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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위기, 오히려 기회다”...지금 빌딩 투자를 권하는 ‘두 가지 이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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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aturday, March 21, 2020, 09:03:00

[빌사남TV] 코로나19 사태가 꼬마빌딩 시장에 미치는 영향?
“금리 인하로 자본비용 저렴하고 주요지역은 가격 오를 것”

인더뉴스 이재형 기자ㅣ코로나19 사태가 삼켜버린 2020년 1분기. 학교는 개학을 연기하고 코스피는 500포인트 이상 급락하는 초유의 사태에 투자자들도 ‘멘붕’에 빠졌습니다. 매수? 매도? 내일이 불투명한 3월, 부동산 전문가 김윤수 대표와 <빌사남TV>가 시장 총평을 내놓았습니다!

신진선 대리(이하 신대리) : 안녕하세요, <빌사남TV>입니다. 요즘 코로나19 때문에 많이들 힘드신데, 부동산 시장에는 어떤 영향이 있을까요?

 

빌사남 김윤수 대표(이하 빌사남) : 지금 자영업자들은 매출이 급감해 굉장히 힘들어졌어요. (건물주에게 미칠 영향은) 단기적으론 적으나 사태가 장기화 되면 특히 꼬마빌딩을 중심으로 미칠 타격이 클 것 같아요. 지금 꼬마빌딩 매입을 고려중이라면 투자 환경을 이전과는 다르게 바라봐야 됩니다.

 

신대리 : 요즘 착한 임대인 운동이라고 임대료도 내려주고 있는데요.

 

빌사남 : 사태가 장기화되면 결국에는 임차인들이 임대료를 연체할 가능성이 높아요. 임대인도 임대료를 한두 달은 몰라도 계속 안 받을 순 없는데, 임대료가 연체될 경우 명도 소송하기도 애매하고... 외곽에 있는 자영업자들이 먼저 영향을 받고 주요지역으로 피해가 번질 것 같습니다.

 

 

신대리 : 그리고 또 기준금리 인하 이슈가 있잖아요. 이러면 빌딩 매입하기 괜찮은 시점 아닌가요?

 

빌사남 : 보통 금리가 떨어지면 임대수익형 건물의 가격이 올라요. 금리가 1.25%에서 더 내려간다면 수익률이 높은 건물은 가격이 오를 것 같아요. 하지만 지금은 빌딩 투자를 신중하게 해야 할 때입니다. 좋은 금리조건은 이용하면서 투자는 ‘주요지역’에 해 리스크를 줄이는 전략이 좋습니다.

 

신대리 : 조금 어렵네요. 불황이라 매입을 망설이게 되는데 또 다른 측면에선 지금이 기회인 것 같은데요?

 

빌사남 : 2008년 금융위기의 경우 당해 거래량은 줄었다가 그 다음해에 다시 크게 증가했어요. 특히 주요지역의 빌딩은 금융위기 때도 가격이 별로 떨어지지 않았거든요. 주요지역을 거듭 강조하는 이유입니다.

 

그리고 자본시장의 리스크가 커지면 투자자들은 안전자산을 더 선호하는 경향이 있어요. 주식 같은 자산보단 실물자산에 더 투자하는 것. (이 같은 상황을 종합해보면) 거래건수 자체는 작년보다 많이 줄어도 주요 지역의 빌딩들은 계속 값이 오를 거란 생각이 들어요. 위기가 기회라고도 하잖아요. 어떤 면에선 지금이 꼬마빌딩을 매입하기 굉장히 좋은 시점인 것 같아요.

 

 

신대리 : 그런데 주요 지역에 건물을 가진 매도자분들은 거둬들이고 있는 상황 아닌가요?

 

빌사남 : 작년은 매도자 우위시장이었지만 올해는 코로나 사태가 장기화 된다면 좋은 건물들이 꽤 많이 나올 거예요. 지나가다 보이는 땅 큰 곳에 주택 하나에 건물주가 다 살고 있는 집 있죠? 특히 그런 매물이 많이 나올 거예요.

 

신대리 : 그런 거는 규제가 있다 보니 현금이 많으신 분들만 매입하실 수 있잖아요.

 

빌사남 : 그렇죠. 최근에도 일정 가격 이상의 주택 구입 시 자금조달계획서에 15개의 서류를 제출해야 하는 등 규제가 강화됐잖아요. (주택 매매 자금 규제가 강화되면서) 현금이 충분한 분들에게는 지금이 특히 기회인 것 같아요.

 

지금 사태가 장기화된다고 가정할 때 올해 중순이나 연말쯤 좋은 매물이 나올 가능성이 높고, 금리 인하와 함께 강남구 요구수익률도 떨어질 것 같거든요. 이런 변수들을 종합해보면 매입을 계획하시는 분들에게 좋은 시장이 형성되죠.

 

 

신대리 : 요즘 기사마다 부동산 시장에 대한 의견이 갈리는데 대표님은 어떻게 생각하세요?

 

빌사남 : 지금 상황이 안 좋은 건 사실입니다. 모든 제 의견은 참고 정도만 하셨으면 좋겠어요. 그러나 미디어에서 다 안 된다, 다 망한다 해도 될 사람은 되더라고요. 삼성동에 어떤 건물은 건축행위 후 임대 내놓은 지 2주 만에 공실이던 1·2층이 꽤 높은 임대료 조건에 다 맞췄어요. 좋은 지역에 잘 해놓은 건물은 임대도 잘 나가요. 식당 같은 경우도 아무리 불황과 위기가 와도 영향은 있지만 사람들은 계속 가더라고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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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재형 기자 silentrock@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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맥도날드는 왜 아침에 햄버거를 팔지 않을까?

맥도날드는 왜 아침에 햄버거를 팔지 않을까?

2025.09.10 06:0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이따금 밥 먹을 시간조차 내기 어려울 만큼 바쁠 때가 있습니다. 그럴 때 머릿속에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게 햄버거입니다. 싱글 패티·플레인 기준으로 햄버거는 피자나 치킨, 도넛 등 다른 패스트푸드 대비 탄수화물·단백질·지방이 나름 고르게 분포한 편입니다. 이는 한 끼 때우는 수준을 넘어 ‘든든한’ 식사로 여겨지는 근거가 되곤 합니다. 특히 24시간 운영하는 곳이 많은 맥도날드는 ‘시간이 뜰 때’ 잠시 머무를 수 있는 일종의 안식처(?)처럼 느껴지기도 합니다. 그런데 아침에는 맥도날드 햄버거를 볼 수 없습니다. 정확히는 아침 전용 메뉴 ‘맥모닝’만 팝니다. 아침에도 햄버거를 팔면 매출에도 더 도움이 될 것 같은데, 맥도날드는 왜 그렇게 하지 않을까요? “버거와 맥모닝 조리 시스템 달라”..운영 효율 위한 결정 한국맥도날드는 메뉴를 아침 시간대(맥모닝·새벽 4시~오전 10시 30분)와 일반 시간대(맥모닝 이외 시간)로 나눠 운영합니다. 맥도날드는 1988년 압구정점 1호점을 열며 한국에 진출한 이후 2000년 시범 판매를 거쳐 2006년부터 아침 전용 메뉴인 맥모닝을 선보이고 있습니다. 맥모닝 시간에는 맥머핀, 핫케익, 치킨 스낵랩, 해시 브라운 등 맥모닝 전용 메뉴만 팝니다. 단품 가격은 2800~5200원, 세트 가격은 4400~6200원입니다. 이 시간에 햄버거나 후렌치 후라이, 맥너겟 등은 주문할 수 없습니다. 반대로 일반 시간대에는 맥모닝 메뉴를 제외한 빅맥, 맥스파이시 등 햄버거류를 판매합니다. 운영 시간과 품목은 요일이나 국가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메뉴를 아침과 일반 시간대로 구분하는 정책은 전 세계 맥도날드의 공통점입니다. 아침에 맥모닝만 취급하는 이유는 조리 시스템과 운영 효율, 포지셔닝 전략이 함께 복합적으로 작용한 결과입니다. 무엇보다 햄버거용 그릴·재료 준비와 맥모닝 조리 시스템이 다릅니다. 미국 맥도날드 '종일 조식' 5년 만에 중단..“공간 부족 문제 심화” 메뉴 이원화 정책을 깨려는 시도가 과거에 없었던 건 아닙니다. 미국 맥도날드는 지난 2015년 맥모닝 마니아들의 요구에 맞춰 ‘올데이 브렉퍼스트’를 도입하고 등 아침 메뉴를 시간과 상관 없이 하루 종일 팔기 시작했습니다. ‘종일 조식’ 정책은 초반 매출과 소비자 만족도 상승을 이끌며 성공을 거두는 듯 보였습니다. 하지만 맥도날드는 5년 뒤 해당 서비스 중단을 발표했습니다. 맥도날드 주방에는 유니버셜 홀딩 캐비닛(UHC)이라는 장비가 있습니다. 주문 즉시 버거를 조립할 수 있도록 조리 완료된 패티, 치킨, 해시 브라운 같은 단품을 따뜻하게 보관하는 역할을 합니다. 여러 칸으로 나뉘어 있어 각각 온도 설정이 가능합니다. 몇 분~수십 분 단위로 관리하며 일정 시간이 지나면 폐기합니다. 올데이 브렉퍼스트가 자리 잡지 못한 배경으로 UHC 공간 부족과 복잡한 조리 과정이 꼽힙니다. 이미 점심·저녁용 패티와 치킨으로 UHC가 가득 찬 상황에서 계란 패티·해시 브라운 등 아침 메뉴까지 보관하려니 한계가 있었던 겁니다. 다양한 재료를 동시에 준비·조리하면서 서비스 속도가 느려졌고 주문 실수가 잦아진 것도 문제였습니다. 인력 배치와 폐기율 증가에 원가 부담도 늘었습니다. 미국 음식 정보 플랫폼 ‘테이스팅테이블’이 올해 2월 게재한 ‘왜 맥도날드의 올데이 브렉퍼스트는 사라졌을까’ 기사에 따르면 마이크 하라치 맥도날드 전 법인 셰프는 “올데이 브렉퍼스트의 문제는 점심이나 저녁 서비스를 위해 쓰일 주방 공간을 차지한다는 것”이라며 “UHC, 프라이어, 토스터, 필요한 빵의 양 등 모든 요소가 겹친다”고 말했습니다. 이는 맥도날드 입장과도 일치합니다. 맥도날드는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우리가 올데이 브렉퍼스트를 제공하지 않는 이유는 UHC가 거의 종일 꽉 차 있기 때문이다. 아침 메뉴와 일반 메뉴를 함께 보관할 공간이 없다는 뜻”이라며 올데이 브렉퍼스트를 중단하는 목적이 운영 효율과 속도 개선에 있다고 명시했습니다. 즉 '종일 조식'은 대부분의 가맹점이 감당하기 어려울 정도로 운영이 복잡했던 겁니다. CNBC 보도에 따르면 올데이 브렉퍼스트가 중단된 2020년은 코로나19로 맥도날드 주가가 17% 하락하는 등 매장 부담이 심화하던 시기와 맞물립니다. 결과적으로 다시 아침 한정 메뉴로 회귀한 이 사례는 햄버거와 아침 메뉴를 동시에 운영하는 게 쉽지 않다는 걸 보여줬습니다. 한국맥도날드 "글로벌 전략 동일"..맥모닝 예외 매장도 있어 국내 메뉴 운영도 글로벌 전략을 따릅니다. 한국맥도날드는 매장 규모와 인력 여건을 감안할 때 버거와 맥모닝을 같이 운영하면 주방이 혼잡해지고 직원에게 과부하가 걸려 서비스 품질이 떨어질 수 있다고 봅니다. 출근 시간대에는 빠른 조리와 테이크아웃 수요가 많은 만큼 메뉴를 단순화해 대응한다는 입장입니다. 물론 예외는 있습니다. 한국맥도날드가 보유한 전국 398개 매장(2024년 기준) 가운데 양주휴게소 DT(드라이브스루)점과 마장휴게소점는 아침에도 핫케익, 맥머핀 등 맥모닝 전용 메뉴를 팔지 않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두 매장은 맥모닝 시간대에도 일반 시간대처럼 햄버거류를 판매합니다. 한국맥도날드 관계자는 “글로벌 가이드라인 상 아침에는 맥모닝을 파는 게 기본적이지만 상황에 따라 그렇지 않은 곳도 있는 게 사실”이라며 “과거 군인들이 많이 찾는 서울역점에서도 아침에 버거를 판매한 적이 있다”고 말했습니다. 실제로 서울역점은 2022년까지 아침 시간에도 맥스파이시 상하이 버거, 불고기버거 시리즈 등 일반 메뉴를 맥모닝 메뉴와 함께 팔았습니다. 서울역점은 맥모닝 메뉴와 햄버거를 같이 먹을 수 있는 드문 매장이었으나, 2023년부터는 맥모닝 시간대에 버거류를 팔지 않고 있습니다. 경쟁사들도 뒤따라 아침 메뉴를 도입하고 나섰습니다. 롯데리아는 오전 4시부터 10시30분까지 전국 약 200개 매장에서 아침 메뉴 ‘리아모닝’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버거킹은 오전 4시~11시 사이 아침 메뉴로 ‘킹모닝’을 운영 중입니다. 맘스터치도 안양 석수역DT점, 제주 오라이동 DT점 등 2곳에서 ‘맘스모닝’ 메뉴를 팔고 있습니다. 한국맥도날드 관계자는 “아침에도 햄버거를 원하는 고객들의 요구가 많으면 어느 정도 융통성을 발휘할 수는 있겠지만 아침에는 아침에 어울리는 메뉴를 판매함으로써 고객 경험을 향상시키는 전략이 글로벌 맥도날드의 가이드라인”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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