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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 패닉을 뚫고”...쌍용건설의 ‘적도기니 탈출 작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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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May 14, 2020, 11:05:30

한국 대사관-쌍용건설, 적도기니 현장 직원 복귀시켜
코로나19로 하늘길 막혔는데..스페인 특별기 빌려 귀환

 

인더뉴스 이재형 기자ㅣ“적도기니에서 스페인과 런던을 거쳐 37시간만에 한국에 돌아왔을 때는 눈물이 글썽거릴 정도로 기뻤어요. 적도기니 정부와 한국 대사관의 헌신적인 봉사와 회사의 순발력 있는 대처에 깊이 감사 드립니다. 대한민국 국민으로서 매우 자랑스럽습니다.”(이번에 귀국한 쌍용건설 모 대리)

 

적도기니에서 코로나19 감염증이 퍼지자 현지의 쌍용건설 직원 등 한국인들이 스페인의 특별기를 타고 일시 귀국한 사실이 뒤늦게 알려지면서 관심을 끌고 있습니다. 현지의 이동이 봉쇄된 극한의 상황에서 한국 대사관과 쌍용건설의 신속하고 적극적인 대처가 빛났습니다.

 

쌍용건설은 지난달 23일 쌍용건설 직원 10명(협력업체 직원 7명 포함)이 스페인 정부가 자국민 이송을 위해 준비한 특별기를 타고 스페인 마드리드와 영국 런던을 경유해 무사히 귀국했다고 14일 알렸습니다.

 

이 때는 코로나19 사태로 국가간 이동이 봉쇄돼 귀국 항공편이 없었습니다. 적도기니 한국 대사관(분관)은 대한민국 국민이 '스페인' 특별기를 이용할 수 있도록 도왔습니다.

 

이에 한국 대사관은 스페인 정부가 자국민 이송을 위해 특별기를 준비한다는 정보를 확인, 외교라인을 통해 한국인도 탑승할 것을 요청했습니다. 스페인 정부는 '마드리드 공항을 벗어나지 않는' 조건으로 탑승을 허락했습니다.

 

어렵게 항공편은 마련했지만 공항까지 가는 데도 난항을 겪었습니다. 적도기니 정부가 자국 내 이동을 전면 금지했기 때문입니다.

 

쌍용건설은 적도기니 정부에 직원들이 공항까지 이동할 수 있게 허용해달라고 요청했습니다. 이에 적도기니 정부는 정부 소유 특별기를 타고 공항까지 이동하도록 배려했습니다. 쌍용건설이 적도기니에서 9년간 쌓아온 신뢰가 있기에 가능했던 조처였습니다.

 

특별기에는 쌍용건설 직원과 현지의 협력업체 소속 한국인이 탑승했습니다. 직원들이 자율적으로 귀국자를 선정, 지병으로 건강이 안좋은 직원과 개인사정이 있는 협력업체 직원들 10명이 1차 귀국자로 선발됐습니다.

 

귀국자들은 전원 2주 동안 자택에서 자가 격리 후 무사히 본업으로 돌아간 상태입니다.

 

쌍용건설 관계자는 “해외에서는 코로나19 사태에도 국가와 회사를 대표해 자긍심을 갖고 국위선양과 외화소득을 위해 열심히 일하는 역군들이 많다는 점을 알아줬으면 좋겠다”고 전했습니다.

 

또 지난 9일에는 쌍용건설 직원 10명(협력업체 직원 7명 포함)이 적도기니 정부가 제공한 특별기를 타고 추가로 귀국했습니다. 쌍용건설과 적도기니 정부의 끈끈한 신뢰를 또 한 번 확인하는 계기가 됐습니다.

 

이 특별기는 적도기니 정부가 구입할 코로나 관련 물품과 쌍용건설이 적도기니 정부에 기부할 진단키트, 마스크, 산소호흡기 등을 싣고 이달 복귀할 계획입니다.

 

한편 쌍용건설은 지난 2011년 적도기니에 진출한 후 총 20여개의 프로젝트를 완료했고, 현재 바타(BATA) 공항청사 공사 등 4개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쌍용건설이 적도기니에서 수주한 공사는 약 1조원에 달합니다. 지금도 적도기니 현장에서는 쌍용건설 직원 총 46명(쌍용건설 직원 12명, 협력업체 직원 34명)이 근무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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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재형 기자 silentrock@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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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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