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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청과·이비인후과, 코로나19로 4월 처방액·처방건수 급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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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May 26, 2020, 11:05:07

유비케어, 유비스트 기반 코로나19 데이터 분석 자료 발표
소아 청소년과·이빈후과, 처방건수 기준 각각 76%·63% ↓

인더뉴스 남궁경 기자ㅣ디지털 헬스케어 솔루션 대표 기업 유비케어가 자사의 원외처방통계 데이터 분석 솔루션인 ‘UBIST'(유비스트)를 통해 도출된 국내 코로나19 관련 데이터의 분석 결과를 발표했습니다. 내원 환자와 연령대, 진료과목 처방조제액, 처방 건수 등 국내 의료시장 전반의 변동 사항에 대한 다각적인 분석 내용이 담겼습니다.   

 

26일 유비케어에 따르면 이번 결과는 ‘UBIST’를 활용해 진행됐으며 국내 첫 코로나19 확진자가 발생한 이후 2~4월 3개월 간의 데이터를 집중 분석했습니다.  

 

지난 2월 ‘31번 확진자’ 발생 후 정부는 폭발적으로 치솟은 코로나19 감염 환자수를 억제하고자, 3월 22일 강력한 ‘사회적 거리두기’를 전국적으로 시행했는데요. 이 영향으로 2월과 3월까지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상승하던 처방조제액이 4월 들어 9% 감소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특히 소아청소년과와 이비인후과에서 감소세가 뚜렷하게 나타났습니다. 소아청소년과의 경우 처방조제 총액과 처방 건수가 3월과 4월 큰 폭으로 감소했습니다. 특히 4월에는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처방조제액 총액 기준 52%, 처방건수 기준 76% 급감했으며, 이비인후과 또한 각각 52%, 63% 줄어든 수치를 보였습니다. 반면에 피부과와 마취통증의학과 등 감염의 위험이 상대적으로 적은 진료과는 2~4월 기존의 상승 곡선을 무난하게 유지했습니다.

 

연령별 병원 방문 경향을 보면, 지난 3월과 4월에 10대 이하에서 처방건수가 각각 67%, 76% 감소한 수치를 나타냈습니다. 회사 측은 어린이집, 유치원 휴원과 전국 학교 개학 연기 등으로 집단생활이 줄어들면서 유행병 확산 예방 효과가 있었고, 면역력이 약한 영유아의 병원 기피 현상도 원인이 됐을 것으로 파악했습니다.

 

반면 3월 60대 이상에서 처방건수가 5% 감소하는 동안 처방량은 4% 상승했는데요. 회사는 병원 방문횟수를 줄이기 위한 장기 처방이 늘어났을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손 씻기와 마스크 착용 등 국민의 생활 습관이 크게 변하면서, 철저한 개인 위생 관리가 ‘감기 발병률’에도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됐습니다. 4월간 급성비인두염(감기) 관련 처방이 전년 동기 대비 71% 줄어, 각종 질병 가운데 가장 큰 폭의 감소세를 기록했는데요. 3월에 이어 4월에도 종전의 증가세를 유지한 본태성(일차성) 고혈압(13%) 이나 당뇨(14%), 아토피 피부염(3%) 등 기타 만성 질환들의 처방 건수와는 대비됐습니다.

 

상급종합병원 이용률도 줄었습니다. 상급종합병원의 처방조제 총액이 지난 2월부터 감소세를 보이며 줄어들다가 4월 11%까지 감소했는데요. 회사는 상급종합병원이 선별진료소 운영과 코로나19 확진자 방문에 의해 일시적으로 병원을 폐쇄하는 등의 영향을 받은 것으로 분석했습니다.

 

이상경 유비케어 대표이사는 “UBIST의 최근 의료시장 분석 데이터를 통해, 코로나19 사태에 따른 정부의 적극적인 방역 조치, 국민들의 위생 생활 습관 개선 등이 가져온 유의미한 성과를 일부 확인할 수 있는 것으로 해석된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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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궁경 기자 nkk@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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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컬처 헤리티지 공간으로 재탄생”…신세계百, 본점 아카데미 리뉴얼

“K-컬처 헤리티지 공간으로 재탄생”…신세계百, 본점 아카데미 리뉴얼

2025.10.26 06:00:00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신세계백화점이 본점 아카데미를 전면 리뉴얼해 교육과 라이프스타일을 결합한 ‘K-컬처 헤리티지’ 배움터로 새롭게 선보인다고 24일 밝혔습니다. 신세계백화점은 오는 27일 본점 인근 메사(MESA) 빌딩 9층에 약 300평 규모의 ‘신세계백화점 아카데미 본점’을 새로 열 예정입니다. 기존보다 50% 넓어진 공간은 한 층 전체를 아카데미 전용으로 꾸며, 역사와 전통이 결합된 신세계 헤리티지를 반영했습니다. 이번 리뉴얼은 학습과 문화, 쇼핑을 아우르는 복합문화공간으로의 도약을 목표로 했습니다. 특히 외국인 관광객과 직장인, 시니어 고객층을 고려해 K-컬처 강좌를 30% 확대하고, 맞춤형 프로그램을 대폭 강화했습니다. 아카데미는 일반 고객 대상 ‘스튜디오’와 VIP 고객 전용 ‘신세계 살롱’으로 구성됐습니다. 스튜디오는 퍼포먼스, 아트앤뮤직, 쿠킹앤매너스, 아뜰리에, 웰니스 등 9개 공간으로 나뉘며, 쿠킹 실습과 명상·요가·다도 등 체험형 콘텐츠를 제공합니다. VIP(레드 등급 이상) 고객을 위한 ‘신세계 살롱’은 업계 최초로 마련된 프리미엄 문화공간입니다. 명사 강연과 아티스트 공연이 열리는 ‘살롱 홀’, 자유로운 교류가 가능한 ‘살롱 스위트’, 바(Bar)형 오픈 스튜디오 ‘살롱 테이블’, 1대1 개인 레슨이 가능한 ‘살롱 프라이빗’ 등으로 구성돼 있습니다. 겨울학기에는 약 400여 개 강좌가 개설됩니다. 구체적으로 ▲‘로열 헤리티지 티 세레모니’ ▲‘모던 민화: 호작도’ ▲‘K-쿠킹: 궁중식 한우떡갈비’ 등 K-컬처 프로그램이 준비돼 있습니다. 이와 함께 직장인을 위한 ‘워킹우먼의 런치타임 요가’, ‘캔바 AI 활용법’ 강의와 시니어를 위한 ‘디톡스 디너박스 & 베이직 요가’, ‘시니어 스트레칭 발레’ 등 웰니스 프로그램도 포함됩니다. 신세계백화점 관계자는 “본점 아카데미를 통해 신세계 헤리티지와 K-컬처를 결합한 문화 확산의 장을 마련했다”며 “외국인, 직장인, 시니어 등 다양한 고객층의 여가와 배움의 기회를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겨울학기 강좌는 지난달 23일부터 접수를 시작했으며, 기존 회원은 오는 29일부터, 신규 회원은 30일부터 신청 가능합니다. 강좌는 신세계백화점 홈페이지와 모바일 앱을 통해 신청할 수 있으며, 2026년 2월 28일까지 진행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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