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Electronics 전기/전자

생활가전이 살렸다...LG전자, 1분기 영업익 1조904억

URL복사

Wednesday, April 29, 2020, 17:04:05

1분기 가전사업 영업익 사상 최대..MC는 20분기 연속 적자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LG전자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타격이 제한적으로 반영된 가운데 가전제품과 TV 프리미엄 매출이 늘면서 사상 최대 가전사업 영업이익을 달성했습니다. 하지만 올해 2분기 코로나19로 인한 완제품 수요 감소에 따라 타격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입니다.

 

LG전자는 29일 공시를 통해 2020년 1분기 매출 14조 7278억 원, 영업이익 1조 904억 원을 기록했다고 밝혔습니다. 전년 동기와 견줘 매출은 1.3% 감소했습니다. 같은 기간 영업이익은 21.1% 증가했습니다. 영업이익률 7.4%는 역대 1분기 기준 가장 높습니다. 1분기 영업이익이 1조 원을 돌파한 것은 이번이 세 번째입니다.

 

생활가전을 주력으로 하는 H&A(Home Appliance&Air Solution)사업본부가 호실적을 이끈 것으로 평가됩니다. 매출 5조 4180억 원, 영업이익 7535억 원을 달성했습니다.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0.9% 감소했습니다. 영업이익은 같은 기간 3.6% 증가했습니다. 영업이익과 영업이익률(13.9%)은 분기 사상 최대입니다.

 

 

LG전자는 “건강과 위생에 관심이 높아지며 국내시장에서 건조기, 스타일러, 식기세척기 등 스팀가전 판매 호조가 이어졌다”고 말했습니다. 하지만 “코로나19 영향으로 해외 매출이 줄며 매출이 소폭 하락했다”고 말했습니다.

 

HE(Home Entertainment)사업본부는 매출 2조 9707억 원, 영업이익 3258억 원을 거뒀습니다. 전년 동기와 비교해 매출은 4.8% 감소했으나 영업이익은 31.7% 증가했습니다.

 

LG전자는 “북미와 유럽에서 주요 거래선 영업중단 혹은 영업축소 등으로 매출액이 감소했으나 올레드 TV 등 프리미엄 제품의 견조한 판매, 원가절감 등 비용 효율화에 힘입어 영업이익률은 11%를 기록했다”고 밝혔습니다.

 

스마트폰을 생산하는 MC(Mobile Communications)사업본부는 20분기 연속 적자를 이어갔습니다. 매출 9986억 원, 영업손실 2378억 원을 기록했습니다.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33.9% 감소했습니다. 회사 측은 “코로나19로 인한 중국 제조자개발생산(ODM) 협력사 공급차질, 유럽과 중남미 지역 유통매장 휴업 등의 영향”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적자 폭은 전 분기(영업손실 3322억 원) 대비 줄었으나 전년 동기(영업손실 2035억 원) 대비 커졌습니다. LG전자는 “글로벌 생산지 효율화, 플랫폼화 및 모듈화 전략, 원가절감 등을 통한 사업구조 개선을 일관되고 추진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전장부품을 담당하는 VS(Vehicle Component Solutions)사업본부는 매출 1조 3193억 원, 영업손실 968억 원을 기록했습니다. 매출은 전년 동기와 견줘 2.1% 줄었습니다. 회사 측은 “코로나19로 인해 북미와 유럽 지역 완성차업체의 공장가동 중단에 따른 매출 차질이 영업적자로 이어졌다”고 했습니다.

 

BS(Business Solution)사업본부는 매출 1조 7091억 원, 영업이익 2122억 원을 거뒀습니다. 매출과 영업이익은 각각 전년 동기 대비 3.5%, 26.3% 증가했습니다.

 

LG전자는 올해 2분기 코로나19로 인한 경기 불확실성이 더 심화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2분기 매출과 수익성은 전분기, 전년 동기 대비 하락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생활가전과 TV, 스마트폰은 수요 감소가 불가피한 상황입니다. 하지만 기업 간 거래(B2B) 시장은 ‘언택트(비대면) 경제’ 확산에 따른 노트북, 모니터, 인포메이션 디스플레이 등의 사업기회 확대를 전망했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배너

네이버, ‘뉴스제휴위원회’ 6월 출범…전문성·독립성 강화

네이버, ‘뉴스제휴위원회’ 6월 출범…전문성·독립성 강화

2025.05.23 10:39:46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네이버[035420]는 언론사 제휴 모델을 제시하고 운영할 '네이버 뉴스제휴위원회'를 6월 중 출범시킨다고 23일 밝혔습니다. 새롭게 출범하는 '네이버 뉴스제휴위원회'는 ▲심사규정의 제정, 개정을 담당하는 정책위원회 ▲신규 제휴사 입점 평가심사를 담당하는 제휴심사위원회 ▲기제휴사의 규정 준수 평가를 담당하는 운영평가위원회로 구성됩니다. 또한, 독립적으로 운영되는 이의신청처리위원회를 별도 구성해 입점 및 평가 과정에 대한 검토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정책위원회 위원은 총 11명으로 학자, 법조인 등 각계 전문가, 전직언론인, 정당추천인 등을 네이버가 직접 섭외해 구성합니다. 제휴심사위원회와 운영평가위원회는 ▲미디어다양성위원회 ▲여론집중도조사위원회 ▲인터넷신문윤리위원회 ▲한국신문윤리위원회 등 언론 관련 평가를 수행하는 전문 단체의 추천 인사와 언론사가 운영하는 독자·시청자 위원회의 전직 위원으로 구성된 '전문가 위원 후보 풀' 중에서 위촉할 계획입니다. 특히, 제휴심사위원회와 운영평가위원회는 300~500명 규모의 '전문가 위원 풀'을 구성한 후 두 위원회의 위원들은 심사 주기마다 후보 풀 안에서 무작위 선발 방식으로 선발됩니다. 이를 통해 매 심사마다 새롭게 선발된 위원이 참여하게 돼 심사평가의 공정성이 더욱 강화될 것으로 보입니다. 아울러 지속적인 규정 안내, 교육등으로 전문성을 확보할 예정입니다. 또한, 신규 제휴사 입점 평가는 50% 이상의 비중을 차지하는 정량평가를 중심으로 이뤄집니다. 정성평가 역시 평가 위원 별로 해당 특정 분야만을 심사할 예정입니다. 모든 심사항목은 학계, 전문가의 감수를 통해 완결성을 높일 계획입니다. 한편, 기존 네이버 뉴스의 서비스 입점 및 제재평가를 진행해 왔던 '뉴스제휴평가위원회'는 2015년 출범한 독립기구였지만 2023년 5월부터 변화한 미디어 환경에 적합한 제휴 모델을 모색하기 위해 잠정 중단된 상태였습니다. 네이버는 지난해 1월 뉴스서비스 전반의 개선방안을 도출하는 것을 목표로 외부 전문가 7명을 위원으로 하는 '뉴스혁신포럼'을 출범시켜 뉴스제휴에 관한 의견도 경청했습니다. '뉴스혁신포럼'은 뉴스제휴위원회 운영, 출범과 관련된 여러 방안을 제안했습니다. 새롭게 출범하는 '네이버 뉴스제휴위원회'는 오는 6월 구성을 마칠 예정입니다. 이후 새로운 심사 평가 규정을 제정한 후 연내 신규 입점 심사 일정에 대한 안내를 진행할 계획입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