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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터 UP] IoT 기술로 스마트한 재고관리, ‘올트(ALL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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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April 03, 2020, 14:04:00

스마트 저울로 재고량 실시간 파악 후 자동 발주..관리비 절감 기대
재고 파악 및 공급, 사후관리까지 한번에..“제조업 혁신 이끌겠다”

 

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스마트 공장’이 급속히 늘어나고 있습니다. 스마트 공장은 제품의 기획부터 생산, 판매까지 모든 과정을 ICT(정보통신)기술로 통합해 비용과 시간을 절약하는 첨단 사업장인데요. 최근 환경 규제 강화에 따른 탄소 배출량 조절과 맞물리면서 스마트 공장에 대한 관심이 더욱 커지는 추세입니다.

 

제품을 생산하는 공정만 자동화된다고 해서 ‘스마트 공장’이 되진 않습니다. 스마트 공장의 핵심은 ‘연결성’이라고 볼 수 있는데요. 공장의 모든 데이터를 수집·연동해 각 설비를 최적으로 관리할 수 있게 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하지만 아직 걸음마 단계인 국내 스마트 공장들은 다양한 한계에 부딪히고 있는 상황인데요. 특히 제조업에서 꼭 필요한 부품인 ‘볼트’는 재고관리가 어려워 관리비와 인건비가 크게 들어간다는 문제가 있었습니다. 볼트는 특성상 대량구매가 일반적이다 보니 재고를 과도하게 보유하거나 낭비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스타트업인 ‘올트’는 이처럼 반쪽짜리였던 스마트 공장을 완전하게 만들어주는 기업인데요. 실시간 재고 파악 및 최적화를 통해 재고관리에 들어가는 비용을 절감하고 생산성을 높이는 것이 핵심입니다. 부품 자체의 비용보다 관리 비용이 더 높았던 기존 아날로그식 재고관리를 극복한 셈이죠.

 

 

올트는 IoT(사물인터넷) 저울을 활용해 볼트·너트의 재고량을 실시간으로 파악하는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특히 재고량이 일정 수준 밑으로 떨어지면 자동으로 발주해 부족한 부품을 채우는데요. 사람이 따로 관리할 필요가 없기 때문에 재고관리까지 담당해 온 생산직 인력은 ‘생산’에만 집중할 수 있게 됩니다.

 

특히 올트의 솔루션은 누가 언제 얼마나 재고를 가져갔는지도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불필요하게 재고가 낭비되는 것을 막고, 꼭 필요한 만큼만 다시 채울 수 있게 되는 겁니다.

 

이 같은 자동공급관리 시스템을 활용하면 정확한 재고관리와 비용 절감은 물론, 납기일까지 단축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 솔루션을 제공하는 올트 역시 고정 거래선을 확보할 수 있기 때문에 안정적인 수익 창출이 가능한데요. 고객사의 주문을 예측하는 방식이라 높은 서비스 품질도 유지할 수 있습니다.

 

김태준 올트 대표는 “볼트 유통업계에서 오랫동안 근무해오면서 수십만 개나 되는 볼트들을 한 번에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없을까라는 생각이 들었다”며 “볼트의 무게 변화를 실시간으로 감지하는 IoT 저울이 기존 제조업 공장들이 가지고 있는 문제점들을 보완할 수 있을 것으로 봤다”고 설명했습니다.

 

건설, 기계, 조선, 플랜트 등 모든 산업의 필수자재인 볼트는 작게는 2mm부터 크게는 3미터가 넘을 만큼 종류가 매우 다양합니다. 대형 제조업체의 경우 볼트에만 연간 50억 원 이상 지출하고 있는 만큼, 볼트 재고관리 솔루션에 대한 높은 사업성을 확신했다는 게 김 대표의 설명입니다.

 

 

올트에 따르면 볼트·너트·리벳 등을 통칭하는 ‘패스너’ 시장은 국내서 13조 원 규모에 달합니다. 여기에 9조 원 규모의 스마트 공장 솔루션 시장을 더하면 22조 원이 되는데, 이중 1%인 2200억 원 수준을 장악하겠다는 게 올트의 목표입니다.

 

국내에서 올트와 경쟁하는 업체는 두 곳 정도가 있습니다. 올트는 솔루션만 공급하는 경쟁사들과는 달리 재고 파악부터 공급, 데이터 분석과 사후관리까지 한 번에 제공한다고 하는데요. 계절·시장전망·원자재·환율 등을 고려해 재고 주문 시기를 추천(인공지능 기반)해주는 것도 경쟁사와의 차별점입니다.

 

특히 높은 가격 경쟁력이 무기인 올트는 플랫폼 도입 문턱을 지속적으로 낮춰 스마트 공장 보급에 앞장설 방침입니다. 합리적인 가격에 IoT 스마트 저울과 소프트웨어를 제공해 IT 인력이 부족한 중소기업들에게 힘을 보태겠다는 각오입니다.

 

올트는 스타트업 특성상 아직 매출 규모가 크진 않은데요. 올해 예상 매출액은 약 23억 원 정도지만, 내년엔 138억 원, 2022년엔 276억 원을 달성하겠다는 계획입니다. 이를 위해 솔루션 도입 업체 수도 2년 안에 20개 이상 늘린다는 복안입니다.

 

끝으로 김 대표는 “창고 관리에서 더 나아가 제조업 관리를 위한 기술 개발 및 고도화를 진행하고 있다”며 “안산을 시작으로 전국 4곳에 물류센터를 추가로 구축하는 등 B2B 맞춤 공급 서비스도 꾸준히 강화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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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경보 기자 kyung2332@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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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LG전자, ‘으뜸효율 가전 환급사업’ 맞춰 구매 혜택 확대

삼성·LG전자, ‘으뜸효율 가전 환급사업’ 맞춰 구매 혜택 확대

2025.07.07 09:42:37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와 LG전자가 산업통상자원부가 시행하는 ‘으뜸효율 가전제품 환급 사업’에 발맞춰 고효율 가전제품 구매 고객에게 다양한 추가 혜택을 제공합니다. ‘으뜸효율 가전제품 환급 사업’은 에너지소비효율 1등급 제품을 구매하면 인당 최대 30만원 한도 내에서 구매 금액의 10%를 환급하는 것이 주 내용으로, 전력 소모가 적은 가전제품의 보급 확대를 위한 정부 지원 정책입니다. 환급 대상 제품은 TV, 에어컨, 제습기, 세탁기, 건조기, 냉장고, 김치냉장고, 식기세척기, 공기청정기 등입니다. 7월 4일 이후 대상 모델을 구매한 고객은 ▲에너지효율등급 라벨 ▲제조번호(시리얼번호) 명판 ▲거래내역서 ▲구매영수증 등을 준비해 한국 에너지공단 홈페이지에서 직접 신청하면 환급받습니다. 삼성전자는 전국 삼성스토어 매장과 삼성닷컴에서 으뜸효율 해당 제품 구매부터 에너지효율 라벨, 제품 명판 촬영 방법, 구매인증서류 발급 후 실제 환급 신청까지 자세한 안내를 제공할 예정입니다. 삼성전자는 11개 품목 450여 개의 으뜸효율 가전제품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삼성전자는 으뜸가전사업의 취지를 살리기 위해, 으뜸효율 가전제품을 구매하는 고객에게 정부의 10% 환급금 외에 삼성전자만의 다양한 추가 혜택을 제공합니다. 삼성스토어와 삼성닷컴에서 으뜸효율 가전제품 구매 시 최대 10% 혜택을 추가로 제공하고, 해당 제품 중 특별행사모델은 출고가의 최대 10%를 멤버십 포인트로 적립해 줍니다. 또 2개 이상의 AI 가전을 구매 시 품목당 최대 5만원 삼성전자 멤버십 포인트를 제공하는 ‘AI 패키지’에도 으뜸효율 가전 혜택을 추가했습니다. LG전자도 고객이 환급 대상 제품을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해당 제품에 ‘으뜸효율 환급’ 표시를 부착, 전국 LG전자 베스트샵과 온라인 브랜드샵 등에서 판매합니다. LG전자는 환급사업에 발맞춰 ‘으뜸효율 가전 페스타’ 이벤트를 진행합니다. LG전자 멤버십 앱에서 이벤트에 응모한 고객 중 총 1000명을 추첨해 스타일러·에어로퍼니처·모바일 상품권 등을 증정합니다. 온라인 브랜드샵에서는 최대 50만 원 상당의 할인 쿠폰도 제공합니다. LG전자는 ‘E-순환거버넌스’와 협력해 전국 베스트샵에서 TV·냉장고·세탁기·스타일러·식기세척기 등 약 170개 ‘E-순환우수제품’ 인증 모델을 구독으로 구매한 고객에게 제품당 최대 5만 포인트(네이버페이 또는 카카오페이) 환급 혜택을 제공하는 행사도 이달 31일까지 진행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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