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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년 주거 여건 살펴보니...자가보유 늘고 전·월세 부담 커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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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June 01, 2020, 17:06:55

국토교통부, 2019년 주거실태조사 발표
자가보유율 역대 최고..주택 구매 부담↓
월급의 16%는 임대료..정책 지원 필요

인더뉴스 이재형 기자ㅣ2019년 국민들의 주거환경을 조사해보니 그 이전보다 나아졌다는 내용의 정부 통계자료가 나왔습니다. 특히 주택을 소유한 가구의 비중이 통계를 시작한 이래 가장 높았습니다.

 

1일 국토교통부는 지난해 6~12월 동안 국내 6만 가구를 대상으로 진행했던 ‘2019년 주거실태조사’의 결과를 발표했습니다. 주거실태조사는 정부가 2006년부터 수집하고 있는 국민 주거환경 관련 기초자료입니다.

 

자료에 따르면 주거 안정성, 주거비 부담, 주거환경의 질을 나타내는 지표가 전반적으로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자기 집에 거주하는 가구의 비중인 ‘자가점유율’은 전국적으로 58.0%를 기록, 2018년(57.7%) 보다 소폭 올라 역대 최고치를 경신했습니다. 자가를 보유한 가구의 비중인 ‘자가보유율’도 61.2%로 조사 이래 가장 높았습니다.

 

생애 최초로 주택을 마련하기까지 걸리는 기간은 6.9년으로 2018년(7.1년) 조사보다 줄었습니다. 이와 함께 무주택 가구의 무주택 기간도 11.9년(2018년)에서 11.2년으로, 연소득 대비 주택가격 배수(PIR)도 5.5배(2018년)에서 5.4배로 줄었습니다.

 

다만 임차가구의 경우, 월소득 대비 월임대료 비중(RIR)이 15.5%에서 16.1%로 커졌습니다. 내 집 마련의 부담은 줄었지만 전·월세에 살기는 힘들어진 건데, 향후 정책적 보완책이 필요해 보입니다.

 

 

한 곳에 머문 기간을 말하는 ‘평균 거주기간’은 전국적으로 7.7년이었습니다. 이중 자가가구는 10.7년, 임차가구는 3.2년(무상제외)으로, 평균적으로 자가보유자가 한 곳에 오래 머무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전세에서 자가로, 월세에서 자가나 전세로 이동하는 ‘주거 상향이동’을 한 가구의 비중은 28.6%였습니다. 반대의 경우인 ‘주거 하향이동’ 가구는 8.2%로 더 적었습니다.

 

정부에서 정한 최저주거기준에 미달한 가구의 비중은 2018년 5.7%에서 2019년 5.3%로 감소했습니다. 지하·반지하·옥탑방 거주가구의 수는 2018년 37.6만 가구에서 2019년 26.5만 가구로 특히 많이 줄었습니다.

 

 

문재인 정부가 2017년 주거복지로드맵을 발표하고 특히 지원을 집중해온 신혼부부·청년·취약계층의 주거 수준을 나타내는 지표도 2018년에 비해 나아졌습니다.

 

청년·고령 가구는 임차가구의 RIR이 감소(청년 20.1→17.7%, 고령 31.9→29.6%)했고, 1인당 주거면적은 상승(청년 27.3→27.9㎡, 고령 44.0→45.3㎡)했으며, 최저주거기준 미달가구(청년 9.4→9.0%, 고령 4.1→3.9%)는 줄었습니다.

 

신혼부부 가구의 경우 주거이동률(65.0→61.9%)과 1인당 주거면적은 증가(23.5→24.6㎡)했고 지하·반지하·옥탑 거주가구의 비중은 감소(0.8→0.5%)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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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재형 기자 silentrock@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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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중공업, 3411억 규모 원유운반선 3척 수주

삼성중공업, 3411억 규모 원유운반선 3척 수주

2025.10.24 11:42:06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삼성중공업[010140]은 라이베리아 지역 선주로부터 원유운반선 3척을 3411억원에 수주했다고 24일 공시했습니다. 이번 계약으로 삼성중공업은 올해 총 52억달러 규모의 수주를 기록했습니다. 상선 부문은 수주목표 58억달러 중 45억달러(78%)를 수주했고, 해양 부문은 7억달러 규모의 예비 작업 수주에 이어 코랄 FLNG와 델핀 FLNG 수주로 목표액 40억달러 수주를 예상하고 있습니다. 연간 수주 현황은 선종 별로 LNG운반선 7척, 셔틀탱커 9척, 컨테이너운반선 2척, 에탄운반선 2척, 원유운반선 9척, 해양생산설비(1기) 예비 계약 등 30척입니다. 다양한 선종으로 수주 포트폴리오를 넓혀 나가고 있습니다. 특히 이번에 수주한 원유운반선 3척은 베트남 조선소에서 건조할 예정으로 알려저 업계의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삼성중공업은 거제조선소를 기술개발 허브로 육성하는 한편 LNG운반선, 친환경 컨테이너선, FLNG 등 고부가 가치 선박 건조 중심으로 특화하고 있습니다. 반면 원유운반선의 경우 설계, 주요 장비 구매 조달은 삼성중공업이 수행하고, 전선(全船) 건조는 중국은 물론 동남아시아 및 국내 조선소에 맡기는 방식으로 글로벌 오퍼레이션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삼성중공업은 지난해 7월 그리스 센트로핀과 11월 다이나콤 탱커스에서 수주한 원유운반선 총 8척을 싱가폴 팍스오션 그룹 산하 중국 주산 조선소에서 전선 건조하고 있습니다. 올해 9월 그리스 뉴쉬핑에서 수주한 원유운반선 2척은 국내에서 건조할 예정으로 이러한 협업 모델을 통해 국내 중소형 조선소와 상생 협력을 확대해 나갈 방침입니다. 삼성중공업 관계자는 "최근 삼성중공업은 '인도 스완조선소' 와 조선사업 협력을, 미국 '비거마린그룹'과도 MRO를 포함한 전략적 협력 관계를 구축하는 등 글로벌네트워크를 확장하고 있다"며 "급변하는 시장 환경에 대응해 지속 가능하고 경쟁력 있는 유연 생산 체계 구축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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