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Logistics 유통

닐슨코리아, 코로나19 임팩트 보고서 발표...외식 행태 큰 변화

URL복사

Monday, April 20, 2020, 15:04:24

코로나19 확산에 외부 활동↓ 온라인 활동↑.. 소셜 미디어상 게시글도 변화
세대 간 코로나19 감염 우려와 대응 행동 차이.. 감염 위험에 낮은 민감도는 Z세대

 

인더뉴스 남궁경 기자ㅣ글로벌 통합 정보 분석 기업 닐슨코리아가 '코로나19 임팩트 보고서'를 발표해 코로나19가 소비자의 삶에 전방위적 영향을 끼쳤다는 분석결과가 나왔습니다.

 

20일 닐슨코리아 코로나19 임팩트 보고서에 따르면 코로나19는 외식 행태에 가장 큰 변화를 가져왔습니다. 코로나19 발병 전후를 살펴본 결과, 배달 취식 비중은 33%에서 52%로 두 배 가까이 증가했지만, 매장 내 취식 비중은 44%에서 19%로 절반 아래로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 주문 포장 취식 비중은 23%에서 29%로 소폭 증가했습니다.

 

◇코로나19 확산으로 전반적인 외부 활동 급감과 온라인 활동 급증

 

코로나19 감염과 확산에 대한 우려는 전반적인 외부 활동의 급감으로 이어졌습니다. 스포츠·레저 활동은 67%, 쇼핑몰 방문은 61% 감소했으며 종교 활동도 47%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여행과 이동 관련 활동의 감소 폭은 국내 여행이 72%로 가장 높았으며 해외여행 64%과 대중교통 이용 58%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반면에 온라인 활동은 크게 증가했습니다. 온라인 독서는 78%, 온라인 비디오 스트리밍은 76% 증가했으며 SNS 활동은 73%, 온라인 음악·라디오 청취가 66%, 온라인 게임이 56% 증가한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이러한 변화는 소셜 미디어상 게시글에서도 나타났습니다. 지난 3월 1일부터 22일까지 외부 활동 관련 게시글 감소는 ▲등산 68.5% ▲면세점67.8% ▲공연 45.2% ▲영화관 33.3% ▲여행 13.8% ▲외식 13.1% 순으로 나타나 전반적으로 외출과 오프라인 활동 관련된 게시글이 감소한 것을 볼 수 있었는데요. 반면에 같은 기간 물품 구매와 관련된 게시글은 대형할인점이 64.4%, 백화점이 20.7% 증가했으며 특히 배달음식과 관련된 게시글이 90.9%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세대 간 코로나19 감염 우려와 대응 행동 차이..감염 위험 민감도는 Z세대가 가장 낮아

 

코로나19 감염에 대한 우려와 대응 행동은 세대 간 차이를 보였습니다. 19~25세를 아우르는 Z세대는 다른 세대에 비해 코로나19 감염 위험에 덜 민감하게 반응했는데요. 반면에 26~40세를 포괄하는 밀레니얼 세대는 본인과 가족의 코로나19 감염을 가장 많이 우려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반면에 41~50세를 아우르는 X세대는 ‘손 씻기’로 코로나19에 대응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특히 X세대는 건강과 의료 관련 투자 여력과 관심이 높은 중ᐧ고소득층일수록 저소득층 대비 본인과 가족의 감염 위험에 민감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장경숙 닐슨코리아 소비자조사사업부 상무는 “코로나19가 전 세계적인 팬데믹으로 치닫고 있는 가운데, 국내 상황은 3월 둘째 주를 기점으로 하루 100명 이하 확진자가 발생하는 관리 단계로 진입했다. 소비자들은 소비 행태뿐만 아니라 생활 습관 등 삶에 전방위적 변화를 겪은 뒤 일상생활로 복귀를 앞두고 있다”며 “향후 전개될 전례 없는 생활 패턴(Living a New Normal)과 코로나19에 대한 세대 간 인식 차이를 면밀히 고려한 소비자 대응 전략이 필요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남궁경 기자 nkk@inthenews.co.kr

배너

“K-컬처 헤리티지 공간으로 재탄생”…신세계百, 본점 아카데미 리뉴얼

“K-컬처 헤리티지 공간으로 재탄생”…신세계百, 본점 아카데미 리뉴얼

2025.10.26 06:00:00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신세계백화점이 본점 아카데미를 전면 리뉴얼해 교육과 라이프스타일을 결합한 ‘K-컬처 헤리티지’ 배움터로 새롭게 선보인다고 24일 밝혔습니다. 신세계백화점은 오는 27일 본점 인근 메사(MESA) 빌딩 9층에 약 300평 규모의 ‘신세계백화점 아카데미 본점’을 새로 열 예정입니다. 기존보다 50% 넓어진 공간은 한 층 전체를 아카데미 전용으로 꾸며, 역사와 전통이 결합된 신세계 헤리티지를 반영했습니다. 이번 리뉴얼은 학습과 문화, 쇼핑을 아우르는 복합문화공간으로의 도약을 목표로 했습니다. 특히 외국인 관광객과 직장인, 시니어 고객층을 고려해 K-컬처 강좌를 30% 확대하고, 맞춤형 프로그램을 대폭 강화했습니다. 아카데미는 일반 고객 대상 ‘스튜디오’와 VIP 고객 전용 ‘신세계 살롱’으로 구성됐습니다. 스튜디오는 퍼포먼스, 아트앤뮤직, 쿠킹앤매너스, 아뜰리에, 웰니스 등 9개 공간으로 나뉘며, 쿠킹 실습과 명상·요가·다도 등 체험형 콘텐츠를 제공합니다. VIP(레드 등급 이상) 고객을 위한 ‘신세계 살롱’은 업계 최초로 마련된 프리미엄 문화공간입니다. 명사 강연과 아티스트 공연이 열리는 ‘살롱 홀’, 자유로운 교류가 가능한 ‘살롱 스위트’, 바(Bar)형 오픈 스튜디오 ‘살롱 테이블’, 1대1 개인 레슨이 가능한 ‘살롱 프라이빗’ 등으로 구성돼 있습니다. 겨울학기에는 약 400여 개 강좌가 개설됩니다. 구체적으로 ▲‘로열 헤리티지 티 세레모니’ ▲‘모던 민화: 호작도’ ▲‘K-쿠킹: 궁중식 한우떡갈비’ 등 K-컬처 프로그램이 준비돼 있습니다. 이와 함께 직장인을 위한 ‘워킹우먼의 런치타임 요가’, ‘캔바 AI 활용법’ 강의와 시니어를 위한 ‘디톡스 디너박스 & 베이직 요가’, ‘시니어 스트레칭 발레’ 등 웰니스 프로그램도 포함됩니다. 신세계백화점 관계자는 “본점 아카데미를 통해 신세계 헤리티지와 K-컬처를 결합한 문화 확산의 장을 마련했다”며 “외국인, 직장인, 시니어 등 다양한 고객층의 여가와 배움의 기회를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겨울학기 강좌는 지난달 23일부터 접수를 시작했으며, 기존 회원은 오는 29일부터, 신규 회원은 30일부터 신청 가능합니다. 강좌는 신세계백화점 홈페이지와 모바일 앱을 통해 신청할 수 있으며, 2026년 2월 28일까지 진행됩니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