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벨로스터N, 습식 DCT 달고 ‘진화’...“편리함과 운전재미 동시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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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April 21, 2020, 10:04:15

8단 습식으로 고출력 대응..DCT 특화기능 탑재해 상품성 강화
지능형 안전기술 등 신규 사양 추가..판매 가격은 3194만 원

 

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현대자동차의 고성능차인 ‘벨로스터N’이 8단 DCT(더블클러치 변속기)를 달고 새롭게 태어났습니다. 높은 출력에 대응한 습식 DCT를 적용해 주행성능과 편리함을 모두 얻게 됐는데요. 이 밖에 지능형 안전기술 등 새로운 사양도 대거 탑재돼 상품성을 크게 끌어올렸습니다.

 

현대차는 국내 첫 고성능 브랜드 모델인 벨로스터N에 8단 습식 DCT 사양을 추가하고 기존 수동변속기 모델의 상품성을 개선한 ‘2020 벨로스터 N’을 출시한다고 21일 밝혔습니다. 이번에 추가된 DCT 모델은 고성능N이 추구하는 브랜드 철학인 ‘운전의 재미’와 ‘일상의 스포츠카’를 다양한 특화 기능을 통해 새롭게 구현한 것이 특징입니다.

 

DCT는 ‘자동화된 수동변속기’로 이해하면 쉬운데요. 운전자의 클러치 조작 없이 자동으로 변속해주기 때문에 자동변속기의 편리함과 수동변속기의 효율 및 직결감을 모두 확보할 수 있습니다. 특히 다단화를 통해 연비 개선은 물론 부드러운 주행감각까지 갖추게 됐다는 게 현대차의 설명입니다.

 

특히 이번 ‘2020 벨로스터 N’에 추가된 8단 습식 DCT는 기존 건식 방식과 달리 오일을 사용했기 때문에 윤활성능과 냉각성능이 크게 높아졌는데요. 덕분에 높은 토크를 발휘하는 엔진에 대응이 가능해졌습니다.

 

 

DCT를 추가 적용한 벨로스터N은 최고출력 275마력, 최대토크 36.0kg·m에 달하는 가솔린 2.0 터보 엔진의 폭발적인 성능을 최대한 이끌어냈습니다. 정지상태에서 100km/h에 도달하는 시간은 수동변속기 사양 대비 0.5초 단축된 5.6초에 불과합니다.

 

또한 DCT 적용 모델에는 특화 기능을 더해 ‘운전의 재미’라는 고성능 N의 철학을 더욱 강화했는데요. 변속 시 가속감을 강화한 ‘N 파워 쉬프트’, 트랙주행이나 와인딩 같은 역동적인 주행상황에서 최적화된 변속 패턴을 자동으로 구현하는 ‘N 트랙 센스 쉬프트, 일정시간 동안 엔진과 변속기의 최대 성능을 끌어올리는 ‘N 그린 쉬프트’ 등이 대표적입니다.

 

특히 2020 벨로스터N은 무선 업데이트를 지원하는 최신 8인치 내비게이션을 포함한 신규 인포테인먼트 장치를 기본 적용했는데요. 지능형 안전 기술(현대 스마트 센스)도 선택사양으로 추가해 상품성을 높였습니다.

 

2020 벨로스터N에는 전방 충돌방지 보조(FCA), 운전자 주의 경고(DAW), 차로 유지 보조(LFA), 차로 이탈방지 보조(LKA), 하이빔 보조(HBA), 후측방 충돌 경고(BCW), 후방 교차 충돌 경고(RCCW) 등 동급 최고 수준의 지능형 안전 기술이 탑재돼 있는데요. ‘일상의 스포츠카’로서 높은 안전성과 편의성을 확보했다는 평가입니다.

 

 

이와 더불어 정통 스포츠카에 적용되는 헤드레스트 일체형 스포츠 버켓 시트인 ‘N 라이트 스포츠 버켓 시트’도 선택사양으로 추가됐습니다. 특히 앉는 부위에 고급 합성소재인 ‘알칸타라’를 적용해 고급감과 밀착력을 높였고, 허리 측면 지지 부위와 허벅지 측면 부위의 높이를 높여 몸을 단단히 지지하도록 했습니다.

 

2020 벨로스터 N의 가격은 2944만 원부터 시작하는데요. N 전용 8단 습식 DCT, 패들 쉬프트, DCT 전용 변속 프로그램이 포함된 N DCT 패키지는 250만 원으로 책정됐습니다.

 

또 고성능 기능을 제대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엔진 출력 강화(250→275마력), 고성능 ‘피렐리(Pirelli)’ 타이어&19인치 알로이 휠, 전자식 차동제한장치(E-LSD)인 ‘N 코너 카빙 디퍼렌셜’ , N 전용 고성능 브레이크, 능동 가변 배기 시스템 등으로 구성된 퍼포먼스 패키지(200만 원)도 추가해야합니다.

 

현대차 관계자는 “벨로스터 N은 현대차의 고성능 철학을 전달하는 동시에 보다 많은 고객들에게 운전의 재미를 선사하기 위해 탄생한 자동차”라며 “성능과 편의성을 모두 만족시키는 N DCT 적용으로 더 많은 고객들이 또 다른 운전의 재미를 체험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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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경보 기자 kyung2332@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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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PC, ‘변화와 혁신 추진단’ 출범…”안전 강화한 새공장 조속히 건립 권고”

SPC, ‘변화와 혁신 추진단’ 출범…”안전 강화한 새공장 조속히 건립 권고”

2025.07.22 16:27:19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SPC그룹 ‘변화와 혁신 추진단’이 출범했습니다. 이 조직은 그룹이 당면한 과제 해결에 방향성을 제시하고 각사 대표 협의체인 ‘SPC커미티’에 개선방안을 권고하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추진단은 지난 21일 서울 양재동 SPC1945 사옥에서 출범식과 함께 첫 회의를 갖고 안전을 강화한 신규공장 건립 권고안을 채택했습니다. 추진단 의장은 허진수 파리크라상 사장이 맡습니다. 사내 위원은 SPC그룹 도세호 대표이사를 비롯해 파리크라상·SPC삼립·비알코리아·SPC GFS·섹타나인·SPL 등 계열사 대표이사와 임원 등 총 10명으로 구성됩니다. 노동조합의 남녀 대표가 위원으로 참여해 현장의 목소리들이 새로운 변화의 방향에 적극 반영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사외위원으로는 장성현 대한항공 IT/마케팅부문 부사장(CMO)을 위촉했습니다. 글로벌 기업 오라클 출신의 장성현 부사장은 IT를 기반으로 기획∙마케팅 등 다양한 분야에 전문성을 갖췄습니다. SPC는 대한항공의 경영시스템 혁신을 이끈 경험을 바탕으로 SPC그룹이 구조적 변화를 추진하는 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했습니다. 추진단 출범과 함께 안전시스템·행복한 일터·준법 등 3개의 소위원회도 구성했습니다. ‘안전시스템 소위원회’는 도세호 대표이사가 위원장을 맡고 외부 법률·산업안전 전문가와 함께 안전 중심의 시스템 구축에 나섭니다. ‘행복한 일터 소위원회’의 위원장은 송영수 파리크라상 노조위원장을 임명하고, 김세은 파리크라상 노조 여성부위원장이 함께 참여해 근로환경 개선과 노사간 신뢰회복 방안을 모색합니다. ‘준법 소위원회’는 이승환 파리크라상 컴플라이언스실장을 위원장으로 그룹 준법경영의 체계적 이행을 추진합니다. 허진수 의장과 각 위원들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첫 회의에서 추진단은 안전경영 강화를 위해 ‘안전 스마트 공장 (IoT기술을 통해 안전을 대폭 강화한 공장)’ 건립을 조속히 추진할 것을 SPC커미티에 권고하기로 했습니다. 안전 스마트 공장은 인공지능(AI) 기술과 IoT센서·로봇 등 디지털 시스템을 대폭 도입해 현장 근로자의 안전성을 확보하는 생산시설을 말합니다. 기존 공장들의 부담을 낮출 수 있도록 생산 물량 일부를 이 공장으로 이관시켜 업무량과 근로 시간을 줄이는 방안도 제시됐습니다. 야간근로 축소 등 생산직군 근무제 개선 추진도 논의됐습니다. SPC커미티는 추진단의 권고를 수용해 구체적인 실행 방안을 마련할 계획입니다. 김세은 파리크라상 노조 여성부위원장은 “그룹 경영진 등이 한 자리에 모인 가운데 행복한 일터를 만들기 위한 방안을 논의할 수 있게 되어 기대가 크다. 현장의 안전과 근로환경, 직원복지에 대한 노동자들의 생생한 의견을 추진단에 적극 개진해 실질적인 현장의 변화로 이어질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습니다. SPC그룹 관계자는 “변화와 혁신 추진단은 그룹의 쇄신과 변화 의지를 구체적인 실천으로 이끌어내는 구심점 역할을 하게 된다. 현장의 목소리와 외부 전문가의 조언을 적극 반영하고, 불합리한 관행이나 시대의 흐름에 따르지 못한 업무시스템을 과감하게 고치도록 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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