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현대모비스의 올해 1분기 영업실적이 코로나19로 인해 직격탄을 맞았습니다. 현대·기아차의 글로벌 판매량이 크게 줄면서 현대모비스의 주력사업인 모듈·핵심부품 제조부문이 적자로 전환했는데요. 2분기의 시장상황은 더욱 악화될 것으로 보여 비상경영과 수익개선 활동에 총력을 기울인다는 방침입니다.
현대모비스는 올해 1분기 매출액 8조 4230억원, 영업이익 3609억원, 당기순이익 3488억원을 기록했다고 24일 밝혔습니다.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은 3.6% 감소했고,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은 각각 26.9%, 28.2%씩 급감했습니다.
현대모비스의 1분기 실적은 현대·기아차의 완성차 판매 감소가 직접적인 영향을 미쳤는데요. 전동화부품 매출이 22.2% 증가했는데도 모듈·핵심부품 부문의 전체 매출은 5.7% 하락한 6조 5361억원에 그쳤습니다.
특히, 모듈·핵심부품 부문은 899억원의 영업손실을 내면서 전체 수익성을 떨어뜨렸습니다. 부품 생산량이 감소하면서 고정비가 늘었고, 미래기술 강화를 위한 연구개발투자비가 증가한 영향이 컸다는 게 현대모비스의 설명입니다.
현대·기아차 외의 글로벌 완성차 수주 실적도 코로나19 영향으로 연간 계획 대비 14% 수준인 3억 8000만 달러에 그쳤습니다. 완성차 업계의 일부 수주 일정이 지연됐기 때문인데요. 현대모비스는 2분기 이후 코로나 19 여파에서 회복세를 보이고있는 중국 시장을 중심으로 수주활동을 강화하겠다는 방침입니다.
현대모비스 관계자는 “코로나19 사태 초기였던 1분기에 중국시장에서 모듈 및 부품 매출이 55.7% 하락한 것이 실적에 가장 큰 영향을 미쳤지만, 사태가 장기화되면서 미주와 유럽시장을 중심으로 한 글로벌 시장의 침체가 2분기 실적에 더 큰 영향을 줄 것으로 우려된다”며 “비상경영과 수익개선 활동은 물론, 핵심경쟁력 강화를 위해 계속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한편, 현대모비스는 이날 공시를 통해 R&D 신규거점 투자계획도 함께 밝혔습니다. 기술 트렌드를 대응하고 글로벌 시장 점유율 확대를 위해 자율주행, 커넥티비티, 전동화 분야 기술역량을 강화할 계획입니다.
이와 관련해 현대모비스는 국내 의왕연구소를 전동화 부품과 모듈 경쟁력 등 미래차에 특화된 핵심거점으로 육성하기 위해 약 3000억원을 투자합니다. 의왕연구소 내 유휴부지 약 4만 2000㎡를 매입해 향후 3년간 전동화 시스템 단위 기술과 핵심부품 개발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린다는 방침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