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LG전자가 국내 협력사들에 화재 예방 지침을 내리고 안전 점검을 강화했습니다. 협력사 안전 재고를 위해 상생차원에서 나선 것이라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LG전자는 최근 협력사 대상 ‘화기작업사전공지제’를 ‘화기작업사전신고의무제‘로 변경했다고 15일 밝혔습니다. 협력사가 용접, 용단 등 화기 작업 전에 LG전자에 신고하도록 했습니다.
LG전자는 사전점검표를 전달해 협력사가 현장 안전 상태를 미리 파악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소방장비와 불티가 튀지 않도록 막는 방지커버도 설치했습니다. 또한 LG전자 전문인력이 현장에서 작업이 안전하게 진행되도록 지원합니다.
화재 예방 차원에서 협력사 대상 정기 점검도 합니다. 지난 2015년부터 매년 LG전자가 직접 방문해 사업장에 화재나 안전사고 위험이 있는지를 확인합니다. 소방, 안전, 전기, 화학물질 등 6개 영역으로 구분해 진행합니다.
점검 대상은 ▲전기콘센트·소화기·소화전 관리 상태 ▲열화상 카메라를 활용한 과부하 및 과전류 여부 ▲가스누출 여부 ▲설비안전장치 상태 ▲스프링클러·방화벽·비상대피로 등 확산방지장치 상태 등입니다.
이 결과를 바탕으로 협력사가 안전 수준을 높일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화재가 자주 발생하는 시기에는 특별점검을 별도로 합니다. 이때는 전열기 사용이나 정전기 발생 등을 집중적으로 확인합니다. 이밖에 고위험군 협력사는 격월 단위로 방문해 안전 상태를 확인합니다.
점검 외에도 LG전자는 협력사에 일일점검시트를 배포해 관리를 독려하고 있습니다. 연 2회 오프라인 교육도 합니다.
이시용 LG전자 구매경영센터장 전무는 “화재 예방과 안전 관리는 절대 타협해서는 안 되는 기본 원칙”이라며 “협력사가 화재 예방과 안전 관리를 경영의 한 축으로 생각하고 스스로 철저히 관리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