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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의 생경한 소식] 유럽 공장 올스톱한 삼성전자, 상반기 실적 전망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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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March 31, 2020, 11:03:11

코로나19로 슬로바키아·폴란드·러시아 등 공장 가동 중단..인도·브라질 공장도 셧다운
삼성전자, 1분기 영업이익 6조원 하회 전망 우세..코로나19 2분기 실적에도 부정적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코로나19 확산이 유럽 등으로 확산되면서 삼성전자의 글로벌 생산기지 가동 중단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특히 슬로바키아, 헝가리, 폴란드에 이어 러시아 공장까지 문을 닫으면서 유럽 공장 모두 셧다운을 결정했습니다.

 

가전과 모바일 수요도 큰 폭으로 떨어졌습니다. 삼성전자의 올해 1분기 실적은 당초 기대치보다 하회할 것이란 전망이 우세한 가운데, 모바일, 소비자가전, 디스플레이 부문 실적 감소가 예상됩니다. 이번 코로나19 여파는 2분기 실적에도 부정적 영향이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유럽과 남미, 인도에 있는 삼성전자 글로벌 생산 기지가 올스톱 중인데요. 슬로바키아와 헝가리에 있는 TV 공장 가동을 중단했고, 브라질 생산공장 2개 가동도 4월 12일까지 멈춥니다. 러시아와 인도에 있는 가전, 스마트폰 생산 기지도 셧다운에 들어갔습니다.

 

당장 삼성전자 상반기 실적 감소는 불가피해 보입니다. 증권업계는 2020년 삼성전자 1분기 영업이익 컨센서스를 6조 이하로 하향 조정했습니다. 얼마전만해도 삼성전자의 영업익이 6조원은 넘어설 것이란 전망이 우세했는데, 최근 들어 6조원을 하회할 것으로 보고 전망치 조정에 나섰습니다.

 

키움증권은 올해 1분기 삼성전자 매출액은 53조원, 영업이익은 5.8조원으로 전망했습니다. 매출액은 전분기보다 11%, 영업이익은 19% 감소한 수치입니다.

 

 

코로나19 속에서 핑크빛 실적을 내고 있는 것은 반도체가 유일합니다. 반도체는 코로나19 이후 서버 수요가 증가하고, 모바일 D램 재고 축적 수요로 1분기 D램과 낸드 출하가 기대치를 충족하고 있습니다. 이번 1분기 영업익 전망치는 3조 6000억원입니다.

 

반대로 코로나19 직격탄을 맞은 IM의 전망치는 2조 1000억원으로 전분기보다 17% 감소, CE는 4216억원으로 전분기보다 무려 48% 급감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디스플레이는 3000억원 규모의 적자가 예상됩니다.

 

특히 스마트폰의 경우 3월부터 큰 폭으로 확산된 코로나19로 올해 출하량 감소가 예상됩니다. 최근 하나금융투자증권은 2020년 스마트폰 출하량은 300만대에서 285만대로, 이후 260만대로 두 차례 하향 조정한 바 있습니다. IM과 디스플레이의 연간 영업익 전망치도 35조원에서 33조원으로 낮췄습니다.

 

코로나19 영향은 2분기에도 지속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키움증권에 따르면 삼성전자의 2분기 영업익은 7조원 초반대로 시장 컨센서스(8조원대)보다 낮을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박유악 키움증권 연구원은 “코로나19 이슈로 스마트폰의 판매 부진과 IM과 디스플레이 실적이 크게 부진할 것으로 보인다”며 “ 갤럭시S20의 판매량이 1분기 900만대에서 2분기 500만~600만대로 급감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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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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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중공업, 3411억 규모 원유운반선 3척 수주

삼성중공업, 3411억 규모 원유운반선 3척 수주

2025.10.24 11:42:06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삼성중공업[010140]은 라이베리아 지역 선주로부터 원유운반선 3척을 3411억원에 수주했다고 24일 공시했습니다. 이번 계약으로 삼성중공업은 올해 총 52억달러 규모의 수주를 기록했습니다. 상선 부문은 수주목표 58억달러 중 45억달러(78%)를 수주했고, 해양 부문은 7억달러 규모의 예비 작업 수주에 이어 코랄 FLNG와 델핀 FLNG 수주로 목표액 40억달러 수주를 예상하고 있습니다. 연간 수주 현황은 선종 별로 LNG운반선 7척, 셔틀탱커 9척, 컨테이너운반선 2척, 에탄운반선 2척, 원유운반선 9척, 해양생산설비(1기) 예비 계약 등 30척입니다. 다양한 선종으로 수주 포트폴리오를 넓혀 나가고 있습니다. 특히 이번에 수주한 원유운반선 3척은 베트남 조선소에서 건조할 예정으로 알려저 업계의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삼성중공업은 거제조선소를 기술개발 허브로 육성하는 한편 LNG운반선, 친환경 컨테이너선, FLNG 등 고부가 가치 선박 건조 중심으로 특화하고 있습니다. 반면 원유운반선의 경우 설계, 주요 장비 구매 조달은 삼성중공업이 수행하고, 전선(全船) 건조는 중국은 물론 동남아시아 및 국내 조선소에 맡기는 방식으로 글로벌 오퍼레이션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삼성중공업은 지난해 7월 그리스 센트로핀과 11월 다이나콤 탱커스에서 수주한 원유운반선 총 8척을 싱가폴 팍스오션 그룹 산하 중국 주산 조선소에서 전선 건조하고 있습니다. 올해 9월 그리스 뉴쉬핑에서 수주한 원유운반선 2척은 국내에서 건조할 예정으로 이러한 협업 모델을 통해 국내 중소형 조선소와 상생 협력을 확대해 나갈 방침입니다. 삼성중공업 관계자는 "최근 삼성중공업은 '인도 스완조선소' 와 조선사업 협력을, 미국 '비거마린그룹'과도 MRO를 포함한 전략적 협력 관계를 구축하는 등 글로벌네트워크를 확장하고 있다"며 "급변하는 시장 환경에 대응해 지속 가능하고 경쟁력 있는 유연 생산 체계 구축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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