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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터 UP] 스타트업 인력 모여 ‘팁스타운’ 형성...창업가의 거리도 조성 ③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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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March 19, 2020, 11:03:00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서울 강남에 스타트업 창업가를 위한 거리가 있다?

 

강남의 테헤란로는 한국 스타트업의 성지입니다. 김대중 정부시절부터 2010년 국내 최초 엑셀러레이터 프라이머와 2012년 디캠프도 이곳에서 시작했습니다. 당시 최초의 실리콘밸리 같은 인큐베이터 기관이 생긴 겁니다.

 

서울 중심가에 기술 창업을 지원, 육성을 위해서 팁스타운이 형성돼 있습니다. 2013년 팁스를 시작하면서 테헤란밸리에 자리잡았습니다. 다만, 팁스가 뽑은 창업팀들이 입주할 공간이 부족해 인큐베이팅을 통한 보육이 잘 안 됐습니다.

 

고민 끝에 통합 인큐베이팅을 만들어보기로 결정했는데요. 단순하게 여러 팀들이 모여 있으면 시너지가 더 크지 않을까하는 생각에서 출발했고, 2014년부터 본격적으로 팁스타운을 기획하게 됐습니다. 이 과정에서 디캠프의 개방성과 마루180의 연합성 두 가지를 적절하게 벤치마킹했습니다. 이듬해인 2015년 팁스타운을 오픈했습니다.

 

민간투자주도형 기술창업 지원사업(TIPS)에 선정된 창업팀, 벤처투자사, 유관기관 등이 입주한 창업공간입니다. 현재 77개 기업의 530여명이 팁스타운에 상주하고 있습니다.

 

시장에선 팁스타운을 “민관 협력을 통한 테헤란밸리 구축으로 간 제1차 벤처붐 재현”이라고 평하고 있습니다. 이 곳은 팁스 프로그램과 결합된 콘텐츠가 있는 화학적 창업종합공간입니다. 구로와 강남, 판교로 이어지는 벤처-창업 3대 클러스터를 조성하고 있습니다.

 

 

팁스타운은 현재 강남구 역삼로에 4개 건물(해성, 명우, 현승, 태광) 23개층을 사용하고 있는데요. 건물 내 스타트업을 지원하기 위한 여러 공간으로 나뉘어 있습니다. 우선, 보육 시설로는 소통과 협력을 위한 오픈공간과 보안과 업무효율성을 위한 독립공간으로 분리돼 있습니다.

 

층별로 다수의 회의실과 소규모 강의를 위한 교육장, 입주사 편의를 위한 휴식공간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또 캐주얼한 네트워킹 공간인 유니온스퀘어, 트라팔가광장에 이어 대규모 네트워킹이 가능한 팁스홀도 활용 가능합니다.

 

스타트업이 시제품을 제작할 수 있는 공간도 마련돼 있습니다. 시제품 제작을 지원하는 메이커스페이스와 분야별 상담을 지원하는 스타트업스퀘어, 기술보증기금이 있습니다.

 

팁스타운 인근엔 기업에서 운영하는 스타트업 육성 전문 공간이 인접해 있습니다. 예컨대, 한화 드림플러스, 구글 캠퍼스, 네이버 등입니다. 물론 마루180과 디캠프와도 가까워 서로 협업하는데 용이합니다.

 

 

향후 팁스는 역삼로에 팁스와 같은 건물을 하나 더 늘리는게 목표입니다. 강남구청과 함께 창업가의 거리를 조성 중인데요. 작년부터 구청과 함께 강남스타트업센터 ‘S5’를 만들었습니다.

 

팁스뿐만 아니라 마루180도 ‘창업밸리’를 조성 중입니다. 벤처 투자 전문 창업밸리를 만들고 있는데, 내년 초가 되면 8개사가 생깁니다. 현재 팁스타운을 중심으로 100m 가량이 창업가의 거리가 형성되는 것입니다.

 

팁스와 마루180, 1인 기업까지 포함해 약 200여개의 스타트업 관련 기업이 조성되는데요. 스타트업 종사자 규모도 1000명~1500명으로 예상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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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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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컬처 헤리티지 공간으로 재탄생”…신세계百, 본점 아카데미 리뉴얼

“K-컬처 헤리티지 공간으로 재탄생”…신세계百, 본점 아카데미 리뉴얼

2025.10.26 06:00:00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신세계백화점이 본점 아카데미를 전면 리뉴얼해 교육과 라이프스타일을 결합한 ‘K-컬처 헤리티지’ 배움터로 새롭게 선보인다고 24일 밝혔습니다. 신세계백화점은 오는 27일 본점 인근 메사(MESA) 빌딩 9층에 약 300평 규모의 ‘신세계백화점 아카데미 본점’을 새로 열 예정입니다. 기존보다 50% 넓어진 공간은 한 층 전체를 아카데미 전용으로 꾸며, 역사와 전통이 결합된 신세계 헤리티지를 반영했습니다. 이번 리뉴얼은 학습과 문화, 쇼핑을 아우르는 복합문화공간으로의 도약을 목표로 했습니다. 특히 외국인 관광객과 직장인, 시니어 고객층을 고려해 K-컬처 강좌를 30% 확대하고, 맞춤형 프로그램을 대폭 강화했습니다. 아카데미는 일반 고객 대상 ‘스튜디오’와 VIP 고객 전용 ‘신세계 살롱’으로 구성됐습니다. 스튜디오는 퍼포먼스, 아트앤뮤직, 쿠킹앤매너스, 아뜰리에, 웰니스 등 9개 공간으로 나뉘며, 쿠킹 실습과 명상·요가·다도 등 체험형 콘텐츠를 제공합니다. VIP(레드 등급 이상) 고객을 위한 ‘신세계 살롱’은 업계 최초로 마련된 프리미엄 문화공간입니다. 명사 강연과 아티스트 공연이 열리는 ‘살롱 홀’, 자유로운 교류가 가능한 ‘살롱 스위트’, 바(Bar)형 오픈 스튜디오 ‘살롱 테이블’, 1대1 개인 레슨이 가능한 ‘살롱 프라이빗’ 등으로 구성돼 있습니다. 겨울학기에는 약 400여 개 강좌가 개설됩니다. 구체적으로 ▲‘로열 헤리티지 티 세레모니’ ▲‘모던 민화: 호작도’ ▲‘K-쿠킹: 궁중식 한우떡갈비’ 등 K-컬처 프로그램이 준비돼 있습니다. 이와 함께 직장인을 위한 ‘워킹우먼의 런치타임 요가’, ‘캔바 AI 활용법’ 강의와 시니어를 위한 ‘디톡스 디너박스 & 베이직 요가’, ‘시니어 스트레칭 발레’ 등 웰니스 프로그램도 포함됩니다. 신세계백화점 관계자는 “본점 아카데미를 통해 신세계 헤리티지와 K-컬처를 결합한 문화 확산의 장을 마련했다”며 “외국인, 직장인, 시니어 등 다양한 고객층의 여가와 배움의 기회를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겨울학기 강좌는 지난달 23일부터 접수를 시작했으며, 기존 회원은 오는 29일부터, 신규 회원은 30일부터 신청 가능합니다. 강좌는 신세계백화점 홈페이지와 모바일 앱을 통해 신청할 수 있으며, 2026년 2월 28일까지 진행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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