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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터 UP] ‘장애가 있든 없든 즐거운 여행을!’ 이지트립(EASYTRI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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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April 09, 2020, 06:04:00

사용자와 함께 만드는 무장애 여행서비스

 

인더뉴스 김영욱 기자ㅣ여행은 즐겁습니다. 물론 편안하고 즐거운 여행을 위해서는 잠잘 곳, 먹을 것, 이동 수단, 편의 시설 등등 다양한 조건들이 충족돼야 합니다. 특히 건강이 좋지 않다면 여행 자체가 고행으로 바뀔수 있습니다.

 

개인적인 취향의 차이는 있겠지만 대개는 단체 여행보다는 개별 여행을, 선박 보다는 비행기를, 민박보다는 호텔을, 도보 여행보다는 이동수단을 이용한 여행을 그리고 현지 전문 가이드의 안내를 받는 여행을 선호할 겁니다. 이유는 아마도 신체적인 편안함이 심리적인 여유를 동반해서 여행 자체를 즐길 수 있기 때문이겠죠.

 

누구나 즐거운 여행을 하기 위해서는 누구도 불편해서는 안 됩니다. 일상에서 움직임에 불편함이 없거나 불편함이 있거나 말이죠. 

 

‘누구나 불편함 없이 이동하고 여행을 즐길 수 있는 서비스’를 표방한 이지트립(EASYTRIP. easytrip.kr)은 장애가 없는(無) 그리고 장애를 없애는 ‘무장애’ 여행서비스입니다. 사회적기업 모아스토리(MOASTORY. 대표 강민기)가 운영하는 이 서비스는 초기에 장애인의 편한 국내 여행을 위해 기획됐습니다.

 

불편한 시선과 선입견, 그리고 합리적인 시설과 경험이 부족한 국내 여행지보다 누구나 불편함없이 이동하고 즐기는 해외 여행을 선호하는 경향이 두드러졌기 때문입니다.

 

 

강민기 대표는 이지트립을 크게 두 가지 분야로 나누어 설명합니다. 첫번째는 여행코스의 발굴과 인프라 구축이며, 두번째는 그러한 여행을 가능하게 하는 실질적인 서비스 제공입니다.

 

지방자치단체와 공공기관과 함께 장애인을 위한 여행지를 발굴하고 있는데 이것은 기존에 많은 국내 여행지가 아직까지도 비장애인에 한정되어 있는 경향이 크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휠체어 등의 보행보조기구로 이동이 쉬운지, 계단이 있다면 경사로를 만들수 있는지, 경사로를 만들수 없다면 다른 해결방안이 가능한지 등이 중요합니다. 관련 전문가들과 함께 문제를 없애고 불편함을 제거해 새로운 여행지 뿐만 아니라 기존의 여행지들도 정비하고 있습니다.

 

 

이지트립은 현재까지 전국 80여곳의 무장애 여행코스를 발굴했습니다. 경복궁에서 청와대 앞길, 남산골 한옥마을에서 대학로 거리와 이화동 벽화마을에 이르는 등의 대중적인 여행지도 포함돼 있습니다.

 

이러한 여행의 경험은 동영상으로 제작되어 유튜브 채널과 웹사이트를 통해 공유되고 있고, 많은 사람들이 찾는 지역은 무장애 지도를 제작해 배포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장애인과 비장애인 구분없이 콘텐츠 기획에 참여, 공동으로 제작하는 무장애 행사도 다양합니다.

 

인프라 구축은 물적인 구축뿐 아니라 인적인 구축도 필요합니다. 현재로서는 무장애 여행이 익숙하지 않은 비장애 여행지 관계자 및 가이드 등의 교육도 함께 전문가 양성을 위한 교육도 병행하고 있다고 합니다.

 

 

실질적인 여행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개인 맞춤형의 여행과 다수를 위한 포괄적인 여행이라는 개념도 필요합니다. 무장애 여행에 비장애인들이 함께 여행을 하는 일이 대부분이기 때문. 이지트립은 이 부분에 대해 그동안의 노하우를 바탕으로 기존 서비스외에 다양한 서비스를 기획하고 있습니다.

 

비장애인의 관점에서 장애에 대한 인식과 장애를 없애기 위한 전반적인 인프라는 여전히 부족한 형편입니다. 집 앞 나들이도 대중교통 이용도 쉽지 않은 상황에서 여행은 큰 도전이죠.

 

지난 2011년 세계보건기구(WHO)와 세계은행이 공동 작성한 「세계장애보고서」(World Disability Report)에 따르면, 전 세계 인구의 15%에 해당하는 약 10억 명이 크고 작은 장애를 갖고 있다고 합니다. 국내의 장애를 갖고 있는 인구는 2018년도 통계청 자료에 따르면 약 258만명입니다. 국내 인구 5200만명 대비 15%인 780만명보다 상당히 적습니다.

 

강 대표는 “해외 일부 국가는 장애를 다양한 신체 기능에 대한 의학적 고려뿐만 아니라 유아에서 노인까지 생애주기별 접근도 병행하고 있다”며 “이 때문에 노화에 의한 신체능력 감소도 장애의 범주에 넣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이런 포괄적인 개념으로 본다면 약 780만명 정도라는 수치가 더 타당할 듯 합니다.

 

우리 주변에 생각보다 훨씬 많은 일상에 불편함을 갖는 장애 인구가 있다는 것은 분명합니다. 그리고 생애주기별로 보자면 우리 모두는 누구나를 위한 관점과 태도로 만들어진 세상은 필요해 보입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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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영욱 기자 leo_kim@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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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종원, 더본코리아 논란 돌파구는 ‘K소스’…유럽 공략 본격화

백종원, 더본코리아 논란 돌파구는 ‘K소스’…유럽 공략 본격화

2025.07.04 08:52:34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백종원 대표가 이끄는 더본코리아가 유럽 시장 진출에 시동을 걸었습니다. 한식 메뉴와 소스를 묶은 협업 모델로 독일 유통 채널에 입점하며 새로운 방식의 확장 가능성을 시험합니다. 각종 구설과 실적 부담을 안고 있는 상황에서 이번 행보가 반전의 전환점이 될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4일 외식 프렌차이즈업계에 따르면, 더본코리아는 독일 유통업체 ‘글로버스’와 손잡고 유럽 진출을 본격화합니다. 이달 초부터 글로버스 본사가 위치한 상트벤델 지역의 하이퍼 마켓 매장 내 푸드코트에서 신규 비빔밥 브랜드 ‘코리안 백스 비빔밥’를 정식 론칭하고 판매에 나섭니다. 양사의 만남은 글로버스가 더본코리아에 비빔밥 브랜드와 메뉴 제작을 먼저 요청해 이뤄졌습니다. 글로버스는 독일 내 60여개 하이퍼 마켓을 포함해 유럽 각지에 170개 이상의 매장을 보유하고 있는 대형 리테일 그룹입니다. 유럽 내 연매출 규모가 10조원에 이릅니다. 협업에 따라 더본코리아는 코리안 백스 비빔밥을 통해 독자 개발한 핵심 소스가 현지에서 그대로 구현되도록 메뉴 개발 및 조리 가이드를 제공합니다. 글로버스 푸드코트의 현지 조리사가 독일산 식재료를 활용해 비빔밥을 직접 조리할 예정이며 더본코리아는 현지 직원 교육 및 한식 소스 공급을 맡습니다. 더본코리아 관계자는 “소스를 중심으로 한 이번 유럽 진출은 기존 마스터 프렌차이즈(MF) 방식과 달리 점포 및 인력을 최소화하면서 동시에 일관된 맛의 품질을 보장할 수 있는 새로운 방식”이라고 말했습니다. 글로버스 푸드코트에서 한식 메뉴를 판매하는 건 더본코리아가 처음입니다. 더본코리아는 이번 독일 론칭을 통해 유럽 내 한식 확산을 위한 교두보를 확보했다고 평가했습니다. 독일 시장을 유럽 시장 확대를 위한 테스트 베드로 삼고 향후 성과를 바탕으로 체코, 러시아, 프랑스, 영국 등으로 확장한다는 전략입니다. 현재 유럽 각국 주요 유통사들과 전략적 협의를 진행하고 있는 단계입니다. 비빔밥 같은 한식 메뉴를 선보이거나 한식 소스를 수출하는 방식으로 이뤄질 전망입니다. K소스 수출 사업도 확대합니다. 더본코리아는 K푸드 열풍을 바탕으로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한식 소스 개발에 열중하고 있습니다. 현재 더본코리아는 48종의 수출용 소스를 운영 중인데 조만간 8종의 수출용 소스를 추가로 선보일 예정입니다. 신규 소스 중 6종은 이미 개발을 완료했고 나머지 2종도 개발 막바지 단계에 있습니다. 신규 수출용 소스는 B2B(기업 간 거래)와 B2C(기업과 소비자 간 거래)에서 상시 활용 가능한 소스를 출시하며 온라인에서 먼저 판매될 예정입니다. 수출용 소스는 글로버스 푸드코트에 납품하는 소스와는 별개라는 설명입니다. 현재 더본코리아 산하의 프렌차이즈들은 브랜드명이나 상품 패키지에 백종원 대표의 사진이나 캐리커처를 활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런 만큼 향후 대형마트 등 유럽 주요 유통 채널에서 백 대표의 이미지가 담긴 K소스가 등장할 가능성도 있습니다. 해외 소스 수출은 단순한 글로벌 진출의 의미를 넘어 주가 반등을 노리는 더본코리아의 핵심 전략입니다. 지난해 11월 상장한 더본코리아는 한때 주가가 6만4500원까지 오르며 기대감이 실적으로 나타나는 듯했으나 이후 내리 하락세를 걷고 있습니다. 최저점을 기록한 5월 27일(2만5300원)과 비교하면 주가가 60% 넘게 하락했습니다. 빽햄 논란을 시작으로 농약용 분무기 사용, 농지법 위반 의혹, 일부 제품 원산지 표기 오류 등 각종 논란과 구설수가 끊이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이에 백 대표는 각종 논란과 관련해 공식 사과문을 게재하고 300억원 규모의 가맹점주 지원책 발표, 본사 지원 통합 할인전, 상생위원회 출범 등을 통해 점주와 주주 달래기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백 대표는 지난 5월 미디어 간담회에서 “더본코리아는 유통 사업에서 소스 개발 노하우와 관련해 대한민국 최고라고 자부한다”며 “스리라차, 타바스코, 굴소스처럼 전 세계인이 어디서나 한식 풍미를 느낄 수 있는 소스를 만드는 것이 궁극적인 목표”라고 강조했습니다. 한국 문화에 대한 관심과 음식과 소스까지 퍼지고 있는 기류는 해외에서 활로를 찾고자 하는 국내 기업에 분명 긍정적입니다. 이미 CJ제일제당, 대상 등 대표 식품 기업들을 중심으로 해외 주요 유통 채널 입점을 위한 협상이 한창입니다. K컬쳐 인기에 힘입어 고추장, 쌈장, 불고기 소스 등을 베이스로 한 소스 수출에도 탄력이 붙고 있습니다. 한 프렌차이즈업계 관계자는 "지금 K소스가 각광을 받는 건 한식 자체가 유명해진 영향이 크다"며 "'이것만 넣으면 떡볶이 맛을 구현할 수 있다'는 식으로 높아진 한식의 인기에 덩달아 한국 소스도 인기를 끌고 있는 것이지 단순히 매운맛, 감칠맛 같은 개념과는 다른 접근이 필요하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해외에서도 한국 음식을 경험해 보고 싶은 사람이 많은데 한식을 접하기에는 식당이 많지 않다 보니 소스에 대한 관심이 더 클 수밖에 없을 것"이라며 "국내에서도 소스를 개발하고 납품하는 게 훨씬 외국 소비자들에 대한 접근성이 편하기 때문에 기업들이 소스를 수출하려고 하는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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