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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이슨코리아, ‘제임스 다이슨 어워드 2020’ 공모 시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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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March 23, 2020, 15:03:55

독창적아이디어로 일상 속 문제 해결할 차세대 엔지니어·디자이너 모집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국제 엔지니어링 및 디자인 공모전 ‘제임스 다이슨 어워드 2020(The James Dyson Award 2020)’이 올해의 참가자를 모집합니다.

 

제임스 다이슨 어워드는 엔지니어링 및 디자인을 공부하는 전 세계 젊은 인재들을 대상으로 한 국제 공모전인데요. 일상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창의적이고도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국제 무대에 선보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제임스 다이슨 재단이 마련했습니다.

 

23일 업계에 따르면 제임스 다이슨 어워드는 지난 2004년부터 매해 진행되며, 국내의 경우 2016년 시작으로 5회째 이어지고 있습니다. 올해에는 한국을 포함해 영국과 미국, 독일, 호주, 일본 등 총 27개국에서 개최됩니다.

 

특히 이번 제임스 다이슨 어워드에는 ‘지속가능성’ 부문이 새롭게 추가됐습니다. 지속가능한 소재나 디자인 공정, 생산 방법 등을 선보이거나 지속가능성 자체를 주제로 다룬 응모작이 선정됩니다.

 

다이슨의 창업자이자 최고 엔지니어인 제임스 다이슨(James Dyson)이 국제전 상위 20개 응모작을 직접 심사해, 지속가능성 부문 우승작 및 국제전 우승작에 대한 최종 결정을 내립니다.

 

제임스 다이슨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젊은 인재들의 독창성과 기발함은 매해 놀라운 수준”이라며 “환경과 사회 문제에 큰 효과를 불러일으키는 아이디어를 선발하기 위해 지속가능성 부문을 새롭게 도입하기로 결정했다”고 말했습니다.

 

제임스 다이슨 어워드는 일상의 문제를 해결하는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높이 평가하고 있는데요. 예컨대, 플라스틱 폐기물 처리부터 에너지 생성, 개발도상국에 필요한 의료적 치료 등 여러 분야의 아이디어를 과거 수상작으로 선정했습니다.

 

지난해 국제전 우승작으로 선발된 ‘마리나텍스(MarinaTex)’는 해양 폐기물과 재생 가능한 원재료로 제작된 바이오플라스틱인데요. 해양 폐기물을 재활용하면서도 일회용 플라스틱을 대체하는 소재로 해양 오염 문제에 근본적인 해결책을 제시했다는 긍정적인 평과 함께 세계적으로 주목을 받았습니다.

 

지난해 국내전 우승작으로는 카이스트 산업디자인학과 학생들의 응모작인 ‘리유즈잇(Reuse-it)’이 선정됐습니다. 리유즈잇은 종이 낭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제작된 발명품으로, 쉽게 버려지는 이면지를 포스트잇으로 활용할 수 있는 아이디어를 선보였습니다.

 

또한 재작년에는 국민대학교 산업디자인학과 학생들이 출품한 ‘워터 마스크 디스펜서(Water Mask Dispenser)’가 국내작으로는 최초로 국제전 상위 20개 작품에 선정되는 쾌거를 이루기도 했습니다.

 

워터 마스크 디스펜서는 화재 상황에서 젖은 마스크를 신속히 공급하기 위해 고안된 작품입니다. 손잡이를 당기면 물탱크에 저장돼 있던 물이 아래로 떨어져 마스크가 빠르게 젖도록 설계됐습니다.

 

제임스 다이슨 어워드 2020은 최근 4년 이내 최소 한 학기 이상 엔지니어링 및 디자인 강의를 수강한 대학(원)생을 대상으로 진행되며, 오는 7월 16일 오후 5시까지 홈페이지를 통해 참여 가능합니다.

 

국내전 우승작과 입상작은 9월 17일에 발표되고, 이후 다이슨 엔지니어들의 심사로 선정된 20개의 국제전 후보작이 10월 15일에 발표됩니다. 11월 19일에는 창업자 제임스 다이슨의 심사를 거쳐 국제전 최종 우승작과 우승 후보작, 새로운 부문인 지속가능성 우승작을 선정할 예정입니다.

 

국제전 우승작에는 3만 파운드의 상금이 수여되며, 우승자가 속한 대학 학부에도 5000파운드가 추가로 지원됩니다. 지속가능성 부문 최종 우승작에도 3만 파운드의 상금이 전달되고, 국제전 우승 후보작(2팀)과 국내전 우승작에도 각각 5000파운드와 2000 파운드가 수여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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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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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컬처 헤리티지 공간으로 재탄생”…신세계百, 본점 아카데미 리뉴얼

“K-컬처 헤리티지 공간으로 재탄생”…신세계百, 본점 아카데미 리뉴얼

2025.10.26 06:00:00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신세계백화점이 본점 아카데미를 전면 리뉴얼해 교육과 라이프스타일을 결합한 ‘K-컬처 헤리티지’ 배움터로 새롭게 선보인다고 24일 밝혔습니다. 신세계백화점은 오는 27일 본점 인근 메사(MESA) 빌딩 9층에 약 300평 규모의 ‘신세계백화점 아카데미 본점’을 새로 열 예정입니다. 기존보다 50% 넓어진 공간은 한 층 전체를 아카데미 전용으로 꾸며, 역사와 전통이 결합된 신세계 헤리티지를 반영했습니다. 이번 리뉴얼은 학습과 문화, 쇼핑을 아우르는 복합문화공간으로의 도약을 목표로 했습니다. 특히 외국인 관광객과 직장인, 시니어 고객층을 고려해 K-컬처 강좌를 30% 확대하고, 맞춤형 프로그램을 대폭 강화했습니다. 아카데미는 일반 고객 대상 ‘스튜디오’와 VIP 고객 전용 ‘신세계 살롱’으로 구성됐습니다. 스튜디오는 퍼포먼스, 아트앤뮤직, 쿠킹앤매너스, 아뜰리에, 웰니스 등 9개 공간으로 나뉘며, 쿠킹 실습과 명상·요가·다도 등 체험형 콘텐츠를 제공합니다. VIP(레드 등급 이상) 고객을 위한 ‘신세계 살롱’은 업계 최초로 마련된 프리미엄 문화공간입니다. 명사 강연과 아티스트 공연이 열리는 ‘살롱 홀’, 자유로운 교류가 가능한 ‘살롱 스위트’, 바(Bar)형 오픈 스튜디오 ‘살롱 테이블’, 1대1 개인 레슨이 가능한 ‘살롱 프라이빗’ 등으로 구성돼 있습니다. 겨울학기에는 약 400여 개 강좌가 개설됩니다. 구체적으로 ▲‘로열 헤리티지 티 세레모니’ ▲‘모던 민화: 호작도’ ▲‘K-쿠킹: 궁중식 한우떡갈비’ 등 K-컬처 프로그램이 준비돼 있습니다. 이와 함께 직장인을 위한 ‘워킹우먼의 런치타임 요가’, ‘캔바 AI 활용법’ 강의와 시니어를 위한 ‘디톡스 디너박스 & 베이직 요가’, ‘시니어 스트레칭 발레’ 등 웰니스 프로그램도 포함됩니다. 신세계백화점 관계자는 “본점 아카데미를 통해 신세계 헤리티지와 K-컬처를 결합한 문화 확산의 장을 마련했다”며 “외국인, 직장인, 시니어 등 다양한 고객층의 여가와 배움의 기회를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겨울학기 강좌는 지난달 23일부터 접수를 시작했으며, 기존 회원은 오는 29일부터, 신규 회원은 30일부터 신청 가능합니다. 강좌는 신세계백화점 홈페이지와 모바일 앱을 통해 신청할 수 있으며, 2026년 2월 28일까지 진행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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