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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 사태로 대출 급증...커지는 연체 우려에 은행권 ‘긴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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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May 13, 2020, 11:05:23

지난달 대출 잔액 1400조 넘어..3~4월에만 46조 늘어 전년보다 4배↑
실물경기 악화에 부실화 가능성 커져..은행들 대손충당금 적립 확대

 

인더뉴스 박민지 기자ㅣ경기악화와 저금리 장기화 기조 속에서 코로나19 사태로 은행들의 대출 잔액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로 인해 은행의 부실대출에 대한 우려도 함께 커지고 있습니다.

 

13일 은행권에 따르면 KB국민·신한·하나·우리·NH농협·IBK기업은행 등 6대 시중은행의 지난달 말 기준 총 대출잔액 규모는 1400조 1225억원으로 집계됐습니다. 2월 말 1353조 9046억원에서 3월 말 1375조 3135억원으로 증가한 뒤 다시 1400조원을 넘어섰습니다.

 

코로나19 확산이 본격화한 올해 3~4월 대출잔액이 3.41%(46조 2179억원) 증가했습니다. 이 기간 월평균 대출 증가액은 지난해 전체 월평균 증가액(6조3201억원)의 3.7배에 이릅니다.

 

기업대출 잔액도 큰 폭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한국은행이 발표한 ‘2020년 4월 중 금융시장 동향’에 따르면 지난달 은행권 기업대출 잔액은 929조 2000억원으로 한 달 전보다 27조 9000억원 증가했습니다. 통계 집계가 시작된 지난 2009년 6월 이후 최대 증가폭입니다.

 

대기업의 은행대출은 지난달 11조 2000억원 증가했습니다. 코로나19로 유동성 확보를 비롯한 회사채·기업어음(CP) 상환자금 마련 등을 위한 자금 수요가 커졌기 때문입니다. 4월 중 회사채시장 내 순발행 규모는 1000억원 늘었습니다.

 

중소기업 은행대출은 16조 6000억원 불었습니다. 지난 3월 증가분(8조원)의 두 배 수준입니다. 이 중 자영업자 등 개인사업자 대출 증가액은 10조 8000억원입니다. 소상공인 대상 초저금리 대출 등 정부가 적극적인 정책 지원에 나선 결과입니다.

 

문제는 이 같은 대출 증가가 부실로 돌아올 수 있다는 점입니다. 일반적으로 대출 증가는 은행의 이자이익 확대를 가져와 수익성에 긍정적인 영향으로 작용합니다. 그러나 지금의 급격한 대출 증가세는 코로나19 확산이라는 특수한 상황에서 방생한 만큼 연체율 증가 등 위험성이 존재합니다.

 

코로나19 피해자에 대한 정부의 금융 지원 강화로 발생한 대출은 조기·정상 상환이 쉽지 않을 수 있습니다. 또 실물경기 전망 악화 등으로 인해 연체·부실차주가 급증할 가능성이 늘어날 수 있다는 것도 부담입니다.

 

실제로 최근 여신건전성을 뜻하는 연체율은 악화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올해 1분기 은행 실적자료를 보면 은행권 연체율은 대체로 악화했습니다. 신한은행은 지난해 말 0.26%에서 올해 1분기 0.31%로 상승했습니다. 같은 기간 기업은행은 0.47%에서 0.52%로 올라갔습니다.

 

우리·하나은행은 0.01%포인트씩 증가했습니다. 우리은행은 0.30%에서 0.31%, 하나은행은 0.14%에서 0.15%가 됐습니다. 국민은행만 0.24%로 지난해 말과 동일했습니다.

 

현재 은행들은 올해 1분기 대손충당금을 쌓으며 부실대출에 대비하고 있습니다. 대손충당금이란 금융기관이 대출금 등을 받지 못할 경우를 대비해 설정하는 계정을 뜻합니다.

 

신한은행은 전분기보다 90억원 늘어난 968억원을 쌓았고, 국민은행은 787억원을 충당했습니다. 하나은행과 우리은행도 각각 364억원, 480억원을 더했습니다.

 

은행권 관계자는 “단기 유동성 부족에 대비한 대기업 대출 증가와 은행 연체율 증가 등 코로나19 영향은 지난 3월부터 본격화했다”며 “2분기부터 코로나19 여파가 본격적으로 나타날 것”이라고 내다봤습니다.

 

이어 그는 “현재 코로나19 민감 업종들을 일괄적으로 점검한 상태”라며 “연체율을 지속적으로 주시하며 안정적으로 유지하는데 집중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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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민지 기자 freshmj@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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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더필드]네스프레소·블루보틀 협업, ‘놀라’로 한국 아이스커피 공략

[인더필드]네스프레소·블루보틀 협업, ‘놀라’로 한국 아이스커피 공략

2025.07.11 08:3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커피 브랜드 네스프레소가 블루보틀과 손잡고 신제품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선보였습니다. 올해 들어 벌써 2번째 협업입니다. 네스프레소는 협업을 통해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는 커피 포트폴리오를 확대해 회사의 ‘버츄오 시스템’을 한국형 홈카페 대표 플랫폼으로 키우겠다는 계획입니다. 10일 네스프레소는 서울시 성수동 카인드서울에서 글로벌 스페셜티 커피브랜드 블루보틀 커피와 '놀라 스타일 블렌드' 출시를 기념하는 론칭 미디어 행사를 개최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이번 미디어데이를 통해 네스프레소가 올해 지향하는 ‘협업’의 가치를 전하는데 중점을 뒀습니다. 이번 신제품은 지난 2월 출시돼 조기 완판된 ‘블루보틀 블렌드 No.1’에 이은 블루보틀과의 두번째 협업 커피입니다. 양사는 이번 협업이 단발성 콜라보가 아닌 두 브랜드의 장기적이고 전략적인 파트너십 일환이라는 점을 강조했습니다. 라이언 서 블루보틀 코리아 대표는 "회사를 거의 10년 정도 다니면서 가장 많이 들은 말이 '블루보틀은 미니멀 브랜드'라는건데 그게 사실이라면 우리가 진짜 필요한 것들만 해왔기 때문"이라며 "그동안 많은 메뉴와 제품을 개발해온 것을 생각해봤을 때 이번 '놀라'가 그걸 잘 보여주는 예"라고 말했습니다. 블루보틀의 ‘놀라’는 창립자인 제임스 프리먼이 미국 남부 뉴올리언스지역의 전통 치커리 커피 문화에서 영감을 받아 개발한 메뉴입니다. 이번 '놀라 스타일 블렌드'는 블루보틀의 시그니처 음료인 ‘놀라’를 네스프레소의 버츄오 시스템으로 재해석했습니다. '놀라 스타일 블렌드'에는 커피·치커리·설탕·우유 딱 네가지 재료만 들어갑니다. 브라질산 최고급 아라비카 원두와 멕시코산 프리미엄 로부스타 원두를 블렌딩하고 치커리 향을 더해 부드러우면서도 고소한 곡물 향과 은은한 캐러멜 노트를 구현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이승오 네스프레소 마케팅 본부장은 "한국은 전 세계에서도 손꼽히는 커피소비 시장이며 특히 아이스 커피에 대한 애정이 매우 높은 나라"라며 "네스프레소는 다양한 브랜드와의 전략적 파트너십을 통해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춘 홈카페 경험을 다각화하고자 한다"고 말했습니다. 현장에서는 네스프레소 커피 전문가 바드가 신제품의 풍미를 효과적으로 즐길 수 있는 추천 레시피를 제안했습니다. 귀리 음료와 약간의 설탕을 더해 차갑게 즐기면 한층 더 풍부한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경험할 수 있다는 설명입니다. 뉴올리언스 전통 디저트 ‘베녜’가 함께 제공됐습니다. 이날 뉴올리언스 재즈 밴드 '쏘왓놀라'가 특별 게스트로 출연해 ‘놀라 스타일 블렌드’의 탄생 배경이 된 뉴올리언스의 감성과 어울리는 라이브 퍼포먼스를 선보였습니다. 이번 협업의 연장선으로 네스프레소는 블루보틀의 주요 5개 매장(성수·압구정·판교·연남·부산 기장)에 ‘NOLA 존’을 구성했습니다. 소비자들이 네스프레소의 버츄오 머신과 협업 블렌드를 직접 경험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전 세계 93개국에 791개 부티크(지난해 기준)을 보유한 글로벌 기업입니다. 한국에는 2007년 진출해 18년간 사업을 이어오고 있습니다. 특히 네스프레소는 아이스커피를 즐기는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춰 매년 여름마다 시즌 한정 커피를 선보이고 있습니다. 이는 커피에 대한 한국인의 애정, 특히 아이스커피 사랑이 유별나기 때문입니다. 한국의 연간 커피 소비량은 405잔으로 세계 평균(152잔)보다 2.6배 이상 높습니다. 이에 네스프레소는 올해 전략 키워드로 ‘협업’을 선정하고 ‘버츄오 시스템’을 한국형 홈카페 대표 플랫폼으로 확장하겠다는 목표를 제시했습니다. 현재 한국은 아이스 커피와 스페셜티 커피에 대한 높은 관심을 바탕으로 글로벌 커피 트렌드를 이끄는 핵심 시장 중 하나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이번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통해 아이스 커피를 사랑하는 한국 소비자들에게 새로운 여름의 커피 경험을 제안한다는 계획입니다. 라이언 서 블루보틀 코리아 대표는 "네스프레소와 앞으로 이번 놀라와 같은 제품을 개발할 것을 생각하면 기대감이 크다. 더 많은 분들이 언제 어디서나 더 편하게 이 맛을 알 수 있게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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