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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 패닉을 뚫고”...쌍용건설의 ‘적도기니 탈출 작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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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May 14, 2020, 11:05:30

한국 대사관-쌍용건설, 적도기니 현장 직원 복귀시켜
코로나19로 하늘길 막혔는데..스페인 특별기 빌려 귀환

 

인더뉴스 이재형 기자ㅣ“적도기니에서 스페인과 런던을 거쳐 37시간만에 한국에 돌아왔을 때는 눈물이 글썽거릴 정도로 기뻤어요. 적도기니 정부와 한국 대사관의 헌신적인 봉사와 회사의 순발력 있는 대처에 깊이 감사 드립니다. 대한민국 국민으로서 매우 자랑스럽습니다.”(이번에 귀국한 쌍용건설 모 대리)

 

적도기니에서 코로나19 감염증이 퍼지자 현지의 쌍용건설 직원 등 한국인들이 스페인의 특별기를 타고 일시 귀국한 사실이 뒤늦게 알려지면서 관심을 끌고 있습니다. 현지의 이동이 봉쇄된 극한의 상황에서 한국 대사관과 쌍용건설의 신속하고 적극적인 대처가 빛났습니다.

 

쌍용건설은 지난달 23일 쌍용건설 직원 10명(협력업체 직원 7명 포함)이 스페인 정부가 자국민 이송을 위해 준비한 특별기를 타고 스페인 마드리드와 영국 런던을 경유해 무사히 귀국했다고 14일 알렸습니다.

 

이 때는 코로나19 사태로 국가간 이동이 봉쇄돼 귀국 항공편이 없었습니다. 적도기니 한국 대사관(분관)은 대한민국 국민이 '스페인' 특별기를 이용할 수 있도록 도왔습니다.

 

이에 한국 대사관은 스페인 정부가 자국민 이송을 위해 특별기를 준비한다는 정보를 확인, 외교라인을 통해 한국인도 탑승할 것을 요청했습니다. 스페인 정부는 '마드리드 공항을 벗어나지 않는' 조건으로 탑승을 허락했습니다.

 

어렵게 항공편은 마련했지만 공항까지 가는 데도 난항을 겪었습니다. 적도기니 정부가 자국 내 이동을 전면 금지했기 때문입니다.

 

쌍용건설은 적도기니 정부에 직원들이 공항까지 이동할 수 있게 허용해달라고 요청했습니다. 이에 적도기니 정부는 정부 소유 특별기를 타고 공항까지 이동하도록 배려했습니다. 쌍용건설이 적도기니에서 9년간 쌓아온 신뢰가 있기에 가능했던 조처였습니다.

 

특별기에는 쌍용건설 직원과 현지의 협력업체 소속 한국인이 탑승했습니다. 직원들이 자율적으로 귀국자를 선정, 지병으로 건강이 안좋은 직원과 개인사정이 있는 협력업체 직원들 10명이 1차 귀국자로 선발됐습니다.

 

귀국자들은 전원 2주 동안 자택에서 자가 격리 후 무사히 본업으로 돌아간 상태입니다.

 

쌍용건설 관계자는 “해외에서는 코로나19 사태에도 국가와 회사를 대표해 자긍심을 갖고 국위선양과 외화소득을 위해 열심히 일하는 역군들이 많다는 점을 알아줬으면 좋겠다”고 전했습니다.

 

또 지난 9일에는 쌍용건설 직원 10명(협력업체 직원 7명 포함)이 적도기니 정부가 제공한 특별기를 타고 추가로 귀국했습니다. 쌍용건설과 적도기니 정부의 끈끈한 신뢰를 또 한 번 확인하는 계기가 됐습니다.

 

이 특별기는 적도기니 정부가 구입할 코로나 관련 물품과 쌍용건설이 적도기니 정부에 기부할 진단키트, 마스크, 산소호흡기 등을 싣고 이달 복귀할 계획입니다.

 

한편 쌍용건설은 지난 2011년 적도기니에 진출한 후 총 20여개의 프로젝트를 완료했고, 현재 바타(BATA) 공항청사 공사 등 4개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쌍용건설이 적도기니에서 수주한 공사는 약 1조원에 달합니다. 지금도 적도기니 현장에서는 쌍용건설 직원 총 46명(쌍용건설 직원 12명, 협력업체 직원 34명)이 근무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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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재형 기자 silentrock@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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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중공업, 3411억 규모 원유운반선 3척 수주

삼성중공업, 3411억 규모 원유운반선 3척 수주

2025.10.24 11:42:06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삼성중공업[010140]은 라이베리아 지역 선주로부터 원유운반선 3척을 3411억원에 수주했다고 24일 공시했습니다. 이번 계약으로 삼성중공업은 올해 총 52억달러 규모의 수주를 기록했습니다. 상선 부문은 수주목표 58억달러 중 45억달러(78%)를 수주했고, 해양 부문은 7억달러 규모의 예비 작업 수주에 이어 코랄 FLNG와 델핀 FLNG 수주로 목표액 40억달러 수주를 예상하고 있습니다. 연간 수주 현황은 선종 별로 LNG운반선 7척, 셔틀탱커 9척, 컨테이너운반선 2척, 에탄운반선 2척, 원유운반선 9척, 해양생산설비(1기) 예비 계약 등 30척입니다. 다양한 선종으로 수주 포트폴리오를 넓혀 나가고 있습니다. 특히 이번에 수주한 원유운반선 3척은 베트남 조선소에서 건조할 예정으로 알려저 업계의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삼성중공업은 거제조선소를 기술개발 허브로 육성하는 한편 LNG운반선, 친환경 컨테이너선, FLNG 등 고부가 가치 선박 건조 중심으로 특화하고 있습니다. 반면 원유운반선의 경우 설계, 주요 장비 구매 조달은 삼성중공업이 수행하고, 전선(全船) 건조는 중국은 물론 동남아시아 및 국내 조선소에 맡기는 방식으로 글로벌 오퍼레이션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삼성중공업은 지난해 7월 그리스 센트로핀과 11월 다이나콤 탱커스에서 수주한 원유운반선 총 8척을 싱가폴 팍스오션 그룹 산하 중국 주산 조선소에서 전선 건조하고 있습니다. 올해 9월 그리스 뉴쉬핑에서 수주한 원유운반선 2척은 국내에서 건조할 예정으로 이러한 협업 모델을 통해 국내 중소형 조선소와 상생 협력을 확대해 나갈 방침입니다. 삼성중공업 관계자는 "최근 삼성중공업은 '인도 스완조선소' 와 조선사업 협력을, 미국 '비거마린그룹'과도 MRO를 포함한 전략적 협력 관계를 구축하는 등 글로벌네트워크를 확장하고 있다"며 "급변하는 시장 환경에 대응해 지속 가능하고 경쟁력 있는 유연 생산 체계 구축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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