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전건욱 기자ㅣ교보생명이 고도화·지능화되는 보험사기로부터 금융소비자를 보호하기 위해 보험사기 예방·심사 시스템인 ‘K-FDS(Kyobo Fraud Detection System)’를 도입합니다.
26일 교보생명에 따르면 이 시스템은 인공지능(AI)이 스스로 보험사기 특징을 선택하고 학습해 이와 유사한 행동을 보이는 대상을 찾아내는 방식으로 작동합니다. 이를 통해 직관이나 경험에만 의존했던 이전 방식에 비해 보험사기 의심 건을 조기에 발견할 수 있습니다.
특히 순수 보험사기 의심 유형과 사례를 빠르게 발견하고 대응하는 데에 초점이 맞춰져 있습니다. 보험 계약이나 사고 정보 등의 데이터를 수집, 머신러닝 기법과 로봇 프로세스 자동화(RPA)를 활용해 보험사기 의심사례가 빈번히 발생한 질병·상해군을 자동으로 그룹핑 합니다.
또 조직화된 보험사기에 대응하기 위해 공모 의심자를 자동으로 찾고 해당 병원과 보험 모집인과의 연관성 분석도 지원합니다. K-FDS는 지난 2018년 7월부터 시범운영을 시작했으며 현재까지 200여건의 보험사기 의심건을 찾아 부당보험금 지급을 방지했습니다.
교보생명 관계자는 “이번 K-FDS 구축으로 적시성 있는 보험사기 예측과 선제적 대응으로 건전한 보험문화 정착과 소비자 보호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