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정부의 자금 수혈을 기다리고 있는 쌍용자동차가 비핵심자산을 처분하며 본격적인 재무구조 개선에 나섰습니다. 유동성 위기에 놓인 쌍용차는 서울 구로서비스센터를 1800억 원에 매각하기로 했는데요. 차질없는 자구노력과 신차 출시를 통한 판매 확대에 집중해 위기를 극복해 나간다는 방침입니다.
쌍용차는 서울 구로동에 위치한 서울서비스센터의 매각 계약을 체결했다고 1일 밝혔습니다. 서울서비스센터는 토지면적 1만 8089㎡(5471평), 건평 1만 6355㎡(4947평)규모입니다. 자산 구조조정을 통한 재무구조 개선 및 투자재원 확보의 일환입니다.
매각금액 규모는 1800억 원이며 6월 말까지 입금 완료 예정입니다. 매각은 경쟁입찰 방식으로 진행됐으며, 매각 후 임대 조건입니다.
쌍용차는 지난 5월 15일 국내.외 자산운용사, 증권사, 부동산개발사, 시공사 등 20여 개사를 대상으로 입찰안내서를 발송했고 이 가운데 8개사가 입찰에 참여했는데요. 지난달 25일 우선협상대상자로 주)피아이에이(PIA)가 최종 선정됐고, 내부 승인 절차를 거쳐 계약이 이뤄졌습니다.
서울서비스센터는 임대 조건로 매각이 진행된 만큼, A/S 등 고객 서비스에는 전혀 문제가 없다는 게 쌍용차의 설명입니다. 쌍용차는 앞으로 보다 나은 서비스 품질 제공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기울여 나간다는 방침입니다.
신규 자금조달을 위해 추진하고 있는 비핵심자산 매각작업이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는 만큼, 코로나 사태 이후 시장상황 호전에 대비한 라인업 강화도 탄력이 붙게 됐습니다. 쌍용차는 향후 신규 투자자 유치를 통한 유동성 확보와 재무 구조조정을 통해 조속한 경영정상화를 이룬다는 계획입니다.
쌍용차 관계자는 “현재 추진 중인 경영쇄신 방안과 비핵심자산 매각을 통한 단기 유동성 문제 해결뿐만 아니라 기업의 미래 경쟁력 확보를 위한 여러 이해관계자들과의 협력 방안 모색에도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며 “현 위기 상황을 극복하고 경영정상화를 이룰 수 있도록 국가적인 지원과 사회적 관심을 당부드린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쌍용차는 올해 하반기 G4 렉스턴 부분변경 모델과 함께 티볼리 롱바디 버전인 티볼리 에어를 출시할 계획입니다. 특히 내년 초 국내 첫 준중형 SUV 전기차 출시를 위한 막바지 개발 작업도 차질없이 진행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