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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드, 너 도대체 누구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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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January 23, 2015, 11:01:39

[강자영의 보험기자 日記] 3주차 이야기_2015년 1월 23일

[인더뉴스 강자영 기자] 출근 3주차, 아직도 심장을 졸이며 취재 전화를 건다. 자연스럽고 말쑥한 취재는 언제쯤 가능할까. 매일 다른 취재 아이템을 공부하며(?) 하루를 보내고 있다.

 

이번 한주는 리드때문에 마음고생이 심했다. ‘리드.’ 너 대체 뭐니?

 

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에 리드앞장서서 남을 이끎이라고 나와 있다. 특히 언어신문의 기사, 논설 따위에서 본문의 맨 앞에 그 요지를 추려서 쓴 짧은 문장이라고 정의돼 있다.

 

, 기사의 본문 첫 머리를 뜻한다. 방송 뉴스의 경우 앵커 멘트가 그 역할을 한다 한다. 기자는 물론 홍보를 하는 사람들도 리드가 얼마나 중요한지를 잘 알고 있을 터.

 

공들여 작성해 놓은 기사에 “리드가 어디갔냐”고 꾸지람을 들었다. 나름 심사숙고해 썼던 리드도 모두 퇴짜를 맞았다. 그 중에서 가장 크게 혼이 났던 기사는 <천안 부탄가스폭발 공장, 660억 규모 보험가입>이다.

 

내가 작성한 리드 문장은 지난 18, ()태양 천안공장의 부탄가스 폭발사고로 공장건물 28개 동 가운데 8개 동의 불타며 필수 생산라인이 멈췄다. 사고가 휴일에 일어나 인명피해는 없는 것으로 밝혀졌다”였다.

 

‘660억 상당의 보험에 가입됐다는 문장을 두 번째 문단에 배치하고 나서 반복을 피하려고 사건을 설명했다초짜 기자의 엉뚱한 접근이었다제멋대로, 자의적으로 판단하지 말라는 선배의 꾸지람이 마음을 찔렀다. 서러운 마음을 꾹 눌러 넣고 선배의 가르침을 메모장에 적고 머리에 새겼다.

 

사실 나의 경우만 봐도 기사 전문을 읽을 여유가 없을 때 첫 문단만 파악하고 지면을 넘긴다. 그렇다. 리드에는 기사의 핵심을 담아야 한다. 군더더기 미사여구나 불필요한 정보는 제외하고 나는 기사다라는 인상을 강렬하게 남겨야 하는 것이다.

 

리드의 역할과 성질에 대해 이해했지만, 그 후로도 리드를 작성하는 것은 너무 어려웠다. 기사 제목도 완벽히 소화 못 하는 초짜에게 리드는 또 다른 시련이자 나의 부족함을 드러내는 민낯 같았다.

 

글은 길게 늘여 쓰는 것보다 간단하게 압축·요약하는 것이 더 어려운 법. 하고 싶은 말은 많은데 140자 트위터에 주워담으려고 요리조리 고민했던 순간을 대부분 기억할 것이다.

 

지금은 한주 내내 나를 괴롭힌 리드에 정을 붙이고 있다. 기사의 본문을 작성하는 시간과 리드를 작성하는 시간이 비등비등하다. 그만큼 많은 시간과 애정을 쏟아 붓고 있다. ‘청출어람의 그 날을 기대하며, 여러 기사를 유심히 읽고 익히는 중이다.


앞으로 잘 지내봐요.리드 氏’!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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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자영 기자 shinejao@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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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2025.07.31 17:56:17

인더뉴스 박호식 기자ㅣ한화생명이 미국 증권사 ‘Velocity Clearing(이하 ‘벨로시티’)’ 지분 75% 인수 절차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고, 보험 중심의 포트폴리오를 넘어 북미 자본시장으로 전략적 확장을 본격화합니다. 이번 벨로시티 인수는 국내 보험사가 ‘글로벌 자본시장의 중심부’인 미국 증권시장에 진출한 최초의 사례입니다. 이로써 한화생명은 미국 현지 금융사를 통해 수익성을 높이고 우수한 글로벌 금융 상품을 글로벌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는 플랫폼을 마련했습니다. 뉴욕을 거점으로 한 벨로시티는 금융거래 체결 이후 자금과 자산이 실제로 오가는 과정을 직접 처리할 수 있는 역량(청산·결제)을 갖춘 전문 증권사입니다. 2024년말 기준 벨로시티는 총자산 약 12억달러(한화 약 1조6700억원)를 보유하고 있으며, 최근 3년간(2022~2024년) 매출 기준 연평균 성장률(CAGR) 25%를 기록하는 등 높은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당기순이익 또한 안정적인 증가세를 보이며 인수 이후에도 지속적인 수익성 확대가 예상된다는 설명입니다. 한화생명은 기존 벨로시티 경영진과의 협업을 통해 조기 사업안정화를 추진함과 동시에 한화자산운용 미주법인, 한화AI센터(HAC) 등과 협력해 금융과 기술이 결합된 시너지를 키워 나갈 방침입니다. 한화생명 관계자는 “한화생명이 금융의 핵심지인 미국 시장에서 한국 금융사로서 역량을 펼칠 수 있는 계기를 확보했다는데 큰 의미가 있다”며 “앞으로도 디지털금융 기술과 글로벌네트워크를 바탕으로 사업 역량을 강화하고 지역간 연결을 강화해 안정적인 성장을 이어가겠다”고 밝혔습니다. 벨로시티 마이클 로건(Michael Logan) 대표는 “한화생명의 글로벌 비전과 네트워크가 더해져 벨로시티의 성장속도가 한층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하며 앞으로도 양사 간 시너지를 극대화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한화생명은 각 지역의 금융환경에 맞춘 차별화 전략을 통해 글로벌 금융 생태계를 확장해 나가고 있습니다. 동남아에서는 리테일 금융 경쟁력을 강화하고, 미주에서는 플랫폼 기반의 투자기능을 고도화하면서 전략적 거점을 중심으로 글로벌 사업을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한화생명은 앞으로는 디지털기술과 글로벌 파트너십을 결합해 글로벌 고객에게 종합금융솔루션을 제공하는 브랜드로 도약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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