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르노삼성, 3월 1만 2000대로 내수 3위...“XM3 고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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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April 01, 2020, 15:04:58

XM3 출시 첫 달 5581대 판매…QM6도 5008대 팔려 ‘쌍끌이’
수출 실적은 전년比 반토막..닛산 로그 생산량 75.2%나 급감

 

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르노삼성자동차가 지난 3월 국내에서 1만 2000대 넘게 판매하며 시장 3위에 등극했습니다. 신차 XM3와 기존 대표모델인 QM6는 각각 5000여 대씩 팔리며 실적을 견인했는데요. 다만 해외 판매량은 3000여 대에 그치며 ‘수출물량 확보’가 절실해졌습니다.

 

르노삼성은 지난달 내수시장에서 전년 동월 대비 83.7% 증가한 1만 2012대를 판매했다고 1일 밝혔습니다. 한동안 5000여 대 수준에 머무르던 르노삼성은 지난 2월 3600여 대까지 떨어졌었는데요. 새롭게 출시한 신차 XM3가 본격적으로 인도되면서 판매량이 급격히 올랐습니다.

 

XM3는 지난 3월 9일 출시된 이후 총 5581대 판매되며 르노삼성의 베스트셀링카가 됐습니다. XM3는 지난 3월 말까지 총 1만 7263대의 누적 계약대수를 기록하고 있는데요. 전체 계약자 중 20~30대 젊은층 비중이 45.7%로 나타났습니다.

 

 

르노삼성의 대표모델로 자리잡은 QM6도 5008대 판매되며 전년 같은 기간보다 74.4% 증가했습니다. 또 SM6는 3월에 1147대로 지난달보다 56.9% 증가하며 회복세를 보였습니다. 지난 16일 출시된 뉴 르노 마스터는 172대가 출고됐는데요. 올해 누적판매량 335대로 전년 동기 대비 3.7% 증가한 실적을 기록하며 좋은 출발을 보였습니다.

 

르노삼성은 내수시장에서 폭발적인 성장세를 보였지만 중요한 과제가 남아있습니다.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는 수출 실적인데요. 르노삼성은 지난달 3088대를 수출했는데, 이는 전년 동월 대비 57.4%나 감소한 수치입니다. 특히 수출 물량의 핵심 비중을 차지하는 닛산 로그는 전년 동기 대비 75.2% 줄어든 1433대에 그쳤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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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경보 기자 kyung2332@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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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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