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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 코로나19 뚫은 그랜저...신차·할인이 車시장 살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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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April 02, 2020, 06:04:00

3월 그랜저 판매량 1만 6000대..기아차도 오랜만에 5만대 돌파
XM3 앞세운 르노삼성 내수 3위..올해 신차 없는 쌍용차만 ‘후진’

 

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계속된 수요 침체로 신음하던 완성차업계가 오랜만에 웃었습니다. 지난 2월 코로나19 쇼크에 빠졌던 국산차 시장은 한 달 만에 폭발적인 성장세를 보였는데요. 각 제조사별 주력 신차들이 본격 판매되고 파격적인 프로모션까지 더해지면서 판매에 불이 붙었습니다.

 

지난 3월 국산차 시장은 어느 때보다 호조세를 보였습니다. 현대차의 그랜저는 무려 1만 6000여 대나 팔려나가며 3년 3개월 만에 최대 판매실적을 경신했는데요. 또 XM3를 앞세운 르노삼성은 총 1만 2000여 대 판매해 오랜만에 시장 3위로 올라섰습니다. 한국지엠도 트레일블레이저의 활약으로 꼴찌 탈출에 성공했으나 신차가 없는 쌍용차만 뒷걸음질 쳤습니다.

 

◇ 현대차 그랜저, 1만 6600대로 ‘베스트셀링카’...쏘나타·GV80도 순항

 

현대차는 지난달 내수시장에서 전년 동월 대비 3.0% 증가한 7만 2180대를 판매했습니다. 가장 활약이 눈에 띄는 차종은 1만 6600대나 팔린 신형 그랜저였는데요. 신형 쏘나타(7253대)도 전년 동월 대비 20.2% 증가하는 등 전반적으로 신차들이 좋은 모습을 보였습니다.

 

최근 출시된 제네시스 GV80도 3268대 판매돼 전달 대비 2배 이상 껑충 뛰었습니다. 아반떼(3886대), 투싼(2612대) 등 올해 풀체인지를 앞둔 노후차종을 제외하면 대부분 성장세를 기록했는데요. 지난달 2000여 대로 뚝 떨어졌던 팰리세이드(6293대)와 싼타페(5788대)도 다시 정상 궤도에 올랐습니다.

 

 

◇ 기아차, 23개월 만에 내수 판매 5만대 돌파...K5가 최고 효자

 

기아차는 지난달 국내에서 전년 동월 대비 15.3% 증가한 5만 1008대를 판매했습니다.기아차가 국내 판매 5만대를 돌파한 건 2018년 4월 이후 23개월 만인데요. 지난해 12월 출시한 3세대 K5와 지난달 출시한 4세대 쏘렌토가 본격적인 신차효과를 발휘하면서 판매량이 큰 폭으로 올랐습니다.

 

지난달 8193대가 팔린 K5는 출시 첫 달인 지난해 12월부터 4개월 연속 기아차의 베스트셀링카가 됐는데요. 이어 셀토스(6035대), 봉고(6014대), K7(5045대) 등이 선전하며 기아차의 실적을 이끌었습니다. 특히 지난해 10월 출시된 모하비는 전년 동월 대비 962%나 증가한 2549대를 기록했습니다.

 

 

◇ 르노삼성 1만 2000대로 내수 3위 등극...XM3 출시 첫 달 5581대

 

지난해 한국지엠과 탈꼴찌 경쟁을 벌였던 르노삼성자동차는 신차 출시와 동시에 내수 3위에 올라섰습니다. 르노삼성은 지난 3월 내수시장에서 1만 2012대를 판매해 전년 동월 대비 83.7%나 성장했는데요. 4000대도 넘지 못했던 전달과 비교하면 3배가 넘는 실적입니다.

 

르노삼성의 급격한 성장세는 지난달 본격 출시된 신차 XM3 덕분입니다. XM3는 출시 첫 달 5581대나 판매되며 단숨에 르노삼성의 기둥이 됐는데요. 기본 주력모델인 QM6도 전년 동월 대비 74.4% 오른 5008대를 기록하며 XM3와 쌍두마차를 형성했습니다. 또 2월 731대에 머물렀던 SM6(1147대)도 1000대를 돌파하며 선전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 트레일블레이저 앞세운 한국지엠, 내수 판매량 전년比 40% 증가

 

올해 트레일블레이저를 출시한 한국지엠도 신차효과를 톡톡히 봤습니다. 트레일블레이저는 경쟁차종인 XM3를 넘어서진 못했지만 3187대가 판매됐는데요. 기존 한국지엠의 베스트셀링카인 스파크가 2551대에 그치면서 브랜드 최고의 효자모델이 됐습니다.

 

 

트레일블레이저의 활약으로 한국지엠의 전체 판매량도 급증했는데요. 한국지엠은 지난달 국내에서 총 8965대를 판매해 전년 동월 대비 39.6% 증가했습니다. 지난해 출시된 트래버스(532대), 콜로라도(329대)도 상승세를 이끌었고, 말리부는 535대, 트랙스는 760대를 기록했습니다.

 

◇ 쌍용차, 신차 부재로 꼴찌 추락...전월보다는 30% 올라

 

이렇다 할 신차가 없는 쌍용차는 국내 완성차 5개사 가운데 유일하게 하락세를 보였습니다. 쌍용차의 3월 내수 판매량은 6860대로, 1만대를 넘겼던 전년 동월 대비 37.5%나 급감했습니다. 다만 5000대를 간신히 넘겼던 전달과 비교하면 34.5% 늘어난 성적입니다.

 

차종별로 보면 주력차종인 티볼리의 부진이 뼈아팠습니다. 티볼리(1914대)는 전달에 이어 2000대를 밑돌았는데요. 비교적 신차인 코란도도 1562대에 그쳤고, G4 렉스턴은 802대를 기록했습니다. 픽업트럭인 렉스턴 스포츠는 2582대로 비교적 선전했으나, 전년 동월 대비 36.9% 감소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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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경보 기자 kyung2332@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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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컬리 뭉쳤다, ‘컬리N마트’ 출범…프리미엄 장보기 새벽배송

네이버·컬리 뭉쳤다, ‘컬리N마트’ 출범…프리미엄 장보기 새벽배송

2025.09.05 00:08: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네이버[035420]와 컬리가 네이버플러스 스토어에서 온라인 프리미엄 장보기 서비스인 '컬리N마트'를 새롭게 출시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앞으로 네이버플러스 스토어 사용자는 컬리N마트에서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와 컬리에서 판매하는 신선식품과 생필품을 배송 시간에 관계없이 새벽배송을 통해 받을 수 있습니다. 지난 4일에 서비스를 시작한 '컬리N마트'에서는 네이버와 컬리에서 각각 사용자들의 구매빈도와 선호도가 높은 장보기 상품을 엄선해 판매합니다. 컬리의 프리미엄 및 PB 상품과 신선식품 및 생필품은 물론, 기존의 장보기 플랫폼에서는 찾아보기 어려웠던 '유혜광 돈까스', '송쭈집' 등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의 인기 상품을 컬리N마트에서 함께 구매할 수 있도록 순차적으로 입점을 확대할 예정입니다. 컬리 샛별배송도 동일하게 운영됩니다. 사용자가 컬리N마트를 통해 오후 11시 이전에 상품을 주문하면 컬리와 동일한 콜드체인 기반 새벽배송망을 통해 다음날 아침에 빠르고 안정적으로 받을 수 있습니다. 네이버플러스 멤버십 사용자는 추가 과금 없이 컬리N마트에서 2만원 이상 구매 시 무료로 상품을 배송받을 수 있습니다. 매일 자주 상품을 구매하는 장보기 특성을 반영해, 신선한 상품을 필요할 때마다 구매할 수 있도록 배송비 부담을 낮췄습니다. 여기에 컬리N마트에서 처음 구매하는 사용자에게는 3000원 쿠폰을 제공합니다. 네이버와 컬리는 컬리N마트가 독보적이고 차별화된 장보기 상품 셀렉션을 갖출 수 있도록 역량 있는 브랜드 및 장보기 특화 상품을 지속적으로 발굴하고 질 좋은 상품을 합리적인 가격대로 구매할 수 있도록 여러 프로모션을 전개합니다. 오는 15일부터 컬리 인기 PB상품인 무항생제 특란을 100원에 구매할 수 있는 '100원딜' 프로모션을 비롯해 '컬리온리'의 인기 제품인 '애플하우스 즉석떡볶이', '마마리 나주식 한우곰탕' 등도 50% 할인된 가격에 선보입니다. 또한, 휴지, 물티슈 같이 장보기 단골 생필품도 반값 특가로 판매할 예정입니다. 여기에 브랜드와의 3자 협력을 통해 컬리N마트에서만 구매할 수 있는 단독 특가 및 상품 구성을 지속 개발할 예정입니다. 양사는 컬리N마트 뿐 아니라 풀필먼트와도 협럭합니다. 지난 1일에 컬리의 물류 자회사 '컬리넥스트마일'이 네이버 풀필먼트 얼라이언스(NFA)에 합류하면서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상품의 새벽배송 경쟁력을 강화합니다. 최수연 네이버 대표이사는 "네이버의 검색, 개인화 추천기술 및 대규모 마케팅 효과와 컬리가 보유한 상품 소싱, 장보기 특화 큐레이션, 배송 역량 등 양 사가 보유한 경쟁력이 결합해 새로운 장보기 경험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라며 "'컬리N마트'를 시작으로 양 사가 물류, 사업, 마케팅 등 다양한 방면에서 협력을 고도화해 사용자들에게 더욱 차별화된 경험을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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