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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활가전이 살렸다...LG전자, 1분기 영업익 1조904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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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April 29, 2020, 17:04:05

1분기 가전사업 영업익 사상 최대..MC는 20분기 연속 적자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LG전자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타격이 제한적으로 반영된 가운데 가전제품과 TV 프리미엄 매출이 늘면서 사상 최대 가전사업 영업이익을 달성했습니다. 하지만 올해 2분기 코로나19로 인한 완제품 수요 감소에 따라 타격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입니다.

 

LG전자는 29일 공시를 통해 2020년 1분기 매출 14조 7278억 원, 영업이익 1조 904억 원을 기록했다고 밝혔습니다. 전년 동기와 견줘 매출은 1.3% 감소했습니다. 같은 기간 영업이익은 21.1% 증가했습니다. 영업이익률 7.4%는 역대 1분기 기준 가장 높습니다. 1분기 영업이익이 1조 원을 돌파한 것은 이번이 세 번째입니다.

 

생활가전을 주력으로 하는 H&A(Home Appliance&Air Solution)사업본부가 호실적을 이끈 것으로 평가됩니다. 매출 5조 4180억 원, 영업이익 7535억 원을 달성했습니다.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0.9% 감소했습니다. 영업이익은 같은 기간 3.6% 증가했습니다. 영업이익과 영업이익률(13.9%)은 분기 사상 최대입니다.

 

 

LG전자는 “건강과 위생에 관심이 높아지며 국내시장에서 건조기, 스타일러, 식기세척기 등 스팀가전 판매 호조가 이어졌다”고 말했습니다. 하지만 “코로나19 영향으로 해외 매출이 줄며 매출이 소폭 하락했다”고 말했습니다.

 

HE(Home Entertainment)사업본부는 매출 2조 9707억 원, 영업이익 3258억 원을 거뒀습니다. 전년 동기와 비교해 매출은 4.8% 감소했으나 영업이익은 31.7% 증가했습니다.

 

LG전자는 “북미와 유럽에서 주요 거래선 영업중단 혹은 영업축소 등으로 매출액이 감소했으나 올레드 TV 등 프리미엄 제품의 견조한 판매, 원가절감 등 비용 효율화에 힘입어 영업이익률은 11%를 기록했다”고 밝혔습니다.

 

스마트폰을 생산하는 MC(Mobile Communications)사업본부는 20분기 연속 적자를 이어갔습니다. 매출 9986억 원, 영업손실 2378억 원을 기록했습니다.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33.9% 감소했습니다. 회사 측은 “코로나19로 인한 중국 제조자개발생산(ODM) 협력사 공급차질, 유럽과 중남미 지역 유통매장 휴업 등의 영향”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적자 폭은 전 분기(영업손실 3322억 원) 대비 줄었으나 전년 동기(영업손실 2035억 원) 대비 커졌습니다. LG전자는 “글로벌 생산지 효율화, 플랫폼화 및 모듈화 전략, 원가절감 등을 통한 사업구조 개선을 일관되고 추진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전장부품을 담당하는 VS(Vehicle Component Solutions)사업본부는 매출 1조 3193억 원, 영업손실 968억 원을 기록했습니다. 매출은 전년 동기와 견줘 2.1% 줄었습니다. 회사 측은 “코로나19로 인해 북미와 유럽 지역 완성차업체의 공장가동 중단에 따른 매출 차질이 영업적자로 이어졌다”고 했습니다.

 

BS(Business Solution)사업본부는 매출 1조 7091억 원, 영업이익 2122억 원을 거뒀습니다. 매출과 영업이익은 각각 전년 동기 대비 3.5%, 26.3% 증가했습니다.

 

LG전자는 올해 2분기 코로나19로 인한 경기 불확실성이 더 심화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2분기 매출과 수익성은 전분기, 전년 동기 대비 하락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생활가전과 TV, 스마트폰은 수요 감소가 불가피한 상황입니다. 하지만 기업 간 거래(B2B) 시장은 ‘언택트(비대면) 경제’ 확산에 따른 노트북, 모니터, 인포메이션 디스플레이 등의 사업기회 확대를 전망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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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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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악취와의 전쟁] 악취의 발생 원인을 추적하다①

[악취와의 전쟁] 악취의 발생 원인을 추적하다①

2024.11.23 07:05:00

일상 속에서 간과되기 쉽지만, 점차 심각한 환경 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악취 문제는 단순히 불쾌감을 넘어 건강과 생활의 질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한국산업단지공단에 따르면 전국 1300여 개의 각종 산업단지에 12만여 개의 업체가 있으며, 이 중 7000개 이상이 악취 배출 사업장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또한, 한국환경공단 통계에 따르면 2019년부터 매년 꾸준히 4만 건 이상의 악취 관련 민원이 발생하고 있으며, 지자체와 환경부의 지속적인 노력에도 불구하고 계속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이에 따라 30년간 악취 분야에 집중하며 분석부터 저감, 시공, 관리까지 종합적인 솔루션을 제공하는 기업의 사례를 통해 악취 문제의 원인과 해결 방안을 모색해보고자 합니다. [편집자주] 인더뉴스 제해영 기자ㅣ악취를 제거하기 위해서는 악취의 발생지를 추적하고 악취를 포집 및 분석하여 악취를 발생하는 원인물질을 찾아내는 것이 중요합니다. 악취를 분석하는 방법에는 직접 관능평가와 정밀기기분석 및 감지센서를 이용하는 방법 등이 있습니다. 분석 결과로 나온 수 많은 물질들 중 직접적으로 악취 발생에 가담하는 물질들만을 선별하여 악취를 재현해 같은 악취가 나는지 확인하여 최종 원인 물질들을 찾아냅니다. 악취가 발생하면, 발생 지점과 원인을 정확히 파악하기 위해 악취물질의 종류와 농도를 추적하는 체계적인 방법이 필요합니다. 악취는 눈으로 확인할 수 없기 때문에 냄새의 특성과 관련된 물질을 추적하는 방식으로 접근합니다. 1. 악취물질의 포집 및 감지 악취발생지로 의심되는 여러 지점에서 적법한 방법으로 악취를 포집하거나, 센서를 통해 악취물질을 감지합니다. 2. 포집된 기체의 분석 포집된 악취 기체를 분석설비에서 정밀하게 분석하여 포함된 모든 물질의 종류와 농도를 확인합니다. 이를 통해 악취를 유발하는 주요 물질들을 확인합니다. 3. 악취 기여율 분석 분석 결과를 기반으로 각 물질의 악취 기여율을 평가하여, 실제로 악취를 유발하는 원인 물질과 그 농도를 확정합니다. 4. 악취 표준 가스 재현 확정된 악취물질을 바탕으로 인체에 무해한 양으로 동일한 악취 가스를 제조합니다. 이를 통해 악취를 재현하여 검증 과정을 진행합니다. 5. 냄새 비교 및 검증 재현된 악취 가스를 채취한 샘플과 비교하여, 검증 가능한 자격을 가진 분석원이 동일한 냄새인지 확인합니다. 6. 악취 원인 확정 및 대처 방안 마련 악취를 유발하는 정확한 원인을 확인한 후, 이를 바탕으로 적절한 대처 방안을 마련하여 악취 문제를 해결합니다. ☞ 자료제공 : (주)태성환경연구소 (주)태성환경연구소는 빅데이터를 활용해 악취 발생 패턴을 분석하고 문제를 사전에 예측하는 시스템을 개발해 온 회사입니다. 관능평가, 기기분석, 센서를 통해 악취를 다각적으로 분석하며, 냄새 재현 기술로 실제 환경과 유사한 조건에서 악취 원인 물질을 선정할 수 있는 기술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빅데이터 기반 분석과 정밀 기술을 통해 맞춤형 악취 해결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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