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남궁경 기자ㅣbhc치킨이 지난해 3186억원의 매출을 올려 사상 처음 3000억원을 돌파했습니다.
13일 bhc치킨에 따르면 독자경영을 시작한 2013년 순수매출(타사 용역매출 제외)과 비교해 6년 만에 5배 이상 성장했습니다. 2013년 당시 7~8위를 차지했던 업계 순위도 2016년에 2위로 올라섰으며 급기야 업계에서 마의 숫자로 통하는 3000억 매출을 달성했습니다.
bhc치킨 가맹점 수는 2013년 정규 매장 700여개에서 지난해 1450여개로 750여개가 늘었는데요. 연평균 매출 또한 2013년 1억 4000만원에서 지난해 4억 6000만원으로 3배를 훌쩍 뛰어넘었습니다.
bhc치킨의 성장세는 전문 경영인을 통한 과감한 경영혁신과 사업 인프라 구축이 주도했습니다. 독자경영이 시작된 2013년 당시 프랜차이즈 업계는 창업주가 경영을 하는 것이 대부분이었는데요. bhc치킨은 전문 경영인 박현종 회장을 영입해 기존의 비합리적인 관행을 과감히 없애고 투명한 경영을 시작했습니다.
박현종 회장은 bhc치킨을 시스템 중심의 경영 체질로 변화시켰습니다. 과감한 전산 시스템 투자와 새로운 업무 프로세스를 정립해 모든 성과를 지표화하고 시스템을 통해 평가했는데요. 또 원칙과 준법 경영에 맞춰 불합리하고 비효율적인 부분에 대해 과감하고 대대적인 개혁을 진행했습니다.
특히 bhc의 치킨 부문은 별도의 자회사 없이 하나의 독립적인 법인으로 운영했는데요. 이를 통해 보다 불필요한 곳에 비용이 집행되는 것을 방지하는 등 효과적인 경영 프로세스를 구축하면서 판관비를 효율적으로 운영했습니다.
사업 인프라 개선을 위한 투자도 과감했습니다. 배송 차량에 법정 온도 유지를 위한 설비 투자와 위성항법장치(GPS)를 부착해 배송 상황을 예측하고, 최신식 물류센터 구축으로 물류 품질을 개선했습니다. 이외에도 자체 물류 시스템 구축한 비용 절감과 물류 로스 최소화 등 효율적인 관리로 경쟁사에 비해 높은 물류 경쟁력을 갖추었습니다.
박 회장은 2015년에는 연구소 공간을 확장해 최신 연구 장비 도입과 외식산업 전반에 걸친 연구 사업을 강화하는 등 연구개발 인프라 구축도 단행했습니다. 연구개발 강화는 '뿌링클', '맛초킹' 등 히트 상품을 지속적으로 선보여 폭발적인 성장의 근간을 마련했습니다. 이어 2016년에는 60억원을 투자해 경기도 이천에 최신식 설비를 갖춘 푸드 공장을 신규 건설했습니다.
bhc치킨은 전산 시스템을 활용한 페이퍼리스(Paperless) 프로젝트를 도입했습니다. 업무혁신으로 매출 증가에 따른 인력 수요 증가를 최소화 했는데요. 마케팅 비용도 독자경영 전보다 3배로 늘려 투자했습니다. 당시 매출 대비 투자액이 과도하다는 우려가 있었으나 꾸준히 투자하는 전략을 유지했습니다. 그 결과 매출이 급상승한 2년 뒤에는 오히려 마케팅 투자 비중이 낮은 수준으로 떨어졌지만, 브랜드 파워는 10위권에서 매년 끊임없이 상승해 최고 수준을 달성하는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또한 매출이 늘어나면 판매관리비가 비례적으로 늘어나는 일반적인 상식을 깨뜨렸습니다. 소비자나 가맹점 공급 가격을 인상하지 않아도 매출 증가에 따른 매출 이익 대부분이 영업이익 증가로 이루어지는 수익구조를 구축했는데요. 이에 따라 매년 성장하는 매출만큼 큰 폭의 영업이익이 창출됐습니다.
실제 bhc치킨의 지난해 매출은 2018년에 비해 810억원이 늘어났지만, 판매관리비는 2018년 355억원에서 지난해 301억원으로 오히려 감소했는데요. 영업이익은 2018년 600억원에서 지난해 970억원으로 최고의 수익을 달성했습니다.
◇ 가맹점과의 상생은 선택이 아닌 필수..상생경영은 또 다른 성공의 축
박현종 회장의 주도로 이루어진 혁신적인 변화와 과감한 투자는 직원들의 생산성을 높이고 폭발적인 성장을 할 수 있는 기반이 됐습니다. 이후 bhc치킨은 삼성전자 출신인 임금옥 대표를 2017년 전문 경영인으로 영입해 제2의 도약을 위해 도전했는데요.
임금옥 대표는 상생경영의 근간을 소통에 방점을 두고 가맹점과의 소통 강화를 강조했습니다. 이를 위해 실시간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한 ‘신바람 광장’ 채널을 운영해 다양한 문제점들을 개선했는데요. 대표적으로 기존 10단계의 조리과정을 연구·개발을 통해 3단계로 단축한 사례가 있습니다.
또 가맹점의 e쿠폰 정산 시스템도 대폭 개선됐습니다. 과거에는 소비자가 e쿠폰으로 결제 시 최대 55일 걸렸던 결제방법을 3일 이내로 단축해 가맹점이 갖는 자금 부담을 줄였습니다. 이는 bhc치킨이 먼저 가맹점에 선 지급하는 구조로 개선했는데요.
bhc치킨은 2018년 가맹점과의 상생 실천을 위해 30억원 규모의 상생 지원금을 지원하기도 했습니다. 지원금은 가맹점 시설 보수, 집기 구매 등 각 가맹점마다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전액 현금으로 지원했습니다.
상생경영은 지난해에도 이어졌습니다. 임금옥 bhc치킨 대표는 프랜차이즈의 진정한 상생은 가맹점들이 안정적이고 장기적으로 수익을 낼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진정한 상생이라고 강조했는데요.
임 대표를 포함한 경영진은 생생한 현장 아이디어, 건의사항과 애로사항을 듣기 위해 가맹점과의 적극적인 스킨십에 나섰습니다. 지난해 5월과 10월 두 차례에 걸쳐 전국 지방을 순회했습니다. 이 과정에서 가맹점 사업주들의 솔직한 현장의 소리를 직접 청취하며 함께 성장하는 공감대를 형성했습니다.
bhc치킨은 2020년 지속성장과 높아지는 주문량을 원활하게 소화하기 위해 지난해 가맹점당 30% 설비 투자 금액을 지원하며 매장 조리 능력 증대를 사전적으로 실행했습니다. 이는 결국 올해 가맹점 매출 증대에 대응할 수 있는 큰 효과를 가져와 지난해에 이어 올해 1월, 2월, 3월 가맹점 평균 매출액이 전년 대비 평균 35% 성장률을 달성했습니다.
최근에는 대구․경북 지역에 코로나19 확진자가 급격하게 늘어나자 대구․경북 지역에 있는 가맹점에 마스크와 손 세정제를 긴급 무상 지원했는데요. 향후 상황에 따라 가맹점이 겪고 있는 어려움을 같이 극복하기 위해 다각적인 지원을 이어나간다는 계획입니다.
임금옥 bhc치킨 대표는 “예전에는 가맹점이 개별적으로 홍보, 판촉, 광고를 하기위해 월평균 100~200만원의 비용을 투자하였는데 지금은 일체 하지 않는데 이는 가맹본부가 본사의 역할을 충분하게 실행해주고 있기 떄문이다” 라며 “맛있고 경쟁력 있는 메뉴 개발과 광고 등 마케팅을 비롯한 다양한 지원을 통해 가맹점 매출을 끌어올리는 것이 본사의 역할이다”라고 말했습니다.
한편 bhc 그룹은 치킨 사업에서 머물지 않고 직영점인 창고43과 가맹점인 큰맘할매순대국, 그램그램으로 사업영역을 성공적으로 확대했습니다. 국내 2000여개 매장을 운영해 4100억원의 매출을 달성했는데요. bhc 그룹은 올해 5300억원의 매출을 예상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