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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B국민카드, 스타트업 육성 프로그램 ‘퓨처나인’ 참가업체 모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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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May 13, 2020, 11:05:31

수시·정시모집 등 모집형태 세분화
컨소시엄 구성해 지원책·혜택 마련

 

인더뉴스 전건욱 기자ㅣKB국민카드(사장 이동철)가 금융과 데이터 등 9개 영역에서 혁신을 선도할 스타트업을 발굴·육성하는 프로그램 ‘퓨처나인 4기’ 참가업체를 모집합니다.

 

13일 KB국민카드에 따르면 이번 4기 프로그램은 수시모집과 집중모집 등으로 모집형태를 다양화하고 공공기관과 스타트업 육성·지원기관, 투자기관 등으로 컨소시엄을 구성한 것이 특징입니다.

 

우선 협력 분야 특성에 따라 수시와 집중, 컨소시엄 모집 등 3개 유형으로 세분화해 모집합니다. 상시 모집은 카드 비즈니스와 연계성이 높은 ▲금융플랫폼·핀테크 ▲빅데이터·인공지능 ▲신사업 ▲푸드·리빙 ▲커머스·마케팅솔루션 ▲모빌리티 ▲교육·키즈 ▲엔터테인먼트 ▲웰니스 등 9개 영역에서 혁신적인 역량을 보유한 업체를 대상으로 연말까지 진행됩니다.

 

집중 모집은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대비한 ‘언택트’ 관련 스타트업과 신규 플랫폼, 신기술 기반 사업 발굴, 초개인화 등의 영역에서 밀착 협업이 가능한 스타트업을 대상으로 오는 6월 10일까지 진행할 예정입니다.

 

하반기에는 서울창조경제혁신센터, 무역협회 등과 손잡고 ▲구독경제 ▲기존 카드 비즈니스 활성화 등의 분야에서 협업이 가능한 스타트업을 공동 육성하는 컨소시엄 모집도 시행할 계획입니다.

 

프로그램 참가 스타트업에게는 컨소시엄을 구성한 10개 기관과 기업의 지원이 이뤄질 예정입니다. 대표적으로 ▲빅데이터 등 KB국민카드 보유 각종 인프라 활용 ▲시제품 제작 지원 ▲제품·서비스 판매·유통 채널 지원 ▲사무공간 지원 ▲전용 펀드 통한 투자 지원 등의 혜택이 있습니다.

 

또 KB금융그룹 주요 계열사와 사업 모델을 연계해 신사업 협업을 추진하고 필요할 경우 후속 투자 유치도 적극 지원할 방침입니다. 연말에는 전문 투자자 등 주요 관계자들을 대상으로 프로그램 성과와 참가 스타트업들의 협업 사례를 소개하는 ‘데모데이(Demo Day)’도 개최합니다.

 

KB국민카드 관계자는 “모집 방식을 다양화하고 참가업체에 대한 지원 혜택도 늘리는 등 새롭게 단장한 4기 프로그램에서 미래 생활 혁신을 선도할 아이디어와 열정을 가진 스타트업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기대한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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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건욱 기자 gu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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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래 먹통은 막아야 하는데’…증권사, 서버 증설 왜 고민하나

‘거래 먹통은 막아야 하는데’…증권사, 서버 증설 왜 고민하나

2025.04.10 08:23:20

인더뉴스 최이레 기자ㅣ최근 주식시장에서 전산장애로 인해 시세제공, 매매거래 등이 차질을 빚는 사례가 발생하면서 매매불확실성에 대한 우려가 나오고 있습니다. 증권사들도 고민하는 가운데. 매매체결시스템 서버 증설 문제가 부각되고 있습니다. 갑작스러운 주문량 급증 등에 대비해 여유있게 서버 용량을 확보해 놓을 필요가 있지만 본사와 가까운 수도권에 마땅한 데이터센터를 찾기 힘들다는 지적입니다. 수도권 전력사용 규제도 어려움으로 꼽히고 있습니다.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지난달 18일 한국거래소 매매체결시스템에서 전산장애가 발생한데 이어 이달 3일과 4일에는 키움증권 거래플랫폼 매수·매도 주문지연이 발생했습니다. 뒤이어 지난 5일에는 미국 중개증권사 거래시스템 문제이긴 하지만, 삼성증권과 대신증권, NH투자증권 등에서 미국 주식거래를 위한 시세제공이나 매매체결 확인 및 정정·취소 주문이 지연됐습니다. 이에 대해 증권사 데이터관리 또는 거래플랫폼 담당자들 사이에서는 서버 증설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모바일트레이딩시스템(MTS)과 홈트레이딩시스템(HTS) 주문 송수신 과정은 ▲투자자가 사용하는 매체인 MTS나 HTS에서 주문이 전송되면 ▲증권사 정보분배 서버를 거쳐 주문 원장 서버로 전달, 매매 정보가 취합된 후 ▲거래소 매매체결시스템으로 넘어가 최종 체결되는 구조입니다. 이 과정에서 MTS나 HTS에서 주문이 폭증하면 증권사 정보분배 서버가 일시적으로 작동을 멈추는 전산장애가 일어납니다. 이 경우 이후 과정들이 진행되지 않기 때문에 시스템이 복구되기 전까지 주문체결이 지연될 수 밖에 없습니다. 이같은 병목현상에 따른 체결지연과 같은 사고를 줄이기 위해서는 서버용량을 늘릴 필요가 있다는게 업계 관계자들의 설명입니다. 한 증권사 데이터관리 담당자는 "서버를 늘린다고 해서 전산장애가 근절된다는 보장은 없지만 아무래도 주문을 처리할 수 있는 용량이 늘기 때문에 (사고를) 줄일 수는 있을 것 같다"고 말했습니다. 일부 대형 증권사를 취재한 결과 증권사에서 평균적으로 주문을 처리할 수 있는 용량은 10만TPS(Transactions Per Second)로 추산됩니다. TPS는 초당 주문 처리 건수를 의미합니다. 예컨대 10만TPS면 1초에 최대 10만건의 주문을 처리할 수 있다는 뜻입니다. 이 주문에는 매매 거래를 포함해 체결확인, 시세조회 등이 포함됩니다. 통상 증권사 MTS와 HTS에 동시접속자가 가장 많이 몰리는 시간은 정규장 개장 10분 전인 오전 8시50분부터 9시30분입니다. 이때 일부 증권사 거래 매체에는 최대 50만명이 몰리기도 하는데 만약 개장과 동시에 접속자가 급증한다면 병목현상에 따른 접속제한이나 거래체결 지연과 같은 전산장애가 일어날 확률이 높아집니다. 50만명의 접속자가 주문을 1개씩만 내도 50만TPS가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TPS를 늘릴 수 있는 서버증설이 필요한데, 문제는 서버를 갖출 마땅한 공간이 부족한 실정입니다. 삼성증권이 올해초 발간한 보고서에 따르면 국내 상업용 데이터센터는 지난해말 기준 44개로 수요 대비 부족한 것으로 추정됩니다. 2022년에는 전년대비 1개만 늘면서 2023년까지 과부족 현상이 극심했습니다. 추진 프로젝트 절반 이상이 착공 지연된 결과라고 삼성증권은 분석했습니다. 더불어 지난해 6월 지방 개발 유도를 위한 정책인 '분산에너지 활성화 특별법' 시행으로 수도권에서 전력 확보가 어려워진 점도 증권사 서버 증설을 가로막고 있습니다. 한 증권사 인프라 담당자에 따르면 증권사에서 하루 거래를 처리하는데 필요한 전력 소비량은 평균 15~17MW(메가와트)입니다. 이런 상황에서 '5MW 이상의 전력수요가 발생해 전력계통에 부담을 줄 경우 한국전력이 공급을 중단할 수 있다'는 특별법 조항도 부담스럽다는 설명입니다. 이 증권사 관계자는 "시설 확충을 한다면 관리와 접근이 용이한 수도권이 후보지가 될 가능성이 크지 않겠냐"며 "계약조건이나 보안 안정성, 입지 등을 충족하는 물건을 찾는게 관건이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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