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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 패닉을 뚫고”...쌍용건설의 ‘적도기니 탈출 작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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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May 14, 2020, 11:05:30

한국 대사관-쌍용건설, 적도기니 현장 직원 복귀시켜
코로나19로 하늘길 막혔는데..스페인 특별기 빌려 귀환

 

인더뉴스 이재형 기자ㅣ“적도기니에서 스페인과 런던을 거쳐 37시간만에 한국에 돌아왔을 때는 눈물이 글썽거릴 정도로 기뻤어요. 적도기니 정부와 한국 대사관의 헌신적인 봉사와 회사의 순발력 있는 대처에 깊이 감사 드립니다. 대한민국 국민으로서 매우 자랑스럽습니다.”(이번에 귀국한 쌍용건설 모 대리)

 

적도기니에서 코로나19 감염증이 퍼지자 현지의 쌍용건설 직원 등 한국인들이 스페인의 특별기를 타고 일시 귀국한 사실이 뒤늦게 알려지면서 관심을 끌고 있습니다. 현지의 이동이 봉쇄된 극한의 상황에서 한국 대사관과 쌍용건설의 신속하고 적극적인 대처가 빛났습니다.

 

쌍용건설은 지난달 23일 쌍용건설 직원 10명(협력업체 직원 7명 포함)이 스페인 정부가 자국민 이송을 위해 준비한 특별기를 타고 스페인 마드리드와 영국 런던을 경유해 무사히 귀국했다고 14일 알렸습니다.

 

이 때는 코로나19 사태로 국가간 이동이 봉쇄돼 귀국 항공편이 없었습니다. 적도기니 한국 대사관(분관)은 대한민국 국민이 '스페인' 특별기를 이용할 수 있도록 도왔습니다.

 

이에 한국 대사관은 스페인 정부가 자국민 이송을 위해 특별기를 준비한다는 정보를 확인, 외교라인을 통해 한국인도 탑승할 것을 요청했습니다. 스페인 정부는 '마드리드 공항을 벗어나지 않는' 조건으로 탑승을 허락했습니다.

 

어렵게 항공편은 마련했지만 공항까지 가는 데도 난항을 겪었습니다. 적도기니 정부가 자국 내 이동을 전면 금지했기 때문입니다.

 

쌍용건설은 적도기니 정부에 직원들이 공항까지 이동할 수 있게 허용해달라고 요청했습니다. 이에 적도기니 정부는 정부 소유 특별기를 타고 공항까지 이동하도록 배려했습니다. 쌍용건설이 적도기니에서 9년간 쌓아온 신뢰가 있기에 가능했던 조처였습니다.

 

특별기에는 쌍용건설 직원과 현지의 협력업체 소속 한국인이 탑승했습니다. 직원들이 자율적으로 귀국자를 선정, 지병으로 건강이 안좋은 직원과 개인사정이 있는 협력업체 직원들 10명이 1차 귀국자로 선발됐습니다.

 

귀국자들은 전원 2주 동안 자택에서 자가 격리 후 무사히 본업으로 돌아간 상태입니다.

 

쌍용건설 관계자는 “해외에서는 코로나19 사태에도 국가와 회사를 대표해 자긍심을 갖고 국위선양과 외화소득을 위해 열심히 일하는 역군들이 많다는 점을 알아줬으면 좋겠다”고 전했습니다.

 

또 지난 9일에는 쌍용건설 직원 10명(협력업체 직원 7명 포함)이 적도기니 정부가 제공한 특별기를 타고 추가로 귀국했습니다. 쌍용건설과 적도기니 정부의 끈끈한 신뢰를 또 한 번 확인하는 계기가 됐습니다.

 

이 특별기는 적도기니 정부가 구입할 코로나 관련 물품과 쌍용건설이 적도기니 정부에 기부할 진단키트, 마스크, 산소호흡기 등을 싣고 이달 복귀할 계획입니다.

 

한편 쌍용건설은 지난 2011년 적도기니에 진출한 후 총 20여개의 프로젝트를 완료했고, 현재 바타(BATA) 공항청사 공사 등 4개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쌍용건설이 적도기니에서 수주한 공사는 약 1조원에 달합니다. 지금도 적도기니 현장에서는 쌍용건설 직원 총 46명(쌍용건설 직원 12명, 협력업체 직원 34명)이 근무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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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재형 기자 silentrock@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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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PC, ‘변화와 혁신 추진단’ 출범…”안전 강화한 새공장 조속히 건립 권고”

SPC, ‘변화와 혁신 추진단’ 출범…”안전 강화한 새공장 조속히 건립 권고”

2025.07.22 16:27:19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SPC그룹 ‘변화와 혁신 추진단’이 출범했습니다. 이 조직은 그룹이 당면한 과제 해결에 방향성을 제시하고 각사 대표 협의체인 ‘SPC커미티’에 개선방안을 권고하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추진단은 지난 21일 서울 양재동 SPC1945 사옥에서 출범식과 함께 첫 회의를 갖고 안전을 강화한 신규공장 건립 권고안을 채택했습니다. 추진단 의장은 허진수 파리크라상 사장이 맡습니다. 사내 위원은 SPC그룹 도세호 대표이사를 비롯해 파리크라상·SPC삼립·비알코리아·SPC GFS·섹타나인·SPL 등 계열사 대표이사와 임원 등 총 10명으로 구성됩니다. 노동조합의 남녀 대표가 위원으로 참여해 현장의 목소리들이 새로운 변화의 방향에 적극 반영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사외위원으로는 장성현 대한항공 IT/마케팅부문 부사장(CMO)을 위촉했습니다. 글로벌 기업 오라클 출신의 장성현 부사장은 IT를 기반으로 기획∙마케팅 등 다양한 분야에 전문성을 갖췄습니다. SPC는 대한항공의 경영시스템 혁신을 이끈 경험을 바탕으로 SPC그룹이 구조적 변화를 추진하는 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했습니다. 추진단 출범과 함께 안전시스템·행복한 일터·준법 등 3개의 소위원회도 구성했습니다. ‘안전시스템 소위원회’는 도세호 대표이사가 위원장을 맡고 외부 법률·산업안전 전문가와 함께 안전 중심의 시스템 구축에 나섭니다. ‘행복한 일터 소위원회’의 위원장은 송영수 파리크라상 노조위원장을 임명하고, 김세은 파리크라상 노조 여성부위원장이 함께 참여해 근로환경 개선과 노사간 신뢰회복 방안을 모색합니다. ‘준법 소위원회’는 이승환 파리크라상 컴플라이언스실장을 위원장으로 그룹 준법경영의 체계적 이행을 추진합니다. 허진수 의장과 각 위원들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첫 회의에서 추진단은 안전경영 강화를 위해 ‘안전 스마트 공장 (IoT기술을 통해 안전을 대폭 강화한 공장)’ 건립을 조속히 추진할 것을 SPC커미티에 권고하기로 했습니다. 안전 스마트 공장은 인공지능(AI) 기술과 IoT센서·로봇 등 디지털 시스템을 대폭 도입해 현장 근로자의 안전성을 확보하는 생산시설을 말합니다. 기존 공장들의 부담을 낮출 수 있도록 생산 물량 일부를 이 공장으로 이관시켜 업무량과 근로 시간을 줄이는 방안도 제시됐습니다. 야간근로 축소 등 생산직군 근무제 개선 추진도 논의됐습니다. SPC커미티는 추진단의 권고를 수용해 구체적인 실행 방안을 마련할 계획입니다. 김세은 파리크라상 노조 여성부위원장은 “그룹 경영진 등이 한 자리에 모인 가운데 행복한 일터를 만들기 위한 방안을 논의할 수 있게 되어 기대가 크다. 현장의 안전과 근로환경, 직원복지에 대한 노동자들의 생생한 의견을 추진단에 적극 개진해 실질적인 현장의 변화로 이어질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습니다. SPC그룹 관계자는 “변화와 혁신 추진단은 그룹의 쇄신과 변화 의지를 구체적인 실천으로 이끌어내는 구심점 역할을 하게 된다. 현장의 목소리와 외부 전문가의 조언을 적극 반영하고, 불합리한 관행이나 시대의 흐름에 따르지 못한 업무시스템을 과감하게 고치도록 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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