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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전자, 협력사 화재 예방 조치 강화...‘화기작업사전신고제’ 운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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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May 15, 2020, 10:05:54

협력사에서 화기 작업 시 LG전자에 신고해야
정기·집중 점검 병행..연 2회 오프라인 교육도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LG전자가 국내 협력사들에 화재 예방 지침을 내리고 안전 점검을 강화했습니다. 협력사 안전 재고를 위해 상생차원에서 나선 것이라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LG전자는 최근 협력사 대상 ‘화기작업사전공지제’를 ‘화기작업사전신고의무제‘로 변경했다고 15일 밝혔습니다. 협력사가 용접, 용단 등 화기 작업 전에 LG전자에 신고하도록 했습니다.

 

LG전자는 사전점검표를 전달해 협력사가 현장 안전 상태를 미리 파악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소방장비와 불티가 튀지 않도록 막는 방지커버도 설치했습니다. 또한 LG전자 전문인력이 현장에서 작업이 안전하게 진행되도록 지원합니다.

 

 

화재 예방 차원에서 협력사 대상 정기 점검도 합니다. 지난 2015년부터 매년 LG전자가 직접 방문해 사업장에 화재나 안전사고 위험이 있는지를 확인합니다. 소방, 안전, 전기, 화학물질 등 6개 영역으로 구분해 진행합니다.

 

점검 대상은 ▲전기콘센트·소화기·소화전 관리 상태 ▲열화상 카메라를 활용한 과부하 및 과전류 여부 ▲가스누출 여부 ▲설비안전장치 상태 ▲스프링클러·방화벽·비상대피로 등 확산방지장치 상태 등입니다.

 

이 결과를 바탕으로 협력사가 안전 수준을 높일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화재가 자주 발생하는 시기에는 특별점검을 별도로 합니다. 이때는 전열기 사용이나 정전기 발생 등을 집중적으로 확인합니다. 이밖에 고위험군 협력사는 격월 단위로 방문해 안전 상태를 확인합니다.

 

점검 외에도 LG전자는 협력사에 일일점검시트를 배포해 관리를 독려하고 있습니다. 연 2회 오프라인 교육도 합니다.

 

이시용 LG전자 구매경영센터장 전무는 “화재 예방과 안전 관리는 절대 타협해서는 안 되는 기본 원칙”이라며 “협력사가 화재 예방과 안전 관리를 경영의 한 축으로 생각하고 스스로 철저히 관리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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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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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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