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인한 ‘언택트’ 경향이 KT 인공지능(AI) 서비스 ‘기가지니’에서 드러났습니다. 사용자들이 외출을 삼가자 AI 스피커 이용률이 늘었고 가정에서 장보기, 홈트레이닝 등이 인기를 얻었습니다.
KT가 올해 1분기 기가지니 가입자들이 가장 많이 말한 키워드를 뽑아 ‘기가지니 말해랭킹’을 1일 발표했습니다. ▲요리(만개의 레시피) ▲장보기(롯데슈퍼) ▲운동(홈트레이닝) 등 3개 분야에서 각각 순위를 선정했습니다.
올해 1분기 기가지니 전체 발화량은 지난해 4분기에 비해 38% 증가했습니다. KT는 “코로나19 여파로‘사회적 거리두기’가 생활화되면서 외출을 자제하고 가정에서 보내는 시간이 늘면서 기가지니 서비스 이용이 증가한 것”이라고 분석했습니다.
개학이 연기되면서 핑크퐁 칭찬하기(333%), 구구단 연습(277%), 끝말잇기(82%), 속담 퀴즈(81%) 등 유아 및 게임 서비스 이용이 증가했습니다. 또한 코로나19에 대한 관심이 늘면서 뉴스 서비스 발화량이 135% 상승했습니다.
TV 시청도 증가했습니다. 기가지니로 실시간 채널을 검색하거나 재생하는 발화량이 43% 늘었습니다. 주문형 비디오(VOD)를 검색하거나 재생하는 발화량도 53% 확대됐습니다.
분야별로 살펴보면 요리에서는 ‘백종원 레시피’와 ‘김수미 레시피’가 상위권을 차지했습니다. 장보기 서비스로 즐겨 구매한 품목은 라면, 과자, 쌀, 두부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전분기 순위에 없었던 마스크가 4위를 차지했습니다.
홈트레이닝을 이용하는 사용자도 늘고 있습니다. 요가, 복부, 다이어트, 10분, 하체 순으로 발화가 많았습니다.
증가율이 높았던 단어는 주로 요리, 명상, 홈트레이닝, 장보기 분야에 집중됩니다. 만개의 레시피 서비스는 이용이 이전 분기와 비교해 84% 증가했습니다. ‘짜파구리’와 ‘달고나커피’도 급상승 인기 키워드로 떠올랐습니다.
명상(63%)의 발화량 증가도 눈에 띕니다. KT는 ‘코로나19에 대처하는 건강한 마음’을 주제로 ‘오늘의 명상/코로나 대처 명상’ 메뉴를 선보이고 있습니다.
김채희 KT AI/빅데이터사업본부장 상무는 “코로나19로 인해 가정에서 보내는 시간이 늘어난 것에 맞춰 기가지니 키즈, 명상, 홈트레이닝 서비스를 강화했다”며 “KT는 생활 트렌드 변화에 맞춰 고객이 필요로 하는 AI 서비스를 지속해서 선보이겠다”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