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넵튠, 대규모 적자로 비어가는 곳간...‘배틀그라운드’ 지분 매각할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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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March 26, 2020, 07:03:31

적자 지속에 재무상태 악화..670억 크래프톤 지분 처분해 숨통 틔울지 ‘주목’

인더뉴스 김현우 기자ㅣ 게임 소프트웨어 개발 회사 넵튠이 대규모 적자를 지속하면서 재무 상태가 크게 악화돼 향후 회사가 보유한 크래프톤(구 블루홀) 주식을 매각할지 시장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FPS 게임 ‘배틀그라운드’ 제작사인 크래프톤은 현재 장외주식시장에서 주당 40만원 안팎에 거래되고 있다. 넵튠이 보유한 주식은 16만 6666주로 약 670억원 규모다.

 

26일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에 따르면 넵튠의 지난 2019년 3분기 누적 순손실은 212억원을 기록했다. 2018년에는 순손실이 369억원에 달했다. 연달은 대규모 적자에 현금도 줄었다. 지난해 3분기 말 기준 현금 및 현금성자산은 46억원으로 전년동기 156억원에서 대폭 감소했다.

 

회사는 2018~2019년 운영자금과 타법인 증권취득자금 등 조달을 위해 400억원 규모의 2~4회차 전환사채 발행을 결정한 바 있다. 지난해 3분기 말 기준 290억원 규모의 미상환 CB가 남아있는 상태다.

 

유동비율도 크게 악화하며 불안한 재무상태를 반영하고 있다. 넵튠의 유동비율은 2015년 243%에서 2019년 3분기 63.8%까지 떨어졌다. 작년 3분기 기준 유동자산은 168억원, 유동부채는 264억원을 기록했다. 유동자산은 1년 내에 현금으로 바꿀 수 있는 자산을, 유동부채는 1년 이내에 상환해야하는 채무를 의미한다.

 

이러한 가운데 돌파구로 꼽히는 게 넵튠의 크래프톤 주식이다. 넵튠은 총 지분의 2%(16만 6666주) 가량을 보유하고 있다. 지난 2017년 주당 3만원에 약 50억원 규모를 투자해 이를 취득한 것으로 알려진다.

 

현재 크래프톤 주식은 장외주식시장에서 40만원 안팎에 거래되고 있다. 이로써 넵튠이 보유한 주식의 총 가치는 670억원 정도다. 현재 넵튠의 시가총액이 946억원인 것을 감안하면 상당한 수준이기 때문에 실적 개선 위한 반전의 기회가 될 수 있다는 평가다.

 

이밖에 회사는 도티, 유병재, 슈카 등이 소속 유투버로 있는 MCN 회사 샌드박스네트워크와 리그오브레전드 프로팀 ‘그리핀’으로 유명한 e스포츠 전문기업 스틸에잇 등의 지분도 상당부분 인수한 상태다.

 

회사 관계자는 “실적개선을 위해 신작 출시, 성과 부진 게임에 대한 선제적 구조조정으로 인건비 감소, 효율적 마케팅 비용 집행에 따른 광고비 감소 등이 병행되고 있다”며 “아직 크래프톤 주식 처분 계획은 없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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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현우 기자 sapience@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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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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