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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月, 코로나19 영향 속 글로벌 외환시장 향방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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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May 01, 2020, 06:05:00

달러는 약세 전환..원화는 소폭 강세 예상

 

인더뉴스 김현우 기자ㅣ 5월 글로벌 외환시장에서 달러는 완만한 약세로 전환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달러 수요 급증이 완화되고 연방준비제도(연준)의 자산규모가 증가했기 때문이다. 한편 원화는 전달까지 기업들의 배당금 역송금이라는 계절적 요인이 줄어 소폭 강세가 예상된다.

 

1일 업계에 따르면 미국 정부 부양책 등에도 달러지수(DXY)는 이달 100포인트 내외에서 머물러 있다. 최근 주요국 주가 급등, VIX(변동성 지수) 하락 등 위험자산 선호 현상이 재개됐음을 감안하면 달러는 다른 자산보다 강한 흐름을 이어온 모습이다.

 

그럼에도 업계는 달러가 완만한 약세로 전환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김효진 KB증권 연구원은 “완전 정상화까지는 상당한 시일이 걸릴 가능성이 높은 만큼 경제지표 위축은 락다운 조치 완화 이후에도 지속될 것”이라며 “5월 중 확인될 3월과 4월 미국, 유럽의 경제지표는 부진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어 “그러나 락다운 완화는 경기 위축 폭을 제한하는 부분임에는 분명하다”며 “감염자 수 증가 속도 둔화와 경제활동 재개 기대감으로 내달 중 발표될 미국과 유럽의 4월 PMI(구매관리자지수)는 하락폭이 축소됐거나 횡보하며 추가하락 하지 않았을 가능성도 있다”고 덧붙였다.

 

연준의 공격적인 자산 매입으로 인한 달러 유동성 확대가 달러 약세로 이어질 수 있다는 분석도 있다. 3월 초 4조 2000억달러였던 미 연준 자산은 6조 5000억달러로 54%나 급증했으며, ECB(유럽중앙은행) 총자산 역시 4조 7000억유로에서 5조 3000억유로로 10% 이상 늘었다.

 

김 연구원은 “연준이 자산매입 속도를 줄이고 있지만 연준의 총자산 규모가 ECB 자산 규모를 크게 상회하는 기간이 이어질 환경”이라며 “이는 달러 약세 압력으로 작용할 것”이라고 진단했다.

 

유가 상승 여부도 중요한 변수다. 김 연구원은 “당분간 유가는 급등락을 이어가겠지만 결국 상승세로 전환되고, 안전자산 선호로 인한 달러 강세 압력을 약화시킬 것”이라고 평가했다.

 

한편 원화는 이달 외국인 투자자에 대한 배당금 역송금으로 인해 약세를 보였지만 배당금 역송금이 마무리되는 5월에는 원화 강세 흐름을 이어갈 것으로 보인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건강이상설도 큰 영향을 미치지 않을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김 연구원은 “북한 관련 이슈가 원화 약세 요인으로 작용할 것이란 우려도 존재하나 사실 여부가 확인되지 않았다”며 “이전에도 북한 관련 리스크 발생 때 환율 변동이 단기간 상승 이후 빠르게 하락 안정됐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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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현우 기자 sapience@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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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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