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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수첩]삼성-LG 공방, 소비자 혼란만 키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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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June 08, 2020, 04:06:18

‘TV 논쟁’ 공정위 심사 종료로 일단락됐지만..가전제품 비방전 이어져
선택은 소비자 몫..자사 제품 경쟁력 높일 방안 고민하는 데 집중해야

삼성전자 TV 명칭이 허위 및 과장 광고라는 LG전자의 주장을 놓고 벌어졌던 논쟁이 일단락되는 모양새입니다. 공정거래위원회가 지난 5일 해당 사건에 대한 심사 종료를 결정했기 때문입니다.

 

싸움의 발단은 삼성전자가 프리미엄 제품 패널로 채택한 ‘QLED’라는 단어에 있습니다. 액정표시장치(LCD) 패널에 퀀텀닷(QD) 필름을 붙인 건데 공교롭게도 차세대 디스플레이 기술로 손꼽히는 ‘자발광 퀀텀닷 발광다이오드(QLED)’와 이름이 같습니다.

 

LG전자가 발끈한 지점이 여기입니다. 혹시라도 소비자들이 삼성전자 QLED TV를 보면서 LG전자 것보다 뛰어난 최신기술이 탑재됐다고 오해할 수 있다는 겁니다.

 

 

LG전자 입장도 이해할만합니다. 디스플레이 기술만 놓고 본다면 LG전자의 ‘유기발광다이오드(OLED)’ 제품이 삼성전자의 LCD 기반 제품보다 앞서있다고 평가받거든요. 백라이트(후방조명)가 필요한 LCD와 달리  OLED는 스스로 빛을 내는 유기물질입니다.

 

LG전자는 OLED가 특히 패널 두깨와 색 재현력 면에서 LCD보다 낫다고 강조합니다. LG전자 눈에 삼성전자는 뒤처진 LCD 기술을 들어나와서 프리미엄 시장 파이를 갉아 먹고 있으니 좋게 보일 리가 없었겠죠.

 

결국 지난해 9월에 LG전자는 삼성전자의 QLED 마케팅이 표시광고법을 위반했다면서 공정위에 신고했습니다. 삼성전자도 같은 해 10월 LG전자가 자사 TV를 비방한다면서 맞신고했습니다.

 

당시 두 회사는 기자들을 불러놓고 상대방의 문제점을 요목조목 지적했습니다. LG전자가 연 설명회에서는 자사 제품과 나란히 전시한 삼성전자 TV가 이상하리만치 현저히 떨어지는 선명도를 보였고 삼성전자 설명회에서는 LG전자 TV가 8K 영상 구동에 실패하는 해프닝이 일어나 “일부러 경쟁사 기능을 저하한 것 아니냐”는 기자들의 의심을 불러일으키기도 했습니다.

 

이번에 공정위가 심사를 끝내기로 한 이유는 LG전자와 삼성전자가 상호 신고를 취하한 것이 결정적이었습니다. 하지만 이후 발표된 두 회사의 의견문을 보면 ‘화해’보다는 ‘휴전’에 가까운 느낌입니다.

 

LG전자는 “삼성전자가 스스로 QLED TV가 LCD 기반임을 알리고 있다고 판단했다”며 “국내외 어려운 경제 환경을 고려해 취하를 결정했다”고 설명했습니다. ‘잘못을 깨달은 것 같으니 우리가 봐준다’는 뉘앙스로 읽힙니다. 삼성전자는 의견문에서 “공정위를 통해 QLED TV 명칭 사용이 전혀 문제가 없다는 것이 다시 한번 입증됐다”고 했습니다. 예전 주장을 그대로 반복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이런 싸움이 가전 분야까지 불붙고 있어서 문제입니다. 상대방을 비방하는 ‘비공식’ 보도자료를 만들어 일부 기자들에게 제공하는 식입니다. 건조기나 에어컨 등 상대의 주력 가전제품이 에너지 효율을 과장한다거나 심각한 결함이 있다거나 하는 내용이 담겨있다고 알려졌습니다.

 

둘이 합쳐 전 세계 TV 시장 절반 이상을 점유하고 있는 LG전자와 삼성전자 간 치열한 신경전은 오래전부터 있었습니다. 하지만 자사 제품을 돋보이게 하기보다 상대방 제품을 깎아내리기 위해 구태여 기술설명회까지 마련하는 모습에 ‘뭘 저렇게까지 하나?’ 싶기도 했습니다. 어차피 최고의 품질을 자랑하는 두 회사가 진흙탕에서 씨름할 이유가 없어 보였습니다.

 

무엇보다 두 회사의 ‘초딩싸움’에는 소비자가 빠져있습니다. 정체되는 가전시장에서 선두업체 간 날카로운 언행은 이해합니다. 하지만 공정위로 올라가거나 기자들에게 자료를 흘리면서까지 상대방을 깎아내리는 것은 소비자 판단에 혼란만 가져올 뿐입니다.

 

선택은 소비자가 알아서 합니다. 두 회사가 서로 멱살을 잡은 두 손을 놓고, 어떻게 자체 경쟁력을 키우고 이를 고객에게 잘 설명할지를 고민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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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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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양식품, 이미 황제주라는데…목표가 줄상향 이유는?

삼양식품, 이미 황제주라는데…목표가 줄상향 이유는?

2025.05.16 11:46:13

인더뉴스 최이레 기자ㅣ삼양식품이 올해 1분기 해외시장에서 큰폭의 매출 성장세를 기록하며 시장 기대치를 크게 웃도는 성적표를 공개했습니다. 증권사들은 삼양식품이 이미 황제주에 등극했음에도 잇따라 목표주가를 상향조정하고 있습니다. 오는 하반기 본격 가동에 들어가는 밀양공장 생산량과 수출량을 감안하면 밸류에이션 부담이 우려되기 보다는 주가 추가상승 가능성이 크다는 이유에서입니다. 여기에 해외수출 모멘텀이 이제 막 부각되기 시작했다며 향후 높은 성장성이 기대된다는 평가입니다. 삼양식품은 지난 15일 1분기 연결기준 매출과 영업이익이 전년동기 대비 각각 37%, 67% 증가한 5290억원, 1340억원을 기록했다고 발표했습니다. 이는 분기 기준 사상최대 실적으로 삼양식품 핵심 지적재산권(IP)인 불닭볶음면 브랜드를 앞세운 해외시장 공략이 주효했다는 평가를 받습니다. 세부적으로 해외매출은 4240억원으로 47% 증가한 가운데 미국과 중국 매출이 각각 81%, 35% 확대된 1353억원, 1259억원을 기록했고 유럽에서도 246억원 매출을 올렸습니다. 이와 관련해 장지혜 DS투자증권 연구원은 "평균판매단가(ASP)가 높은 해외를 중심으로 매출이 성장했고 긍정적인 환율 효과가 더해져 외형성장 및 수익성 개선이 두드러졌다"고 분석했습니다. 2분기에도 실적 성장세는 이어진다는 전망입니다. 한화투자증권은 삼양식품 2분기 매출과 영업이익을 각각 38%, 63% 증가한 5861억원, 1458억원으로 제시하며 사상최대 실적 경신 행진이 이어질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한유정 한화투자증권 연구원은 "일시적인 선적 지연으로 1분기 반영 예정이었던 미국수출 매출 일부가 2분기에 이연 반영될 것으로 추정된다"며 "뿐만 아니라 생산효율 개선 및 라인별 조정으로 생산량도 증가 추세가 이어질 것"이라고 예상했습니다. 특히 7월부터 밀양2공장이 본격 가동에 들어가면서 해외 일부지역에서 빚어지고 있는 불닭볶음면 품귀 현상이 완화, 실적성장에 기여할 것이라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강은지 한국투자증권 연구원은 "미국 일부 채널과 유럽은 물량부족으로 1분기 매출 증가가 제한적이었다"며 "올해 상반기 이후 밀양 2공장 가동이 시작된다면 불닭볶음면 수출물량은 더욱 빠르게 증가해 높은 수익성이 유지될 것"이라고 진단했습니다. 박상준 키움증권 연구원은 "불닭볶음면의 글로벌 인지도가 상승하면서 이탈리아와 프랑스 메인스트림(주류) 채널 진출이 활발해지고 중국시장에서도 삼양식품 제품에 대한 관심이 환기되고 있는 점도 긍정적"이라며 "이번 상반기 주력 경쟁사들이 미국과 한국에서 가격인상을 단행해 중기적으로 매출성장과 수익성 확보 여력도 추가 확대될 여지가 있다"고 평가했습니다. 이와 같은 긍정적인 전망 속에 증권사들은 삼양식품 목표주가를 상향조정하고 있습니다. 가장 높이 책정한 증권사는 한화투자증권으로 기존 120만원에서 170만원으로 42% 올렸고 키움증권이 120만원에서 140만원으로 조정하며 추가 상승 여력이 크다고 봤습니다. 이와함께 한국투자증권이 110만원→130만원, NH투자증권 113만원→130만원, KB증권 105만원→125만원 등으로 주가 눈높이를 높인 가운데 대부분의 증권사들이 상향조정에 나섰습니다. 류은애 KB증권 연구원은 "오는 6월 밀양2공장 준공으로 공급 확대가 본격화될 것으로 기대되는 가운데 3분기부터 미국 등 전략국가 중심으로 공급을 확대하면서 외형성장과 이익률 상승 모두 확인이 가능할 전망"이라며 "수요가 여전히 견조한 상황에서 미국 메인스트림 중심으로 유의미한 판매량 증가가 기대된다"고 설명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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