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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 코로나19 뚫은 그랜저...신차·할인이 車시장 살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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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April 02, 2020, 06:04:00

3월 그랜저 판매량 1만 6000대..기아차도 오랜만에 5만대 돌파
XM3 앞세운 르노삼성 내수 3위..올해 신차 없는 쌍용차만 ‘후진’

 

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계속된 수요 침체로 신음하던 완성차업계가 오랜만에 웃었습니다. 지난 2월 코로나19 쇼크에 빠졌던 국산차 시장은 한 달 만에 폭발적인 성장세를 보였는데요. 각 제조사별 주력 신차들이 본격 판매되고 파격적인 프로모션까지 더해지면서 판매에 불이 붙었습니다.

 

지난 3월 국산차 시장은 어느 때보다 호조세를 보였습니다. 현대차의 그랜저는 무려 1만 6000여 대나 팔려나가며 3년 3개월 만에 최대 판매실적을 경신했는데요. 또 XM3를 앞세운 르노삼성은 총 1만 2000여 대 판매해 오랜만에 시장 3위로 올라섰습니다. 한국지엠도 트레일블레이저의 활약으로 꼴찌 탈출에 성공했으나 신차가 없는 쌍용차만 뒷걸음질 쳤습니다.

 

◇ 현대차 그랜저, 1만 6600대로 ‘베스트셀링카’...쏘나타·GV80도 순항

 

현대차는 지난달 내수시장에서 전년 동월 대비 3.0% 증가한 7만 2180대를 판매했습니다. 가장 활약이 눈에 띄는 차종은 1만 6600대나 팔린 신형 그랜저였는데요. 신형 쏘나타(7253대)도 전년 동월 대비 20.2% 증가하는 등 전반적으로 신차들이 좋은 모습을 보였습니다.

 

최근 출시된 제네시스 GV80도 3268대 판매돼 전달 대비 2배 이상 껑충 뛰었습니다. 아반떼(3886대), 투싼(2612대) 등 올해 풀체인지를 앞둔 노후차종을 제외하면 대부분 성장세를 기록했는데요. 지난달 2000여 대로 뚝 떨어졌던 팰리세이드(6293대)와 싼타페(5788대)도 다시 정상 궤도에 올랐습니다.

 

 

◇ 기아차, 23개월 만에 내수 판매 5만대 돌파...K5가 최고 효자

 

기아차는 지난달 국내에서 전년 동월 대비 15.3% 증가한 5만 1008대를 판매했습니다.기아차가 국내 판매 5만대를 돌파한 건 2018년 4월 이후 23개월 만인데요. 지난해 12월 출시한 3세대 K5와 지난달 출시한 4세대 쏘렌토가 본격적인 신차효과를 발휘하면서 판매량이 큰 폭으로 올랐습니다.

 

지난달 8193대가 팔린 K5는 출시 첫 달인 지난해 12월부터 4개월 연속 기아차의 베스트셀링카가 됐는데요. 이어 셀토스(6035대), 봉고(6014대), K7(5045대) 등이 선전하며 기아차의 실적을 이끌었습니다. 특히 지난해 10월 출시된 모하비는 전년 동월 대비 962%나 증가한 2549대를 기록했습니다.

 

 

◇ 르노삼성 1만 2000대로 내수 3위 등극...XM3 출시 첫 달 5581대

 

지난해 한국지엠과 탈꼴찌 경쟁을 벌였던 르노삼성자동차는 신차 출시와 동시에 내수 3위에 올라섰습니다. 르노삼성은 지난 3월 내수시장에서 1만 2012대를 판매해 전년 동월 대비 83.7%나 성장했는데요. 4000대도 넘지 못했던 전달과 비교하면 3배가 넘는 실적입니다.

 

르노삼성의 급격한 성장세는 지난달 본격 출시된 신차 XM3 덕분입니다. XM3는 출시 첫 달 5581대나 판매되며 단숨에 르노삼성의 기둥이 됐는데요. 기본 주력모델인 QM6도 전년 동월 대비 74.4% 오른 5008대를 기록하며 XM3와 쌍두마차를 형성했습니다. 또 2월 731대에 머물렀던 SM6(1147대)도 1000대를 돌파하며 선전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 트레일블레이저 앞세운 한국지엠, 내수 판매량 전년比 40% 증가

 

올해 트레일블레이저를 출시한 한국지엠도 신차효과를 톡톡히 봤습니다. 트레일블레이저는 경쟁차종인 XM3를 넘어서진 못했지만 3187대가 판매됐는데요. 기존 한국지엠의 베스트셀링카인 스파크가 2551대에 그치면서 브랜드 최고의 효자모델이 됐습니다.

 

 

트레일블레이저의 활약으로 한국지엠의 전체 판매량도 급증했는데요. 한국지엠은 지난달 국내에서 총 8965대를 판매해 전년 동월 대비 39.6% 증가했습니다. 지난해 출시된 트래버스(532대), 콜로라도(329대)도 상승세를 이끌었고, 말리부는 535대, 트랙스는 760대를 기록했습니다.

 

◇ 쌍용차, 신차 부재로 꼴찌 추락...전월보다는 30% 올라

 

이렇다 할 신차가 없는 쌍용차는 국내 완성차 5개사 가운데 유일하게 하락세를 보였습니다. 쌍용차의 3월 내수 판매량은 6860대로, 1만대를 넘겼던 전년 동월 대비 37.5%나 급감했습니다. 다만 5000대를 간신히 넘겼던 전달과 비교하면 34.5% 늘어난 성적입니다.

 

차종별로 보면 주력차종인 티볼리의 부진이 뼈아팠습니다. 티볼리(1914대)는 전달에 이어 2000대를 밑돌았는데요. 비교적 신차인 코란도도 1562대에 그쳤고, G4 렉스턴은 802대를 기록했습니다. 픽업트럭인 렉스턴 스포츠는 2582대로 비교적 선전했으나, 전년 동월 대비 36.9% 감소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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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경보 기자 kyung2332@inthenews.co.kr


‘기업 밸류업’ 가이드라인 공개…‘쪼개기상장’ 시장에 설명 권고

‘기업 밸류업’ 가이드라인 공개…‘쪼개기상장’ 시장에 설명 권고

2024.05.02 16:14:17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금융당국이 '기업 밸류업 프로그램'의 핵심인 '기업가치 제고계획' 수립 원칙과 세부 작성법을 담은 가이드라인을 내놓았습니다. 밸류업 당사자로 새로운 형태의 공시라는 숙제를 받아든 상장기업에 길라잡이를 제시해 이행 초기 혼란을 최소화하고 적극적인 밸류업 프로그램 동참을 독려하기 위한 조처로 받아들여집니다. 하지만 기업이 민감하게 반응하는 '지배구조'를 한국증시 주요 저평가 요인중 하나로 지목하고 개선방안 공시를 권고하면서 일선 기업들의 수용성에 변수로 작용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금융위원회는 2일 한국거래소·자본시장연구원과 함께 기업 밸류업 지원방안 2차세미나를 열고 '기업가치 제고계획 가이드라인(안)'을 공개했습니다. 이번 가이드라인은 기업가치 제고계획 흐름도를 '기업개요-현황진단-목표설정-계획수립-이행평가-소통'으로 구성했습니다. 먼저 '기업개요'에는 기업가치 제고계획이 그 자체로 기업에 대한 완결성 있는 보고서로 기능할 수 있도록 업종, 주요 제품·서비스, 연혁, 재무상태 등 기본적인 정보를 기재합니다. '현황진단'은 기업의 사업현황에 대해 시장환경·경쟁우위요소·리스크 등을 입체적으로 진단하고 다양한 재무·비재무 지표 중 중장기적인 가치제고 목적에 부합하는 핵심지표를 선정·분석하는 단계입니다. 주요 재무지표는 ▲PBR(주가순자산비율), PER(주가이익비율) 등 시장평가 ▲ROE(자기자본이익률), ROIC(투하자본이익률), COE(주주자본비용), WACC(가중평균자본비용) 등 자본효율성 ▲배당(금액·성향·수익률), 자사주(보유분·신규취득·소각내역), TSR(총주주수익률) 등 주주환원 ▲매출액·영업이익·자산 증가율 등 성장성 ▲자산 포트폴리오(영업·비영업자산), FCF(잉여현금흐름), 부채비율 등 기타로 분류해 다각적인 지표를 예로 제시했습니다. 비재무지표는 지배구조 관련 일반주주 권익제고, 이사회 책임성, 감사 독립성을 위한 여러 요소를 기존 '기업지배구조보고서' 공시항목 및 기관투자자 등 시장참여자가 주목하는 내용을 중심으로 합니다. 가령 상장기업이 성장성 높은 사업부문을 물적분할한 뒤 분할자회사를 상장하는 모자회사 중복상장 이슈가 있다면 기업은 모회사 일반주주 권익을 보호·증진하는 계획을 설명하거나 물적분할 후 분할자회사를 비상장 완전자회사로 유지하는 계획을 밝히는 소통을 할 수 있습니다. 이른바 '쪼개기 상장'은 핵심사업부를 자회사로 쪼개 신규상장하면서 모회사 기업가치를 떨어뜨리고 기존 주주의 지분가치가 훼손된다는 지적이 제기돼 왔습니다. 또 다른 예로 상장기업 지배주주 및 그 특수관계인의 비상장 개인회사 보유 이슈가 있는 경우 상장기업과 비상장 개인회사간 이해상충 우려를 해소하기 위한 정확한 사실관계와 향후 계획을 설명할 수 있습니다. 가이드라인은 감사위원 분리선출을 통한 감사 독립성 강화도 좋은 예시로 기업은 감사위원 분리선출 현황과 향후 계획을 밝힐 수 있다고 설명합니다. '목표설정'에서는 일시적·임시방편적 개선이 아닌 중장기 목표를 제시합니다. 중장기적 사업전략없이 단기적인 주가부양만을 목표로 하는 것은 기업가치 제고계획 취지와 부합하지 않는다고 가이드라인은 분명히 밝히고 있습니다. 계량화된 수치로 명료하게 제시하는 것이 권장되지만 정성적인 서술 또는 구간제시 등 다양한 방법의 목표설정도 가능합니다. '계획수립'에서 기업은 목표달성을 위한 구체적인 계획을 작성하며 사업부문별 투자, R&D확대, 사업 포트폴리오 개편, 자사주 소각·배당 등 주주환원, 비효율적인 자산처분 등 다양한 사업전략적·재무적 계획을 수립할 수 있습니다. 이와 함께 기업은 연 1회 공시 사이에 어떤 노력을 이행했는지 잘된 점과 보완 필요사항을 기재(이행평가)하고 주주·시장참여자 의견이 경영에 반영될 수 있는 공식적인 프로세스를 구축해 쌍방향 '소통'을 확대합니다. 상장사 이사회는 경영진이 기업가치 제고계획을 적절히 수립·이행하는지 감독하고 필요하다면 이사회 보고, 심의 또는 의결을 거치는 등 적극적으로 참여해야 한다고 금융위는 강조합니다. 공시는 연 1회 등 주기적 공시와 외국인투자자를 위한 영문공시 병행이 권장되며 예고공시도 가능합니다. 이번 기업가치 제고계획 가이드라인·해설서 제정안은 최종 의견수렴을 거쳐 이달중으로 확정·발표될 예정입니다. 이후 준비가 되는 기업부터 거래소 상장공시시스템(KIND)을 통해 공시를 시작합니다. 김소영 금융위 부위원장은 이날 축사에서 "기업 밸류업은 긴 호흡으로 추진해야 할 과제이며 기업가치 제고계획 가이드라인은 기업 밸류업 지원방안의 끝이 아니라 시작"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정부와 유관기관은 밸류업 세제 지원방안 마련·발표, 코리아 밸류업 지수 개발, 연계 상장지수펀드(ETF) 상장, 우수기업 표창 등 과제를 차질없이 추진하며 적극 지원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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