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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우건설 vs 삼성물산...갈등 불 붙는 ‘반포 3주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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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April 28, 2020, 17:04:57

삼성물산 “대우 제안은 사실상 선 분양”
대우건설 “후분양 사례 있어..네거티브 말라”

 

인더뉴스 이재형 기자ㅣ‘반포3주구 재건축사업’의 수주 열기가 과열되면서 대우건설과 삼성물산의 신경전이 본격화되고 있습니다. 경쟁사의 분양 조건에 대한 일방적인 주장을 사업지 인근에 게재하기도 했는데, 일각에선 '조합원 현혹하는 네거티브 활동'이라는 지적마저 나오고 있습니다.

 

서울시 서초구 반포동 1109번지의 반포아파트를 재건축하는 본 사업은 현재 새로운 시공사를 선정 중입니다. 지난 10일 대우건설과 삼성물산이 반포3주구 조합에 입찰제안서를 제출했고 내달 30일 시공사 선정 총회를 앞두고 있는데요.

 

28일 업계에 따르면 해당 프로젝트의 분양방식을 놓고 삼성물산은 ‘100% 준공 후 분양’을, 대우건설은 ‘선 분양, 후 분양, 리츠 상장 중 조합이 선택’하는 방식을 조합에 제안했습니다.

 

삼성물산은 ‘안정성’을 내세웠습니다. 보통 재건축 사업은 조합원에게 분담금을 받아 공사비를 충당하기 마련인데, 삼성물산은 조합에 의지하지 않고 완공 시점까지 공사비를 자체 조달하겠다는 겁니다.

 

특히 자사의 AA+인 신용등급을 들며 자금 조달에 대한 자신감을 드러냈습니다. 삼성물산은 “신용도가 낮으면 건설사가 대출 시 주택도시보증공사(HUG)의 보증을 받아야 하고 한도도 낮다”며 “향후 조합원 추가 부담이나 사업 지연을 초래할 수 있는 부분”이라고도 했습니다.

 

반면 대우건설은 ‘선택권’과 ‘수익성’을 강조했습니다. 선분양과 후분양 외에 일반분양분은 임대 주택으로 활용해 수익을 얻을 수 있는 ‘리츠’ 선택지도 제시, 조합이 선택할 수 있게 했습니다. 리츠란 일반분양 매물을 대우건설의 자산관리회사에 일정 기간 출자하면 임대 수익을 얻고 차후 분양할 수 있는 사업입니다.

 

◇ 삼성물산 “대우건설의 제안은 사실상 선 분양”

 

리츠 사업은 분양가 상한제를 면할 수 있고 후 분양은 분양 시점이 늦춰져 오른 집값을 기준으로 분양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러나 대우건설의 제안은 실질적으로 선 분양이며, 따라서 분양가 제한을 받아 조합이 손해를 볼 수 있다는 게 삼성물산의 주장입니다.

 

삼성물산 관계자는 “대우건설의 입찰제안서를 보면 ‘본 사업 제안은 입찰 지침에 따라 선 분양이 기준임’이라는 단서가 있다”며 “반면 삼성물산은 처음부터 명확하게 후 분양을 명시했다”고 주장했습니다.

 

그는 이어 “대우건설이 ‘선 분양을 전제로 하되, 후 분양과 리츠 사업의 선택권을 준다’고는 한다. 그러나 이렇게 옵션으로써의 후 분양은 기존의 선 분양 계약에도 많았다"며 "하지만 그 옵션이 실현되기보단 선 분양으로 끝나는 경우가 많았다"며 의구심을 드러냈습니다.

 

또 "후 분양은 사업비를 충분히 자체 조달할 수 있어야 가능하다”며 대우건설은 후 분양을 하기에는 자본 여력이 부족하다는 의중도 비쳤습니다.

 

최근 삼성물산은 반포 3주구 단지 일대에 “삼성 후분양 vs 대우 선분양”이라고 적힌 현수막을 달기도 했습니다.

 

대우건설 삼성물산이 경쟁사 제안을 왜곡하며 네거티브에 나서

 

그러나 대우건설은 “삼성물산의 주장은 근거 없는 억측”이라며 일축했습니다. 올해 4월 입주를 시작한 ‘과천푸르지오써밋’처럼 대우건설이 재건축 단지를 후 분양을 한 사례가 실제로 있기 때문입니다.

 

대우건설 관계자는 “과천주공1단지를 재개발한 과천푸르지오써밋은 후 분양을 할 수 있다는 전제가 없었는데도 조합의 요구를 받아들여 후 분양한 업계 최초 사례”라며 “반포 3주구 입찰에 후 분양과 리츠 선택권을 명시한 건 그만큼 조합원 이익 극대화를 위한 의지가 강한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이어 “삼성물산에서 우리 제안서의 취지를 왜곡하고 현수막 등으로 조합원에게 잘못된 정보를 전하는 것은 공정 경쟁과 조합원 이익에 반하는 명백한 네거티브 활동”이라며 “현재 해당 게시물의 문제를 지적하는 공문을 조합에 보냈다”고 말했습니다.

 

반포3주구 재건축추진 조합은 “대우건설의 공문은 어제(27일) 받았으며 해당 현수막의 게재에 대해선 현재 내부 논의 중”이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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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재형 기자 silentrock@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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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 국내 첫 UAM 실증사업자 자격 획득…2단계 실증도 이어 시행

KT, 국내 첫 UAM 실증사업자 자격 획득…2단계 실증도 이어 시행

2025.10.22 10:50:07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KT[030200]가 국토교통부로부터 도심항공교통(UAM) 실증사업자 자격을 획득했다고 22일 밝혔습니다. KT는 지난해 전남 고흥에서 진행된 한국형 도심항공교통(K-UAM) 그랜드챌린지 1단계 실증을 성공적으로 수행하며 통합운용성과 비행 안전성, 관제 시스템 연동 등 주요 기술 요소를 검증했습니다. KT는 UAM 특별법에서 요구하는 장비와 인력 기준을 모두 충족했고 기술력과 운영체계를 갖춘 점을 인정받아 국토교통부로부터 UAM 실증사업자 자격을 획득하게 됐습니다. 도심항공교통법상 실증사업자 지위를 획득한 기관은 실증 성과에 따라 우선적으로 UAM 사업자로 지정될 수 있으며 이는 향후 K-UAM 상용화 로드맵에서 중요한 발판이 될 전망입니다. 이에 KT는 10월 말부터 인천 계양에서 청라까지 이어지는 아라뱃길 구간에서 K-UAM 그랜드챌린지 2단계 실증을 시행합니다. 이번 실증에는 현대자동차, 현대건설, 인천국제공항공사, 대한항공이 K-UAM 원팀으로 함께 참여합니다. 국내 최초로 도심 환경에서 5G 항공망을 기반으로 한 UAM 운용 시스템의 통합 운용성의 점검이 이뤄지며 다양한 비정상 운항 상황에서 여러 UAM 이해관계자 간 통합 대응 능력을 검증하는 것이 이번 실증의 핵심입니다. 이를 위해 통신 장애, GPS 신호 불안정, 기상 악화, 기체 이상 등 실제 운항 중 발생 가능한 돌발 상황을 가정해 UAM 교통관리체계의 실시간 판단 및 통제 기능이 적절히 작동하는지 중점적으로 시험합니다. 기존 음성 기반의 비행 허가 절차를 자동화된 데이터 통신 방식으로 전환해 고밀도 운항 환경에 적합한 디지털 운용 체계를 실증합니다. KT는 돌발 상황에 대한 신속하고 정확한 대응력 확보를 위해 한국형 UAM 운용 개념과 e-VTOL 비행체의 비행 역학 모델을 반영한 자체 시뮬레이션 시스템을 개발했습니다. 이 시스템은 통신 두절, GPS 오류, 기상 변화 등 다양한 돌발 상황을 가상 환경에서 재현해 기체와 교통관리체계 간 연동 대응 절차를 사전에 점검하는데 활용됩니다. 이외에도 KT는 5G 항공망 기반 초정밀측위기술(RTK-GNSS)을 기존 항공교통감시체계인 ADS-B, MLAT 기술과 연계해 ▲비협력 비행체 감시 ▲GPS 두절 상황 시 감시 등의 상황에서 저고도 공역을 안정적으로 모니터링할 수 있는 교통감시 체계를 검증할 계획입니다. 또한, UAM 운항에 필요한 실시간 데이터(감시정보, 기상, 비행계획 등)를 UAM 관계 기관과 공유하는 통합 정보 교환체계도 함께 실증합니다. 이를 통해 향후 UAM 상용화 초기 시점부터 안전하고 효율적인 교통관리 시스템 구축에 기여할 방침입니다. 앞서 KT는 인천 아라뱃길을 따라 조성된 15km 길이 UAM 회랑에 800MHz FDD(Frequency Division Duplex) 대역을 활용한 5G 항공망 구축을 성공적으로 완료해 안정적인 5G 연결성을 확보했습니다. 특히, 효율성이 높은 고이득 안테나를 적용해 기존 방식 대비 적은 수의 기지국만으로도 전 구간에 걸쳐 안정적인 통신이 가능합니다. KT는 이번 2단계 실증에서 UAM 운항 경로 전반에서 5G 항공망을 통한 통신 품질의 안정성도 검증할 계획입니다. 원만호 KT 기술혁신부문 Experience Engineering본부장은 "KT는 국토부의 실증사업자 자격을 획득하며 국내 UAM 상용화를 위한 기반을 확보했고, K-UAM One Team 5개사와 협력해 그랜드챌린지 2단계 실증 사업도 성공적으로 완수하겠다"라며 "미래 모빌리티 서비스 혁신에 앞장설 시스템과 기술을 지속 고도화해 국가 신성장 동력 창출에 이바지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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