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남궁경 기자ㅣ최근 코로나19로 외출이 어려워져 부모님 대신 온라인을 통해 필요한 물건을 구매해 드리는 온라인 대리쇼핑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16일 이베이코리아에 따르면 지난달 28일부터 이달 4일까지 옥션 2040세대 방문고객 2564명을 대상으로 ‘부모님을 위한 온라인 대리쇼핑 경험’에 대해 설문을 진행한 결과, 10명 중 9명(89%)의 응답자가 경험이 있다고 답했습니다.
부모님을 위한 대리쇼핑의 이유로는 부모님께서 온라인쇼핑에 익숙지 않아서’라는 응답이 35%로 가장 많았는데요. 이어 ▲부모님의 안전을 위해(23%) ▲내게 필요한 물건을 구매하면서 부모님 것도 같이 구매(21%) ▲사용해보고 좋은 제품을 추천해 드릴 겸(11%) 등의 이유로 대리쇼핑을 했다고 응답했습니다.
또 응답자 전체에 가까운 99%의 응답자가 ‘앞으로도 부모님을 위해 온라인쇼핑을 대신해 드릴 계획이 있다’고 말했습니다. 이베이코리아 관계자는 "코로나19가 진정돼 외출에 대한 부담이 해소되기 전까지 당분간 이러한 현상은 지속될 것으로 보고있다"고 말했습니다.
코로나19 사태 이후 부모님이 먼저 대리쇼핑을 요청한 경우도 80%에 달했습니다. 요청 품목을 살펴보면 생필품과 식품에 대한 수요가 각각 28%로 가장 높게 나타났고 ▲건강·의료용품(20%) ▲의류·패션잡화(6%) ▲디지털·가전(5%) ▲뷰티(5%) 등의 순으로 조사됐습니다.
한편 옥션의 판매 증감률 데이터 분석을 통해서도 ‘온라인 대리쇼핑’ 트렌드는 그대로 나타났습니다. 코로나19 이슈가 본격화된 지난 1월 20일부터 이달 13일을 기준해 2040세대 고객의 카테고리별 판매량을 조사한 결과,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생필품 구매가 14%, 식품은 24%, 건강·의료용품은 110% 증가했습니다.
특히 평소 2040세대의 구매가 적은 실버용품의 판매가 늘었습니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돋보기(81%) ▲혈당측정계(63%) ▲당뇨관리용품(48%) ▲보청기(33%) 등이 높은 판매 상승률을 기록했습니다. ▲모시메리(520%) ▲복대(86%) ▲마담의류(58%) ▲디펜드 패드(13%) 등 주로 부모세대의 수요가 높은 품목들에 대한 2040세대의 구매도 증가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