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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터 UP] IoT 기술로 스마트한 재고관리, ‘올트(ALL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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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April 03, 2020, 14:04:00

스마트 저울로 재고량 실시간 파악 후 자동 발주..관리비 절감 기대
재고 파악 및 공급, 사후관리까지 한번에..“제조업 혁신 이끌겠다”

 

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스마트 공장’이 급속히 늘어나고 있습니다. 스마트 공장은 제품의 기획부터 생산, 판매까지 모든 과정을 ICT(정보통신)기술로 통합해 비용과 시간을 절약하는 첨단 사업장인데요. 최근 환경 규제 강화에 따른 탄소 배출량 조절과 맞물리면서 스마트 공장에 대한 관심이 더욱 커지는 추세입니다.

 

제품을 생산하는 공정만 자동화된다고 해서 ‘스마트 공장’이 되진 않습니다. 스마트 공장의 핵심은 ‘연결성’이라고 볼 수 있는데요. 공장의 모든 데이터를 수집·연동해 각 설비를 최적으로 관리할 수 있게 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하지만 아직 걸음마 단계인 국내 스마트 공장들은 다양한 한계에 부딪히고 있는 상황인데요. 특히 제조업에서 꼭 필요한 부품인 ‘볼트’는 재고관리가 어려워 관리비와 인건비가 크게 들어간다는 문제가 있었습니다. 볼트는 특성상 대량구매가 일반적이다 보니 재고를 과도하게 보유하거나 낭비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스타트업인 ‘올트’는 이처럼 반쪽짜리였던 스마트 공장을 완전하게 만들어주는 기업인데요. 실시간 재고 파악 및 최적화를 통해 재고관리에 들어가는 비용을 절감하고 생산성을 높이는 것이 핵심입니다. 부품 자체의 비용보다 관리 비용이 더 높았던 기존 아날로그식 재고관리를 극복한 셈이죠.

 

 

올트는 IoT(사물인터넷) 저울을 활용해 볼트·너트의 재고량을 실시간으로 파악하는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특히 재고량이 일정 수준 밑으로 떨어지면 자동으로 발주해 부족한 부품을 채우는데요. 사람이 따로 관리할 필요가 없기 때문에 재고관리까지 담당해 온 생산직 인력은 ‘생산’에만 집중할 수 있게 됩니다.

 

특히 올트의 솔루션은 누가 언제 얼마나 재고를 가져갔는지도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불필요하게 재고가 낭비되는 것을 막고, 꼭 필요한 만큼만 다시 채울 수 있게 되는 겁니다.

 

이 같은 자동공급관리 시스템을 활용하면 정확한 재고관리와 비용 절감은 물론, 납기일까지 단축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 솔루션을 제공하는 올트 역시 고정 거래선을 확보할 수 있기 때문에 안정적인 수익 창출이 가능한데요. 고객사의 주문을 예측하는 방식이라 높은 서비스 품질도 유지할 수 있습니다.

 

김태준 올트 대표는 “볼트 유통업계에서 오랫동안 근무해오면서 수십만 개나 되는 볼트들을 한 번에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없을까라는 생각이 들었다”며 “볼트의 무게 변화를 실시간으로 감지하는 IoT 저울이 기존 제조업 공장들이 가지고 있는 문제점들을 보완할 수 있을 것으로 봤다”고 설명했습니다.

 

건설, 기계, 조선, 플랜트 등 모든 산업의 필수자재인 볼트는 작게는 2mm부터 크게는 3미터가 넘을 만큼 종류가 매우 다양합니다. 대형 제조업체의 경우 볼트에만 연간 50억 원 이상 지출하고 있는 만큼, 볼트 재고관리 솔루션에 대한 높은 사업성을 확신했다는 게 김 대표의 설명입니다.

 

 

올트에 따르면 볼트·너트·리벳 등을 통칭하는 ‘패스너’ 시장은 국내서 13조 원 규모에 달합니다. 여기에 9조 원 규모의 스마트 공장 솔루션 시장을 더하면 22조 원이 되는데, 이중 1%인 2200억 원 수준을 장악하겠다는 게 올트의 목표입니다.

 

국내에서 올트와 경쟁하는 업체는 두 곳 정도가 있습니다. 올트는 솔루션만 공급하는 경쟁사들과는 달리 재고 파악부터 공급, 데이터 분석과 사후관리까지 한 번에 제공한다고 하는데요. 계절·시장전망·원자재·환율 등을 고려해 재고 주문 시기를 추천(인공지능 기반)해주는 것도 경쟁사와의 차별점입니다.

 

특히 높은 가격 경쟁력이 무기인 올트는 플랫폼 도입 문턱을 지속적으로 낮춰 스마트 공장 보급에 앞장설 방침입니다. 합리적인 가격에 IoT 스마트 저울과 소프트웨어를 제공해 IT 인력이 부족한 중소기업들에게 힘을 보태겠다는 각오입니다.

 

올트는 스타트업 특성상 아직 매출 규모가 크진 않은데요. 올해 예상 매출액은 약 23억 원 정도지만, 내년엔 138억 원, 2022년엔 276억 원을 달성하겠다는 계획입니다. 이를 위해 솔루션 도입 업체 수도 2년 안에 20개 이상 늘린다는 복안입니다.

 

끝으로 김 대표는 “창고 관리에서 더 나아가 제조업 관리를 위한 기술 개발 및 고도화를 진행하고 있다”며 “안산을 시작으로 전국 4곳에 물류센터를 추가로 구축하는 등 B2B 맞춤 공급 서비스도 꾸준히 강화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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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경보 기자 kyung2332@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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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신3사, 추석 연휴 기간 통신 품질 ‘집중 관리’ 돌입

통신3사, 추석 연휴 기간 통신 품질 ‘집중 관리’ 돌입

2025.10.02 14:28:32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추석 연휴가 다가오는 가운데 이동통신 3사가 추석 연휴 특별 소통 대책을 마련하고 이동통신 품질 집중 관리에 들어갑니다. 최근 연이은 해킹 사고로 보안에 대한 국민적 관심이 높은 상황인 만큼 3사는 신뢰 회복을 위해 트래픽과 보안 관리에 더욱 힘쓸 예정입니다. SK텔레콤[017670]은 추석 연휴 전날인 2일부터 마지막 날인 9일까지 특별 소통 상황실을 운영하고 SK브로드밴드, SK오앤에스, 홈앤서비스 등 자회사와 SK AX 등 관계사와 협력해 대응 체계를 강화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대응 인력도 강화해 연휴 기간동안 총 1만2000여명을 투입해 전국 통신망을 24시간 모니터링합니다. SKT는 추석 당일인 6일에는 데이터 트래픽이 평시 대비 약 19% 증가해 연휴 기간 중 최대치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해외여행객들이 이용하는 국제 로밍 트래픽도 추석 연휴 기간 평시 대비 최대 30%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에 SKT는 전국 주요 기차역, 버스 터미널, 휴게소, 공항, 주요 관광지, 숙박시설, 번화가, 성묘지 등을 중심으로 5G 및 LTE 기지국 용량 증설을 완료했습니다. 또 국지적 데이터 트래픽 증가가 예상되는 고속도로 상습 정체구간의 이동통신 품질 점검은 물론 고객들이 귀성·귀경길에 자주 이용하는 에이닷 등의 서비스 관리에도 집중할 예정입니다. 보안 측면에서도 통합보안관제센터를 중심으로 디도스 공격·해킹 시도 등을 실시간 모니터링하고, 상황 발생 시 즉각 대응할 수 있도록 네트워크를 24시간 집중 분석할 방침입니다. KT[030200]는 추석연휴 기간 네트워크 집중 관제 체계를 가동하고 4000여명의 네트워크 전문가를 전국에 배치한다고 밝혔습니다. 과천 네트워크 관제센터를 중심으로 종합상황실을 운영해 유무선 통신 서비스 이상 유무를 24시간 상시 모니터링할 예정입니다. 또 교통 정체가 예상되는 주요 고속도로, 휴게소 및 인파 밀집 지역인 터미널, KTX/SRT 역사, 공항, 쇼핑몰 등 전국 총 665곳을 네트워크 집중관리 지역으로 선정하고, 이동통신 기지국 증설 및 서비스 품질 점검을 완료했습니다. KT는 'AI 클린메시징 시스템'을 통해 스팸을 실시간으로 대응하고 차단할 방침입니다. 또한, 악성파일 분석 특화 AI모델 'AI 디도스 스캐너'로 통신망 디도스(DDoS) 공격에 대비하겠다고도 밝혔습니다. LG유플러스[032640]는 서울 마곡사옥에 종합상황실을 열고 24시간 집중 모니터링에 돌입합니다. 또 전국 고속도로, 휴게소, KTX/SRT 역사, 버스터미널, 공항 등에 있는 5G 및 LTE 기지국의 사전 점검 등을 통해 품질을 측정하고 이를 기반으로 최적화 작업도 진행한다고 밝혔습니다. 아울러 명절 통화량 및 데이터 사용량 추이를 분석해 주요 고속도로 요금소 및 휴게소 상습 정체구간등 중요 거점지역에 현장요원을 배치하고 상시 출동 준비태세를 갖추는 등 돌발 상황에 대비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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