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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로템, 현대차그룹 ‘수소모빌리티’ 전략 핵심축 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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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June 10, 2020, 10:06:09

현대차 손잡고 수소 충전인프라 사업 진출..수소리포머 원천기술 확보
내년 창원에 첫 번째 수소충전소 구축..수소전기트램 개발도 ‘속도’

 

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현대로템이 현대자동차그룹이 추진하는 수소 모빌리티 전략에 맞춰 수소 인프라 구축 사업에 진출합니다. 현대로템은 수소충전소 구축에 필요한 설계, 구매, 시공에 이르는 종합 솔루션을 제공할 방침인데요. 수소전기열차가 안정적으로 연료를 공급받을 수 있는 인프라를 만들어 주력사업인 철도사업 부문과도 시너지를 내기로 했습니다.

 

현대로템은 새로운 성장동력 확보를 위해 수소충전 설비공급 사업에 뛰어든다고 10일 밝혔습니다. 천연가스에서 수소를 추출하는 장치인 수소리포머의 원천기술을 확보해 수소충전소 구축에 필요한 모든 과정을 책임지는 방식입니다.

 

현대차그룹은 지난 2018년 수소전기차 중장기 로드맵인 ‘FCEV 비전 2030’을 통해 2030년까지 수소전기차 생산량을 50만대 수준으로 확대한다는 계획을 발표했었는데요. 정의선 현대차그룹 수석부회장은 올해 신년사에서 수소전기차와 자율주행차를 중심으로 매년 20조 원을 투자하겠다고 밝히는 등 수소경제 생태계 구축에 그룹 역량을 집중해왔습니다.

 

신사업으로 수소충전 설비공급 사업을 착수한 현대로템은 현대차그룹이 수소 모빌리티 전략의 중요한 축을 담당하게 됐는데요. 수소충전소와 수소전기트램 등 현대차와 손잡고 신사업에 진출한 현대로템은 미래를 좀 더 탄탄히 준비할 수 있게 됐습니다.

 

이에 현대로템은 지난달 29일 산업통상자원부의 ‘바이오가스를 이용한 수소 융복합충전소 시범사업’에 사용될 수소리포머 1대를 계약했습니다. 이어 이달에는 강원테크노파크에서 발주한 수소생산기지 구축사업에 사용될 수소리포머 2대도 수주하는 등 가시적인 성과를 거뒀습니다.

 

이번에 현대로템이 수주한 수소리포머는 2021년까지 충청북도 충주와 강원도 삼척에 각각 설치됩니다. 생산된 수소는 수소버스 등의 충전뿐만 아니라 지역 내 수소 활용처에 수소를 공급하는 역할에 활용된다는 게 현대로템의 설명입니다.

 

 

지난해 현대로템은 수소충전 설비공급 사업을 위한 수소에너지개발팀을 만들어 수소인프라구축 관련 기술 도입 및 기술 개발을 추진해왔습니다. 수소리포머 원천기술을 확보하기 위해 지난 2월 현대차와 서브 라이센스 계약을 맺고, 해외 선진기업의 기술을 이전받아 수소리포머 제품을 제작해 왔습니다.

 

현대로템이 현재 기술이전 중인 수소리포머 기술은 천연가스에서 하루 640kg의 수소를 추출할 수 있는데요. 수소리포머 기술이전이 완료되면 국산화를 통해 외산 수소리포머 대비 15% 이상 비용을 절감시키고, 2025년까지 다양한 용량의 리포머 기술을 단계별로 확보할 방침입니다.

 

현대로템이 개발하는 수소리포머는 온사이트 방식의 수소충전소와 수소생산기지에 적용되는 필수 장치입니다. 온사이트 방식은 충전소 내에서 수소 생산과 저장이 가능하기 때문에 석유화학공장에서 나오는 부생수소를 공급받는 오프사이트 방식에 비해 저렴한 가격으로 수소를 공급할 수 있는 것이 장점입니다.

 

현대로템은 온사이트 방식의 수소충전소와 수소생산기지 구축에 필수 제품인 수소리포머를 국산화할 방침입니다. 이를 통해 비용을 절감하고 제품의 신뢰성을 갖춰 수소인프라 시장을 선점한다는 계획입니다.

 

산업통상자원부의 업무계획에 따르면 올해 전국 100개의 신규 수소충전소 구축 계획이 수립돼 있습니다. 이에 따라 현대로템은 수소충전 설비공급 사업화를 위해 각 기업 및 지자체와 업무협약(MOU)를 맺는 등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여왔습니다.

 

현대로템은 정부의 수소차 및 수소에너지 보급과 연계해 도심지와 고속도로 휴게소 거점 등에 수소충전설비와 수소리포머를 공급할 계획인데요. 2022년까지 1100억 원, 2025년까지 3500억 원의 매출액을 달성한다는 목표를 정했습니다.

 

 

특히 내년 창원지역에 들어서는 수소충전소는 수소를 기반으로 하는 모든 모빌리티를 충전할 수 있는 첫 사례가 될 전망입니다. 열차, 트램, 상용차(버스·트럭), 승용차 등 다양한 수소모빌리티를 충전할 수 있다는 게 현대로템의 설명입니다.

 

현대로템은 다양한 수소 모빌리티 수요에 맞춰 수소전기트램의 추가 매출 확대까지 내다보고 있는데요. 전세계 수소전기열차 수요 규모는 약 6000억 원 규모로, 향후 점진적으로 확대될 전망입니다.

 

지난해부터 현대차와 함께 수소전기트램을 개발하고 있는 현대로템은 내년까지 성능시험 플랫폼 차량을 제작합니다. 현대로템의 수소전기트램은 수소연료전지 및 수소탱크, 냉각시스템을 모듈화해 차량 지붕에 탑재하기 때문에 저상형 구조로 설계됐는데요. 차량 바닥의 높이가 낮아 일반 승객은 물론 교통약자의 승하차가 편리한 장점이 있습니다.

 

현대로템 관계자는 “대내외 경영환경 변화 속에서 미래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신사업 진출을 적극적으로 모색할 필요가 있었다”라며 “어려운 경영환경 속에서도 지속적인 투자를 통한 제품 확대 및 신사업 진출을 검토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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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경보 기자 kyung2332@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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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우건설, SACE 보증 기반 2억 유로 자금 조달 성공

대우건설, SACE 보증 기반 2억 유로 자금 조달 성공

2025.09.09 12:54:40

인더뉴스 제해영 기자ㅣ대우건설(대표이사 김보현)은 이탈리아 재정경제부 산하 수출보험공사(SACE)의 보증을 기반으로 2억 유로(약 3259억원) 규모의 외화 차입금을 조달했다고 9일 밝혔습니다. 이번 금융 약정은 글로벌 금융기관 나틱시스(Natixis CIB)가 주간사이자 대주, 구조화 대리기관으로 참여했으며, 차입 약정 만기는 최초 인출일로부터 3년입니다. SACE는 자국 기업의 수출 확대를 지원하는 이탈리아 공적 수출신용기관으로, 이번 거래에서는 ‘푸시 전략(Push Strategy)’을 통해 대우건설의 차입금에 대한 보증을 제공했습니다. 미칼 론 SACE 국제사업 총괄대표는 “대우건설과의 파트너십을 통해 이탈리아 기업의 해외시장 진출 기회가 더욱 확대될 것”이라며 “정기 매치 메이킹 이벤트를 통해 실질적인 협력 기회가 마련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습니다. 에마뉘엘 지예-라가르드 나틱시스 아시아태평양 대표는 “이번 거래는 한국 기업을 대상으로 한 첫 번째 유로화 표시 SACE 푸시 전략 금융으로, 한국과 이탈리아 간 무역 협력 확대에 기여하는 중요한 계기가 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대우건설은 이번 협업이 단순한 자금조달을 넘어 글로벌 프로젝트 수행 역량과 조달 능력이 세계 시장에서 신뢰받고 있다는 것을 입증한 사례라고 강조했습니다. 회사는 이미 국내외 프로젝트에서 이탈리아 기업과 장비 및 자재 구매, 기술 협력을 진행해왔으며 이번 협력을 계기로 협업 기회가 더욱 확대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대우건설은 최근 글로벌 자금조달 성과도 잇따라 거두고 있습니다. 2023년 이슬람 채권인 수쿠크 발행을 시작으로 2024년 3월에는 아시아개발은행 산하 CGIF 보증을 통해 싱가포르에서 자금을 조달했으며, 올해 4월에는 ESG 경영 강화를 바탕으로 그린본드를 발행했습니다. 대우건설 관계자는 “해외에서 안정적인 금융 기반을 구축해 글로벌 기업과 협력 및 시장 진출을 확대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했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조달 방식과 협력 모델을 통해 세계 시장에서 경쟁력을 높여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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