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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개학시대’...은행권, 학교에 다양한 금융콘텐츠 지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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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April 30, 2020, 06:04:00

애니메이션으로 금융 기본개념 전달..은행원 일상·업무 소개
노트북 지원·통신비도 할인..브랜드 홍보·미래고객 확보 효과

 

인더뉴스 박민지 기자ㅣ코로나19 여파로 사상 초유의 온라인 개학시대를 맞이하면서 은행들이 직접 만든 금융교육 영상이나 PC를 지원하는 등 원활한 수업을 위한 지원에 나섰습니다.

 

30일 은행권에 따르면 코로나19 확산의 영향으로 온라인 교육의 중요성이 커지면서 은행들은 청소년을 위한 다양한 지원에 나서고 있습니다. 온라인 교육지원 사업은 사회공헌을 통한 브랜드 홍보와 미래고객을 확보할 수 있어 적극 나서는 것으로 풀이됩니다.

 

신한은행은 직접 제작한 금융교육 영상 콘텐츠를 교사들에게 제공했습니다. 금융교육 영상 콘텐츠는 초등학생과 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다르게 만들어졌습니다. 초등생에게는 애니메이션으로 예금, 적금, 환전 등 금융의 기본 개념을 이해하기 쉽게 알려줍니다. 중·고생이 보는 영상은 은행원의 일상과 업무에 대한 진로멘토링으로 구성 돼 있습니다.

 

신한은행은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온라인 교육의 중요성이 커짐에 따라 은행 유튜브 채널 내 '온라인 금융교육센터'도 활성화 했습니다. 어린이와 청소년, 사회초년생 등 고객의 니즈에 맞춘 금융교육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제공할 계획입니다.

 

KB국민은행은 온라인 개학 등 언택트(비대면) 교육 확산으로 원격 학습기기 지원이 필요해지면서 새내기 장애대학생 130여명에게 노트북(랩탑 컴퓨터) 등 디지털 학습기기를 전달했습니다. 일부 학생에게는 화면 낭독 프로그램 ‘센스리더’와 트랙볼 마우스 등도 추가로 지원합니다.

 

저소득 장애가정 학생들을 위한 온라인 강의비도 지원합니다. 온라인 개학에 따른 학생들의 통신비 부담 경감을 위해 다음 달까지 알뜰폰 서비스 ‘리브엠(Liiv M)’의 기본요금을 80% 인하했습니다. 이동통신 3사와 동일하게 EBS 등 교육사이트를 접속하는 경우 데이터 요금을 면제하기로 했습니다.

 

우리금융그룹은 교육 사각지대에 놓인 취약계층 아동·청소년의 온라인 원격학습 지원을 위해 임직원 성금 등 총 5억원을 소규모 보육시설 ‘그룹홈’에 지원합니다. 기부금은 전국 410개 그룹홈 아동 2000여명이 사용할 컴퓨터 340대와 주변기기 구입, 장애아동 200여명에 대한 보조교사 지원, 온라인교육 콘텐츠 이용권 구입 등에 사용됩니다.

 

한국씨티은행은 한국YWCA연합회와 함께 청소년들에게 금융교육을 제공합니다. 씨티은행은 최근 열린 ‘배우고 체험하는 씽크머니 금융교실’ 협약식에서 연합회에 후원금 30만달러(약 3억 6000만원)를 전달했습니다.

 

씽크머니는 지난 2006년부터 청소년들의 올바른 금융 가치관 함양을 위해 진행하고 있는 교육프로그램입니다. 씨티은행은 코로나19 확산이 진정되기 전까지는 기존 체험학습을 온라인 형태로 전환해 프로그램을 지속할 계획입니다.

 

은행권 관계자는 “코로나19 여파로 비대면 전환이 가속화될 것으로 보이는 만큼 이에 대한 준비에도 속도를 내야한다”며 “은행들도 어려운 사회적 분위기 속에서 금융 콘텐츠와 지원금 제공 등에 적극 나설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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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민지 기자 freshmj@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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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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