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벨로스터N, 습식 DCT 달고 ‘진화’...“편리함과 운전재미 동시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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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April 21, 2020, 10:04:15

8단 습식으로 고출력 대응..DCT 특화기능 탑재해 상품성 강화
지능형 안전기술 등 신규 사양 추가..판매 가격은 3194만 원

 

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현대자동차의 고성능차인 ‘벨로스터N’이 8단 DCT(더블클러치 변속기)를 달고 새롭게 태어났습니다. 높은 출력에 대응한 습식 DCT를 적용해 주행성능과 편리함을 모두 얻게 됐는데요. 이 밖에 지능형 안전기술 등 새로운 사양도 대거 탑재돼 상품성을 크게 끌어올렸습니다.

 

현대차는 국내 첫 고성능 브랜드 모델인 벨로스터N에 8단 습식 DCT 사양을 추가하고 기존 수동변속기 모델의 상품성을 개선한 ‘2020 벨로스터 N’을 출시한다고 21일 밝혔습니다. 이번에 추가된 DCT 모델은 고성능N이 추구하는 브랜드 철학인 ‘운전의 재미’와 ‘일상의 스포츠카’를 다양한 특화 기능을 통해 새롭게 구현한 것이 특징입니다.

 

DCT는 ‘자동화된 수동변속기’로 이해하면 쉬운데요. 운전자의 클러치 조작 없이 자동으로 변속해주기 때문에 자동변속기의 편리함과 수동변속기의 효율 및 직결감을 모두 확보할 수 있습니다. 특히 다단화를 통해 연비 개선은 물론 부드러운 주행감각까지 갖추게 됐다는 게 현대차의 설명입니다.

 

특히 이번 ‘2020 벨로스터 N’에 추가된 8단 습식 DCT는 기존 건식 방식과 달리 오일을 사용했기 때문에 윤활성능과 냉각성능이 크게 높아졌는데요. 덕분에 높은 토크를 발휘하는 엔진에 대응이 가능해졌습니다.

 

 

DCT를 추가 적용한 벨로스터N은 최고출력 275마력, 최대토크 36.0kg·m에 달하는 가솔린 2.0 터보 엔진의 폭발적인 성능을 최대한 이끌어냈습니다. 정지상태에서 100km/h에 도달하는 시간은 수동변속기 사양 대비 0.5초 단축된 5.6초에 불과합니다.

 

또한 DCT 적용 모델에는 특화 기능을 더해 ‘운전의 재미’라는 고성능 N의 철학을 더욱 강화했는데요. 변속 시 가속감을 강화한 ‘N 파워 쉬프트’, 트랙주행이나 와인딩 같은 역동적인 주행상황에서 최적화된 변속 패턴을 자동으로 구현하는 ‘N 트랙 센스 쉬프트, 일정시간 동안 엔진과 변속기의 최대 성능을 끌어올리는 ‘N 그린 쉬프트’ 등이 대표적입니다.

 

특히 2020 벨로스터N은 무선 업데이트를 지원하는 최신 8인치 내비게이션을 포함한 신규 인포테인먼트 장치를 기본 적용했는데요. 지능형 안전 기술(현대 스마트 센스)도 선택사양으로 추가해 상품성을 높였습니다.

 

2020 벨로스터N에는 전방 충돌방지 보조(FCA), 운전자 주의 경고(DAW), 차로 유지 보조(LFA), 차로 이탈방지 보조(LKA), 하이빔 보조(HBA), 후측방 충돌 경고(BCW), 후방 교차 충돌 경고(RCCW) 등 동급 최고 수준의 지능형 안전 기술이 탑재돼 있는데요. ‘일상의 스포츠카’로서 높은 안전성과 편의성을 확보했다는 평가입니다.

 

 

이와 더불어 정통 스포츠카에 적용되는 헤드레스트 일체형 스포츠 버켓 시트인 ‘N 라이트 스포츠 버켓 시트’도 선택사양으로 추가됐습니다. 특히 앉는 부위에 고급 합성소재인 ‘알칸타라’를 적용해 고급감과 밀착력을 높였고, 허리 측면 지지 부위와 허벅지 측면 부위의 높이를 높여 몸을 단단히 지지하도록 했습니다.

 

2020 벨로스터 N의 가격은 2944만 원부터 시작하는데요. N 전용 8단 습식 DCT, 패들 쉬프트, DCT 전용 변속 프로그램이 포함된 N DCT 패키지는 250만 원으로 책정됐습니다.

 

또 고성능 기능을 제대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엔진 출력 강화(250→275마력), 고성능 ‘피렐리(Pirelli)’ 타이어&19인치 알로이 휠, 전자식 차동제한장치(E-LSD)인 ‘N 코너 카빙 디퍼렌셜’ , N 전용 고성능 브레이크, 능동 가변 배기 시스템 등으로 구성된 퍼포먼스 패키지(200만 원)도 추가해야합니다.

 

현대차 관계자는 “벨로스터 N은 현대차의 고성능 철학을 전달하는 동시에 보다 많은 고객들에게 운전의 재미를 선사하기 위해 탄생한 자동차”라며 “성능과 편의성을 모두 만족시키는 N DCT 적용으로 더 많은 고객들이 또 다른 운전의 재미를 체험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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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경보 기자 kyung2332@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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투자민주화 기여한 ETF…23년만에 1000호·순자산 200조 기대감

투자민주화 기여한 ETF…23년만에 1000호·순자산 200조 기대감

2025.04.16 14:56:56

인더뉴스 최이레 기자ㅣ국내 상장지수펀드(ETF) 시장이 도입 23년만인 올해 새로운 전기를 맞이할 것으로 보입니다. 연내 1000번째 ETF 출시와 함께 순자산총액 200조원 돌파 가능성이 높은 상황입니다. ETF는 상장주식의 매매 편의성과 공모펀드의 분산투자 기능을 결합한 금융상품으로, 구조적인 장점 덕분에 양적·질적 성장을 동시에 이뤄냈다는 전문가들의 평가입니다. 다만, 거래가 거의없는 '좀비 ETF' 등은 정리가 필요하며 양질의 상품 중심으로 시장 성숙도를 제고해야 한다는 의견도 나오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분산투자 수단…연말께 1000호 ETF 등장 유력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이달 16일 현재 주식시장에 상장돼 거래되고 있는 ETF는 총 965개입니다. 지난해 말 935개에서 4개월 남짓한 기간 동안 30개 상품이 추가로 상장했습니다. 금융투자업계 관계자들은 이같은 추세가 이어진다면 연내 1000번째 ETF 출시가 가능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김후정 유안타증권 연구원은 "ETF 시장의 가파른 성장세와 자산운용사들의 신상품 출시 흐름을 고려할때 올해말 1000호 ETF 출시는 충분히 예상할 수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국내 ETF시장은 지난 2002년 10월 삼성자산운용이 'KODEX 200'을 처음으로 선보이면서 본격적인 출범을 알렸습니다. 이후 양적 확대·질적 성장을 거듭해 오며 역사적인 이정표를 눈앞에 두게 됐습니다. 출범 첫해인 2002년 4개 상품으로 시작한 국내 ETF시장은 2011년 100개를 넘어섰고 10년만인 2021년 8월 500번째 상품이 출시됐습니다. 이후 462개 상품이 추가로 상장되는 데 4년이 채 걸리지 않았습니다. 이러한 급성장세 주역은 액티브ETF와 테마형ETF입니다. 미래에셋자산운용의 'TIGER K방산&우주', 삼성자산운용의 'KODEX K-신재생에너지액티브' 등이 테마형 액티브ETF로 꼽힙니다. 2021년 2월 첫선을 보인 액티브ETF는 기존에 지수를 추종하는 전통적인 상품과 달리 펀드매니저의 운용 재량권을 넓혀 능동적인 수익창출을 가능하게 했습니다. 테마형 ETF는 기존 지수추종형 상품의 한계로 인해 제한됐던 투자영역을 넓혀주면서 국내 주식시장의 대표적인 분산투자 수단으로 자리매김하는데 일조했습니다. 국내 ETF시장은 단순 지수 추종을 넘어선 상품구조 혁신도 이어지고 있습니다. 손실 위험을 일정 수준 방어하는 '버퍼형' 상품과 함께 옵션전략을 구사해 수익을 내는 '커버드콜' ETF, 은퇴 시점에 맞춰 자산을 조정하는 타깃데이트펀드(TDF)형 ETF 등이 연이어 출시되며 ETF 활용도는 갈수록 높아지고 있습니다. 이같은 성장 배경에 대해 윤재홍 미래에셋증권 연구원은 "글로벌시장에 존재하는 핵심자산에 대한 접근성, '오를 것'만 발라 내려는 시장의 요구를 반영한 결과"라며 "기존에 기관투자자만 접근 가능하던 다양한 투자전략(옵션전략 등)을 대중화해 '투자 민주화'에 기여했다"고 평가했습니다. 순자산 200조원 가시화…좀비ETF 정리 등 성숙도 점검해봐야 국내 ETF시장의 순자산 200조원 돌파 가능성도 의미가 큽니다.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이달 15일 기준 순자산총액은 184조7459억원으로 올해 200조원 돌파가 가시권에 들어온 상태입니다. ETF 출시가 꾸준히 이뤄지면서 순자산총액도 성장세를 이어왔습니다. 특히 최근 몇년새 증가세가 가팔라졌습니다. 2002년 약 3400억원 수준에서 시작한 순자산은 2023년 6월 100조원을 돌파한데 이어 불과 2년이 채 지나지 않은 시점에 200조원 돌파 가능성을 높이고 있습니다. 이같이 ETF시장 순자산이 급증한 것은 투자자들의 니즈에 부합했고 금융당국 정책적 지원도 한몫을 했다는 평가입니다. 일반 공모펀드와 달리 저렴한 보수로 실시간 매매가 가능한 장점이 개인 투자자들 사이에서 부각됐고 연기금이나 공제회 같은 기관투자자들 역시 ETF를 포트폴리오 수단으로 활용하면서 자금유입이 지속됐습니다. 여기에 2020년 액티브ETF 도입, 2022년 퇴직연금계좌에 ETF 편입 허용 등 제도적 뒷받침이 지원되면서 자산운용사 상품 라인업도 다양해졌습니다. 이에따라 투자지형도 개별주 중심 직접투자에서 직간접 혼합투자로 빠르게 전환되고 있으며 과거 공모펀드가 주축을 이뤘던 금융투자상품시장 역시 ETF 중심으로 재편되고 있습니다. 다만, 시장 성숙 측면에서 거래가 거의없는 좀비 ETF 등은 정리가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옵니다. 투자자 보호를 위해 거래소가 운용사에 자진 상장폐지 권한을 부여해 '거래가 사실상 이뤄지지 않으면서 괴리율, 호가 관리가 안되는 상품'을 정비할 필요가 있다는 것입니다. 김진영 키움증권 연구원은 "처음 순자산 100조원을 돌파하는데 21년이 걸렸지만 그 다음 100조원은 불과 2년만에 달성할 가능성이 커졌다는 점은 ETF에 자금이 집중되고 있음을 보여주는 대목"이라고 설명했습니다. 그러나 김 연구원은 "시장 성숙도에 비해 상품 개수가 많은 측면도 있다"며 "ETF도 자진상폐 제도를 도입해 비활성 상품을 과감히 정리하고 양질의 ETF 위주로 공급을 병행하는 성장 방식이 필요하다"고 강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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