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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라, 행정안전부 청사 짓는다...1분기 수주액 누적 6000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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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March 19, 2020, 11:03:17

세종시 어진동에 조성...1487억원 규모 종심제 사업
코로나 타격 없이 실적 호조...쌍동 아파트 등 수주 연속

 

인더뉴스 이재형 기자ㅣ㈜한라가 1487억원 규모의 ‘정부 세종 신청사 건설공사’를 수주했습니다. 이에 따라 1분기에만 수주액 6000억원을 조기 달성하게 됐습니다.

 

한라는 행정안전부 정부청사관리본부에서 발주한 ‘정부 세종 신청사 공사‘ 계약을 체결했다고 19일 공시했습니다. 현재 임시 사무실을 사용 중인 행정안전부가 입주할 건물로, 국내 공공건축물을 대표한다는 상징성이 있습니다.

 

신청사는 세종특별자치시 어진동 중심행정타운에 연면적 13만4489㎡(4만683평), 지하3층~지상15층 규모로 조성됩니다. 총 공사금액은 1487억원이며 이중 한라 지분은 85%입니다. 공사기간은 착공일로부터 30개월입니다.

 

이번 프로젝트는 최근 2년 동안 있었던 종합심사낙찰제(종심제) 사업 중 두 번째로 규모가 큰 사업입니다. 종심제 사업은 사업단가나 기술력 외에 계약신뢰도 등 사회적 가치를 반영해 사업자를 선정하는 게 특징입니다.

 

한라 관계자는 “정부 세종 신청사가 지니는 상징성을 고려해 대한민국 정부의 품격을 한 단계 높일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한라는 1분기동안 김포한강신도시 지식산업센터, 만도 ‘NEXT M’, 광주쌍동 아파트 등 주요 사업을 수주한 데 이어, 이번 정부세종 신청사까지 더해 총 6000여억원의 수주액을 달성하게 됐습니다.

 

지난 한 해 수주액(1조5000억원)의 40%를 1분기에 조기 달성한 건데요, 수주잔고도 2017년 2조4000억원, 2018년 2조5000억원, 지난해 2조9000억원에 이어 올해도 증가세를 이어갈 것으로 예상됩니다.

 

한라 관계자는 “최근 수주 성과에 힘입어 한라는 올해 신규수주 1조9000억원을 목표로 영업활동에 더욱 박차를 가할 계획”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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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재형 기자 silentrock@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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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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