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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수첩]삼성-LG 공방, 소비자 혼란만 키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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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June 08, 2020, 04:06:18

‘TV 논쟁’ 공정위 심사 종료로 일단락됐지만..가전제품 비방전 이어져
선택은 소비자 몫..자사 제품 경쟁력 높일 방안 고민하는 데 집중해야

삼성전자 TV 명칭이 허위 및 과장 광고라는 LG전자의 주장을 놓고 벌어졌던 논쟁이 일단락되는 모양새입니다. 공정거래위원회가 지난 5일 해당 사건에 대한 심사 종료를 결정했기 때문입니다.

 

싸움의 발단은 삼성전자가 프리미엄 제품 패널로 채택한 ‘QLED’라는 단어에 있습니다. 액정표시장치(LCD) 패널에 퀀텀닷(QD) 필름을 붙인 건데 공교롭게도 차세대 디스플레이 기술로 손꼽히는 ‘자발광 퀀텀닷 발광다이오드(QLED)’와 이름이 같습니다.

 

LG전자가 발끈한 지점이 여기입니다. 혹시라도 소비자들이 삼성전자 QLED TV를 보면서 LG전자 것보다 뛰어난 최신기술이 탑재됐다고 오해할 수 있다는 겁니다.

 

 

LG전자 입장도 이해할만합니다. 디스플레이 기술만 놓고 본다면 LG전자의 ‘유기발광다이오드(OLED)’ 제품이 삼성전자의 LCD 기반 제품보다 앞서있다고 평가받거든요. 백라이트(후방조명)가 필요한 LCD와 달리  OLED는 스스로 빛을 내는 유기물질입니다.

 

LG전자는 OLED가 특히 패널 두깨와 색 재현력 면에서 LCD보다 낫다고 강조합니다. LG전자 눈에 삼성전자는 뒤처진 LCD 기술을 들어나와서 프리미엄 시장 파이를 갉아 먹고 있으니 좋게 보일 리가 없었겠죠.

 

결국 지난해 9월에 LG전자는 삼성전자의 QLED 마케팅이 표시광고법을 위반했다면서 공정위에 신고했습니다. 삼성전자도 같은 해 10월 LG전자가 자사 TV를 비방한다면서 맞신고했습니다.

 

당시 두 회사는 기자들을 불러놓고 상대방의 문제점을 요목조목 지적했습니다. LG전자가 연 설명회에서는 자사 제품과 나란히 전시한 삼성전자 TV가 이상하리만치 현저히 떨어지는 선명도를 보였고 삼성전자 설명회에서는 LG전자 TV가 8K 영상 구동에 실패하는 해프닝이 일어나 “일부러 경쟁사 기능을 저하한 것 아니냐”는 기자들의 의심을 불러일으키기도 했습니다.

 

이번에 공정위가 심사를 끝내기로 한 이유는 LG전자와 삼성전자가 상호 신고를 취하한 것이 결정적이었습니다. 하지만 이후 발표된 두 회사의 의견문을 보면 ‘화해’보다는 ‘휴전’에 가까운 느낌입니다.

 

LG전자는 “삼성전자가 스스로 QLED TV가 LCD 기반임을 알리고 있다고 판단했다”며 “국내외 어려운 경제 환경을 고려해 취하를 결정했다”고 설명했습니다. ‘잘못을 깨달은 것 같으니 우리가 봐준다’는 뉘앙스로 읽힙니다. 삼성전자는 의견문에서 “공정위를 통해 QLED TV 명칭 사용이 전혀 문제가 없다는 것이 다시 한번 입증됐다”고 했습니다. 예전 주장을 그대로 반복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이런 싸움이 가전 분야까지 불붙고 있어서 문제입니다. 상대방을 비방하는 ‘비공식’ 보도자료를 만들어 일부 기자들에게 제공하는 식입니다. 건조기나 에어컨 등 상대의 주력 가전제품이 에너지 효율을 과장한다거나 심각한 결함이 있다거나 하는 내용이 담겨있다고 알려졌습니다.

 

둘이 합쳐 전 세계 TV 시장 절반 이상을 점유하고 있는 LG전자와 삼성전자 간 치열한 신경전은 오래전부터 있었습니다. 하지만 자사 제품을 돋보이게 하기보다 상대방 제품을 깎아내리기 위해 구태여 기술설명회까지 마련하는 모습에 ‘뭘 저렇게까지 하나?’ 싶기도 했습니다. 어차피 최고의 품질을 자랑하는 두 회사가 진흙탕에서 씨름할 이유가 없어 보였습니다.

 

무엇보다 두 회사의 ‘초딩싸움’에는 소비자가 빠져있습니다. 정체되는 가전시장에서 선두업체 간 날카로운 언행은 이해합니다. 하지만 공정위로 올라가거나 기자들에게 자료를 흘리면서까지 상대방을 깎아내리는 것은 소비자 판단에 혼란만 가져올 뿐입니다.

 

선택은 소비자가 알아서 합니다. 두 회사가 서로 멱살을 잡은 두 손을 놓고, 어떻게 자체 경쟁력을 키우고 이를 고객에게 잘 설명할지를 고민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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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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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더 드라이빙] KGM 간판 SUV의 최종 완성형 ‘토레스 HEV’

[인더 드라이빙] KGM 간판 SUV의 최종 완성형 ‘토레스 HEV’

2025.04.06 01:50:02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KGM의 첫 하이브리드 차량인 '토레스 HEV'를 시승했습니다. 2시간 안팎의 짧은 시승을 통해 차량의 모든 것을 파악할 수는 없었지만 한마디로 ‘가성비’ 측면에서 충분히 경쟁력이 있는 차량이라는 결론을 내리는 데 크게 부족하지 않았습니다. 지난 3월 말 KGM이 마련한 시승행사를 통해 토레스 HEV를 처음 만났습니다. 시승행사 당시 코스는 KGM 익스프레스센터 강남점을 출발해 백운호수를 들러 경기 용인의 대형 카페까지 왕복 84km 구간에서 이뤄졌습니다. 2인 1조 구성으로 시승행사가 진행되었기에 조수석에 앉은 1열 승객으로서의 토레스 HEV와 운전자로서 토레스 HEV를 경험할 수 있었습니다. 토레스 HEV는 2022년 출시한 KGM의 중형 SUV 토레스에 1.5리터 4기통 터보 엔진과 하이브리드 전용 듀얼 모터 변속기 e-DHT(Dual Motor Hybrid Transmission)가 탑재한 차량입니다. 특히 국내 하이브리드 차량 중 가장 용량이 큰 1.83 kwh 용량의 배터리가 적용한 것이 특징입니다. 전기 모터 역시 130kwh로 국내 최고 수준입니다. 덕분에 최고 출력은 150마력, 최대 토크는 22.5kgf.m를 발휘합니다. 토레스는 출시 당시 가솔린 엔진으로 시작해 바이퓨얼과 전기차에 이르는 동안 각각의 개성을 보여주었고 하이브리드는 토레스 라인업 중에 가장 마지막으로 나온 모델입니다. 일종의 최종형 토레스라고 불러도 과언이 아닙니다. 그만큼 토레스 HEV에 거는 KGM의 기대도 큰 상황입니다. 2020년 국내 하이브리드 판매량은 15만대 수준이었으나 지난해 하이브리드 판매량은 39만4000대 수준으로 늘어났습니다. 하이브리드의 인기가 높아지고 있었으나 KGM은 하이브리드 차량이 토레스 HEV가 출시되기 전 까지는 없었기 때문입니다. 1열 조수석에 앉아서 1시간 남짓 고속도로와 일반국도를 달려보니 전기차의 쾌적한 승차감과 크게 다르지 않았습니다. 하이브리드는 전기모터로 차량을 움직이다가 내연기관이 작동할 때 특유의 울컥임이 있는 경우가 적지 않았습니다. 이런 울컥임이 조수석에서도 느껴지곤 하는데 토레스 HEV는 그런 울컥거림을 느낄 수 없었습니다. SUV임을 고려한다면 70~80km 주행 시 정숙성도 기대 이상이었습니다. KGM에 따르면 하이브리드에 걸맞게 NVH를 통해 소음 및 진동을 최소화하는 데 역점을 두었다고 합니다. 엔진룸·엔진커버·휠하우스 등 주요 투과음 발생 부위에 흠·차음재 보강으로 도로에서 올라오는 엔진 투과소음을 저감 했고, 흡음형 20인치 타이어를 적용해 로트 노이즈 및 타이어 공명음 유입 등을 최소화했다는 설명이 과언이 아닌 듯했습니다. 운전석에 앉아 차량을 운전하면 급가감속을 몇 차례 해봤습니다. 고속도로에서 앞차를 추월해 나가기에는 부족하지 않은 출력이었습니다. KGM이 밝힌 ‘토레스 HEV’의 제로백은 8.1초였습니다. 전반적으로 단단한 승차감이었지만 딱딱하지 않고 부드러운 편이었습니다. 토레스 HEV와 경쟁하는 타사의 중형 SUV와 비교했을 때 탁월하게 낫다고 할 수는 없었지만 딱히 약점을 잡기도 어려웠습니다. 하지만 핸들링 측면에서는 약간 헐겁다는 느낌이었습니다. 함께 시승했던 타사 기자는 "기존의 토레스를 모두 시승해봤다"면서 "토레스 HEV의 완성도가 가장 뛰어났다"고 평가했습니다. 물론 내 외부의 디자인에 변화가 없는 만큼 '새로운 차'라고 할 수는 없지만 적어도 차의 가장 기본적인 주행성능에 있어서 만큼은 기존 토레스와는 매우 다른 차라고 강조했습니다. 하이브리드의 장점은 연비입니다. 평균 시속 40km 운행 시 약 19Km/L 정도가 나왔습니다. 그러나 저와 같이 시승했던 타사 기자의 경우 가감속과 고속주행에 역점을 둔 탓에 11km/L 정도의 연비를 기록했습니다. KGM에서는 배터리 완충 시 주행거리는 800km 정도까지 가능하며 고속 기준 연비는 15.7km/L를 기록한다고 밝혔습니다. 토레스 HEV는 차체의 78%에는 초고장력 및 고장력 강판이 사용됐으며, HPF(Hot Press Foaming) 공법이 적용돼 차체 강성과 안전성을 향상했다고 합니다. 전후에 장착된 4대의 디지털카메라로 구현된 3D 어라운드 뷰 기능과 인텔리전트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IACC), 긴급 제동 보조(AEB), 안전 하차 경고(SEW), 차선 변경 경고(LCW) 등 다양한 옵션이 적용된 것도 특징이며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은 KGM의 차세대 UX 플랫폼 ‘아테나 2.0’ 기반으로 하여 사용자 편의성을 개선했습니다. 시승 행사 이후 기자들 사이에서 토레스 HEV는 '토레스의 완성형'이라는 평가가 많았습니다. 물론 기존 토레스가 가지고 있던 실내 디자인에서의 여러 단점들이 모두 개선되진 않았지만 차량의 가장 기본적인 주행성능과 정숙성 및 연비 측면에서는 확연히 달라진 토레스였다는 평이 주류였습니다. 무엇보다 토레스 HEV는 경쟁사들의 하이브리드 SUV에 비해 가격 경쟁력이 큽니다. 트림별 가격은 각각 3140만원(T5), 3635만 원(T7, 이상 세제 혜택 적용 기준)입니다. 가솔린 모델보다 약 340만~450만원 높지만 타사의 중형 하이브리드 SUV의 기본모델 가격이 대부분 3300만원 이상하는 상황에서 토레스 HEV의 크기나 1열과 2열 실내공간을 고려하면 토레스 HEV의 가격은 확실히 매력적입니다. 토레스 HEV는 초저공해 차량으로 인정받아 제2종 저공해자동차 인증을 획득했으며, 이에 따라 지하철 환승주차장 및 공영·공항주차장 이용료 감면(50~80%) 혜택 대상에 포함됩니다. 따라서 자동차란 단순히 ‘생활의 도구’란 관점에서 도심 운행 위주로 성인이 된 자녀들까지 충분히 태우고 다닐 수 있는 패밀리카로서 토레스 HEV는 충분히 가성비가 뛰어난 차량이자 2022년 출시한 토레스의 완성형 모델이란 결론을 내릴 수 있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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