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현대로템이 현대자동차그룹이 추진하는 수소 모빌리티 전략에 맞춰 수소 인프라 구축 사업에 진출합니다. 현대로템은 수소충전소 구축에 필요한 설계, 구매, 시공에 이르는 종합 솔루션을 제공할 방침인데요. 수소전기열차가 안정적으로 연료를 공급받을 수 있는 인프라를 만들어 주력사업인 철도사업 부문과도 시너지를 내기로 했습니다.
현대로템은 새로운 성장동력 확보를 위해 수소충전 설비공급 사업에 뛰어든다고 10일 밝혔습니다. 천연가스에서 수소를 추출하는 장치인 수소리포머의 원천기술을 확보해 수소충전소 구축에 필요한 모든 과정을 책임지는 방식입니다.
현대차그룹은 지난 2018년 수소전기차 중장기 로드맵인 ‘FCEV 비전 2030’을 통해 2030년까지 수소전기차 생산량을 50만대 수준으로 확대한다는 계획을 발표했었는데요. 정의선 현대차그룹 수석부회장은 올해 신년사에서 수소전기차와 자율주행차를 중심으로 매년 20조 원을 투자하겠다고 밝히는 등 수소경제 생태계 구축에 그룹 역량을 집중해왔습니다.
신사업으로 수소충전 설비공급 사업을 착수한 현대로템은 현대차그룹이 수소 모빌리티 전략의 중요한 축을 담당하게 됐는데요. 수소충전소와 수소전기트램 등 현대차와 손잡고 신사업에 진출한 현대로템은 미래를 좀 더 탄탄히 준비할 수 있게 됐습니다.
이에 현대로템은 지난달 29일 산업통상자원부의 ‘바이오가스를 이용한 수소 융복합충전소 시범사업’에 사용될 수소리포머 1대를 계약했습니다. 이어 이달에는 강원테크노파크에서 발주한 수소생산기지 구축사업에 사용될 수소리포머 2대도 수주하는 등 가시적인 성과를 거뒀습니다.
이번에 현대로템이 수주한 수소리포머는 2021년까지 충청북도 충주와 강원도 삼척에 각각 설치됩니다. 생산된 수소는 수소버스 등의 충전뿐만 아니라 지역 내 수소 활용처에 수소를 공급하는 역할에 활용된다는 게 현대로템의 설명입니다.
지난해 현대로템은 수소충전 설비공급 사업을 위한 수소에너지개발팀을 만들어 수소인프라구축 관련 기술 도입 및 기술 개발을 추진해왔습니다. 수소리포머 원천기술을 확보하기 위해 지난 2월 현대차와 서브 라이센스 계약을 맺고, 해외 선진기업의 기술을 이전받아 수소리포머 제품을 제작해 왔습니다.
현대로템이 현재 기술이전 중인 수소리포머 기술은 천연가스에서 하루 640kg의 수소를 추출할 수 있는데요. 수소리포머 기술이전이 완료되면 국산화를 통해 외산 수소리포머 대비 15% 이상 비용을 절감시키고, 2025년까지 다양한 용량의 리포머 기술을 단계별로 확보할 방침입니다.
현대로템이 개발하는 수소리포머는 온사이트 방식의 수소충전소와 수소생산기지에 적용되는 필수 장치입니다. 온사이트 방식은 충전소 내에서 수소 생산과 저장이 가능하기 때문에 석유화학공장에서 나오는 부생수소를 공급받는 오프사이트 방식에 비해 저렴한 가격으로 수소를 공급할 수 있는 것이 장점입니다.
현대로템은 온사이트 방식의 수소충전소와 수소생산기지 구축에 필수 제품인 수소리포머를 국산화할 방침입니다. 이를 통해 비용을 절감하고 제품의 신뢰성을 갖춰 수소인프라 시장을 선점한다는 계획입니다.
산업통상자원부의 업무계획에 따르면 올해 전국 100개의 신규 수소충전소 구축 계획이 수립돼 있습니다. 이에 따라 현대로템은 수소충전 설비공급 사업화를 위해 각 기업 및 지자체와 업무협약(MOU)를 맺는 등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여왔습니다.
현대로템은 정부의 수소차 및 수소에너지 보급과 연계해 도심지와 고속도로 휴게소 거점 등에 수소충전설비와 수소리포머를 공급할 계획인데요. 2022년까지 1100억 원, 2025년까지 3500억 원의 매출액을 달성한다는 목표를 정했습니다.
특히 내년 창원지역에 들어서는 수소충전소는 수소를 기반으로 하는 모든 모빌리티를 충전할 수 있는 첫 사례가 될 전망입니다. 열차, 트램, 상용차(버스·트럭), 승용차 등 다양한 수소모빌리티를 충전할 수 있다는 게 현대로템의 설명입니다.
현대로템은 다양한 수소 모빌리티 수요에 맞춰 수소전기트램의 추가 매출 확대까지 내다보고 있는데요. 전세계 수소전기열차 수요 규모는 약 6000억 원 규모로, 향후 점진적으로 확대될 전망입니다.
지난해부터 현대차와 함께 수소전기트램을 개발하고 있는 현대로템은 내년까지 성능시험 플랫폼 차량을 제작합니다. 현대로템의 수소전기트램은 수소연료전지 및 수소탱크, 냉각시스템을 모듈화해 차량 지붕에 탑재하기 때문에 저상형 구조로 설계됐는데요. 차량 바닥의 높이가 낮아 일반 승객은 물론 교통약자의 승하차가 편리한 장점이 있습니다.
현대로템 관계자는 “대내외 경영환경 변화 속에서 미래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신사업 진출을 적극적으로 모색할 필요가 있었다”라며 “어려운 경영환경 속에서도 지속적인 투자를 통한 제품 확대 및 신사업 진출을 검토하겠다”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