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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 변수 만난 LG 스마트폰...돌파구는 ‘가성비’·’매스프리미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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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April 09, 2020, 14:04:44

올해 1분기까지 20분기 연속 적자 유력..내년 턴어라운드 목표에 부정적 여파
중저가 ODM 물량 확대로 비용 효율화..매스 프리미엄으로 점유율 확대 추진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내년 스마트폰 사업 흑자전환을 벼르고 있는 LG전자가 변수를 만났습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가 주요 시장인 북미와 유럽까지 번지면서 수요 절벽을 피할 수 없게 됐습니다.

 

스마트폰 사업을 담당하는 모바일커뮤니케이션(MC)사업본부는 지난해까지 19분기 연속 적자를 이어오고 있습니다. 올해 1분기에도 적자가 유력한 상황이지만 마케팅비 축소와 제조자개발생산(ODM) 확대 등 비용절감으로 코로나19에 따른 큰 폭의 손실은 피했다는 평가가 많습니다.

 

문제는 올해 2분기입니다. 스마트폰은 경기 민감도가 높은 만큼 수요 감소로 인한 직격탄이 예고된 상황입니다. LG전자는 가성비를 내세운 보급형 5세대(5G) 이동통신 스마트폰과 기존 ‘G 시리즈’를 대체할 ‘매스 프리미엄(Mass Premium)’ 제품을 돌파구로 삼겠다는 전략입니다.

 

 

LG전자는 지난 7일 공시를 통해 2020년 1분기 잠정실적을 발표했습니다. 매출은 14조 7287억 원, 영업이익은 1조 904억 원을 기록했습니다.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1.2% 감소했지만, 영업이익은 같은 기간 21.1% 늘었습니다.

 

증권업계는 “가전과 TV 판매 호조가 1분기 실적 선방을 이끌었다”고 평가했지만, 스마트폰 사업을 두고는 의견이 엇갈렸습니다. DB금융투자는 8일 보고서에서 “신모델 출시 지연과 스마트폰 판매량이 기대에 못 미치면서 전년 대비 적자가 확대된 2000억 중반의 영업적자가 추정된다”고 분석했습니다.

 

반면 SK증권은 이날 보고서를 통해 “MC사업본부는 마케팅비 축소와 ODM 물량 비중 확대로 1분기 적자 폭이 많이 축소된 것으로 추정된다”고 말했습니다. 교보증권 또한 보고서에서 “지난해 단행한 비용구조 슬림화로 매출 감소에 따른 제한적인 손익감소 효과가 반영됐다”고 비교적 긍정적인 평가를 했습니다.

 

LG전자는 지난해 기존 국내 평택에 있던 스마트폰 생산 공장을 베트남 하이퐁으로 옮겼습니다. 베트남 공장에서는 최고급(플래그십) 스마트폰을 생산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LG전자 측은 “스마트폰 사업 수익성 개선을 위한 조치”라고 설명했습니다.

 

중국 업체가 생산을 전담하고 LG전자 상표만 붙여 판매하는 ODM도 늘렸습니다. 개발과 생산에 드는 비용을 줄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업계에 따르면 올해 LG스마트폰 생산량 예상치는 약 3400만 대로 이 중 2000만 대를 위탁 생산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시장조사업체 카운터포인트에 따르면 지난 2월 세계 스마트폰 판매량은 전년 동기대비 14% 감소했습니다. 중국에서 감소세는 38%로 두드려졌습니다. 키움증권은 지난달 30일 보고서를 통해 “주요국의 봉쇄 및 이동제한 조치로 오프라인 판매가 급감할 것”이라며 “3월 글로벌 판매 데이터는 훨씬 심각할 전망”이라고 관측했습니다.

 

LG전자는 올해 지역별 5G 개화 시점에 맞춰 보급형 제품과 플래그십 스마트폰으로 시장을 공략하겠다는 방침입니다. ODM을 전체 생산량의 절반 이상까지 확대할 계획입니다. 초기 5G 시장에서 점유율을 늘리는 동시에 수익성도 개선하겠다는 방안으로 풀이됩니다.

 

최근 이동통신사업자를 대상으로 열린 신제품 설명회에서는 매스 프리미엄 스마트폰을 공개했습니다. 가격은 90만 원 안팎으로 관측되며 다음 달 중순에 출시할 것으로 예정입니다. 경쟁사 최상위 스마트폰과 견줘 저렴한 가격에 신기능을 탑재해 점유율 확대의 발판으로 삼겠다는 의지가 엿보입니다.

 

증권업계 관계자는 “내년 턴어라운드를 위해서는 5G 스마트폰 시장이 열리는 올해가 중요한 시기다”라며 “기존 비용 효율화 전략과 함께 시장 점유율을 키울 수 있는 양적 성장 전략이 얼마나 먹혀들지 지켜봐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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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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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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