, 인텔⋅MS 23명, LG 139명, SK 76명 등) 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기술창업이다보니 선발과 평가의 기준이 기술력에 초점이 맞춰지는 것은 사실입니다. 물론 기술이 얼마나 핵심적인가 어느 정도의 차별화가 이루어지는가 등도 중요한 요소지만 기술력이 조금 부족하더라도 사업화 가능성이 큰 경우에는 선정되고 있습니다.

 

 

2019년 11월 기준으로 팁스가 밝힌 국내외 민간투자 유치액은 엔젤투자와 후속투자를 포함해 총 2만 2875억원 입니다. 팁스 사업에 선정된 382개의 창업팀에 2만 890억원이 투자됐습니다.

 

스타트업 기업 중 '지놈앤컴퍼니(Genome & Company)'가 코넥스에, '티앤알바이오팹(T&R Biofab)'이 코스닥에 각각 상장됐고고, M&A가 14건, 해외 법인설립이 177개 업체, 기업당 5.5명의 신규고용이 그간의 성과입니다.

 

또한 미국 나스닥 상장사에 약 2300억 원에 팔린 인공지능(AI) 스타트업 수아랩(SUALAB), AI 반도체 설계 스타트업 오픈엣지(OPENEDGES), 명함 관리 앱(응용프로그램) 리멤버를 개발한 드라마앤컴퍼니(DRAMA & COMPANY) 등도 팁스를 통해 성장의 발판을 다진 기업들입니다.

 

이스라엘 TI 프로그램을 통해 시작한 팁스TIPS는 기술창업지원에 괄목할 만한 성과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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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영욱 기자 leo_kim@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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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전자, ‘LG전자 플래그십 D5’ 오픈…브랜드 철학과 기술 담아내

LG전자, ‘LG전자 플래그십 D5’ 오픈…브랜드 철학과 기술 담아내

2025.08.21 10:02:54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LG전자[066570]가 혁신 기술, 브랜드 철학과 비전, 헤리티지를 한자리에서 경험할 수 있는 'LG전자 플래그십 D5'를 21일 오픈한다고 밝혔습니다. 'LG전자 플래그십 D5'는 서울 강남에 위치한 기존 LG전자 베스트샵 강남본점을 리뉴얼해 연면적 약 2700㎡, 지상 5층 규모로 조성됐습니다. 1층은 고객 맞이 공간, 2~4층은 제품 체험 공간, 5층은 브랜드 경험 공간으로 운영됩니다. 이번 플래그십은 오프라인 대표 판매 스토어이자 LG전자의 브랜드 경험을 담아낸 상징적 장소입니다. 'D5'라는 명칭은 'Dimension5(다섯 번째 차원)'를 뜻하며 고객에게 새로운 차원의 브랜드 경험을 제공하겠다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1층은 고객을 맞이하는 공간으로 상담을 기다리는 동안 LG전자의 OLED 기술로 구현된 예술 작품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투명 OLED 기반의 대형 디지털월에서는 LG전자가 후원하는 한국 현대미술 작품이 전시됩니다. 고(故) 김창열 화백의 대표작 '물방울을 그리는 남자'를 비롯한 작품들이 소개됩니다. 2층은 LG전자의 TV·AV·IT 제품 체험 공간입니다. 화질음향체험 존에서는 OLED TV, LG 시네빔의 화질과 사운드를 비교 체험할 수 있습니다. LG 그램 존에서는 초경량 프리미엄 노트북과 온디바이스 AI 솔루션을 선보입니다. 3층은 생활·주방·에어케어 가전 공간입니다. 세탁물 특성에 따라 세탁과 건조강도를 자동으로 조절하는 'AI DD 모터'와 6모션 기술을 투명 OLED로 연출한 트롬 존이 배치돼 있습니다. 주방 환경과 라이프스타일에 맞춰 냉장고를 비교·조합해 볼 수 있는 디오스 존, 에어컨 내부 구조를 분해해 공기 흐름과 정화 과정을 시각적으로 보여주는 휘센 존에서는 LG전자의 핵심 부품 기술과 AI 기반 '코어테크'를 확인 가능합니다. 4층은 초프리미엄 빌트인 주방 가전 브랜드 '시그니처 키친 스위트'와 공간 인테리어 가전 '오브제컬렉션' 쇼룸으로 꾸며졌습니다. 실제 거실, 주방, 드레스룸을 재현해 가전과 인테리어의 조화를 제안하며 전문 상담존에서는 맞춤형 구매 상담을 제공합니다. 5층은 LG전자의 역사와 비전을 담은 헤리티지 라운지, 비전홀로 구성됐습니다. 헤리티지 라운지에서는 1958년 금성사 창립부터 현재까지의 발자취를 영상으로 감상하며 다과를 즐길 수 있습니다. 비전홀에서는 투명 OLED를 활용한 조형물로 LG전자의 비전과 바다, 은하수, 스테인드글라스 등 미디어 아트를 선보입니다. 건물 외관은 백색 테라코타 외장재를 사용해 낮에는 자연광에 따라 빛나고 밤에는 미디어 파사드 영상으로 역동적인 분위기를 연출합니다. LG전자는 이번 플래그십을 강남권 프리미엄 소비층뿐 아니라 YG 고객까지 아우르는 거점으로 운영할 계획입니다. 나아가 글로벌 고객에게도 LG전자의 기술력과 브랜드 가치를 전파하는 주요 채널로 활용할 방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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