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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 변수 만난 LG 스마트폰...돌파구는 ‘가성비’·’매스프리미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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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April 09, 2020, 14:04:44

올해 1분기까지 20분기 연속 적자 유력..내년 턴어라운드 목표에 부정적 여파
중저가 ODM 물량 확대로 비용 효율화..매스 프리미엄으로 점유율 확대 추진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내년 스마트폰 사업 흑자전환을 벼르고 있는 LG전자가 변수를 만났습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가 주요 시장인 북미와 유럽까지 번지면서 수요 절벽을 피할 수 없게 됐습니다.

 

스마트폰 사업을 담당하는 모바일커뮤니케이션(MC)사업본부는 지난해까지 19분기 연속 적자를 이어오고 있습니다. 올해 1분기에도 적자가 유력한 상황이지만 마케팅비 축소와 제조자개발생산(ODM) 확대 등 비용절감으로 코로나19에 따른 큰 폭의 손실은 피했다는 평가가 많습니다.

 

문제는 올해 2분기입니다. 스마트폰은 경기 민감도가 높은 만큼 수요 감소로 인한 직격탄이 예고된 상황입니다. LG전자는 가성비를 내세운 보급형 5세대(5G) 이동통신 스마트폰과 기존 ‘G 시리즈’를 대체할 ‘매스 프리미엄(Mass Premium)’ 제품을 돌파구로 삼겠다는 전략입니다.

 

 

LG전자는 지난 7일 공시를 통해 2020년 1분기 잠정실적을 발표했습니다. 매출은 14조 7287억 원, 영업이익은 1조 904억 원을 기록했습니다.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1.2% 감소했지만, 영업이익은 같은 기간 21.1% 늘었습니다.

 

증권업계는 “가전과 TV 판매 호조가 1분기 실적 선방을 이끌었다”고 평가했지만, 스마트폰 사업을 두고는 의견이 엇갈렸습니다. DB금융투자는 8일 보고서에서 “신모델 출시 지연과 스마트폰 판매량이 기대에 못 미치면서 전년 대비 적자가 확대된 2000억 중반의 영업적자가 추정된다”고 분석했습니다.

 

반면 SK증권은 이날 보고서를 통해 “MC사업본부는 마케팅비 축소와 ODM 물량 비중 확대로 1분기 적자 폭이 많이 축소된 것으로 추정된다”고 말했습니다. 교보증권 또한 보고서에서 “지난해 단행한 비용구조 슬림화로 매출 감소에 따른 제한적인 손익감소 효과가 반영됐다”고 비교적 긍정적인 평가를 했습니다.

 

LG전자는 지난해 기존 국내 평택에 있던 스마트폰 생산 공장을 베트남 하이퐁으로 옮겼습니다. 베트남 공장에서는 최고급(플래그십) 스마트폰을 생산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LG전자 측은 “스마트폰 사업 수익성 개선을 위한 조치”라고 설명했습니다.

 

중국 업체가 생산을 전담하고 LG전자 상표만 붙여 판매하는 ODM도 늘렸습니다. 개발과 생산에 드는 비용을 줄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업계에 따르면 올해 LG스마트폰 생산량 예상치는 약 3400만 대로 이 중 2000만 대를 위탁 생산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시장조사업체 카운터포인트에 따르면 지난 2월 세계 스마트폰 판매량은 전년 동기대비 14% 감소했습니다. 중국에서 감소세는 38%로 두드려졌습니다. 키움증권은 지난달 30일 보고서를 통해 “주요국의 봉쇄 및 이동제한 조치로 오프라인 판매가 급감할 것”이라며 “3월 글로벌 판매 데이터는 훨씬 심각할 전망”이라고 관측했습니다.

 

LG전자는 올해 지역별 5G 개화 시점에 맞춰 보급형 제품과 플래그십 스마트폰으로 시장을 공략하겠다는 방침입니다. ODM을 전체 생산량의 절반 이상까지 확대할 계획입니다. 초기 5G 시장에서 점유율을 늘리는 동시에 수익성도 개선하겠다는 방안으로 풀이됩니다.

 

최근 이동통신사업자를 대상으로 열린 신제품 설명회에서는 매스 프리미엄 스마트폰을 공개했습니다. 가격은 90만 원 안팎으로 관측되며 다음 달 중순에 출시할 것으로 예정입니다. 경쟁사 최상위 스마트폰과 견줘 저렴한 가격에 신기능을 탑재해 점유율 확대의 발판으로 삼겠다는 의지가 엿보입니다.

 

증권업계 관계자는 “내년 턴어라운드를 위해서는 5G 스마트폰 시장이 열리는 올해가 중요한 시기다”라며 “기존 비용 효율화 전략과 함께 시장 점유율을 키울 수 있는 양적 성장 전략이 얼마나 먹혀들지 지켜봐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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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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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어디까지 써봤니?…일상 스민 ‘인공지능’ 통화부터 업무·이메일까지 다재다능

AI 어디까지 써봤니?…일상 스민 ‘인공지능’ 통화부터 업무·이메일까지 다재다능

2024.11.25 00:42:49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미국의 인공지능(AI) 기업 오픈AI의 챗GPT가 세상에 나온지 2년이 지난 현재, AI 서비스는 더 이상 먼 미래가 아닌 현실이 되었습니다. AI 서비스를 이용하는 사용자 역시 꾸준히 상승 중입니다. 지난 8월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오픈AI 측은 챗GPT의 주간 활성 이용자수(WAU)가 2억명 이상으로 지난해 가을보다 2배 가량 많은 것으로 집계됐다고 밝혔습니다. 국내의 경우도 챗GPT가 생성형 AI 앱 월간 활성 이용자수(MAU)1위를 기록하고 있으며 가파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앱·리테일 분석 서비스 '와이즈앱·리테일·굿즈'가 지난 7월 국내 스마트폰 사용자를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챗GPT 사용자가 월간 396만 명으로 최대치를 기록했으며 지난 6개월 사이 234만명 증가했다고 발표한 바 있습니다. 한편, 챗GPT에 이어 사용자 수 2위를 기록 중인 SK텔레콤[017670]의 AI 서비스 MAU 206만명을 기록했습니다. 지난해 9월 정식 출시한 이후 누적 가입자 수가 꾸준히 증가했으며 8월 말에는 500만명을 돌파하는 저력을 보여줬습니다. 이렇듯 AI 서비스를 이용하는 사용자가 가파르게 증가하면서 AI 서비스 역시 다양해지고 있습니다. 이동통신 3사는 각자만의 AI 서비스를 론칭해 고객 유치에 나섰으며 네이버, 카카오 등 플랫폼도 자사의 서비스에 AI를 적용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적용하겠다고 선언한 바 있습니다. 통신 넘어 AI로…이동통신 3사의 'AI' 변신 국내 AI 서비스 시장에서 가장 활발한 행보를 보이는 것은 이동통신 3사입니다. SKT는 AI 개인 비서 에이닷을 필두로 검색 엔진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지난 8월 대대적인 서비스 개편을 진행을 통해 챗GPT를 비롯한 7개 언어 모델을 지원하고 있으며 지난달에는 에이닷 서비스의 PC 버전 ‘멀티 LLM 에이전트’를 공개하며 웹으로의 확장까지 염두에 두고 있습니다. 또한, 기존 통화 기능에도 에이닷을 적용해 '에이닷 전화'로 서비스를 개편하며 통화 서비스의 AI 전환도 진행했습니다. 이를 통해 에이닷이 통화 내용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최근 상대방과의 대화 내용을 요약해주는 등 기능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LG유플러스[032640]는 지난 7일 AI 통화 에이전트 '익시오(ixi-O)'를 출시하고 AI 서비스 시장에 뛰어들었습니다. 익시오는 ▲전화 대신 받기 ▲보이는 전화 ▲실시간 보이스피싱 감지 ▲통화 녹음 및 요약 기능 등을 온디바이스 환경에서 제공한다는 점을 강점으로 내세웠습니다. KT[030200]는 지난 10월 마이크로소프트와 향후 5년간 협업 계약을 맺고 한국형 AI 개발에 나서겠다고 밝혔습니다. 이를 위해 대한민국의 교과서, 백과사전, 신문, 문학 등 데이터를 확보해 학습 단계부터 적용시키며 MS의 대화형 AI '코파일럿'를 바탕으로 한국형 AI를 만들어 서비스하겠다는 포부입니다. 또한, 클라우드의 경우 국내의 규제와 보안 등 기술 외적의 요소들까지 고려해 공공·금융 부문 대상 클라우드 서비스도 공동 개발해 내년 1분기 상용화할 계획입니다. 향후 이동통신 3사는 출시한 AI 서비스를 바탕으로 사용자를 확보한 이후에는 본격적인 수익 모델에 대해 고민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유영상 SKT CEO는 지난 7월 구성원들을 대상으로 미팅을 열고 "이제는 AI로 수익을 내는 방법에 대해 고민할 때"라고 말한 바 있습니다. 메일 써주고 대화 요약해준다…플랫폼도 AI 시대 일상 전반에서 가장 많이 활용되는 '협업 플랫폼'도 AI를 적용한 기능을 매일같이 추가하고 있습니다. 글로벌 협업툴의 대표격인 '노션'은 지난 5일 AI를 접목시킨 '노션 메일' 기능을 공개했습니다. AI를 통해 이용자의 작업 흐름에 맞춰 답장을 대신해주며 수신함 정리도 AI가 자동으로 진행해주는 기능입니다. 네이트는 챗GPT를 기반으로 한 'AI챗' 기능으로 AI 메일 기능을 적용했습니다. 이를 이용하면 메일 내용에 대한 문장만 입력해도 AI가 목적에 맞게 문장의 내용을 메일로 변환해주며 메일의 어투, 언어도 변경 가능합니다. 네이버클라우드는 AI 기능을 활용해 번역, 문서 작성 및 요약 기능을 제공합니다. 메신저를 통해 나눈 대화 내용을 AI가 분석해 업무 계획서를 만들어주는 것도 가능합니다. 카카오[035720]의 카카오톡은 현재 AI 기능 이용하기를 활성화하면 사용자가 입력한 문장을 정중체, 상냥체, 임금체 등 다양한 어투로 변환할 수 있습니다. 또한, 오랜 시간 읽지 않은 대화방에 쌓인 대화들을 요약해주는 기능도 탑재했습니다. 글로벌 시장조사기관 포천 비즈니스 인사이트는 글로벌 협업 플랫폼 시장이 올해 246억3000만달러에서 2032년에는 603억8000만달러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현재와 같이 시장이 확대됨에 따라 향후에도 AI 서비스 도입을 통한 플랫폼 간의 경쟁은 더욱 치열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카카오 관계자는 "다양한 AI 기능들을 지속적으로 시험해볼 예정이다"며 "AI 서비스를 통해 편의나 혜택을 체감돼 이용자들이 늘어난다면 이것이 비즈니스로 이어지는 선순환 구조로 만들어나가는 것이 목표"라고 향후 AI 서비스의 방향성에 대해 설명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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